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01 강의소개
본 강좌는 모든 이를 위한 교육 실현을 위해서 다양한 유형의 장애를 지닌 학습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 · 사회적 지원 방안에 대한 실천적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본 강좌는 장애 및 장애학생에 대한 이론적 이해보다는 이들의 실제 살아가는 모습을 살펴보고 필요한 지원 방안 등을 익혀 모든 이가 서로의 다양성을 인정하고 함께 살아갈 수 있는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02 강좌소개영상
03 담당교수
![]() | 한경근 교수 현) 단국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교수 학력) 박사(Ph.D)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Univ.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특수교육학, 중증장애아 교육 전공 주요연구분야) 중도중복장애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특수교육 공학, 전환교육, 특수교육정책, 사회 교과교육 주요저서) 시각중복장애아동을 위한 촉각 교수 전략(2015), 중도장애학생의 교육(2017) 등 한국특수교육학회 정책위원장, 서울시 교육청 자문위원,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학회 부회장 |
---|---|
![]() | 최승숙 교수 현) 강남대학교 사범대학 초등특수교육과 교수 학력) 박사(Ph.D) 미국 일리노이대학교 (Univ. of Illinois at Urbana-Champaign) 특수교육학, 경도 및 학습장애 교육 전공 주요연구분야) 학습장애 학생 지도, 장애아동 진단 및 평가, 통합교육 실천, 사회 교과교육, 국제개발협력 주요저서) 특별한 학습자를 위한 특수교육(2014), 학습장애 이론과 실제 (2012) 등 화성시 동탄장애아동재활센터 센터장, 한국특수교육학회 및 학습장애 학회 이사, 경기도 안산교육청 자문위원 |
04 주차별 학습내용
• 강좌구성: 총 15주
• 강좌개설: open형 강좌로 10/5일 모두 개설되며, 중간 및 기말평가는 순차적으로 개설됩니다.
주차 | 주차명 | 소주제 |
---|---|---|
1 | 다양한 학습자의 이해 | 다양성과 한국사회 |
장애의 정의 및 유형 | ||
개별화 교육 | ||
교육지원방안 | ||
2 | 장애인 권리의 이해 | 장애인 권리의 이해 |
장애인 관련 지원법 | ||
장애인 관련 대표 법률 | ||
3 | 시각장애의 이해와 교육지원 | 시각장애 정의/원인/유형/개념/진단/특성 |
교육지원방안 | ||
일상에서의 에티켓 | ||
보조공학지원 | ||
4 | 청각장애의 이해와 교육지원 | 청각장애 정의/원인/분류/진단/특성 |
교육지원방안 | ||
일상에서의 에티켓 | ||
보조공학지원 현장실습 | ||
5 | 지적장애의 이해와 교육지원 | 지적장애 정의/유형/특성 |
교육지원방안 | ||
일상에서의 에티켓 | ||
보조공학지원 | ||
6 | 자폐성 장애의 이해와 교육지원 | 자폐성 장애 정의/유형/원인/특성 |
교육지원방안 | ||
일상에서의 에티켓 | ||
보조공학지원 | ||
7 | 정서·행동장애의 이해와 교육지원 | 정서·행동장애 정의/유형/원인/특성 |
교육지원방안 | ||
일상에서의 에티켓 | ||
보조공학지원 | ||
8 | 중간고사 | |
9 | 지체장애의 이해와 교육지원 | 지체장애 정의/유형 및 원인 |
교육지원방안 | ||
일상에서의 에티켓 | ||
보조공학지원 현장실습 | ||
10 | 학습장애의 이해와 교육지원 | 학습장애 정의/유형/원인/진단/특성/협력 |
교육지원방안 | ||
일상에서의 에티켓 | ||
보조공학지원 | ||
11 | 의사소통 장애 및 영재 학습자의 이해와 교육지원 | 의사소통 장애 정의/분류 |
영재의 정의/분류 | ||
교육지원방안 | ||
보조공학지원 | ||
12 | 장애인의 취업과 고용 | 직업 정의/특성 |
장애인 취업 관련법 | ||
장애인 취업지원 유형 | ||
보조공학지원 | ||
13 | 장애인 가족에 대한 이해 | 가족체계 정의 및 구성 |
장애인의 가족 이해 | ||
장애인의 가족지원 방안 | ||
14 | 중도·중복장애의 스위치와 의사소통보조기기 | 스위치의 종류 |
의사소통보조기기의 종류 | ||
스위치 기술 교수·학습 | ||
15 | 기말고사 |
05 강좌 신청기간 및 강좌일정
• 강좌개강일정: 2020년 10월 5일(월)
• 강좌신청기간: 2020년 9월 30일(월)~2020년 11월 27일(금)
• 강좌학습일정: 2020년 10월 5일(월)~2020년 12월 31일(목)
06 이수기준
• Pass/Fail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기말고사 | 토론 | 에세이 | 합계 |
---|---|---|---|
50% | 20% | 30% | 100% |
07 담당TA
![]() | 장철승 단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사범대학 특수교육학과 박사(재학) zjangcs@naver.com |
---|
미리보기
추천강좌
-
장애의이해 진행중 이수증장애의이해
이예다나
우석대학교
2025.03.21 ~ 2025.06.30장애 이해 우석대학교 특수교육 특수교육학 장애인-
운영기관
운영기관 우석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1시간 00분 (17시간 13분)
-
운영기관
-
장애아동의 이해 진행중 이수증장애아동의 이해
김정아
우송대학교
2025.03.16 ~ 2025.06.30-
운영기관
운영기관 우송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3시간 44분)
-
운영기관
-
모두를 위한 난독의 이해와 읽기문해력 교육 진행중 이수증모두를 위한 난독의 이해와 읽기문해력 교육
연준모
제주대학교
2025.03.04 ~ 2025.06.23-
운영기관
운영기관 제주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1시간 00분 (09시간 10분)
-
운영기관
-
발달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행동 이해하기 진행중 이수증발달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행동 이해하기
박경옥 외 1 명
대구대학교
2025.03.03 ~ 2025.06.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대구대학교
-
주차
주차 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2시간 32분 (10시간 28분)
-
운영기관
-
수어의 이해 (An Understanding of Sign Language) 진행중 이수증수어의 이해 (An Understanding of Sign Language)
권순우
대구대학교
2025.03.03 ~ 2025.06.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대구대학교
-
주차
주차 1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19시간 55분)
-
운영기관
-
청각이해와 재활 진행중 이수증청각이해와 재활
허승덕
대구대학교
2025.03.03 ~ 2025.06.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대구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1시간 24분 (17시간 19분)
-
운영기관
-
지적장애학생교육 진행중 이수증지적장애학생교육
김건희
대구대학교
2025.03.03 ~ 2025.06.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대구대학교
-
주차
주차 1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17시간 37분)
-
운영기관
-
소매틱운동 재활 종료(청강)소매틱운동 재활
권욱동
대구대학교
2024.09.02 ~ 2024.12.22-
운영기관
운영기관 대구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11분 (17시간 21분)
-
운영기관
-
발달지연 청소년의 참 세상살이를 위한 의사소통(5) 종료발달지연 청소년의 참 세상살이를 위한 의사소통(5)
김화수
대구대학교
2024.09.02 ~ 2024.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대구대학교
-
주차
주차 9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시간 00분 (02시간 09분)
-
운영기관
-
발달지연 청소년의 참 세상살이를 위한 의사소통(4) 종료발달지연 청소년의 참 세상살이를 위한 의사소통(4)
김화수
대구대학교
2024.09.02 ~ 2024.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대구대학교
-
주차
주차 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시간 00분 (01시간 24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상상을 여는 VR 실감형 영화 콘텐츠 개발 진행중 이수증상상을 여는 VR 실감형 영화 콘텐츠 개발
정범연
단국대학교
2025.05.14 ~ 2025.06.15메타버스 VR 영화-
운영기관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7시간 00분 (04시간 06분)
-
운영기관
-
혁신을 여는 3D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 진행중 이수증혁신을 여는 3D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
정범연 외 2 명
단국대학교
2025.05.14 ~ 2025.06.15메타버스 ZUMP 개발-
운영기관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7시간 00분 (04시간 15분)
-
운영기관
-
AI 프롬프트로 여는 메타버스 콘텐츠 기획 진행중 이수증AI 프롬프트로 여는 메타버스 콘텐츠 기획
서응교 외 2 명
단국대학교
2025.05.19 ~ 2025.06.15인공지능 AI 메타버스 기획 프롬프트-
운영기관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7시간 00분 (07시간 17분)
-
운영기관
-
초급몽골어 입문(A1-2) 진행중초급몽골어 입문(A1-2)
이선아
단국대학교
2025.03.21 ~ 2025.06.13-
운영기관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
주차
주차 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04시간 43분)
-
운영기관
-
과학적사고와인간 진행중 이수증과학적사고와인간
단국대학교
2025.03.04 ~ 2025.05.30-
운영기관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3시간 32분)
-
운영기관
-
렛츠, 라이프디자인씽킹 진행중 이수증렛츠, 라이프디자인씽킹
전은화 외 2 명
단국대학교
2025.03.04 ~ 2025.05.30-
운영기관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7시간 00분 (05시간 53분)
-
운영기관
-
교육심리 진행중 이수증교육심리
윤미선
단국대학교
2025.03.04 ~ 2025.05.30-
운영기관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11시간 43분)
-
운영기관
-
혁신의 기술 : 3D프린터로 만드는 희망 진행중 이수증혁신의 기술 : 3D프린터로 만드는 희망
정효정 외 1 명
단국대학교
2025.03.04 ~ 2025.05.30-
운영기관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9시간 17분)
-
운영기관
-
라이프 디자인씽킹: 내 삶을 혁신하는 방법 진행중 이수증라이프 디자인씽킹: 내 삶을 혁신하는 방법
단국대학교
2025.03.04 ~ 2025.05.30-
운영기관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5시간 08분)
-
운영기관
-
R 데이터 분석 입문 진행중 이수증R 데이터 분석 입문
단국대학교
2025.03.04 ~ 2025.05.30-
운영기관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14시간 46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