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예측 및 분류의 목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하는통계기반의기법들을이해하고, 데이터 애널리틱스 기법을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및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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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 (목적)
이 약관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K-MOOC 홈페이지”(이하 “K-MOOC”)가 제공하는 모든 회원 정보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회원”)과 ‘진흥원’이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이 약관에 동의하십니까?”라는 물음에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진흥원’은 이 약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 전 7일간 ‘회원’에게 공지되고 적용 일에 효력이 발생 됩니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으면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제4조 (이용계약)
‘서비스’ 이용은 ‘진흥원’이 허락하고 ‘회원’이 약관 내용에 대해 동의하면 됩니다.
제5조 (이용신청)
①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진흥원’이 정한 소정의 양식에 이용자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②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이용자 정보는 실제 데이터로 간주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① ‘진흥원’은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2.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신청하였을 경우
3.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 다른 사람의 K-MOOC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5. K-MOOC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기타 ‘진흥원’이 정한 회원가입 요건이 미비할 경우
②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정보 외에 ‘진흥원’은 ‘회원’에게 추가 정보의 입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전자우편주소,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출생연도
- 선택항목 : 보조전자우편주소, 도시, 국가, 거주지, 최종학력, 가입목적
제7조 (계약 사항의 변경 및 정보 보유/이용 기간)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② ‘회원’으로 등록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진흥원’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1개월간 ‘회원’의 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① ‘K-MOOC’는 사용자마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개인용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합니다.
② 사용자가 한 번의 로그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 수신을 허용해야 합니다.
③ 쿠키는 ‘K-MOOC’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④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에 있는 옵션기능을 조정하여 쿠키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쿠키 수신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계약해지제9조 (계약해지)
① ‘회원’은 온라인을 통해 회원 정보처리에 관한 불만 사항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이름, 아이디, 생년월일,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전자우편으로 해지 신청을 하거나, 회원 정보수정의 ‘회원탈퇴’ 메뉴에서 탈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제10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진흥원’은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제6조 2항의 ‘기본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2.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3.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K-MOOC,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5.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7.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PC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경우
제4장 책임제11조 (진흥원의 의무)
① ‘진흥원’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제휴 사이트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를 위해 ‘K-MOOC’는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진흥원’은 ‘회원’의 전체 또는 일부 정보를 업무와 관련된 통계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진흥원’은 ‘서비스’가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시스템 정기 점검 및 ‘진흥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회원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① 진흥원은 K-MOOC 이외에 각종 사이트를 운영하는바, 진흥원이 운영하는 메인 사이트 및 각종 서브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회원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 여러 교육 관련 유관 단체 및 비즈니스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회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진흥원’은 본 조에 제휴업체 및 목적, 내용을 약관에 밝혀 `회원`의 동의받은 뒤 제휴업체에 제공합니다.
③ 본 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의 동의는 본 약관 및 회원 가입정보 입력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이용신청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대여하거나 타인이 사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 자신의 아이디(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진흥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④ ‘회원’은 게시물에 등록된 데이터를 이용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진흥원'이 보내는 공지 메일을 수신해야 합니다.
제14조 (회원의 게시물)
① 게시물이란 ‘K-MOOC’의 각종 게시판에 회원이 올린 글 전체를 포함합니다.
② 회원이 게시하는 정보 및 질문과 대답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진흥원’의 고의가 아닌 한 ‘진흥원’은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진흥원’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고 ‘진흥원’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진흥원’이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진흥원’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진흥원’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④ ‘진흥원’는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합니다. 그러나 ‘진흥원’가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하는 경우
2.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3. ‘진흥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4. ‘진흥원’에서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5.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돈벌이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을 게시한 경우
6. 사이트의 개설 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7. 기타 관계 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진흥원’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활용해 가공, 판매, 출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정보제공제15조 (정보의 제공)
‘진흥원’는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나 광고를 전자메일이나 서신 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가입신청 메뉴와 회원 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신 거부한 ‘회원’에게도 제13조5항의 ‘진흥원’ 공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제16조 (책임)
①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진흥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
‘진흥원’이 천재지변 또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회원’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진흥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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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 BY-NC-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학습요소 |
---|---|---|---|---|
1 | 강좌개요 및 단순회귀모형 | 1-1 | 회귀분석,단순회귀모형,모형의 추정 | 강의영상,퀴즈 |
학습목표 | 회귀분석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최소자승법에 의한 회귀계수 추정 및 오차항 분산 추정에 대해 학습한다. | |||
1-2 | 회귀계수 추정량의 분포,모형의 검정 | 강의영상,퀴즈 | ||
학습목표 | 회귀계수 추정량의 분포를 이용하여 회귀계수에 대한 t-검정및 회귀모형의 유의성을 위한 F-검정을수행한다. | |||
1-3 | 회귀모형의 진단,반응치의 예측 | 강의영상,퀴즈 | ||
학습목표 | 잔차를 통하여 회귀 모형의 가정이 성립하는지 진단하고,평균반응치 및 미래 반응치의 예측을 다룬다. | |||
학습 목표 | 1) 예측 및 분류 문제 정의 및 관련 기법들을 이해하고,설명할 수 있다. 2) 단순회귀모형 이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가설 검정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설명할 수 있다. 4) 실제 데이터에 적용하여 주어진 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어떻게 설명하는 지 직접 해석할 수있다. | |||
2 | 다중회귀 모형 이론 | 2-1 | 다중회귀모형 및 모형의 추정 | 강의영상,퀴즈 |
학습목표 | 다중회귀모형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회귀계수 및 오차항 분산의 추정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 |||
2-2 | 회귀계수 추정량의 분포 및 모형의 검정 | 강의영상,퀴즈 | ||
학습목표 | 회귀계수의 추정 및 t-검정,그리고 회귀모형의 유의성을 검정할 수 있는 F-검정을학습한다. | |||
2-3 | 단계적 회귀분석 및 다중공선성 | 강의영상,퀴즈 | ||
학습목표 | 추가 설명력의 개념을 이해하고,단계적 회귀분석 결과를 해석할 수 있다.데이터에서 다중공선성 문제를 진단하고 알맞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다. | |||
2-4 | 반응치의 예측 및 변수 변환 | 강의영상,퀴즈 | ||
학습목표 | 데이터가 주어졌을 때 평균 및 미래 반응치와 그 신뢰 구간을 계산할 수 있다.범주형 변수에 대하여 지시변수를 활용한 변수 변환을 다루며,비선형 형태의 모형을 선형형태의 변환하는 방법등을 배운다. | |||
학습 목표 | 1) 다중회귀모형의 추정 및 검정을 이해하고,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2) 단계적 회귀분석과 다중공선성을 이해하고,적합한 변수들만을 이용해 회귀모형을 구축할 수 있다. 3) 필요한 경우 적절한 변수 변환을 통해 범주형 독립변수 및 비선형 함수 문제를 선형회귀모형으로 해결할 수있다. | |||
3 | 시계열 분석 기법 | 3-1 | 평활화 모형 및 예측 성능 척도 | 강의영상,퀴즈 |
학습목표 | 평활화 모형들의 내용과 그 차이를 이해하고,예측성능의 척도를 활용하여 분석 결과를 평가한다. | |||
3-2 | 안정적 ARMA 모형,ARMA 모형의 식별과 추정 | 강의영상,퀴즈 | ||
학습목표 | AR, MA, ARMA 모형의 내용을 이해하고,새로운 시계열 데이터가 주어졌을 때 어떤 모형을 따르는 지 파악할 수 있다. | |||
3-3 | 비안정적 시계열 및 시계열 예측 | 강의영상,퀴즈 | ||
학습목표 | 비시계열 데이터에 존재하는 추세,계절성 등을 파악하여 제거할 수 있고,이를 이용해 미래의 시계열 값을 예측할 수 있다. | |||
학습 목표 | 1) 다양한 비안정적 시계열 문제들이 증가함에 따라,본 강좌를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2) 예측기법으로의 시계열분석 기법을 이해하고,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다양한 목적에 따라 시계열 분석 기법을 응용 하여 데이터 분석에 활용할 수 있다. 4) 실제 분석하고자 하는 시계열 데이터를 직접 다루어 원하는 미래 값을 예측할 수 있다. | |||
4 | 로지스틱 회귀모형 이론 | 4-1 | 분류 문제,k-인접객체범,분류성능 | 강의영상,퀴즈 |
학습목표 | 분류 문제의 개념과 k-인접객체법을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분류성능 척도를 학습한다. | |||
4-2 | 이분 로지스틱 회귀분석 | 강의영상,퀴즈 | ||
학습목표 | 로지스틱 회귀 모형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이분형 종속 변수를 예측하는 모형을 학습할 수있다. | |||
4-3 | 명목 및 서열 로지스틱 회귀모형 | 강의영상,퀴즈 | ||
학습목표 | 종속변수의 형태에 따른 명목형 및 서열형 로지스틱 회귀 모형을 이해한다. | |||
학습 목표 | 1) k-인접객체법을학습하고 활용할 수 있다. 2) 분류기법으로서의 로지스틱 회귀모형 이론을 이해하고,활용할 수 있다. 3) 분류기법의 평가척도를 이해하고,문제해결을 위해 활용할 수 있다. 4) 종속변수의 형태에 따른 모형 구축 방법을 학습한다. | |||
5 | 판별분석 이론 및 알고리즘 | 5-1 | 피셔 분류방법 | 강의영상,퀴즈 |
학습목표 | 피셔 방법을 이용해 분류 경계식을 도출하고 이를 이용해 관측치를 분류할 수 있다. | |||
5-2 | 선형판별분석에 의한 분류규칙 | 강의영상,퀴즈 | ||
학습목표 | 데이터의 확률 분포와 사전 확률을 고려하여 범주별 판별함수를 구하고 이를 이용해 새로운 관측치를 분류(범주를예측)할수 있다. | |||
5-3 | 오분류비용 고려 및 이차판별분석 | 강의영상,퀴즈 | ||
학습목표 | 오분류비용을 고려한 선형판별분석과 이차판별분석을 이해하고,정오분류표를 통해 각 방법의 성능을 판단할 수 있다. | |||
학습 목표 | 1) 판별분석을 위한 기초이론을 이해하고,각각의 분석기법을 적용 사례를 토대로 설명할 수 있다. 2) 의사결정론 입각하여 판별분석을 시행할 수 있다. 3) 주어진 문제 상황에 따라 사전확률 또는 오분류비용을 적절히 고려하여 판별분석을 시행할 수있다. 4) 상황에 가장 적합한 성능 척도를 고려하여 판별분석 결과를 평가할 수 있다. | |||
6 | 트리기반 분류기법 이론 | 6-1 | 트리 기법 개요 | 강의영상,퀴즈 |
학습목표 | 트리 모형의 전반적인 학습 과정을 익히고,각 과정에 적용하는 기법들의 내용을 이해한다. | |||
6-2 | 트리의 형성 | 강의영상,퀴즈 | ||
학습목표 | 분지 기준을 이해하고,분지 기준이 되는 척도를 활용하여 트리를 형성할 수 있다. | |||
6-3 | 가지치기 및 최적트리 | 강의영상,퀴즈 | ||
학습목표 | CART에서의비용-복잡도척도를 통해 가지치기를 하고,가지치기된 후보 트리들 중에서 최적트리를 결정할 수 있다. | |||
학습 목표 | 1) 실제 새로운 데이터에 대해 분류를 해야 하는 많은 문제들이 존재함을 깨닫고,본 강의에서 그 해결책을 찾는다. 2) 트리기반 이론을 이해하고,문제해결에 활용할 수 있다. 3) CART기법의핵심 이론을 이해하고,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다. 4) 불순도 함수를 활용하여 데이터 분석을 시행할 수 있다. 5) CART기법을실제로 프로그래밍 툴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6) 새로운 데이터에 대해 분류를 해야하는 문제에 대해 직접 예측트리모형을 만들 수 있고,중요한 독립변수를 선택할 수 있다. | |||
7 | 서포트벡터머신 이론 및 알고리즘 | 7-1 | 선형 SVM - 분리가능 경우 | 강의영상,퀴즈 |
학습목표 | 분리 가능한 경우를 통해 선형 SVM의기본 개념과 KKT 조건을 이해하고,설명할 수 있다. | |||
7-2 | 선형 SVM - 분리 불가능 경우 | 강의영상,퀴즈 | ||
학습목표 | 분리 불가능한 경우에 대해 앞의 분리 가능한 경우의 선형 SVM 모형을 확장할 수 있다. | |||
7-3 | 비선형 SVM | 강의영상,퀴즈 | ||
학습목표 | 비선형 모형의 기본 개념과 커널 트릭을 이해하고,설명할 수 있다. | |||
학습 목표 | 1) 최적화기반의 분류기법인 서포트벡터머신의 이론을 이해하고,설명할 수 있다. 2) KKT 조건을 이용하여 최적화할 수 있다. 3) 문제에 따른 모형 구축 방법을 이해한다. 4) 커널 트릭을 통해서 비선형 모형을 학습할 수 있다. | |||
8 | 기말고사 |
과제명 | 퀴즈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40% | 6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수준: 중 (또는 대학교 3학년 수준)
선수요건: 기본적인 확률 및 통계, 선형 대수, 최적화에 대한 지식 필요
교재
- 전치혁, 데이터마이닝 기법과 응용
참고문헌
- 전치혁, 정민근, 이혜선, 공학응용통계
- Massimiliano Marcellino, James H. Stock, Mark W.Watson(2006)"A
comparison of direct and iterated multistep AR methods for
forecasting
macroeconomic time series", Journal of Econometrics, (135):1–2,
499-526.
- Tan, Pang-Ning, M. Steinbach and V. Kumar(2006)"Introductionto
data mining", Pearson International Edition, Boston.
- Fisher, Ronald Aylmer (1936) "The use ofmultiplemeasurementsin
taxonomic problems" Annals of Eugenics, 7, 179-188.
- Burges, Christopher J. C. (1998) "A tutorial on supportvector
machines for pattern recognition", Data Mining and Knowledge
Discovery,
2, 121-167.
기본적인 통계, 선형 대수, 그리고 최적화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데이터 분석 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Python, Matlab, R, C++ 등 매우다양하며,특정언어에서 제공하는 library 등을 분석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질문과 답변: 24시간 이내 답변 가능합니다. (게시판을 이용해 주세요! )
김오종
세종대학교
운영기관 세종대학교
주차 7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30분 (03시간 48분)
김오종
세종대학교
운영기관 세종대학교
주차 8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1시간 00분 (04시간 02분)
김재진
호서대학교
운영기관 호서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1시간 11분 (18시간 38분)
황규선
울산대학교
운영기관 울산대학교
주차 8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05시간 35분)
백란 외 1 명
호남대학교
운영기관 호남대학교
주차 16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00분 (22시간 19분)
이정익
인하공업전문대학
운영기관 인하공업전문대학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8시간 15분)
진광식
마산대학교
운영기관 마산대학교
주차 6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6시간 26분 (02시간 04분)
김기범
울산과학대학교
운영기관 울산과학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6시간 16분)
김효용
한성대학교
운영기관 한성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7시간 04분)
JTBC
운영기관 JTBC
주차 1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7분 (47분 15초)
김형함
포항공과대학교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주차 14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12분 (12시간 43분)
서리빈
포항공과대학교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12시간 35분)
서리빈
포항공과대학교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7시간 30분 (14시간 05분)
서리빈
포항공과대학교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8시간 10분 (21시간 31분)
정윤영
포항공과대학교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00분 (18시간 02분)
이승우
포항공과대학교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40분 (10시간 05분)
홍원기
포항공과대학교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주차 7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3시간 38분)
이형주 외 3 명
포항공과대학교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주차 7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시간 00분 (02시간 00분)
노준석
포항공과대학교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주차 7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시간 30분 (05시간 19분)
진현규
포항공과대학교
운영기관 포항공과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1시간 00분 (10시간 03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