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의 소개
    본 강의는 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일반대중 뿐만 아니라, 미디어 또는 마케팅 분야 종사자 또는 학생을 대상으로 합니다. 우리는 전 세계가 연계되어있는 트랜스미디어 세계를 살고있습니다. 트랜스미디어는 중심 스토리를 토대로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 가능케 해주며, 그 핵심에는 ‘스토리텔링’이 있습니다. 이 ‘스토리텔링’은 문화콘텐츠의 핵심 요소일 뿐 아니라 상품, 캐릭터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그 수명을 연장시켜주는 기능을 통해 산업적, 경제적 측면에서도 그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좋은 스토리텔링’이란 어떤 것일까요? 본 강의는 스토리텔링의 핵심적 요소들을 점검하고, 이 미디어 컨버젼스 시대의 ‘트랜스미디어’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에 대한 기본 정의로부터 출발하여 다양한 플랫폼에서 확인할 수 있는 트랜스미디어의 모습을 통해 학습자가 자연스럽게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을 이해하고, 생활 속에서 응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이번 강의의 또 다른 목표입니다.


    교수 소개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 변혁 교수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프랑스 파리1대학에서 예술철학을 전공하였으며 [보이지 않는 것 보여주기: Visualiser de I’invisible] 라는 논문으로 미학박사학위를 수여 받았습니다. [인터뷰], [주홍글씨]등의 장편영화를 연출한 영화감독이며, 현재 성균관대학교 영상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습니다.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박인호 초빙교수
    (E-mail:hipinno@naver.com)


    강의 구성
    * 구성: 총 6주차 × 주차당 각 5차시 (차시당 10~15분)
    * 개설: 순차적 개설 -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리며, 지나간 강의는 언제든지 볼 수 있음 (60% 이상)

    [트랜스미디어스토리텔링 맛보기 강의]


    강의 일정
    [강의 일정]
    주차 강좌명
    1강 트랜스미디어의 개념적 정의 1) 트랜스미디어란 무엇인가?
    2) 트랜스미디어의 개념에 대한 이해
    3) 디지털 언어의 발전
    4) 영화의 발전
    5) 트랜스미디어 이용자
    2강 디지털 시대의 스토리텔링 1) 미디어와 이용자 간의 상호작용
    2) 예술과 창작의 새로운 페러다임
    3) 미디어 컨버전스의 이유
    4)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이 가지는 차별성
    5) 스토리의 전달
    3강 스토리텔링이란 1)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2) 스토리텔링의 두 가지 전통
    3) 스토리텔링의 기본 법칙
    4) 플롯[Plot]
    5) 스토리텔링의 언어
    4강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특성과 배경
    1)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범위 1
    2)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범위 2
    3)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특성
    4)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 캐릭터의 특징
    5)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요소
    6) 과거 스토리텔링과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차이
    5강 트랜스미디어 스토리텔링의 예 1) 영화로부터 시작하는 트랜스미디어
    2) 소설로부터 시작되는 트랜스미디어
    3) 음악으로부터 시작되는 트랜스미디어
    4) 예술 작품으로부터 시작되는 트랜스미디어
    6강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1) 트랜스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2) 트랜스미디어 브랜딩
    3) 트랜스미디어 생태계 [eco-system]



    미리보기

    분야 사회 (사회과학)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7 주

    학습인정시간 9시간 19분 (04시간 21분)

    수강신청기간 19.08.14 ~ 19.10.20

    강좌운영기간 19.09.02 ~ 19.10.20

    전화번호 031-290-5245

    자막언어 -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