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다양한 분야에서 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어떻게 응답할 것인가는 고민이 있습니다.
문화예술분야에서도 융합이라는 새로운 시도가 곳곳에서 일어나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음악, 문학, 무용, 무대미술 등이 함께 표현되는 오페라가 있습니다.
오페라는 전통적으로 종합적이고 융합적인 장르입니다.
그리고 오페라는 예술이라는 장르뿐만 아니라 기술적인 부분까지 융합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예술의 다양한 분야에서 융복합적 시도가 많이 있지만
전통적으로 종합예술을 지향하는 오페라가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선도할 수 있습니다.
오페라 사랑방에서는 오페라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예술장르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를 통해
오페라의 구성요소, 감상법, 제작과정, 그 뒷이야기 그리고 오페라의 과거와 미래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이 강좌를 통해 지금까지 어렵다고만 생각했던 오페라를 쉽고 흥미로운 소재로 학습하고
또한 종합예술인 오페라가 학습자의 생활 속 문화예술로 다가갈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입니다.
등록기간 및 학습기간
등록기간 : 2020년 2월 24일 ~ 20210년 4월 3일학습기간 : 2020년 3월 2일 ~ 2020년 6월 15일
이수증 발급
13 주차에 걸친 학습을 완료하면 이수증을 발급해 드립니다.이수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배점 : 중간 형성 평가-30%, 최종 수행 평가-30%, 퀴즈,과제,상호작용-40%
발급기준 : 70%이상 이수한 학습자에게 이수증 발급
강좌 계획
주차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방법 | 비고 |
---|---|---|---|---|
1 | 1 | 오페라의 시작과 레치타티보 | 상호작용 | 워드 클라우드 |
2 | 오페라를 불러보자 1 G. Puccini : Opera 『Gianni Schicchi』 중 "O mio babbino caro" | 워드 클라우드 | ||
3 | 오페라를 불러보자 1-1 G. Puccini : Opera 『Gianni Schicchi』 중 "O mio babbino caro"심화학습 | |||
2 | 1 | 이탈리아 국경을 넘다.각국의 독특한 오페라 형식 | 운영팀 평가 과제 | |
2 | 오페라를 불러보자 2 W. A. Mozart : Opera 『 Don Giovanni』 중 "Deh, vieni alla finestra" | 워드 클라우드 | ||
3 | 오페라를 불러보자 2-1 W. A. Mozart : Opera 『 Don Giovanni』 중 "Deh, vieni alla finestra"심화학습 | |||
3 | 1 | 한국 오페라 역사와 작품 | 퀴즈 2문항 상호작용 | |
2 | 오페라를 불러보자 3 G. Puccini : Opera 『La Bohème』 중 “Quando me'n vo” | 워드 클라우드 | ||
3 | 오페라를 불러보자 3-1 G. Puccini : Opera 『La Bohème』 중 “Quando me'n vo” 심화학습 | |||
4 | 1 | 발성의 원리 | 상호작용 | |
2 | 오페라를 불러보자 4 발성법 레슨! | 실습영상 등록 | 워드 클라우드 | |
5 | 1 | 호흡체조 | ||
2 | 오페라를 불러보자 5 W. A. Mozart : Opera 『Le Nozze di Figaro』 중 "Non piu andrai" | 워드 클라우드 | ||
3 | 오페라를 불러보자 5-1 W. A. Mozart : Opera 『Le Nozze di Figaro』 중 "Non piu andrai" 심화학습 | |||
6 | 1 | 오페라속 주인공들의 케릭터 | 운영팀 평가 과제 | |
2 | 오페라를 불러보자 6 G. Puccini : Opera 『La Bohème』 중 “Che gelida manina” | 워드 클라우드 | ||
3 | 오페라를 불러보자 6-1 G. Puccini : Opera 『La Bohème』 중 “Che gelida manina” 심화학습 | |||
7 | 1 | 오페라 작곡의 뒷이야기들 | 퀴즈: 짝 맞추기 | |
2 | 오페라를 불러보자 7 G. Puccini : Opera 『Tosca』 중 "E luce van le stelle" | 워드 클라우드 | ||
3 | 오페라를 불러보자 7-1 G. Puccini : Opera 『Tosca』 중 "E luce van le stelle" 심화학습 | |||
4 | 중간 형성 평가 | 실습 영상 등록 | ||
8 | 1 | 의학으로 풀어보는 오페라 | 운영팀 평가 과제 | |
2 | 오페라를 불러보자 8 G. Puccini : Opera 『Tosca』 중 "Vissi d'arte, vissi d'amore" | 워드 클라우드 | ||
2 | 오페라를 불러보자 8-1 G. Puccini : Opera 『La bohème』 중 "Mi chiamano Mimi" | 워드 클라우드 | ||
4 | 오페라를 불러보자 8-2 마스카니 - 『Cavalleria Rusticana』 중 "Voi lo sapete, o mamma" | |||
9 | 1 | 롯시니 도니제티 벨리니 -벨칸토오페라 3대 작곡가 | 퀴즈 1문항 | 상호작용 |
2 | 오페라를 불러보자 9 G. Donizetti : Opera 『L'Elisir d'amore』 중 “Una furtiva lagrima” | 워드 클라우드 | ||
3 | 오페라를 불러보자 9-1 도니제티 : Opera 『Don Pasquale』 중 “Bella siccome un angelo” | |||
10 | 1 | 오페레타와 뮤지컬 | 운영팀 평가 과제2문항 | |
2 | 오페라를 불러보자 10 G. Puccini : Opera 『Madama Butterfly』 중 "Un bel di vedremo" | 워드 클라우드 | ||
3 | 오페라를 불러보자 10-1 글룩 : Opera 『Orfeo ed Euridice』 중 "Che farò senza Euridice" | |||
11 | 1 | 영화의 명장면 속에 숨어있는 오페라 이야기 | 운영팀 평가과제 | |
2 | 오페라를 불러보자 11 G. F. Händel : Opera 『Rinaldo』 중 "Lascia ch'io pianga" | 워드 클라우드 | ||
3 | 오페라를 불러보자 11-1 생상 : Opera 『Samson et Dalila』 중 "Mon Coeur S'ouvre A Ta Voix" | |||
12 | 1 | 제작과정 살펴보기 | 상호작용 | |
2 | 오페라를 불러보자 12 G. Verdi : Opera 『La Traviata』 중 "Di provenza il mar" | 워드 클라우드 | ||
3 | 오페라를 불러보자 12-1 모짜르트 : Opera 『Die Zauberflöte』 중 "Dies Bildnis ist bezaubernd schön" | |||
13 | 1 | 세계4대 오페라 극장소개 오페라 관람을 위한 에티켓 | 상호작용 | |
2 | 오페라를 불러보자 13 G. Puccini : Opera 『Turandot』 중 "Nessun dorma" | 워드 클라우드 | ||
3 | 오페라를 불러보자 13-1 G. Puccini : Opera 『Madame Butterfly』 중 "Addio, fiorito asil" | |||
4 | 최종 수행 평가 | 실습 영상 등록 |
맛보기강좌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이현
영남대학교 성악과 교수
롯시니 콘세르바토리오 졸업
오지모 오페라 아카데미졸업
베냐미노질리, 라우리볼피, 비욧티 국제 성악 콩쿨
abrahmlee@hanmail.net
강좌지원팀

유광준
영남대학교 성악과 석사
ykj3111@ynu.ac.kr
관련문의
학습내용 관련
담당 TA 유광준(ykj3111@ynu.ac.kr)
강좌 운영 관련
영남대학교 교육개발센터(053-810-1542, yumooc@yu.ac.kr)
미리보기
추천강좌
-
문화속의 과학기술과 음악 진행중 이수증문화속의 과학기술과 음악
이은영
호서대학교
2025.04.07 ~ 2025.07.18-
운영기관
운영기관 호서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7시간 32분 (12시간 36분)
-
운영기관
-
클래식 친구 만들기 종료(청강)클래식 친구 만들기
윤소영
서울사이버대학교
2025.03.10 ~ 2025.06.0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7시간 51분 (11시간 38분)
-
운영기관
-
인문학 속의 클래식음악(쏙 클래식!) 종료(청강)인문학 속의 클래식음악(쏙 클래식!)
이주용
전주대학교
2025.03.03 ~ 2025.06.21-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주대학교
-
주차
주차 1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22분 (08시간 36분)
-
운영기관
-
내 삶에 영향을 주는 음악 수업 진행중 이수증내 삶에 영향을 주는 음악 수업
전기홍
서울시립대학교
2025.03.04 ~ 2025.07.1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3시간 21분 (14시간 21분)
-
운영기관
-
한국 전통음악 특강 종료(청강)한국 전통음악 특강
송지원 외 3 명
숭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
2025.03.03 ~ 2025.05.04전통음악 전통악기 음악도상학 장단 대중음악 음악사-
운영기관
운영기관 숭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
-
주차
주차 9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9시간 00분 (10시간 45분)
-
운영기관
-
쉽게 듣는 실용음악 - 어서와 실용음악은 처음이지? - 종료(청강)쉽게 듣는 실용음악 - 어서와 실용음악은 처음이지? -
정수욱
호원대학교
2024.12.16 ~ 2025.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호원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시간 00분 (14시간 06분)
-
운영기관
-
오페라의 모든 것 진행중오페라의 모든 것
이용숙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 대구오페라하우스
2024.12.01 ~ 2026.11.30예술 클래식 교양 오페라-
운영기관
운영기관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 대구오페라하우스
-
주차
주차 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시간 10분 (01시간 22분)
-
운영기관
-
그림으로 듣는 한국 음악 종료(청강)그림으로 듣는 한국 음악
조석연
대전대학교
2024.03.01 ~ 2024.06.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대전대학교
-
주차
주차 1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6시간 47분)
-
운영기관
-
(수어) 차이나는 K-클라스 : 세상 어디에도 없는 종합예술, 판소리(이자람) 진행중 이수증(수어) 차이나는 K-클라스 : 세상 어디에도 없는 종합예술, 판소리(이자람)
이자람
JTBC
2022.09.23 ~ 203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JTBC
-
주차
주차 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시간 04분 (01시간 04분)
-
운영기관
-
(수어) 차이나는 K-클라스 : 세상 '힙'한 요즘 노래, K-민요(이희문) 진행중 이수증(수어) 차이나는 K-클라스 : 세상 '힙'한 요즘 노래, K-민요(이희문)
이희문
JTBC
2022.09.17 ~ 2034.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JTBC
-
주차
주차 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시간 08분 (01시간 08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지역 재생과 디지털 문화기획 개강예정지역 재생과 디지털 문화기획
주형일
영남대학교
2025.09.01 ~ 2025.12.31지역재생 디지털문화기획-
운영기관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00분 (18시간 49분)
-
운영기관
-
미술치료로 알아가는 장애와 비장애 종료(청강)미술치료로 알아가는 장애와 비장애
이효진
영남대학교
2025.03.04 ~ 2025.04.25미술치료 장애 비장애-
운영기관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8시간 31분)
-
운영기관
-
색과 매체로 보는 미술치료 종료(청강)색과 매체로 보는 미술치료
이민정 외 1 명
영남대학교
2025.03.04 ~ 2025.04.25미술치료 색과_매체-
운영기관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8시간 55분)
-
운영기관
-
사례로 만나는 아동·청소년 미술치료 종료(청강)사례로 만나는 아동·청소년 미술치료
안소정 외 1 명
영남대학교
2025.03.04 ~ 2025.04.25미술치료 아동·청소년_미술치료-
운영기관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9시간 21분)
-
운영기관
-
나를 찾아가는 미술치료 종료(청강)나를 찾아가는 미술치료
최선남
영남대학교
2025.03.04 ~ 2025.04.25미술치료-
운영기관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9시간 24분)
-
운영기관
-
Praat: 기초부터 스크립팅까지 종료(청강)Praat: 기초부터 스크립팅까지
윤규철
영남대학교
2025.03.04 ~ 2025.06.20언어 소프트웨어 프랏 음성_처리 speech language software Praat scripting-
운영기관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9시간 26분)
-
운영기관
-
K-문화와 글로벌휴머니즘 종료(청강)K-문화와 글로벌휴머니즘
신지숙
영남대학교
2025.03.04 ~ 2025.06.20K문화 콘텐츠 드라마 영화-
운영기관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9시간 05분)
-
운영기관
-
생물주권이야기 종료(청강)생물주권이야기
박선주 외 2 명
영남대학교
2025.03.04 ~ 2025.06.20생물 인문과학-
운영기관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8시간 54분)
-
운영기관
-
K-Development, From Where, To Where 종료(청강)K-Development, From Where, To Where
이양수 외 3 명
영남대학교
2025.03.04 ~ 2025.06.20K문화 한국사회-
운영기관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11시간 25분)
-
운영기관
-
외국인을 위한 다문화 한국사회의 이해 종료(청강)외국인을 위한 다문화 한국사회의 이해
정용교 외 3 명
영남대학교
2025.03.04 ~ 2025.06.20다문화 세계화 한국사회-
운영기관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11시간 58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