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관련 묶음강좌
    • 4차 산업혁명의 스마트카, 핵심기술의 이해

      스마트카의 성장 가능성에 대해선 누구도 의심 할 수 없으므로 미국과 유럽 등에서는 이미 15년 전부터 차세대 국가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스마트카 육성 및 기술 표준화를 주도하고 있고, 최근 한국도 국민소득 4만달러 달성을 위한 핵심 산업으로 스마트카를 선정 핵심기술의 전문분야를「묶음5강좌」로 구성함으로써, 스마트카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을 이해하고 융복합 시너지 창출효과를 기대 할 수 있음

      총 주차 57 강좌 수 5
    강좌소개
    강의소개 - Course Description
    차량의 전자화 기술은 지속적으로 차량에 확대 적용되어 현재 고급 차량에서는 100여개 이상의 전자제어장치(Electronic Control Unit)가 있으며 향후 자율주행자동차에서 더욱 많은 전자제어장치가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차량의 안전성과 함께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여러 전자제어장치 간에 효율적으로 정보를 공유하여야 합니다. 본 강좌에서는 대표적인 차량용 네트워크 CAN 및 CAN-FD 네트워크 기술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강좌를 통하여 차량용 네트워크 필요성, 현재 차량용 네트워크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CAN 네트워크 및 CAN 네트워크를 고속 형태로 변환한 CAN-FD 네트워크에 관해 이해하게 될 것 입니다. 따라서 이 강좌를 수강한 후에 차량용 CAN 및 CAN-FD 네트워크를 설계할 수 있게 되고, 실제 CAN 및 CAN-FD네트워크에서 error 발생 시 error 원인을 분석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CAN 및 CAN-FD 통신을 수행할 수 있는 차량용 전자제어장치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강의구성 - Configuration
    * 구성: 총 12강 + 기말평가
    * 개설: 순차적 개설 -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리며, 지나간 강의는 언제든지 볼 수 있음

    [차량용 내부 통신시스템 맛보기 강의]

     

    강의일정-Syllabus

     

    강의 일정
    주차주차명차시명
    1강차량용 네트워크 소개1) 정보 전달 방법
    2) 차량용 네트워크 목적
    3) 차량용 네트워크 종류 및 분야별 요구사항
    2강차량용 네트워크 특성 비교1) CAN
    2) FlexRay
    3) LIN
    4) CAN FD
    5) One Pair EtherNet (OPEN)
    6) 차량용 네트워크 특성 비교
    3강CAN 네트워크 개요1) CAN 네트워크 통신 계층
    2) CAN 네트워크 통신 계층 역할 및 네트워크 구성
    4강CAN 물리 계층1) High speed, Low speed, Single wire CAN 물리계층
    2) CAN 버스 레벨
    3) 잡음 저감 대책
    4) bit coding
    5강CAN 통신 원리1) ID 및 정보 수신 방식
    2) CSMA/CR 및 우선순위
    6강CAN frame 종류1) Frame 종류
    2) Bit stuffing
    7강CAN data frame1) SOF, Identifier, RTR
    2) Bitwise arbitration
    3) Control field, Data field
    4) CRC field, ACK field, EOF
    5) CAN data frame 요약
    6) Remote frame
    8강Error 검출 및 Error 발생 정보 전송방법1) Error frame
    2) Error 검출 및 정보 전송
    3) Error 처리 및 추적 관리
    9강Overload frame, Extended frame1) Overload frame
    2) Extended frame
    10강Bit timing1) Sync Segment, Propagation Segment
    2) Phase sement 1&2, Sample point
    3) CAN bit timing의 각 구성요소 길이 결정
    4) Oscillator tolerance
    5) 동기화
    11강CAN-FD1) CAN, FlexRay, CAN-FD 비교
    2) CAN-FD frame
    12강CAN-FD 특성1) Bit stuffing
    2) Bit timing
    3) 동기화
    4) Transceiver 지연 보상
    *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평가점수 및 이수증 발급기준
    CategoryQuizAssignmentDiscussionFinal ExamTotal
    Score36%(12회 * 3%)12%12%(3회 * 4%)40%100%
    - 이수 기준: 총점 70% 이상
    - 본 강좌는 '총 12강'의 강의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주차마다 퀴즈가 제공됩니다.

     

    교수소개-Professor
    전재욱 교수 사진전재욱 교수

    [프로필]
    現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정교수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학사/석사, Purdue University, Electrical Eng. PhD

    전재욱 교수 수상 실적
    2017현대자동차 자율주행자동차 경진대회 영상인식분야
    임베디드시스템 부문 1위, PC 부문 2위
    2015현대자동차그룹 생산기술본부 산학 감사패
    2014현대자동차그룹 연구개발본부 우수산학연구상


    [주요연구업적]
    • FlexRay and Ethernet AVB Synchronization for High QoS Automotive Gateway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2017)
    • Gateway Framework for In-Vehicle Networks Based on CAN, FlexRay, and Ethernet
      (IEEE Trans. on Vehicular Technology, 2015)
    • Gateway Apparatus and Method for Synchronization Between Heterogeneous Network Domains Within Vehicle
      (미국등록특허, 등록번호: US 2016/0080533 A1, 2016)
    • Time Synchronization Slave Apparatus Capable Of Adjusting Time Synchronization Period, And Method Of Determining Time Synchronization Period
      (미국등록특허, 등록번호: US 2016/0087738A1, 2016)
    TA소개-Teaching Assistant
    김종훈 튜터 사진

    [수업지원]

    김종훈 튜터
    성균관대학교 전자전기컴퓨터공학과 석사 과정
    Lab : https://micro.skku.ac.kr/micro/index.do
    E-mail : kmjjll@naver.com (24시간 내에 답변드립니다.)

    미리보기

    분야 공학 (컴퓨터 · 통신)

    난이도 전공심화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3 주

    학습인정시간 15시간 49분 (09시간 39분)

    수강신청기간 22.08.15 ~ 22.11.14

    강좌운영기간 22.08.29 ~ 22.11.20

    전화번호 031-290-5245

    자막언어 -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