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s

한국어
  • 한국어
  • ENGLISH

Discover Courses

Recommended Courses

    Multilingual settings

    Course Introduction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본 강좌의 목적은 신사업, 신제품,신서비스아이디어의탐색과정에서 필요한 접근법을 소개하고 학습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기회를 발굴하고, 여러 의견의 발산과 수렴을 거쳐 아이디어를 정리하며,
    정리된 아이디어의 평가 과정을 거침에 따라 시장성, 기술성, 사업성이 높은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을
    경험하게 됩니다.
    본 과목을 이수한 후 여러분들은 체계적인 아이디어 탐색 역량을 갖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연번

    주차명
    (
    주제)

    주차별학습목표

    차시

    차시명

     
     

    1

    강좌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본교과목과 타 창업교과목과의 연계 및 과목구성을 소개하고 창업아이디어 탐색의 필요성에 대해 인지 한다.

    1-1

    과목의 필요성 (타 교과목과의 연계)

     

    1-2

    창업과 창업아이디어탐색

     

    1-3

    과목의 구성 (기회발굴+아이디어도출+아이디어평가)

     

    2

    독특한 아이디어로 성공한사례

    독특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동문창업기업들의 성공사례, 대기업인수사례, 그리고 학생들의 교과목 수상사례를 소개한다.

    2-1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소개 및 우수아이디어사례

     

    2-2

    동문 창업기업의성공사례(쿡앱스)

     

    2-3

    동문 창업기업의 대기업인수사례(키즈노트)

     

    3

    기회발굴:(1)동향관찰하기/
    바이오, AI, 빅데이터 등   산업동향

    동향 관찰을 통해 창업기회를 발굴할 수있도록 바이오, AI, 빅데이터 분야의 핵심동향을파악한다

    3-1

    동향관찰하기(바이오 분야)

     

    3-2

    동향관찰하기(AI 분야)

     

    3-3

    동향관찰하기(빅데이터 분야)

     

    4

    기회발굴:(1)동향관찰하기/
    자동차, 에너지,스마트팩토리등 산업동향

    동향 관찰을 통해 창업기회를 발굴할 수있도록 자동차, 에너지,스마트팩토리분야의 핵심동향을 파악한다.

    4-1

    동향관찰하기(미래 모빌리티 분야)

     

    4-2

    동향관찰하기(에너지 분야)

     

    4-3

    동향관찰하기(스마트팩토리분야)

     

    5

    기회발굴:(2)문제해결하기/
    창의적 문제 해결법적용

    기존제품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창의적으로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들을 학습하고 실습해 본다.

    5-1

    기존제품에서 문제를 해결하는방법제시

     

    5-2

     TRIZ 창의적문제해결법

     

    5-3

    ASIT(Advanced Systematic Thinking)

     

    6

    기회발굴:(2)문제해결하기/
    디자인씽킹

    실제 잠재사용자가 되어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해결하는 방법인 디자인씽킹을 학습하고 실습해 본다.

    6-1

     디자인씽킹의이해

     

    6-2

    디자인씽킹 모델

     

    6-3

    디자인씽킹 성공사례

     

    7

    기회발굴:(3)시장동향분석/
    시장규모분석

    시장의 동향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도출 할 수있도록 시장규모와 목표시장을 분석하는 다양한 방법을 학습해본다.

    7-1

    시장조사의 필요성 및방법

     

    7-2

    시장규모 및 목표시장분석방법

     

    7-3

    시장분석 관련사례소개

     

    8

    기회발굴:(3)시장동향분석/
    고객니즈분석

    시장의 동향으로부터 아이디어를 도출 할 수있도록 니즈를 파악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학습해 본다.

    8-1

    자사현황(역량)

     

    8-2

    경쟁사현황(비교표)

     

    8-3

    고객분석방법(인터뷰, 설문)

     

    9

    아이디어도출:(1)아이디어 발산하기

    스스로 생각한 창업아이디어를브레인스토밍, 브레인노트,마인드맵 등의 방법을 통해 발산하는 연습을 해본다.

    9-1

    브레인스토밍

     

    9-2

    브레인노트

     

    9-3

    마인드맵

     

    10

    아이디어도출:(2)아이디어 수렴하기

    스스로 생각한 창업아이디어를STP분석을 통해 정리하고 정리된 결과를 한 장의 컨셉개요서로작성해본다.

    10-1

    3C분석과개념설명서

     

    10-2

    시장세분화, 목표시장설정, 포지셔닝

     

    10-3

    마케팅믹스의 4가지 요소와 제품, 서비스

     

    11

    아이디어도출:(3)유사아이디어 검색

    스스로 생각한 창업아이디어가 지식재산권으로등록될 수 있는지 판단 할 수 있도록 선행기술조사 방법을 학습한다.

    11-1

    지식재산권의 중요성

     

    11-2

    선행기술조사방법(1)

     

    11-3

    선행기술조사방법(2)

     

    12

    아이디어도출:(4)BM Canvas 분석

    도출된 창업아이디어를 대상으로 실제 사업을추진하기 위한 핵심요소들을 도출하는 BM canvas를 작성 할 수있다.

    12-1

    비즈니스모델(BM)정의

     

    12-2

    비즈니스모델 9 Block(1)

     

    12-3

    비즈니스모델 9 Block(2)

     

    13

    아이디어평가:(1)시장에서 평가받기/린스타트업

    시장에서 아이디어를 평가받는 것의 중요성과그 방법(린스타트업,각종조사기법,MVP테스트)들을 학습해보고 실습하여 검증해 볼 수 있다.

    13-1

    린스타트업의 이해

     

    13-2

    각종조사기법의 이해(IDI, FGI, 정량조사 등)

     

    13-3

    MVP 테스트의이해

     

    14

    아이디어평가:(2)대회에서 평가/ 평가프레임워크 및평가지표

    창업아이디어의 타당성을 스스로 점검하고어떠한 기준에 따라 평가받게 되는지, 그리고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대학의지원체계가 어떠한지 이해한다.

    14-1

    아이디어 타당성평가프레임워크

     

    14-2

    캡스톤디자인 등 교내 아이디어평가기준

     

    14-3

    아주대 창업지원체계소개(교육센터,창지단등)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정문호 professor
    정문호 교수
    [소 속] 현) 아주대학교 다산학부대학
    [최종학력] 아주대학교 공학박사
    [주요저서] 없음
    [수상이력] 특허청장 공로상(2004), 현대자동차 NHV와 인공지능
    융합기술 아이디어 공모대전 기술혁신상(2017)

    강경란 professor
    강경란 교수
    [소 속] 현)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최종학력] 한국과학기술원 공학박사
    [주요저서] 소프트웨어융합개론 (2014), MIT 컴퓨터공학 (2008)
    [수상이력] 대학생 현장실습 및 계약학과 활성화 교육부장관상(2022)
    아주대학교 교육대상 (2016)

    강좌지원팀

    박태경
    박태경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스마트융합건축학과 석사
    e-mail: ptk3917@ajo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퀴즈토론중간고사기말고사
    반영비율30 %-20%50%

    ※ 총 7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강의 수강 진도율은 90% 이상이여야 하며, 퀴즈/중간고사/기말고사 모두 필수로 참여해야합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창업과 관련된 교과목인가요?

    네. 맞습니다.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별도의 교재는 없습니다.

    Preview

    Field Social (Business Administration & Economics)

    Difficulty beginner

    Operating Institute AJOU UNIVERSITY

    Certificate Unissued

    Week 16 Week

    Learning recognition time 20Hour 30Minute (18Hour 45Minute)

    Course Registration Period 23.02.24 ~ 23.04.07

    Course Duration 23.03.01 ~ 23.04.26

    Phone Number 031-219-3609

    Subtitle language 한국어

    Course language 한국어(ko)

    Recommended Courses
    Same institution cour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