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강의실

최근 수강강좌 목록

현재 진행중인 강좌(청강제외)만 출력됩니다.

최근접속순 최대 10개 강좌만 표시됩니다.

K-MOOC
K-MOOC 학점은행제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한국어
  • 한국어
  • ENGLISH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 한국인의 민족적 기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인의 민족의식 형성 과정을 열거할 수 있다.
    3. 세계인이 공감할 수 있는 한국인상(韓國人像)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

    차시

    차시명

    1

    한국문화의 기원

    1-1

    (도입)한국의 선사시대와 역사시대

    1-2

    구석기문화

    1-3

    신석기문화

    1-4

    청동기문화

    1-5

    한국의 선사문화와 유라시아

    1-6

    (소결)한국 선사문화의 혼종성

    2

    한국인의 기원

    2-1

    (도입)한반도의 현생인류와 고민족

    2-2

    구석기시대의 슬기사람

    2-3

    신석기시대의 슬기슬기사람

    2-4

    고조선지역의 예맥(濊貊)

    2-5

    삼한지역의 한()

    2-6

    (소결)예맥족과 한족의 동화와 공존

    3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단군:신화와 역사의 절합

    3-1

    (도입)한국사에서 단군의 위치

    3-2

    단군신화의 세계

    3-3

    고조선의 성립과 변천

    3-4

    단군기원(檀君紀元)의전통

    3-5

    북한의 단군릉과 고조선 인식

    3-6

    (소결)단군과 고조선의 역사적 의의

    4

    기자조선과 중화주의

    4-1

    (도입)동방예의지국과 기자(箕子)

    4-2

    기자동래설과 동이족설의 형성

    4-3

    동방 군자국 인식의 전개와 최치원

    4-4

    고려의 소중화의식과 기자묘(箕子廟)

    4-5

    준왕남래설과 삼한정통론

    4-6

    (소결)만들어진 역사,기자조선

    5

    한국의 국가형성과 종족구성

    5-1

    (도입)한국의 초기국가

    5-2

    고조선의 국가형성과 종족

    5-3

    부여·고구려의국가형성과 종족

    5-4

    백제의 국가형성과 종족구성

    5-5

    신라·가야의국가형성과 종족구성

    5=6

    (소결)한국 초기국가의 종족구성

    6

    삼국시대의 역사편찬과 자타 인식

    6-1

    (도입)고대 동아시아의 역사편찬

    6-2

    고구려의 역사편찬과 광개토대왕비

    6-3

    백제의 역사편찬과 칠지도

    6-4

    신라의 역사편찬과 진흥왕순수비

    6-5

    삼국의 상호인식과 가야

    6-6

    (소결)삼국의 역사편찬과 국가의식

    7

    통일신라와 남북국 : 동화와 공존

    7-1

    (도입)통일신라시대와 남북국시대

    7-2

    신라는 삼국을 통일하였는가

    7-3

    발해는 고구려를 계승하였는가

    7-4

    신라통일론의 등장과 전개

    7-5

    남북국론의 등장과 전개

    7-6

    (소결)삼국의 동화와 공존

    8

    원간섭기 입성론 논란에 나타난 고려인의 자기 인식

    8-1

    (도입)원간섭기와 입성론에 대해 이해

    8-2

    입성론이 제기된 몇 가지 이유들

    8-3

    1, 2차입성론 이해

    8-4

    3~7차입성론 이해

    8-5

    입성 반대세력의 논리

    8-6

    (소결)입성론에서반원정책으로

    9

    문치주의에 나타난 조선인의 공동체주의

    9-1

    (도입)‘유교문치주의개념에 대한 이해

    9-2

    경연(經筵)제도에대해 이해

    9-3

    대간(臺諫)제도에대한 이해

    9-4

    사관(史官)제도에대한 이해

    9-5

    교화제도에 대한 이해

    9-6

    (소결)조선문치주의 사회제도의 누적된 경험이 형성한 조선인의 공동체주의

    10

    조선인의 의로움에 대한 도덕적 실천

    10-1

    (도입)계유정난과 단종복위사건

    10-2

    사육신과 생육신

    10-3

    처사(處士)의등장

    10-4

    김굉필과 소학(小學)

    10-5

    의병(義兵)

    10-6

    (소결)의로움에 대한 실천을 중시하는 조선인의 도덕적 지향성 및 [총괄평가시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박대재 professor
    박대재 교수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교수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문학박사
    고려대학교 사학과 문학석사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문학사
    이정철 professor
    이정철 교수
    경북대학교 영남문화연구원 전임연구원

    고려대학교 사학과 박사
    고려대학교 사학과 석사
    고려대학교 사학과

    강좌지원팀

    조교
    조교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박사수료
    E-mail: invoice89@korea.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퀴즈토론중간고사기말고사
    반영비율50%%%5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네. 있습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미리보기

    분야 인문 (인문과학)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이수증 미발급

    주차 10 주

    학습인정시간 72시간 00분 (13시간 46분)

    수강신청기간 23.06.26 ~ 23.10.30

    강좌운영기간 23.06.26 ~ 23.10.31

    전화번호 -

    자막언어 -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