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s

Discover Courses

Recommended Courses

    Multilingual settings

    Course Introduction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유라시아의 또 다른 한민족인 구소련 지역에 거주하고있는고려인의 역사적 발자취를 찾아본다. 1937년 스탈린에 의해 연해주에서 중앙아시아로 강제 이주를 당한 고려인의이주사와정착사를 통해 그들의 위대한 역사를 이해해 본다. 1991년 소련의 붕괴 이후 고려인의 새로운 이주와 정착이어떻게새롭게 진행되고 있는지 이해해 본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학습내용

    1

    두만강을 건너는 조선 백성들

    조선후기에 나타난 통치 내용과 백성들이 두만강으로 떠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이해할 수 있다.

    1-1

    왜이주(移住)를하는가?

    1-2

    철종이 통치하던 조선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나?

    1-3

    목숨을 걸고 두만강을 건너는 사람들

    1-4

    19세기말 러시아 연해주 상황

    1-5

    연해주에서의 조선인의 삶

    1-6

    레자노프(Lezanov)중위와 지신허(地新墟,Tizinkhe)

    2

    2차한인의 이주

    연해주에서 전개한 항일독립운동을 이해한다.

    2-1

    일제식민지 시대의 시작  

    2-2

    연해주로 이주한 독립운동가들

    2-3

    1917 10월혁명과 연해주 한인

    2-4

    연해주에서의 독립운동

    2-5

    4월참변

    2-6

    자유시참변

    3

    스탈린과 연해주 한인

    스탈린의 연해주 한인에 대한 정책을 이해한다.

    3-1

    레닌의 약소민족 정책

    3-2

    스탈린의 등장

    3-3

    스탈린 집권 이후 연해주 정치 상황

    3-4

    스탈린 집권 이후 연해주에서의 독립운동 상황

    3-5

    한인사회의 고난

    3-6

    19378 21

    4

    강제이주의 시작과 끝

    국가없는 사람들의 역사가 얼마나 비참한지 알아본다.

    4-1

    강제이주 관련 소련 정부 문서 내용

    4-2

    강제이주 시작

    4-3

    강제이주 출발

    4-4

    강제이주 여정

    4-5

    강제이주 종료

    4-6

    한인이 아닌 고려인

    5

    중앙아시아에서의 새로운 정착 과정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에 도착한 후 고려인이 어떤 마음이었을지이해해본다.

    5-1

    중앙아시아와 한민족의 교류사

    5-2

    카자흐스탄은 어떤 곳인가?

    5-3

    우즈베키스탄은 어떤 곳인가?

    5-4

    움막집

    5-5

    집단농장

    5-6

    맨손으로 땅을 일구다.

    6

    중앙아시아에서 고려인은 어떻게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있었나?

    고려인의 우수한 영농기술이 결국 그들의 성공적인 정착에 가장 큰 무기였음을 이해할수 있다.

    6-1

    집단농장 제도

    6-2

    고려인은 어떻게 농사를 지었는가?

    6-3

    고려인 집단농장의 탁월한 생산량

    6-4

    잉여생산물로 새로운 정착촌을 만들다.

    6-5

    세계 2차대전 발발

    6-6

    스탈린에게 복수를 하다.

    7

    소련의 대표적인 김병화 집단농장은 어떻게탄생했나?

    중앙아시아에서 고려인이 성공적으로 정착하는데 집단농장과 이를 지도한 고려인 영웅이있었음을 이해한다.

    7-1

    김병화집단농장의 역사

    7-2

    김병화 그는 누구인가?

    7-3

    김병화 리더십

    7-4

    김병화 농장의 발전사

    7-5

    사회주의이중노동영웅

    7-6

    당당한 소련의 시민으로 인정받게 된 고려인

    8

    1991년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는 고려인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주었는가?

    1991년 소비에트 연방의 붕괴와 시장경제로의 체제 전환이 고려인에게 어떤 고통으로나타나는지 이해해본다.

    8-1

    1991년 소비에트연방 붕괴 이전의 고려인 사회  

    8-2

    소비에트연방은 어떻게 붕괴되었을까?

    8-3

    중앙아시아 5개국의독립과 사회 변화

    8-4

    시장경제체제로의 전환이 고려인 사회에 미친 영향

    8-5

    고본질과고려인 무국적자

    8-6

    고려인 475세대

    9

    고려인의 3차이주는 어떻게 전개되었을까?

    고려인의 3차이주 과정에 나타난 고통을 이해해본다.

    9-1

    왜고려인은 3차 이주를 결심했을까?

    9-2

    떠나는 자와 버티는 자

    9-3

    연해주로의 재이주

    9-4

    러시아로의 이주

    9-5

    한국으로의 이주

    9-6

    3차이주 과정에 나타난 문제들

    10

    현재한국에서 고려인은 어떻게 살고 있을까?

    고려인에게 한국은 마지막 정착지가 될 것인지예상해본다.

    10-1

    3차정착지 안산 뗏골과 인천 함박마을

    10-2

    한국정부의 고려인 정책

    10-3

    한국내 고려인 실태조사 결과

    10-4

    한국어

    10-5

    상생

    10-6

    한국이 고려인의 마지막 정착지가 될 수 있을까?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성동기 professor
    성동기 교수
    · 소속 : 인하대학교 프런티어학부 교수

    · 학력 :
    - 우즈베키스탄 Institute of History, Academy of Sciences 박사

    · 연구분야 : 중앙아시아/러시아

    강좌지원팀

    박지현 TA
    박지현 TA
    · 소속 :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치외교학과

    · 학력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 전공

    · E-mail: vanessa9874@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총점

    빈영비율

    50%

    50%

    100%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참고 교재는 없습니다. 학습자료가 제공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없습니다.

    Field Social (Social Science)

    Difficulty -

    Operating Institute INHA Center of K-Academic expansion project

    Certificate Unissued

    Week 10 Week

    Learning recognition time 38Hour 04Minute (13Hour 08Minute)

    Course Registration Period 23.08.28 ~ 23.12.31

    Course Duration 23.09.01 ~ 24.01.01

    Phone Number 032-860-8264

    Subtitle language 영어

    Course language 한국어(ko)

    Recommended Courses
    Same institution cour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