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강의실

최근 수강강좌 목록

현재 진행중인 강좌(청강제외)만 출력됩니다.

최근접속순 최대 10개 강좌만 표시됩니다.

K-MOOC
K-MOOC 학점은행제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한국어
  • 한국어
  • ENGLISH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전통적인문학양식으로서희곡의개념과구성원리를이해할수있다.
    2. 희곡의 구성 원리를 바탕으로 공연예술과 영상예술을 창의적으로 감상할 수 있다.
    3. 기호학 이론을 통해 연극과 영화 그리고 방송드라마 분석 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4. 공연예술과 영화예술 분야의 콘텐츠 창작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영상예술시대의희곡론> 주차별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비고

    학습내용

    1

    현대 희곡의 이해

    현대희곡의

    개념과 매체와의

    상관성을 이해

    1-1

    문학텍스트로서의 희곡

     

    1-2

    연극텍스트로서의 공연

     

    1-3

    영상텍스트로서의 영화와텔레비전드라마

     

    2

    극적인 것의

    개념과 특징

    극적이라는

    용어의

    개념과 특징을 이해

    2-1

    극적인 것의 이해

     

    2-2

    극적상황의 이해

     

    2-3

    극적 반전의 이해

     

    3

    극의

    기호학적 특성 I

    극 텍스트의

    기호학적 특성과기호의

    종류를 이해

    3-1

    도상 기호의 이해

     

    3-2

    색인 기호의 이해

     

    3-3

    상징 기호의 이해

     

    4

    극 텍스트의

    기호학적 특성 II

    극의 기호로서

    (frame)과 배우

    그리고 배역의 특성을이해

    4-1

    (frame)’기대지평

     

    4-2

    배우의 역할

     

    4-3

    배역의 개념과 배우의연기

     

    5

    극의 구성요소로서

    등장인물

    6가지 극의요소

    가운데 하나인

    등장인물을 이해

    5-1

    등장인물의 개념

     

    5-2

    행위소 모델의 이해

     

    5-3

    행위소 모델과 등장인물분석

     

    6

    극의 구성요소로서구조

    6가지 극의요소

    가운데 하나인

    구조를 이해

    6-1

    구조의 개념과 유형

     

    6-2

    극 양식과 구조의상관성

     

    6-3

    극 텍스트의 구조유형

     

    8

    극의 구성요소로서

    언어

    6가지 극의요소

    가운데 하나인

    언어를 이해

    8-1

    극적 언어의 개념과기능

     

    8-2

    대사와 지문의 차이

     

    8-3

    극 텍스트의 언어분석

     

    7

    중간고사

    객관식

    9

    극의 구성요소로서

    배경

    6가지 극의요소

    가운데 하나인

    배경(장치)’를 이해

    9-1

    극적 배경으로서의장치

     

    9-2

    무대예술의 배경과장치

     

    9-3

    영상예술의 배경과장치

     

    10

    극의 구성요소로서

    음악

    6가지 극의요소

    가운데 하나인

    음악을 이해

    10-1

    음악의 개념과 기능

     

    10-2

    음향의 개념과 기능

     

    10-3

    극 텍스트의 음악과 음향분석

     

    11

    극의 구성요소로서사상

    6가지 극의요소

    가운데 하나인

    주제를 이해

    11-1

    사상의 개념과 표현방법

     

    11-2

    장르별 주제 형상화방법

     

    11-3

    극작가의 세계관과시대정신

     

    12

    극의 표현

    기법으로서 미장센

    극의 표현 기법으로서

    미장센의 특징을 이해

    12-1

    미장센의 개념과 희곡분석

     

    12-2

    영화의 미장센 분석

     

    12-3

    텔레비전 드라마의 미장센분석

     

    13

    극의 표현

    기법으로서 몽타주

    극의 표현 기법으로서

    몽타주의 특징을 이해

    13-1

    몽타주의 개념 희곡분석

     

    13-2

    영화의 몽타주 분석

     

    13-3

    텔레비전 드라마의 몽타주분석

     

    14

    드라마 플랫폼 환경 변화와 새로운 양식실험

    영상예술시대 희곡의

    문화산업적 가치와

    경쟁력을 이해

    14-1

    플랫폼 환경 변화와 <한뼘 드라마>

     

    14-2

    <한뼘드라마> 서사와 예술적 재순환 양상

     

    14-3

    <한뼘드라마> 비유적 이미지 연출

     

    15

    기말고사

    객관식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윤석진 professor
    윤석진 교수
    현) 충남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소장
    한국언어문화학회 편집위원
    드라마평론가

    한양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졸업
    증국 북경외국어대학교 한국어학과 초빙교수 역임
    대전인문학포럼 운영위원회 위원장 역임
    제 58회 백상예술대상 TV부문 심사위원 역임
    대전 비쥬얼아트-테크(Dartech)2019 심사위원장 역임
    한국극예술학회 회장 역임
    대전독립영화협회 대표 역임
    현재 '한겨레' 신문에 '윤석진의 캐릭터로 보는 세상' 연재 중

    강좌지원팀

    박미경
    박미경
    E-mail: kate68sk@hanmail.net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평가유형발표, 토의과제중간고사기말고사
    반영비율참여22%36%42%

     

    - 발표: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한 의견을 발표 게시판에 올립니다. 9주차, 10주차에있습니다.(점수 없음)

    - 토의:  교수자가 제시하는 주제에 대한 의견을 토의 게시판에 올립니다.

               그리고 타인의 의견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1회 이상의 댓글로올립니다.

               4주차, 11주차에 있습니다. (점수 없음)

    - 과제:  과제 게시판에 파일 올리기를 통해 업로드 합니다. 5주차, 8주차에 있습니다.(한글,워드) 

    - 과제는 해당 주차 안에 파일 업로드를 완료 하셔야 합니다. 

    - 중간 고사 및 기말 고사 : 지정된 날짜에 입장하시어 문제를 푸시면됩니다.(객관식)

    - 총 60% 이상의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 중간 고사는 7주차 4월 13일 오전 9시, 기말 고사는 15주차 6월 8일 오전 9시에 개방됩니다. 각각 하루의 시간동안 개방됩니다. 

    - 중간고사 18문제, 기말고사 21문제 입니다. 모든 문제는 각 2점입니다.  

    - 중간고사, 기말고사는 한 번 제출 버튼을 누르면 다시 풀 수 없습니다.

      제출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바로 점수에 적용되니, 제출버튼을 누르기 전에 제대로 체크하셨는지 꼭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 중간고사, 기말고사 시험문제는 강의 동영상을 모두 시청하셨다면 무리없이 풀 수 있는 난이도입니다.

    - 모든 제출 과제 및 중간, 기말 제출은 한 번 제출하시면 수정 및 재 업로드가 불가 합니다.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를 듣기 위한 별도의 선수과목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주 교재는 따로 없으며 주요 참고 문헌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틴 에슬린, 김문환, 김윤철 옮김, 극마당 : 기호로 본 극, 현대미학사, 1993
    데이비드 볼, 김석만 옮김, 통쾌한 희곡의 분석, 연극과인간, 2007
    김성희, 연극의 세계, 태학사, 2006
    양승국, 희곡의 이해, 연극과인간, 2000
    윌리엄 밀러, 전규찬 옮김, 드라마 구성론, 나남출판, 1995
    텔레비전드라마연구회, 텔레비전드라마, 역사를 전유하다, 소명출판, 2014
    텔레비전드라마연구회, 텔레비전드라마, 판타지를 환유하다, 소명출판, 2020
    한국극예술학회 편, 한국현대대표희곡선집1, 월인, 1999
    한국극예술학회 편, 한국현대대표희곡선집2, 월인, 1999
    윤석진, 한국 멜로드라마의 근대적 상상력, 푸른사상, 2004
    윤석진, TV 드라마, 인생을 이야기하다, 충남대학교출판부, 2010

    자주 묻는 질문

    강의 교재가 있나요?

    강의 교재는 따로 제공하지 않으니, 주요 참고문헌으로 제시한 저서들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문의 사항은 어디로 하면 되나요?

    주차별 게시판에 올려주시거나,수업운영조교박미경(kate68sk@hanmail.net)으로메일문의주시면답변드리겠습니다.

     

     

    미리보기

    분야 인문 (언어 · 문학)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충남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39시간 00분 (17시간 42분)

    수강신청기간 23.02.17 ~ 23.04.30

    강좌운영기간 23.03.02 ~ 23.06.15

    전화번호 042-821-6068

    자막언어 -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