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이런 분들에게 추천!
- 어려운 성경을 인문학적 관점에서 재미있고 쉽게 배우고 싶은 분 - 새로운 성경 해석 방법을 배우고 싶은 분강좌 소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비고 |
---|---|---|---|
1 | 인문고전이란 무엇이며 어떤 점에서 성서가 인문고전인가? | 1차시: 성서의 낯선 세계에 발을 들여놓는 사람들을 위한 성서 입문 | |
2차시: 세계사 속의 성경, 성경연대기와 지도 | |||
퀴즈 | |||
2 | 구약 성서의 복합적 구성 개관 | 1차시: 구약성서의 장르 구분 | |
2차시: 모세오경과 첫 책 창세기 | |||
퀴즈 | |||
3 |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의 이해 | 1차시: 출애굽기 탐구 | |
2차시: 레위기와 민수기 탐구 | |||
토론 | |||
퀴즈 | |||
4 | 신명기 역사서의 독특성 | 1차시: 신명기와 모세오경 요약 | |
2차시: 여호수아부터 사사기까지 | |||
퀴즈 | |||
5 | 이스라엘 역사의 결정적 변곡점을 다루는 사무엘상하와 열왕기상하 | 1차시: 사무엘상하 | |
2차시: 열왕기상하 | |||
토론 | |||
퀴즈 | |||
6 | 패배한 바둑을 복기하듯 과거사를 재해석하는 역대기, 에스라-느헤미야 | 1차시: 역대기상하 | |
2차시: 에스라-느헤미야 | |||
퀴즈 | |||
7 | 사회비판적이고 권력감시적인 지식인들의 공적 비판담론으로서의 예언서 | 1차시: 주전 8세기 예언자들의 중심 과제 | |
2차시: 아모스와 호세아 | |||
토론 | |||
퀴즈 | |||
8 | 주전 8세기 남유다 예언자인 이사야와 미가, 유다왕국 멸망기와 바벨론 포로기의 중심 예언자인 예레미야와 에스겔 | 1차시: 이사야와 미가 | |
2차시: 예레미야와 에스겔 | |||
퀴즈 | |||
9 | 바벨론 유배시대가 구약성서에 끼친 영향에 대한 다각적 분석 | 1차시: 가나안 땅 정착에서 상실까지의 이스라엘 역사 | |
2차시: 바벨론 포로기의 의의: 파국적 재난에 대한 다양한 응답 | |||
퀴즈 | |||
10 | 왕국 멸망기와 바벨론 포로귀환시대 예언자들의 예언 | 1차시: 주전 7~6세기 소예언자들 - 요엘, 오바댜, 요나, 나훔, 하박국, 스바냐 | |
2차시: 주전 6~5세기 예언자들 - 학개, 스가랴, 말라기 | |||
퀴즈 | |||
11 | 구약성서 성문서의 중심 주제 | 1차시: 시편, 잠언 | |
2차시: 욥기, 전도서, 예레미야 애가 | |||
퀴즈 | |||
12 | 성문서의 개방성, 보편성, 국제성에 대한 예시적 접근 | 1차시: 다니엘과 에스더 | |
2차시: 룻기와 아가서 | |||
퀴즈 | |||
13 | 구약성서를 한 권의 책으로 읽으려는 시도의 난점과 유익 | 1차시: 기승전결의 드라마로 읽는 구약성서 | |
2차시: 인문고전으로서의 성서 읽기 - 악과 고난의 문제에 대한 구약성서의 인문학적 접근 | |||
퀴즈 | |||
14 | 인문고전으로서의 구약성서 읽기 사례 제시 | 1차시: 인문고전으로서의 성서 읽기 사례 - 바벨론 홍수 설화의 빛 아래서 본 노아 홍수 이야기 | |
2차시: 인문고전으로서의 성서 읽기 사례 - 구약성서의 윤리학과 정치철학 | |||
퀴즈 | |||
15주차: 기말고사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김회권 교수
- 현)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교수
- 현) 한국 구약학회 회장
- 현) 한국 신약학회 회원
- 현) 한반도평화연구원 연구위원
- 현) 기독경영연구원 연구위원
- 전) 월간 「복음과 상황」 창간 편집위원 겸 발행인
학습지원

- 김성남 조교
- 숭실대학교 기독교학과 박사과정
- E-mail: hyunsu1022@naver.com
운영지원

- 서주환
- 숭실대학교 교수학습혁신센터 원격교육혁신팀
- E-mail: juhwan05@ss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요소 | 퀴즈 | 토론 | 과제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40% | 30% | 10% | 2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평가요소별 세부 평가계획과 평가기준은 공지사항 메뉴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양 수준의 강좌이며,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요람 하조니, 『구약성서로 철학하기』(홍성사, 2015)
김회권, 『현대인과 성서』(숭실대 출판부, 2006)(새물결플러스, 수정증보판 근간예정, 2018)
미리보기
추천강좌
-
이슬람 문명의 역사와 문화기행 진행중 이수증이슬람 문명의 역사와 문화기행
김정명
명지대학교
2025.07.15 ~ 2025.09.05-
운영기관
운영기관 명지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7시간 42분)
-
운영기관
-
K-컬처 : 한복이야기(품목별로 알아보는 한복의 미) 진행중 이수증K-컬처 : 한복이야기(품목별로 알아보는 한복의 미)
권혜진
서울디지털대학교
2025.07.07 ~ 2025.08.22-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디지털대학교
-
주차
주차 14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4시간 14분 (14시간 45분)
-
운영기관
-
인간과 가치 진행중 이수증인간과 가치
박구용
전남대학교
2025.06.26 ~ 2025.09.14철학 인문학 인간-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5시간 14분)
-
운영기관
-
미국외교사 진행중 이수증미국외교사
김봉중
전남대학교
2025.06.26 ~ 2025.09.14미국사 외교 미국외교사 USA 역사-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7시간 25분)
-
운영기관
-
과학사의 이해 진행중 이수증과학사의 이해
김성근
전남대학교
2025.06.26 ~ 2025.09.14과학사 인문학 인문과학-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6시간 08분)
-
운영기관
-
디지털 시대 로컬문화 큐레이팅 진행중 이수증디지털 시대 로컬문화 큐레이팅
박미선
전남대학교
2025.06.26 ~ 2025.09.14로컬 로컬문화 컬쳐 큐레이팅 큐레이터 디지털-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5시간 24분)
-
운영기관
-
맹자와 현대사회 진행중 이수증맹자와 현대사회
이강재
서울대학교
2025.06.12 ~ 2025.08.31맹자 고전 논어 리더 현대사회 한문 인문학 교양 중국 공자 동양의_고전-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44분 (14시간 08분)
-
운영기관
-
한국 역사상의 신분과 직업 진행중 이수증한국 역사상의 신분과 직업
박윤진 외 2 명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2025.05.15 ~ 2025.12.31승려 군인 선비 천인 중인 상공업자-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
주차
주차 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7시간 39분)
-
운영기관
-
한류 문화와 K-콘텐츠 산업 진행중 이수증한류 문화와 K-콘텐츠 산업
임대근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2025.05.15 ~ 2025.12.31한류문화 한류 K콘텐츠 K콘텐츠산업 문화콘텐츠-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
주차
주차 12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09시간 38분)
-
운영기관
-
한류 콘텐츠와 한국문화 진행중 이수증한류 콘텐츠와 한국문화
이동배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2025.05.15 ~ 2025.12.31한류콘텐츠 한국문화 한류 문화콘텐츠 콘텐츠 인문학-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
주차
주차 12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10시간 25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4차산업 혁명시대의 정보보안 종료(청강)4차산업 혁명시대의 정보보안
장의진
숭실대학교
2020.11.23 ~ 2021.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숭실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8시간 00분 (09시간 26분)
-
운영기관
-
창의융합인재 되기 3code 전략 종료(청강)창의융합인재 되기 3code 전략
이경화
숭실대학교
2020.08.31 ~ 2020.12.13-
운영기관
운영기관 숭실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1시간 30분 (19시간 02분)
-
운영기관
-
한국어 문화 문법을 통한 한국 문화의 이해 종료(청강)한국어 문화 문법을 통한 한국 문화의 이해
임채훈 외 4 명
숭실대학교
2020.03.02 ~ 2020.06.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숭실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09시간 27분)
-
운영기관
-
시민교양을 위한 정치철학: 한나 아렌트 종료(청강)시민교양을 위한 정치철학: 한나 아렌트
김선욱
숭실대학교
2020.03.02 ~ 2020.06.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숭실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8시간 21분 (18시간 50분)
-
운영기관
-
생명정보개론 종료(청강)생명정보개론
김상수
숭실대학교
2020.11.23 ~ 2021.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숭실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3시간 03분 (15시간 48분)
-
운영기관
-
기업가정신과 행동(Entrepreneurial Thinking and Action) 종료(청강)기업가정신과 행동(Entrepreneurial Thinking and Action)
숭실대학교
2019.03.04 ~ 2019.06.16-
운영기관
운영기관 숭실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37분 (10시간 41분)
-
운영기관
-
4차 산업혁명과 창업(창업 리스크를 줄이는 법률이야기) 종료(청강)4차 산업혁명과 창업(창업 리스크를 줄이는 법률이야기)
전삼현 외 1 명
숭실대학교
2019.09.02 ~ 2019.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숭실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54분 (14시간 47분)
-
운영기관
-
바이오메디컬비전 및 응용 종료(청강)바이오메디컬비전 및 응용
이정진
숭실대학교
2019.09.02 ~ 2019.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숭실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17분 (14시간 21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