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학습내용 | 수업 방법 | 평가 방법 | 학습 자료 |
1 | 역사속의 식생활 (한국,중국, 일본) | 1. 한국 전통 떡을 통해 식문화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조선시대 양반과 평민을 통해 시대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3. 중국과 일본의 역사 속 인물과 음식에서 시대가 요구하는 리더십의 특성을 찾을 수 있다 | 1-1 | •한국전통 떡과 역사스토리텔리 •왕을만든 떡 •왕을지킨 떡 | 강좌영상 (15분) | | PDF |
1-2 | •신분에따른 음식의 차이 •설야멱과방자구이 •전골과찌개 | 강좌영상 (15분) | | PDF |
1-3 | •중국과일본의 역사 속 -인물과음식 •소동파가만든 동파육 •전쟁터의콩밥,돈카츠 | 강좌영상 (15분) | 퀴즈 | PDF |
2 | 역사속의식생활 (유럽) | 1. 감자,커피,빵 등 서양음식이 유럽과 미국의 역사,문화,예술에 끼친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2. 유럽과 미국의 식문화가 교류발전하여 만들어진 음식의 예시를 들 수 있다 3. 식재료의 영양성분과 특성을 이해하고 보관과정 시 주의할 점을 말할 수 있다 | 2-1 | •부의상징,소금과 빵 •초승달을먹는 오스트리아 •레이디짝은 젠틀맨이 아닌 빵주인 | 강좌영상 (15분) | 토론 | PDF |
2-2 | •유럽을기아에서 해방시킨 감자 •감자,기회의 땅 미국으로 •살인범이남기고 간 것은? | 강좌영상 (15분) | | PDF |
2-3 | •식문화에따라 다른 음식 이름 •소스와드레싱 •슈니첼과비프커틀렛 | 강좌영상 (15분) | 퀴즈 | PDF |
3 | 예술의 식생활 (영화) | 1. 세계의 식문화를 이해하고 식사에티켓을 실천할 수 있다 2.. 이탈리아,오스트리아의 식문화가 유럽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커피가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 3-1 | •식문화의콜라보레이션 •카트린느의과자 마리왕뜨와네트의 빵 •식사예절(냅킨접기) | 강좌영상 (15분) | | PDF |
3-2 | •아침형인간저녁형 인간 •커피의역사와 인물 •배달음식의강자,치킨 | 강좌영상 (15분) | | PDF |
3-3 | •애니메이션의창의적 표현 •프랑스음식,라따두이 •비룡이만드는 중화음식 | 강좌영상 (15분) | 학습자 참여 | PDF |
4 | 예술속의 식생활 (드라마) | 1. 조선시대 궁중음식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화합과 조화의 정치를 위해 영조와 건륭황제가 만든 음식을 설명할 수 있다 3. 방송매체를 통해 각국의 식문화를 파악하고 대표적인 간편 음식의 예시를 들 수 있다 | 1-1 | •대장금과수랏간 •궁중음식의특징과 문화유산 •과거,현재음식과 조리도구 | 강좌영상 (15분) | | PDF |
1-2 | •화합과조화의 음식 •영조의탕평채,건륭황제의 만한전석 | 강좌영상 (15분) | | PDF |
1-3 | •고독한음식,혼밥 •편의점의베스트셀러음식 •간편음식의전성시대 | 강좌영상 (15분) | 퀴즈 | PDF |
5 | 예술속의 식생활 (미술) | 1. 천마총벽화와 폼페이벽화의 역사와 문화적 가치를 설명할 수 있다 2. 역사 속 명화에 담겨진 음식의 의미를 설명 할 수 있다 3. 와인,막걸리,데킬라 등 슬로우푸드의 효능과 발효과학에 대해 배우고 효모의 역할에 대해 기술할수 있다 | 1-1 | •그림,음식을 말하다. •천마총에그려진 음식 •폼페이벽화와음식 | 강좌영상 (15분) | | PDF |
1-2 | •문화와예술의 만남,카페 •풀밭위의휴식 •주사거배의술문화 | 강좌영상 (15분) | | PDF |
1-3 | •기다림의미학,슬로우푸드 •와인,막걸리,데킬라 •와인전쟁 | 강좌영상 (15분) | | PDF |
6 | 생활습관병과 건강 식생활 (항상성이깨어진 질병) | 1. 항상성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항상성 유지를 위하여 올바른 식품을 섭취할 수 있다 3. 생활습관병과 식품과의 관계를 알 수 있다 | 1-1 | •우리몸에서의 항상성 •우리몸 바로알기 •항상성을깨는 스트레스 | 강좌영상 (15분) | | 학습동영상 |
1-2 | •항상성과식품 •식품에맞추어진 사람의 몸 •식품의이중성 | 강좌영상 (15분) | | 학습동영상 |
1-3 | •생활습관병과식품간의 관계 •식습관이건강을 좌우한다 •다이어트의실패와 항상성 | 강좌영상 (15분) | 퀴즈 | 학습동영상 |
7 | 생활습관병과 건강 식생활 (당뇨병) | 1. 당뇨병의 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2. 나의 하루 섭취 열량을 계산할 수 있다 3. 당뇨병에 좋은 식단을 작성할 수 있다. | 1-1. | •나의식생활 습관 돌아보기 •식생활진단 •식행동변화 장애물 해소하기 | 강좌영상 (15분) | | 학습 영상 링크 |
1-2. | •나의하루 섭취 열량 구하기 •적정체중알아보기 •1일식사계획과 한끼 밥량알기 | 강좌영상 (15분) | | 학습 영상 링크 |
1-3. | •혈당잡는 건강밥상 •당지수낮은 식품 •당뇨환자영양식 | 강좌영상 (15분) | 학습자 참여 | 학습 영상 링크 |
8 | 중간고사 | 1주차- 7주차강의내용 이해도 평가 | | •강의내용,이해도 평가 | | 객관식 | |
9 | 생활습관병과 건강 식생활 (암) | 1. 생활습관과 암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2.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을 실천 할 수 있다 3. 파이토케미컬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할 수 있다 | 1-1. | •암환자는 무엇을 먹어야 하나요? •암과식생활 •암환자에게좋은 음식 | 강좌영상 (15분) | | 학습 영상 링크 |
1-2. | •활성산소줄이기 •노화촉진 활성산소 •암유발 활성산소 | 강좌영상 (15분) | | 학습 영상 링크 |
1-3. | •파이토케미컬식품 •과일과채소의 기능 •색을먹자 | 강좌영상 (15분) | 퀴즈 | 학습 영상 링크 |
10 | Hot Trand 식생활 문화 (K-food) | 1. 식품산업 트랜드를 알 수 있다 2. 1코노미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3. 건강한 다이어트를 실천할 수 있다 | 1-1. | •식품산업트렌드 •국내외식품산업 트랜드 | 강좌영상 (15분) | | 학습 영상 링크 |
1-2. | •트렌드를주도하는 싱글족 •싱글족소비파워 •1코노미시대 | 강좌영상 (15분) | | 학습 영상 링크 |
1-3. | •건강한다이어트 •몸이최고의 자산이다 •100년쓸 몸을 디자인하라 | 강좌영상 (15분) | 퀴즈 | 학습 영상 링크 |
11 | Hot Trand 식생활 문화 (HMR) | 1. HMR(Home Meal Replacement)의종류를 알 수 있다 2. 최근 외식 트렌드를 알 수 있다 3. 프리미엄 식품에 대해 알 수 있다 | 1-1. | •소용량으로간편하게 •소패키지바람 •혼자살아도 삼겹살 먹어요 | 강좌영상 (15분) | | 학습 영상 링크 |
1-2. | •반(半)외식의 확산 •외식트랜드 •가성비에가심비를 더하다 | 강좌영상 (15분) | | 학습 영상 링크 |
1-3. | •프리미엄식품 •웰빙식품 •진화하는프리미엄 식품 | 강좌영상 (15분) | 퀴즈 | 학습 영상 링크 |
12 | Hot Trand 식생활문화 (인공지능과미래 식문화) | 1. 개인 맞춤형 식품산업에 대해 알 수 있다 2. 스마트팜,스마트 키친에 대해 알 수 있다 3. 푸드테크에 대해 알 수 있다 | 1-1. | •커스트마이징 •개인맞춤형 식품산업 •국내외푸드테크 시장 | 강좌영상 (15분) | | 학습 영상 링크 |
1-2. | •요리도건강도 스마트하게 •스마트팜,스마트 키친 | 강좌영상 (15분) | | 학습 영상 링크 |
1-3. | •AI,음식과 만나다. •3D프린팅 푸드 종류와 방법 | 강좌영상 (15분) | 퀴즈 | 학습 영상 링크 |
13 | 동양의학과 메디푸드1 | 1. 약선과 메디푸드의 개념을 학습한다 2. 행과 오장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도록 학습한다 3. 계절에 따른 오행의 변화를 이해하도록 계절 약선을 학습한다 | 1-1. | •음양의조화 해밥달밥 •동양의학과음양의 조화 •약선과메디푸드의 개념 | 강좌영상 (15분) | | PDF |
1-2. | •오행밥상오장밥상 •오행에따른 오장의 이해 •오장에좋은 약선 | 강좌영상 (15분) | | PDF |
1-3. | •음양오행과계절밥상 •계절과음양의 변화 •계절의변화에 따른 약선 | 강좌영상 (15분) | 퀴즈 | PDF |
14 | 동양의학과 메디푸드2 | 1. 미래식문화 메디푸드의 전망을 설명한다 2. HMR식품산업이지역농산물소비에 기여할 수 있는 방법과 전망을 설명한다 3. 미래식문화를 주도할 메디푸드와 HMR을접목한 식문화산업의 방향을 학습한다 | 1-1. | •디저트카페에부는 건강 메디푸드 & 음료 •한끼식사 대용식으로 제공되는 카페형 메디푸드의 장점과 편리성 •젊은이들의문화공간 디저트카페에 부는 건강바람,메디푸드 | 강좌영상 (15분) | | PDF |
1-2. | •진화하는밀키트산업 •밀키트바로알기 •지역농산물꾸러미로만드는 밀키트 | 강좌영상 (15분) | | PDF |
1-3. | •메디푸드!HMR로변신 •스마트메디푸드 HMR 퀵밀,레디밀 •HMR로변신하는 퀵밀,레디밀 식문화의 전망 | 강좌영상 (15분) | 퀴즈 | PDF |
15 | 기말고사 | 9주차~14주차의강의내용,이해도 평가 | | •강의내용,이해도 평가 | 객관식 시험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