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 강의안내 | - | 1 | 강의안내 | 강좌목표, 일정, 이수기준 |
2 | 사전설문 | 사전설문조사 |
3 | Q&A | 행정/기술적 문제 지원 |
1 | 의사소통 개념과 모형 | - 삶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기본요소의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 1 | 의사소통 개념과 모형 | 강의영상(12분) 퀴즈(2) |
2 | 커뮤니케이션 개념과 유형 | -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기본 요소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 1 | 커뮤니케이션 개념, 과정, 기본요소 | 강의영상(17분) |
-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모형 중 유형에 대해 알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각 유형별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 2 | 커뮤니케이션 유형 | 강의영상(13분) 퀴즈(2) |
3 | 커뮤니케이션 모형 | -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인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모형 중 전송 모형에 해댱되는 라스웰, 쉐넌과 위버, 벌로 모형을 구분할 수 있다. | 1 | 커뮤니케이션 모형 1 | 강의영상(15분) |
- 커뮤니케이션 모형 중 상호작용 모형과 교류 모형을 구분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모형을 심리학 및 교수-학습이론과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 2 | 커뮤니케이션 모형 2 | 강의영상(11분) 퀴즈(2) |
4 | 커뮤니케이션 방해요인 | - 커뮤니케이션의 내부요인 방해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 자신의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나는 방해요소가 무엇인지 분석할 수 있다. | 1 | 커뮤니케이션 방해요인 1 | 강의영상(19분) |
-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별 현상을 정의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에 대한 대처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2 | 커뮤니케이션 방해요인 2 | 강의영상(20분) 퀴즈(2) |
5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 언어의 중요성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다. | 1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 | 강의영상(17분) |
- 일상에서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잘못 적용된 사례를 찾아서 원인과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 | 2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 | 강의영상(9분) 퀴즈(2), 토론1 |
6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를 제시할 수 있다.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1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 | 강의영상(27분) |
- 자신의 일상생활 속에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해 효율적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다. - 타 문화권에서 경험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경험담을 공유할 수 있다. | 2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 | 강의영상(12분) 퀴즈(3), 토론2 |
7 |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 다양한 인간관계의 형태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신의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스타일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1 |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1 | 강의영상(15분) |
-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8가지 요소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 2 | 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2 | 강의영상(36분) 퀴즈(2),과제1 |
8 | 중간고사 | - | 1 | 중간고사 정리 | 강의영상(8분) |
2 | 중간고사 시험 | 객관식 문제(25) |
9 | 교사의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 | -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리젠테이션의 방법에 따라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작성할 수 있다. | 1 | 교사의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 1 | 강의영상(21분) |
- 작성한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토대로 말하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 프로 프리젠터가 되기 위한 방법을 체득화할 수 있다. | 2 | 교사의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 2 | 강의영상(21분) 퀴즈(3) |
10 | 교사의 이미지관리 기법 | -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호감 가는 이미지 만들기에 대한 나만의 노하우를 이야기할 수 있다. | 1 | 교사의 이미지관리 기법 1 | 강의영상(20분) |
- 성공적인 첫인상을 만들기 위한 나만의 컬러를 찾을 수 있다. - 나만의 컬러를 이용한 예비교사로써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 2 | 교사의 이미지관리 기법 2 | 강의영상(17분) 퀴즈(2) |
11 | 스피치 | - 파워스피치 스킬을 체득화할 수 있다. - 파워스피치 요소를 적용해 자신의 평소 말하기 습관을 점검할 수 있다. | 1 | 스피치 1 | 강의영상(18분) |
- 효과적인 스피치를 위한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신이 닮고 싶은 파워스피치 모델을 찾아서 모델링을 할 수 있다. | 2 | 스피치 2 | 강의영상(21분) 퀴즈(2), 토론3 |
12 | 발문기법 | - 발문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발문이 갖는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발문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발문을 수행할 수 있다. | 1 | 발문기법 1 | 강의영상(13분) |
- 적절한 발문을 통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실천할 수 있다. - 교수학습과정에서 효과적인 발문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의 사례를 공유할 수 있다. | 2 | 발문기법 2 | 강의영상(16분) 퀴즈(3) |
13 |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 - 사이버 공간에서 언어와 비언어적 행위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 대면 공간과 사이버 공간에서 인상 형성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사이버 공간에서 좋은 인상을 형성할 수 있다. | 1 |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1 | 강의영상(23분) |
- 인간의 매력요인을 고려하여 친교 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 자기 공개 원리에 따라 효율적으로 자기를 공개할 수 있다. | 2 |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2 | 강의영상(16분) 퀴즈(3) |
14 | 사이버 공간의 공격성 |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격 유형과 유발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의 발생하는 언어적 공격의 사례를 찾아보고,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 | 1 | 사이버공간의 공격성 1 | 강의영상(24분) |
- 사이버 공간에서 공격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5가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한 공격의 사례를 찾아보고,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 | 2 | 사이버공간의 공격성 2 | 강의영상(17분) 과제2,토론4 |
15 | 기말고사 | - | 1 | 기말고사 정리 | 강의영상(10분) |
2 | 기말고사 시험 | 객관식 문제(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