주차 | 주차명7)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8)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10) |
학습내용9) | 수업방법 | 상호작용 및 평가방법 | 학습자료 |
1 | 대중음악과 청년문화 담론 | 대중음악에 반영된 청년문화의정치적·사회사적성격을 파악한다. | 1-1. | 대중음악의탄생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2. | 청년문화의등장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3. | 21세기K-POP팝의탄생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자료링크 |
2 | 초기 재즈와 흑인의역사 | 초기 재즈음악의 형성배경과 흑인의 역사를 이해한다. | 2-1. | 초기 재즈의출발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2-2. | 스윙의 시대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2-3. | 루이암스트롱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자료링크 |
3 | 모던재즈의 흐름과역사 | 비밥,쿨재즈,퓨전재즈 등 모던재즈 장르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한다. | 3-1. | 1940년대비밥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3-2. | 1950-1960년대 쿨재즈와하드밥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3-3. | 1960-1970년대 프리재즈와퓨전재즈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자료링크 |
4 | 재즈 앨범의 의미와 아티스트의 역사 | 재즈 악기 편성 및 재즈가 현대 대중음악에 미친 영향과 아프로 아메리칸 청년들의 일상과 시대적 변화의 추이를살펴본다. | 4-1. | 초기 재즈 시대의 주요 아티스트와 대표곡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4-2. | 비밥,쿨재즈,하드밥의 주요 아티스트와 대표곡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4-3. | 프리재즈와 퓨전재즈의 주요 아티스트와 대표곡 | 강좌영상 (15분×1개) | 토론 | PDF 제공 자료링크 |
5 | 로큰롤과비트제너레이션 | 1950년대로큰롤 탄생의 배경과 모드족,힙스터족,테디보이,스켄헤드,펑크 등 청년문화의 사회사적 성격을 이해한다. | 5-1. | 전후 로큰롤의 탄생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5-2. | PDF 제공 |
|
강좌영상 (15분×1개) |
로큰롤뮤지션 |
PDF 제공 자료링크 |
|
강좌영상 (15분×1개) |
비트제너레이션 |
5-3. |
6 | 베트남전쟁과 히피문화 | 반체제적 Student power의영향력과 샌프란시스코를 중심으로 결집한 청년 유토피아 공동체 문화를 이해한다. | 6-1. | 히피의기원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6-2. | 히피와사이키델릭록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6-3. | 록페스티벌과 히피문화의유산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자료링크 |
7 | 펑크록의세계관 | 역사적 하위문화의 관점에서 영국 펑크록의 세계관을 이해한다. | 7-1. | 영국 펑크록의등장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7-2. | 펑크록의미학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7-3. | 펑크록의특징 | 강좌영상 (15분×1개) | 토론 | PDF 제공 자료링크 |
8 | 중간고사 | 1주차-7주차에수강한 내용들을 복습함으로써 전체적인 강의의 흐름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계기로삼는다. | 학습내용 | 1-7주차까지학습한 내용 중 흑인음악의 역사성과 그것이 대중음악에 미친 영향력,블루스의 역사성,인종차별 문제 등을 둘러싼 청년문화 담론에 함의된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학습자들의 문제의식과 연결될 수 있는 현재적 의미를질문한 뒤 그 결과를 피드백 한다. | 객관식 문제 | | |
9 | 얼터어너티브록과X세대 | 1990년대초 시애틀을 중심으로 한 미국 락 씬의 형성배경과 그런지 록 밴드의 감수성을 살펴본다. | 9-1. | 너바나의등장과 X세대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9-2. | 그런지록과X세대의정서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9-3. | 한국의펑크록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자료링크 |
10 | 흑인민권운동과 프로테스트포크 | 1950-1960년대미국사회의 인종차별 정서와 흑인민권운동의 흐름을 이해한다. | 10-1 | 미국 포크음악과청년문화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0-2 | 모던포크와 포크록:밥 딜런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0-3 | 한국의 포크뮤직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자료링크 |
11 | 디스코의 MTV 세대 | 1980년대미국사회를 풍미한 디스코가 대중문화에 미친 정치적 성격을 이해한다. | 11-1 | 디스코란 무엇인가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1-2 | MTV의시대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1-3 | MTV의스타 탄생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자료링크 |
12 | 일본의 포크뮤직과 전공투 | 1960-1970년대고도경제성장의 배경과 일본 포크뮤직의 사회적 특징을 이해한다. | 12-1 | 전후 일본 사회와 평화주의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2-2 | 일본 포크뮤직과 청년문화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2-3 | 전공투 세대의 정신사 | 강좌영상 (15분×1개) | 토론 | PDF 제공 자료링크 |
13 | 힙합뮤직과 그의 적들 | 힙합뮤직에 반영된 청년 메시지의 정치학적 특성을 이해하고,K-POP의문화사적 의미를 이해한다. | 13-1 | 힙합뮤직의 탄생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3-2 | 게토와 셀프 메이드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3-3 | 레전드 힙합 뮤지션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2) | PDF 제공 자료링크 |
14 | 뉴노멀 시대의 대중음악 | 뉴노멀 시대의 감성과 뉴파워 제네레이션의 문화 현상을 살펴본다. | 14-1 | 뉴노멀의 시대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4-2 | 언텍트시대의 청년문화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4-3 | K-POP과BTS | 강좌영상 (15분×1개) | 토론 | PDF 제공 자료링크 |
15 | 기말고사 | 미국-일본-한국의포크뮤직과 힙합,그리고 뉴노멀 시대 대중음악의 변천과정을 시대정신과 관련지어 살펴봄으로써 학습자 개인의 경험으로 연결지어 사고할 수있다. | 학습 내용 | (1) 9주차-14주차까지학습한 내용 중 포크뮤직의 정신사,힙합문화,뉴노멀 시대의 대중음악을 통해 청년문화의 미래상을 가늠해본다. (2) 학습자들이 게시판에 올린 개인적 경험을 각각의 음악 장르와 적절하게 연결해 보도록 한다. (3) 대중음악과 청년문화의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는 주제를 제시하여 그 결과를 피드백한다. | 객관식 문제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