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강의실

최근 수강강좌 목록

현재 진행중인 강좌(청강제외)만 출력됩니다.

최근접속순 최대 10개 강좌만 표시됩니다.

K-MOOC
K-MOOC 학점은행제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한국어
  • 한국어
  • ENGLISH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소개

    수업내용/목표

    - 문학으로서의 추리소설에 대해 심도 있는 이해를한다.
    - 전통적인 문학과 다른 장르문학만의 특성을 이해한다.
    - 추리소설의 텍스트 구조 및 특성을 이해한다.
    - 추리소설에 반영된 인간 보편적 심리와 문화 요소를 발견한다.
    - 추리소설을 통해 윤리적 성찰을 추구한다.

    홍보/예시영상

    강좌운영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강좌 운영방법

    학습내용

    수업방법

    평가방법

    학습자료

       1

    추리소설좋아하세요?

    - 수업의 목표와 진행 방법에대해 이해한다.

    - 왜 추리소설을 읽는가에 대해생각해 본다.

     

    1-1.

    수업의목표

    수업의진행 방법

    강좌영상(15X2)

     

     

    1-2.

    추리소설을좋아하는지?왜좋아하는지?어떤작가나 작품을 좋아하는지?

    강좌영상(15X2)

    댓글로자신의 생각 적기

     

    1-3.

    추리소설의 의의와존재가치

    - 장르문학

    - 유용한콘텐츠

    강좌영상(15X2)

     

     

     

     

     

     

       2

    추리소설에 대해 아는 것과모르는 것

    - 추리소설에 대한 기본 지식을안다.

    - 추리소설에 대한 편견과잘못된 상식을 안다.

    2-1.

    추리소설의 간단한역사

    강좌영상(15X2)

     

    PDF자료

    2-2.

    추리소설은 왜사랑받는가?

    강좌영상(15X2)

     

     

    2-3.

    추리소설에 대해 사람들이오해하는 것들 - 선정성,저급성,정형성

    강좌영상(10X3)

    댓글로자신의 생각 적기

     

     

     

     

     

    3

    퍼즐미스터리가 말하는 것들

    - 퍼즐미스터리의 정형성 비판에대해 생각해 본다.

    - 퍼즐 미스터리에 숨겨진이데올로기에 대해 생각해 본다.

    3-1

    퍼즐미스터리의성향

    - 텍스트구조,서사

    강좌영상(15X2)

     

    PDF자료

    3-2

    퍼즐미스터리의정형성

    - 탐정 대범인

    - 작가 대독자

    강좌영상(15X2)

     

    PDF자료

    3-3

    퍼즐미스터리의이데올로기

    - 백인우월주의

    - 보수적 질서추구

    강좌영상(15X2)

    댓글로자신의 생각 적기

     

     

     

     

     

     

    4

    퍼즐미스터리의탐정

    - 왜 초기명탐정은 르네상스맨일까?

    - 왜 후기 명탐정은볼품없을까?

    - 명탐정들이 추구하는 세상은어떤 것일까?

    3-1

    셜록홈스,파일로밴스 등 완성형 인간이 된 이유

    강좌영상(15X2)

     

     

    3-2

    에르퀼푸아로,기데온펠 등 우스운 외모와 언동의 영웅

    강좌영상(15X2)

     

     

    3-3

    탐정들이 악과 맞서 싸우는태도와 방식 - 정의의 또 다른해석

    강좌영상(15X2)

    토론거리 생각해 오기/

    에세이

     

     

     

     

     

     

    5

    퍼즐미스터리의대표작가들

    황금시대의 대표 작가들에대해 알아본다.

    3-1

    코넌도일 / 모리스 르블랑/ G.K.체스터턴

    강좌영상(10X3)

     

     

    3-2

    밴다인/ 멜빌 포스트/ 오스틴프리먼

    강좌영상(10X3)

     

     

    3-3

    아가사크리스티 / 엘러리 퀸/ 존 딕슨카

    강좌영상(10X3)

    토론

     

     

     

     

     

     

    6

    퍼즐미스터리의 대표작읽기

     

    황금시대를 대표하는 작품들을읽고 생각해 본다.

    3-1

    도일<공포의계곡>/ 르블랑<813>

    강좌영상(15X2)

    댓글로자신의 생각 적기

    텍스트자료

    3-2

    밴다인<주교살인사건>/ 크리스티<회상 속의살인>

    강좌영상(15X2)

    댓글로자신의 생각 적기

    텍스트자료

    3-3

    <Y의비극>/ <황제의코담배갑>

    강좌영상(15X2)

    댓글로자신의 생각 적기

    /위키작성

    텍스트자료

     

     

     

     

     

    7

    하드보일드 소설이 말하는것들

    - 하드보일드 소설이 생겨난배경에 대해 알아본다.

    - 하드보일드 소설이 추구하는것이 무엇인지 알아본다.

    3-1

    하드보일드 소설의배경

    - 퍼즐미스터리에 대한비판,1930년대 미국사회

    강좌영상(15X2)

     

    텍스트자료

    3-2

    하드보일드 소설의성향

    - 텍스트구조,서사

    강좌영상(15X2)

     

     

    3-3

    하드보일드 소설의이데올로기

    - 사회계급에 대한시선,정의에대한 시각

    강좌영상(15X2)

     

     

     

     

     

     

     

    8

    하드보일드의탐정들

    하드보일드 탐정들의 새로운모습과 낯익은 모습을 살펴본다.

    3-1

    직업인으로서의탐정

    강좌영상(15X2)

     

     

    3-2

    강한남성상을 드러내는 탐정

    강좌영상(15X2)

     

     

    3-3

    탐정들이 악과 맞서 싸우는태도와 방식 그리고 좌절

    강좌영상(15X2)

    토론거리 생각해 오기/

    에세이

    텍스트자료

     

     

     

     

     

    9

    하드보일드의대표작가들

    하드보일드의삼위일체와후계자들에 대해 알아본다.

    3-1

    펄프픽션의작가들 / 대실해밋

    강좌영상(15X2)

     

    텍스트자료

    3-2

    레이먼드 챈들러/ 로스맥도널드

    강좌영상(15X2)

     

    텍스트자료

    3-3

    미키스필레인 / 월터 모슬리등

    강좌영상(15X2)

    토론

    텍스트자료

     

     

     

     

     

    10

    하드보일드의 대표작읽기

    하드보일드를 대표하는작품들을 읽고 생각해 본다.

    3-1

    해밋<붉은수확>/ 해밋<몰타의매>

    강좌영상(15X2)

    댓글로자신의 생각 적기

    텍스트자료

    3-2

    챈들러<안녕 내사랑>/ 맥도널드<소름>

    강좌영상(15X2)

    댓글로자신의 생각 적기

    텍스트자료

    3-3

    스필레인<내가심판한다>

    강좌영상(15X2)

    에세이

    /위키작성

    텍스트자료

     

     

     

     

     

    11

    일본추리소설의 비틀린 욕망

    에도가와란포,아비코다케마루 등 변격파소설과이상심리에 대해 이해한다.

    3-1

    에도가와 란포의 어두운세계

    강좌영상(15X2)

     

     

    3-2

    아비코다케마루 등의 이상심리

    강좌영상(15X2)

     

     

    3-3

    일본사회와 이상심리

    강좌영상(15X2)

    댓글로자신의 생각 적기

    텍스트자료

     

     

     

     

     

    12

    추리소설이 사회를 보여주는방법

    요코미조세이시,모리무라세이이치,마쓰모토세이초,미야베미유키 등 일본 사회파 추리소설을 이해한다.

    3-1

    - 요코미조 세이시와 전후일본사회

    - 일본 사회파 소설 탄생의배경

    강좌영상(15X2)

    댓글로자신의 생각 적기

    텍스트자료

    3-2

    사회파의거장:마쓰모토세이초,모리무라세이이치

    강좌영상(15X2)

     

     

    3-3

    새로운사회파 소설:미야베미유키

    강좌영상(15X2)

    에세이

     

     

     

     

     

     

    13

    추리소설의변화

     

    역사추리소설,북유럽범죄소설,일본신본격 추리소설,대만추리소설 등 새로운 흐름을 이해한다.

     

    3-1

    역사추리소설:움베르토 에코등

    강좌영상(15X2)

     

     

    3-2

    추리소설에서범죄소설로

    강좌영상(15X2)

    댓글로자신의 생각 적기

     

    3-3

    - 일본 신본격추리소설

    - 새로운물결:대만

    강좌영상(15X2)

    위키작성

     

     

     

     

     

     

    14

    텍스트를 향하는 추리소설의시선

    메타텍스트,서술트릭 등 텍스트 자체를바꾸는 추리소설의 시도에 대해 알아본다.

    3-1

    추리소설의 형식적실험들

    강좌영상(15X2)

     

     

    3-2

    서술트릭:크리스티<애크로이드살인>,아비코다케마루 <살육에 이르는병>,아야츠지 유키토<십각관의살인>

    강좌영상(15X2)

    댓글로자신의 생각 적기

    텍스트자료

    3-3

    메타텍스트:아야츠지 유키토<흑묘관의살인>

    강좌영상(15X2)

    에세이

    텍스트자료

     

     

     

     

     

    15

    기말고사

    온라인시험

    서답형및 짧은 논술형

    3-1

     

     

     

     

    3-2

     

     

     

     

    3-3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장경현 professor
    장경현 교수
    -현)조선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경력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선임연구원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강의교수
    한국언어문학회 총무이사
    연구논문
    ▼ 국어의 명사 및 명사형 종결문에 대한 연구
    ▼ 문어/문어체·구어/구어체 재정립을 위한 시론(2003)
    ▼ 인터넷 블로그에 나타나는 종결어미 ‘-지(요)’의 용법과 의미(2006)
    ▼ 박사학위 논문: 국어 문장 종결부의 문체 특성 연구
    ▼ 속담 속 색채어의 의미 연구-[흑/백] 계열어를 중심으로(2007)
    ▼ 속담 속 색채 표현의 의미 형성-유채색 계열을 중심으로(2008)
    ▼ 퍼즐 미스터리 소설의 텍스트 구조(2009)
    ▼ 하드보일드 탐정소설의 텍스트 구조(2010)
    ▼ 구어와 문어 문법 연구의 현황과 전망(2011)
    ▼ 영한 번역에서 조사와 어미의 의미 표현(2011)
    ▼ 신조어 연어의 형성 원리(2011)
    ▼ 구어와 구어체의 구분과 기술 방법 모색(2012)
    ▼ 연결어미에서 기원한 종결어미의 의미 연구: ‘-고/-는데’의 담화 의미 기능을 중심으로(2012)
    ▼ 절합에 의한 신문 보도 텍스트의 사건 재구성 방법 연구(2013)
    ▼ 인터넷 언어의 종결어미 회피 현상 연구(2013)
    ▼ 소설 텍스트의 장 분할에 대한 텍스트언어학적 연구, 텍스트언어학 35, 한국텍스트언어학회(2013)
    ▼ 소설 장 제목의 텍스트언어학적 연구, 텍스트언어학 38, 한국텍스트언어학회(2015)

    강좌지원팀

    교수학습지원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E-mail : hjy@chosun.ac.kr

    강좌수강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과제토론중간고사기말고사
    반영비율40%20%-40%

    ※ 총60%이상점수획득시,이수증을발급받을수있습니다.

    강좌수준및선수요건

    이강좌는유익한내용이다수포함되어있습니다.

    교재및참고문헌

    이강좌는여러가지참고자료가많이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없습니다.

    미리보기

    분야 인문 (언어 · 문학)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6 주

    학습인정시간 19시간 31분 (19시간 30분)

    수강신청기간 23.08.28 ~ 23.12.10

    강좌운영기간 23.09.01 ~ 23.12.20

    전화번호 062-230-6057

    자막언어 한국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