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관련 묶음강좌
    • 부모와 함께 하는 발달장애인 진로지도

      본 강좌는 발달장애인의 진로 찾기와 계획 수립, 직업재활에 있어 어려움을 느끼는 발달장애인 가족들에게 관련 지식 등의 소양을 쌓게 하는 강좌이자, 발달장애인의 자립과 사회 통합을 돕고자 기획된 강좌입니다. 입문-기초-활용-고급 네 단계의 개별강좌로 구성된 본 묶음강좌를 통해 여러분은 자녀의 발달장애 유형과 수용 수준 파악을 위한 발달과 발달장애에 대한 기초 지식과 함께 발달장애 자녀와의 원활한 대화와 촉진적 관계 형성을 위한 기초상담 지식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진로상담과 진로평가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발달장애 자녀의 특성과 흥미, 진로 관련 능력을 이해하고 평가하며 적합한 직종을 탐색할 수 있게 되며, 발달장애 자녀의 직업 배치와 이후 적응까지 원활하게 지원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총 주차 48 강좌 수 4
    강좌소개

    강좌 아이콘강좌소개

    수업목표

    인간의 발달을 정의하고 영역별 발달의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발달장애의 수준을 구분하고 유형별 특성을 정의할 수 있다.


    주 학습자

    발달장애 자녀를 둔 부모

    강좌 아이콘홍보/예시영상

    강좌 아이콘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차시 학습내용
    1 발달이란
    무엇인가?
    발달에 대한 정의를 통해 인간발달의 특성을 요약할 수 있다.
    인간의 발달과 관련이 있는 주요 문제들을 통해 인간이라는 유기체를 이해하는 데에 적용할 수 있다.
    1-1 인간의 발달이란?
    발달의 정의
    발달의 단계
    1-2 발달의 쟁점
    천성(nature)이냐 양육(nurture)이냐?
    발달의 주요 요인
    2 발달의
    유전적 기초
    인간이 유기체로서 형성되어가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생물학적 현상과 이론에 대해 명료화할 수 있다.
    염색체 이상으로 나타나는 이상증후군을 유형별로 분류하고 그 특성을 기술할 수 있다.
    2-1 유전적 기초
    유전부호란?
    유전자의 원리
    성의 결정
    2-2 유전환경
    염색체 이상
    기타 장애
    3 애착은 어떻게
    형성되는가?
    Ainsworth의 이론에 근거하여 인간의 애착 유형과 각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인간의 애착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규명할 수 있다.
    3-1 애착의 특징
    애착의 정의와 이론
    애착의 유형
    3-2 애착의 형성
    애착의 발달적 관련 요인
    애착의 안정성
    4 주의와
    지각의 발달
    아동의 발달단계에서 주의발달의 특징을 발견할 수 있다.
    아기의 지각발달 중에서 시각과 청각의 발달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1 주의의 발달
    지속적 주의
    선택적 주의
    계획적 주의
    4-2 지각의 발달
    시지각
    청지각
    5 지능의 발달 지능이란 무엇인지 정의할 수 있다.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변별할 수 있다.
    5-1 지능의 이론
    지능의 정의
    지능에 관한 이론
    5-2 지능의 영향 요인
    유전과 환경의 영향
    지능수행 집단 간 차이
    6 중간시험 1~5주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능력 향상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7 발달장애란
    무엇인가?
    한국의 발달장애에 관한 제도적 개념을 통해 발달장애인의 현주소를 발견할 수 있다.
    발달장애의 유형에 대한 공식적인 현황을 규명할 수 있다.
    7-1 발달장애와 발달장애인
    발달장애의 제도적 개념
    발달장애인의 정의
    7-2 발달장애의 유형
    지적장애
    자폐성 장애
    8 발달
    정신병리에
    대한 이해
    아동 및 청소년기 발달과제의 성취 여부와 성인기 장애와 관계를 적용할 수 있다.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의 위험요인과 보호요인을 변별할 수 있다.
    8-1 발달정신병리의 개요
    발달정신병리
    아동기 정신장애
    8-2 아동 및 청소년기 정신병리
    다중결정론과 발달 경로
    위험요인과 보호요인
    9 지적장애 DSM-5 진단기준에 근거하여 지적장애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지적장애에 대한 올바른 진단을 통해 치료에 대한 방향에 적용할 수 있다.
    9-1 지적장애란?
    지적장애의 개념 및 분류
    지적장애의 임상적 특징
    9-2 지적장애는 어떻게 발생하나?
    지적장애의 발생 원인
    지적장애의 치료
    10 자폐성 장애 DSM-5 진단기준에 근거하여 자폐성 장애의 특징을 규명할 수 있다.
    자폐성 장애에 대한 올바른 진단을 통해 치료에 대한 방향을 계획할 수 있다.
    10-1 자폐성 장애란?
    자폐성 장애의 임상적 특징
    자폐성 장애의 개념 및 분류
    10-2 자폐성 장애는 어떻게 발생하나?
    자폐성 장애의 발생 원인
    자폐성 장애의 치료
    11 발달장애인의 심리이해와 재활 발달장애인의 심리재활의 개념과 대상을 정의할 수 있다.
    검사, 상담, 치료 등의 심리재활과정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다.
    11-1 발달장애인의 심리재활이란?
    심리재활의 개념
    광의의 대상과 협의 대상
    11-2 발달장애인의 심리재활과정
    검사
    상담
    치료
    12 기말시험 7~11주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능력 향상 정도를 평가할 수 있다.

    강좌 아이콘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남현숙 professor
    남현숙 교수
    [소속]
    부산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

    [최종학력]
    부산대학교 교육학과 교육학박사
    [경력]
    부산디지털대학교 온라인교육지원처장, 평생교육원장, 교무처장 역임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객원연구원
    [논문]
    Lacan의 ‘대타자의 욕망’과 Bourdieu의 ‘아비투스(Habitus)’ 개념에 기반한 성인학습자의 ‘학습욕망’ 분석(2020, 프랑스문화연구)
    Bourdieu의 ‘재생산’ 이론적 관점에서 본 문화의 상징폭력과 사회적 치유: EP정책을 중심으로(2016, 프랑스문화연구)
    [연구]
    Lacan의 ‘대타자의 욕망’과 Bourdieu의 ‘아비투스(Habitus)’ 개념에 기반한 성인학습자의 ‘학습욕망’ 분석(2020, 프랑스문화연구)
    Bourdieu의 ‘재생산’ 이론적 관점에서 본 문화의 상징폭력과 사회적 치유: EP정책을 중심으로(2016, 프랑스문화연구)

    강좌지원팀

    조교
    부산디지털대학교 운영지원 K-MOOC 사업단
    TEL 051-320-2844,1943
    행정지원
    TEL 051-320-2799

    강좌 아이콘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도구 성찰일지 자기분석 중간고사 기말고사
    1회(2주) 1회(2주) 각 객관식 문항(10문항)
    반영비율 20% 20% 30% 30% 100%
    이수기준 60% 이상 점수 획득시 이수증을 발급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강좌 아이콘자주 묻는 질문

    강좌 학습노트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분야 사회 (사회과학)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부산디지털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2 주

    학습인정시간 20시간 00분 (08시간 22분)

    수강신청기간 23.08.22 ~ 23.11.16

    강좌운영기간 23.09.01 ~ 23.11.23

    전화번호 051-320-2844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