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01 강의내용 및 학습목표

    이 수업에서는 3D프린터의 사용법과 3D 모델링 디자인을 강의합니다. 3D프린터 교육은 개인이 아이디어를 이용하여 제품을 3D모델링하고, 출력하고, 그 특허의 등록이나 마케팅까지 전반적인 내용을 처리할 수 있으며 교육과 창업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가능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3D 프린터의 전반적인 정의와 이해, 사용방법, 부품 등에 대해 소개하고 창업 아이템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예제를 만듭니다. 3D프린터를 처음 접하는 성인학습자들에게 기초부터 실생활에 활용 가능한 실습까지 전반적인 모든 내용을 다루며 3D프린터의 새로운 직업에 대한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1. 3D프린팅 기술 원리와 3D프린팅 제조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2. 3D프린팅 기술의 활용분야를 이해할 수 있다.
    3. 3D프린팅 제품 모델링이 가능하다.
    4. 3D프린팅 스캐닝과 보정이 가능하다.
    5. 3D프린팅 출력이 가능하다.


    02 강좌소개영상


    03 담당교수

    담당교수
    차명희 교수 사진 차명희 교수
    현) 서울사이버대학교 스토리텔링영상/게임그래픽디자인 교수
    현) 한국게임학회 종신회원(이사)
    현)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정회원
    [학력]
    홍익대학교 석사(컴퓨터그래픽스)
    동국대학교 예술공학박사(게임제작전공)
    [경력]
    탐파 인터넷 디자인 실장
    두올테크 디자인 실장
    UC games 그래픽팀장
    건국대학교, 서경대학교, 삼육의명대학교, 한양여대 강사, 경인여대 겸임교수

    04 주차별 학습내용

    • 강좌구성 : 총 15주

    • 강좌개설 : 순차적으로 개설하며,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립니다.

    주차별 학습내용 안내
    주차 주차명 소주제
    1 3D 프린팅 정의와 이해
    오리엔테이션
    3D 프린팅이란
    3D 프린팅 기술의 특징
    3D 프린팅 시장 현황
    2 3D 프린터의 역사
    3D 프린팅 역사
    3D 프린팅 제품
    3D 프린팅 전망
    3 3D 프린팅 기술의 소개
    3D 프린터 분류
    3D 프린터 종류
    4 3D 프린터의 활용 분야
    제조업계의 활용
    의료산업분야의 활용
    콘텐츠산업분야의 활용
    5 3D 프린팅 산업의 미래
    3D 프린팅 기술의 장단점
    3D 프린팅 산업의 융합
    3D 프린팅 산업의 미래
    6 3D 모델링 프로그램
    3D 모델링 데이터를 이용한 쉬운 3D 프린팅
    3D 프린팅 데이터를 사고파는 유용한 사이트
    3D 모델링 소프트 웨어
    3D 모델링 노하우
    7 3D 프린팅 모델링-Fusion360
    Fusion360 특징과 설치
    Fusion360 작업환경과 인터페이스
    Fusion360 실습
    8 중간고사
    9 3D 모델링-스케치
    3D 모델링의 순서
    3D 모델링 데이터 관리
    모델 패널 이해와 실습
    10 FUSION360 예제 실습 1
    2D 스케치
    11 FUSION360 예제 실습 2
    모델링
    12 3D 스캐너 기술과 활용
    3D 스캐너 원리
    3D 스캐너 종류
    3D 스캐너 활용
    13 3D 프린터의 원리와 구조
    3D 프린터 원리와 구조
    CURA
    14 3D 프린팅 실습
    CURA
    15 기말고사

    05 강좌 신청기간 및 강좌일정

    •강좌개강일정 : 2022년 9월 26일(월)
    •강좌신청기간 : 2022년 9월 19일(월) ~ 2022년 11월 1일(화)
    •강좌학습일정 : 2022년 9월 26일(월) ~ 2022년 11월 20일(일)

    06 이수기준

    • Pass/Fail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평가방법 안내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20% 20% 10% 25% 25%

    • 퀴즈 : 13회(매주)
    • 토론 : 5주차(1회)
    • 과제 : 9주차(1회)
    • 중간고사 : 8주차
    • 기말고사 : 15주차

    07 담당TA

    담당TA
    담당 TA 이창숙
    동국대학교 대학원 멀티미디어공학과 박사과정 4학기 게임공학전공 수료
    E-mail : shireea@naver.com

    08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이 강좌는 교양 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학습 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09 교재 및 참고문헌

    10 자주 묻는 질문

    Q.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A. 이 강좌를 듣기 위해 따로 준비해야 하는 교재는 따로 없습니다. 강의 수강시 참고하실 수 있도록 학습교안을 제공해드립니다.

    미리보기

    분야 공학 (컴퓨터 · 통신)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17시간 56분 (11시간 22분)

    수강신청기간 22.09.19 ~ 22.11.01

    강좌운영기간 22.09.25 ~ 22.11.20

    전화번호 02-944-5258

    자막언어 한국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