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케이팝 문화의 이해 주차별 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목표 | 차시 | 차시명 | 비고 |
|---|---|---|---|---|---|
학습내용 | |||||
1 | 케이팝 문화의이해 | 글로벌 문화로서 케이팝의 부상을소개하며,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차원에서 케이팝 확산의세계사적 의미를 이해 | 1-1 | 초국가적 문화의흐름 |
|
1-2 | 20세기 후반비서구권 문화들의 등장 |
| |||
1-3 | 초국가적 문화로서한류/케이팝의 부상 |
| |||
1-4 | 글로벌 문화/커뮤니케이션 흐름에서 영향 요인들 |
| |||
2 | 한류의 시작과 케이팝의 전개 1 | 드라마 한류의 성공과특성, 케이팝 시대의특성을 대중문화 연구모델에 기초해서 파악 | 2-1 | 케이팝/한류 1기 |
|
2-2 | 케이팝 2기 |
| |||
3 | 한류의 시작과 케이팝의 전개 2 | 케이팝에 관한담론을 관점에 따라 분류해 낼 수있으며, 각각의 관점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는능력 | 3-1 | 케이팝 3기 |
|
3-2 | 커뮤니케이션 모델에 따른 한류의시기별 특성 |
| |||
3-3 | 통계로 보는케이팝 |
| |||
4 | 케이팝에 관한국가주의 관점의 담론들 | 케이팝에 관한 문화세계화 관점을이해하고 이 관점을 내재화한 문화근접성 담론의 장단점을학습 | 4-1 | 케이팝 담론들 |
|
4-2 | 경제주의적 국가주의담론 |
| |||
4-3 | 자문화중심주의적 국가주의담론 |
| |||
4-4 | 신자유주의적열정담론 |
| |||
5 | 케이팝에 관한 문화 세계화담론 | 케이팝에 관한 문화세계화 관점의 또다른 담론으로서 문화혼종성 담론을 배우고 그 장단점을 파악 | 5-1 | 문화 세계화 |
|
5-2 | 문화적 근접성담론 |
| |||
5-3 | 문화 혼종성 담론 |
| |||
6 | 한류/케이팝에 관한 연구경향과 문화정체성 논쟁 | 케이팝의 문화적 정체성을 둘러싸고제기된 이슈와 논쟁을 이해하고, 부정적 입장을 비판적으로검토 | 6-1 | 국내 한류 연구의경향 |
|
6-2 | 해외 한류의 연구의경향 |
| |||
6-3 | 케이팝의 문화정체성논쟁 |
| |||
7 | 케이팝의 글로컬 특성1: 생산 차원 | 케이팝의 한국적문화 정체성을 주장하는 입장들을 비판적으로검토하고, 글로컬라이제이션의 개념을 이해 | 7-1 | 문제 제기 |
|
7-2 | 인하우스 시스템 |
| |||
7-3 | 인성 교육 |
| |||
7-4 | 가족 공동체적성격 |
| |||
7-5 | 팬덤과 함께 만드는 제작방식 |
| |||
8 | 중간고사 | 서술형 1문제 | |||
9 | 케이팝의 글로컬 특성2: 텍스트 차원 | 케이팝의 세계적확산을 이해하기 위해, 글로벌 미디어 환경과케이팝의 팬덤을 형성한글로벌 밀레니엄 세대를이해 | 9-1 | 토탈 콘텐츠 패키지로서케이팝 |
|
9-2 | 케이팝 아이돌의건전성 |
| |||
9-3 | 케이팝 가사의건전성 |
| |||
10 | 케이팝의 글로컬 특성3: 수용(팬덤) 차원 | 케이팝의 한국문화적 정체성이생산차원에서 발현되고 각인되는것을 살펴봄 | 10-1 | 한국 아이돌 팬덤의 역할과위상 |
|
10-2 | 한국 팬덤의 집단적도덕주의 |
| |||
10-3 | 한국 사회의 정서적평등주의 |
| |||
11 | 디지털 시대의 글로벌 감수성과케이팝 | 대중문화물로서 케이팝의 독특성은 단지음악 그룹을 넘어서는 바로 토탈 콘텐츠 패키지로서 ‘아이돌그룹’의 퍼포먼스임을 파악 | 11-1 | 신자유주의 개인화 시대와 밀레니얼세대 |
|
11-2 | 디지털 시대의 미디어 이용자 모델로서팬덤 |
| |||
11-3 | 케이팝의 글로벌 문화적특성 |
| |||
12 | 케이팝: 젠더와 지역적 수용 | 대중문화물로서케이팝의 독특성은 단지 음악그룹을 넘어서는 바로 토탈콘텐츠 패키지로서 ‘아이돌 그룹’의 퍼포먼스임을파악 | 12-1 | 케이팝과 젠더 |
|
| 케이팝 팬덤: 프랑스 |
| |||
12-2 | 케이팝 팬덤: 미국 |
| |||
12-3 | 케이팝 팬덤: 튀니지 |
| |||
13 | 케이팝 사례연구: 방탄소년단(BTS) | 케이팝의 로컬문화적 특성에서 결핍되어있던 음악적 진정성의문제를 어떻게 BTS가 해결했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케이팝의 글로벌 문화로의도약을 이해 | 13-1 | BTS의 시대적맥락 |
|
13-2 | BTS: 생산측면 |
| |||
13-3 | BTS: 텍스트측면 |
| |||
13-4 | BTS:A.R.M.Y. 팬덤 측면 |
| |||
13-5 | BTS의 시대적의의와 난점들 |
| |||
14 | 케이팝의 미래를 위한성찰 | BTS를 글로벌문화로 완성시킨 그들의글로벌 팬덤으로서 ARMY의 활동을 고찰 | 14-1 | 안티 케이팝?: 인도네시아 사례 |
|
14-2 | 안티 케이팝?: 베트남 사례 |
| |||
14-3 | 케이팝의 미래를 위한성찰 |
| |||
15 | 기말고사 | 서술형 1문제 |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김수정 교수
- 현)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
- 서울대학교 인류학과 학사
-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 석사
- University of California at San Diego 커뮤니케이션학 박사
강좌지원팀

- 박기령
-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박사 수료
- E-mail : silverlove7@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중간고사 | 기말고사 |
50% | 50% |
* 중간고사, 기말고사는 각각 서술형 1문제로 출제됩니다.
★총 70%이상충족시,이수증이 발급됩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대학교 기초교양과목에상응하는수준으로서,이강좌를듣기위한별도의선수과목은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주 교재는 따로 없으며 주요 참고 문헌은 다음과 같습니다.
한국 리얼리티 프로그램의 정서구조와 문화정치학, 김수정, 방송문화연구. 2011
아이돌 리얼리티 쇼를 통한 아이돌 그룹의 정체성 표상 방식, 김수정 김수아 공저, 한국방송학회. 2013
문화연구의 렌즈로 대중문화를 읽다, 이기형 외, 컬처룩. 2018
자주 묻는 질문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매주 강의 자료는 PDF 파일로 제공해 드리며 추천해드리는 도서는 참고자료입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미리보기
추천강좌
-
청소년심리및상담 개강예정 이수증청소년심리및상담
최태은
전남과학대학교
2026.03.01 ~ 2026.06.20-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5분 (20시간 33분)
-
운영기관
-
노인복지론 개강예정노인복지론
김혜영
전남과학대학교
2026.03.01 ~ 2026.06.20-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5분 (18시간 13분)
-
운영기관
-
인성과 선원인권 진행중 이수증인성과 선원인권
최진철 외 1 명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12시간 51분)
-
운영기관
-
공무원의 세계 이해하기 개강예정 이수증공무원의 세계 이해하기
사용진
계명대학교
2026.03.03 ~ 2026.06.15공무원 공무원의_세계 공무원의_세계_이해하기 행정-
운영기관
운영기관 계명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8시간 00분 (19시간 24분)
-
운영기관
-
기술융합시대의 라이프 트렌드 종료기술융합시대의 라이프 트렌드
이은화 외 5 명
신라대학교
2025.10.27 ~ 2025.12.15-
운영기관
운영기관 신라대학교
-
주차
주차 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00분 (05시간 17분)
-
운영기관
-
관점 진행중 이수증관점
송현동
건양대학교
2025.10.27 ~ 2026.01.23관점 철학 교양 건양대 송현동 죽음-
운영기관
운영기관 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07시간 23분)
-
운영기관
-
청소년커뮤니티 운영의 실제 진행중 이수증청소년커뮤니티 운영의 실제
서병철 외 2 명
서울사이버대학교
2025.10.13 ~ 2025.1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43분 (13시간 25분)
-
운영기관
-
청소년예술활동과 미디어 진행중 이수증청소년예술활동과 미디어
이문혁 외 1 명
서울사이버대학교
2025.10.13 ~ 2025.1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
주차
주차 8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22분 (09시간 41분)
-
운영기관
-
커뮤니티예술활동의 이론과 실제 진행중 이수증커뮤니티예술활동의 이론과 실제
여정윤 외 3 명
서울사이버대학교
2025.10.13 ~ 2025.1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39분 (17시간 16분)
-
운영기관
-
AI로 혁신하는 디지털 북 퍼블리싱 전략 진행중 이수증AI로 혁신하는 디지털 북 퍼블리싱 전략
백송이 외 1 명
단국대학교
2025.11.24 ~ 2025.12.31출판 퍼블리싱 북크리에이터 디지털북 동화작가-
운영기관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
주차
주차 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3시간 12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e-비즈니스 종료(청강)e-비즈니스
박경혜
충남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00분 (15시간 09분)
-
운영기관
-
생활법률 종료(청강)생활법률
류광해
충남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00분 (14시간 58분)
-
운영기관
-
채권투자론 종료(청강)채권투자론
장호규
충남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00분 (17시간 24분)
-
운영기관
-
재무관리 종료(청강)재무관리
장호규
충남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00분 (21시간 53분)
-
운영기관
-
글로벌 네트워킹과 협력:이해와 실제 종료(청강)글로벌 네트워킹과 협력:이해와 실제
권재열
충남대학교
2025.09.01 ~ 2025.12.14글로벌_사회 네트워킹 산학협력 협업 협력 글로벌_트렌드-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8시간 06분)
-
운영기관
-
공대생을 위한 기초 물리학 종료(청강)공대생을 위한 기초 물리학
김정일
충남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8시간 34분)
-
운영기관
-
국제무역론 종료(청강)국제무역론
오근엽
충남대학교
2025.09.01 ~ 2025.12.14무역-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남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18시간 02분)
-
운영기관
-
인공지능 활용 바이오 기술 플랫폼 종료(청강)인공지능 활용 바이오 기술 플랫폼
윤휘열 외 1 명
충남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남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9시간 00분 (18시간 29분)
-
운영기관
-
영상예술시대의 희곡론 종료(청강)영상예술시대의 희곡론
윤석진
충남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9시간 00분 (17시간 42분)
-
운영기관
-
심리학 START 종료(청강)심리학 START
전우영
충남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남대학교
-
주차
주차 20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5분 (16시간 10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