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대부분의 행동은 일종의 의사소통입니다.
    의사소통은 입으로, 몸으로, 행동으로 늘 이뤄집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효과적인 의사소통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현장에서 여러 대상자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실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교사로서 호감 가는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활용하여 전문적인 교사로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형성, 공격성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사이버 공간에서의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전략을 실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  주차별 강좌계획

    주차별 강좌계획표
    주차주차명(주제)주차별 학습 목표운영방법
    차시차시명
    (소주제)
    학습요소(유닛)
    0강의안내-1강의안내강좌목표, 일정,
    이수기준
    2사전설문사전설문조사
    3Q&A행정/기술적
    문제 지원
    1의사소통
    개념과 모형

    - 삶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기본요소의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다.

    1의사소통
    개념과 모형
    강의영상(12분)
    퀴즈(2)
    2커뮤니케이션
    개념과 유형
    - 커뮤니케이션의 개념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기본 요소에 대해 파악할 수 있다.
    1커뮤니케이션 개념, 과정,
    기본요소
    강의영상(17분)
    -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모형 중 유형에 대해 알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의 유형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각 유형별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2커뮤니케이션 유형강의영상(13분)
    퀴즈(2)
    3커뮤니케이션 모형- 커뮤니케이션의 일반적인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모형 중 전송 모형에 해댱되는 라스웰, 쉐넌과 위버, 벌로 모형을 구분할 수 있다.
    1커뮤니케이션 모형 1강의영상(15분)
    - 커뮤니케이션 모형 중 상호작용 모형과 교류 모형을 구분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 모형을 심리학 및 교수-학습이론과 비교해서 설명할 수 있다.
    2커뮤니케이션 모형 2강의영상(11분)
    퀴즈(2)
    4커뮤니케이션
    방해요인
    - 커뮤니케이션의 내부요인 방해요소를 열거할 수 있다.
    - 자신의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에서 나타나는 방해요소가 무엇인지 분석할 수 있다.
    1커뮤니케이션 방해요인 1강의영상(19분)
    -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별 현상을 정의할 수 있다.
    - 커뮤니케이션을 방해하는 요인에 대한 대처 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2커뮤니케이션 방해요인 2강의영상(20분)
    퀴즈(2)
    5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언어의 중요성과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원리를 이해하고 실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다.
    1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강의영상(17분)
    - 일상에서 언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 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잘못 적용된 사례를 찾아서 원인과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
    2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강의영상(9분)
    퀴즈(2), 토론1
    6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를 제시할 수 있다.
    -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기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1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강의영상(27분)
    - 자신의 일상생활 속에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해 효율적 인간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다.
    - 타 문화권에서 경험한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경험담을 공유할 수 있다.
    2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2강의영상(12분)
    퀴즈(3), 토론2
    7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다양한 인간관계의 형태 특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신의 일상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스타일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1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1
    강의영상(15분)
    -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8가지 요소 특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인간관계에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우호적인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2학교에서의 효율적인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2
    강의영상(36분)
    퀴즈(2),과제1
    8중간고사-1중간고사
    정리
    강의영상(8분)
    2중간고사
    시험
    객관식 문제(25)
    9교사의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
    -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프리젠테이션의 방법에 따라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을 작성할 수 있다.
    1교사의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 1
    강의영상(21분)
    - 작성한 프리젠테이션 자료를 토대로 말하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다.
    - 프로 프리젠터가 되기 위한 방법을 체득화할 수 있다.
    2교사의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기법 2
    강의영상(21분)
    퀴즈(3)
    10교사의 이미지관리
    기법
    -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호감 가는 이미지 만들기에 대한 나만의 노하우를 이야기할 수 있다.
    1교사의 이미지관리 기법 1강의영상(20분)
    - 성공적인 첫인상을 만들기 위한 나만의 컬러를 찾을 수 있다.
    - 나만의 컬러를 이용한 예비교사로써의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할 수 있다.
    2교사의 이미지관리 기법 2강의영상(17분)
    퀴즈(2)
    11스피치- 파워스피치 스킬을 체득화할 수 있다.
    - 파워스피치 요소를 적용해 자신의 평소 말하기 습관을 점검할 수 있다.
    1스피치 1강의영상(18분)
    - 효과적인 스피치를 위한 요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자신이 닮고 싶은 파워스피치 모델을 찾아서 모델링을 할 수 있다.
    2스피치 2강의영상(21분)
    퀴즈(2), 토론3
    12발문기법- 발문의 의미와 필요성을 인식하고 발문이 갖는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발문의 목적에 따라 다양한 발문을 수행할 수 있다.
    1발문기법 1강의영상(13분)
    - 적절한 발문을 통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실천할 수 있다.
    - 교수학습과정에서 효과적인 발문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의 사례를 공유할 수 있다.
    2발문기법 2강의영상(16분)
    퀴즈(3)
    13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 사이버 공간에서 언어와 비언어적 행위를 통해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다.
    - 대면 공간과 사이버 공간에서 인상 형성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사이버 공간에서 좋은 인상을 형성할 수 있다.
    1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1
    강의영상(23분)
    - 인간의 매력요인을 고려하여 친교 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 자기 공개 원리에 따라 효율적으로 자기를 공개할 수 있다.
    2사이버 공간에서의
    인간관계 2
    강의영상(16분)
    퀴즈(3)
    14사이버 공간의
    공격성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공격 유형과 유발 원인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의 발생하는 언어적 공격의 사례를 찾아보고,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
    1사이버공간의 공격성 1강의영상(24분)
    - 사이버 공간에서 공격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5가지 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 사이버 공간에서 발생한 공격의 사례를 찾아보고, 해결점을 제시할 수 있다.
    2사이버공간의 공격성 2강의영상(17분)
    과제2,토론4
    15기말고사-1기말고사 정리강의영상(10분)
    2기말고사 시험객관식 문제(25)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박정환 교수
    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교수(2014.9 - 현재)
    현 제주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센터장
    현 사이버대학 콘텐츠 개발 사업 평가위원(한국학술정보원)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교재 공동집필)
    - 알기쉬운 유러닝(저서 공동집필)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부회장

    강좌지원팀

    박선미 TA
    E-mail : jei-1207@hanmail.net
    현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 이수기준 : 총점 60점 이상 이수증 발급
    ▪ 평가방법 : 중간고사 25%. 기말고사 25%, 토론 25%, 과제 20%, 퀴즈 5%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학교에서의 일상적인 의사소통에 대한 관심이 있는 모든 분들을 위한 교양수준의 강좌로 선수 요건 없이 모든 학습자가 편하게 수강할 수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본 강좌를 듣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없습니다.
    참고문헌 : 직업기초능력 중 의사소통 관련 콘텐츠

    자주 묻는 질문

    진도상황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화면 상단 메뉴 '진행 상황'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종강 이후에도 강좌 수강이 가능한가요?

    네, 할 수 있습니다. 단, 복습만 가능합니다.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학습자 이름 버튼 클릭)

    분야 교육 (교육일반)

    난이도 -

    운영기관 제주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30시간 00분 (07시간 34분)

    수강신청기간 20.02.19 ~ 20.04.13

    강좌운영기간 20.03.16 ~ 20.06.29

    전화번호 064-754-2329

    자막언어 -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