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소개

이 강좌는 인성 중심의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창의감성교육 방법으로 연극을 활용하는 교수학습법으로서 창의감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그리고 교육적 가치를 바탕으로 학교와 사회에서의 교과교육 및 문화예술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방법 및 교수학습법을 소개한다.
학습목표

1. 창의감성교육의 개념과 교육효과에 대해 이해한다.
2. 창의감성교육의 필요성과 교육적 가치, 프로그램개발 방법 및 교수학습법을 터득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창의감성교육을 적용 또는 활용한다.
3. 학교의 기본교과 및 다양한 학습활동에 창의감성교육을 통합예술교육으로 적용한다.
강좌 소개 영상

수업계획

|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소주제) |
|---|---|---|---|
| 1주차 | 창의감성교육이란 무엇인가? | 1-1 | 강좌소개 |
| 1-2 | 감성교육이란 무엇인가? | ||
| 1-3 | 감성교육과 감성지능 | ||
| 1-4 | 감성교육의 필요성과 현황 | ||
| 1-5 | 감성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성 | ||
| 1-6 | 창의감성교육의 필요성과 효과 | ||
| 2주차 | 연극과 창의감성교육 | 2-1 | 확장적인 연극의 개념 |
| 2-2 | 연극의 다양한 속성과 교육적 가치 | ||
| 2-3 | 창의감성교육과 연극의 접점 | ||
| 2-4 |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을 위한 바람직한 접근법과 중심사상 | ||
| 2-5 |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 프로그램 예시 | ||
| 3주차 |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의 효과 | 3-1 | 자기인식능력 개발 |
| 3-2 | 자기조절능력 개발 | ||
| 3-3 | 자기동기화능력 개발 | ||
| 3-4 | 공감능력 개발 | ||
| 3-5 | 대인관계기술 개발 | ||
| 4주차 | 창의감성교육을 위한 핵심개념 | 4-1 | 공감과 소통 |
| 4-2 | 상상과 표현 | ||
| 4-3 | 상징과 은유 | ||
| 4-4 | 시간성과 공간성 | ||
| 4-5 | 제의와 공연 | ||
| 5주차 | 드라마로 하는 창의감성교육 | 5-1 | 드라마, 연극놀이, 교육연극 |
| 5-2 | 드라마와 창의감성교육의 연계 | ||
| 5-3 | 게임과 놀이 그리고 드라마 활동 | ||
| 5-4 | 다양한 드라마 활동 소개 | ||
| 5-5 | 드라마 활동 구성 및 주안점 | ||
| 6주차 | 씨어터로 하는 창의감성교육 | 6-1 | Theatre의 개념 |
| 6-2 | 현대연극의 흐름 속 교육적 가치에 대한 주목 | ||
| 6-3 | 씨어터의 교육적 가치와 창의감성교육의 연계 | ||
| 6-4 | 유스 씨어터의 작업 단계와 창의감성교육 | ||
| 6-5 | 유스 씨어터 작업 진행 시 주안점 점검 및 예시 | ||
| 7주차 | 창의감성교육을 위한 연극놀이 | 7-1 | 놀이와 인간 |
| 7-2 | 사유하는 인간에서 놀이하는 인간으로 | ||
| 7-3 | 놀이의 창조적 힘 | ||
| 7-4 | 연극놀이(1) | ||
| 7-5 | 연극놀이(2) | ||
| 8주차 | 대상별 창의감성교육 접근 방식 | 8-1 | 유아를 위한 연극놀이 |
| 8-2 |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 ||
| 8-3 | 청소년을 위한 연극교육 | ||
| 8-4 | 대학생을 위한 융합예술교육 | ||
| 8-5 | 어른들을 위한 커뮤니티연극 | ||
| 9주차 | 예술강사와 문화예술교육사 | 9-1 | 강좌소개 |
| 9-2 | 통합문화예술교육 | ||
| 9-3 | 연극 교과 | ||
| 9-4 | 창의적 체험활동 | ||
| 9-5 | 방과 후 문화예술교육 | ||
| 10주차 | 학교 밖 창의감성교육 프로그램 | 10-1 | 유아문화예술교육 |
| 10-2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 ||
| 10-3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연극] | ||
| 10-4 | 보호대상아동 문화예술교육 | ||
| 10-5 | 장애인 문화예술교육 | ||
| 11주차 |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연극교육 | 11-1 | 사회문화예술교육이란 무엇인가? |
| 11-2 | 다양한 사회문화예술교육 기관과 프로그램 소개 | ||
| 11-3 | 창의감성교육 연계 연극교육프로그램 안내 | ||
| 11-4 | 사회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연극교육프로그램 개발 | ||
| 11-5 |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시 절차 및 주안점 | ||
| 12주차 | 사회 창의감성교육 프로그램 | 12-1 | 노인복지관 문화예술교육 |
| 12-2 | 군 장병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 ||
| 12-3 | 교정시설 문화예술교육 | ||
| 12-4 | 소년원학교 문화예술교육 | ||
| 12-5 | 문화예술 치유 프로그램 | ||
| 13주차 | 미래지향적 창의감성교육이 되는 연극교육 | 13-1 | 4차 산업혁명시대의 문화예술교육 |
| 13-2 | 변화의 흐름 속 창의감성교육과 연극의 중요성 | ||
| 13-3 | 창의감성교육과 연극교육의 미래적 가치와 전망 | ||
| 13-4 | 핵심 키워드로 살펴본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의 확장적 접근 Ⅰ | ||
| 13-5 | 핵심 키워드로 살펴본 연극으로 하는 창의감성교육의 확장적 접근 Ⅱ | ||
| 14주차 | 종합평가 | 14-1 | 종합평가 |
이수 및 평가정보

총 14주차의 학습과정을 통해서, 정해진 성적 규정을 통과한 학습자에 한해서 이수증을 발급합니다.
(퀴즈 30%, 과제 20%, 종합평가 50% 중 60점 이상 취득자)
교수소개



TA소개


강좌지원팀

경성대학교 K-MOOC 강좌지원팀, helpksmooc@gmail.com
미리보기
추천강좌
-
예술, [뒷] 담화 진행중예술, [뒷] 담화
호원대학교
2025.10.01 ~ 2025.12.26-
운영기관
운영기관 호원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9시간 00분 (19시간 54분)
-
운영기관
-
극장 경영 종료(청강)극장 경영
정달영
동국대학교
2025.09.01 ~ 2025.12.12예술 경영 극장 연기 연극 뮤지컬-
운영기관
운영기관 동국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3시간 00분 (12시간 24분)
-
운영기관
-
예술과 경영의 만남 종료(청강)예술과 경영의 만남
정달영
동국대학교
2025.09.01 ~ 2025.12.12예술 경영 극장 연기 연극 뮤지컬-
운영기관
운영기관 동국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12시간 39분)
-
운영기관
-
부산과 영화 종료(청강)부산과 영화
김이석
동의대학교
2025.09.01 ~ 2025.12.16-
운영기관
운영기관 동의대학교
-
주차
주차 9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07시간 29분)
-
운영기관
-
영화 속 숨겨진 의미 읽기 종료영화 속 숨겨진 의미 읽기
최현주
계명대학교
2025.09.01 ~ 2025.12.14영화-
운영기관
운영기관 계명대학교
-
주차
주차 1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6시간 16분)
-
운영기관
-
한국 전통연희 종료(청강)한국 전통연희
김원민 외 3 명
숭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
2025.09.08 ~ 2025.11.07연희 농악 탈춤 사물놀이 남사당놀이 굿-
운영기관
운영기관 숭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
-
주차
주차 9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5시간 50분 (11시간 13분)
-
운영기관
-
한국영화사로 보는 가족 진행중 이수증한국영화사로 보는 가족
강성률
광운대학교
2025.09.05 ~ 2025.1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광운대학교
-
주차
주차 1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7시간 00분 (17시간 13분)
-
운영기관
-
애니메이션의 이해 종료애니메이션의 이해
최유미
이화여자대학교
2025.09.01 ~ 2025.12.12-
운영기관
운영기관 이화여자대학교
-
주차
주차 1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2시간 14분 (22시간 36분)
-
운영기관
-
영화와 테크놀로지 종료영화와 테크놀로지
이수길
한국공학대학교
2025.08.18 ~ 2025.1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공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19시간 38분)
-
운영기관
-
OTT와 스토리 콘텐츠 진행중 이수증OTT와 스토리 콘텐츠
조한기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2025.05.15 ~ 2025.12.31스토리콘텐츠 OTT K무비 K드라마 한국영화 한국드라마 영화 드라마 한국문화-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
주차
주차 12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10시간 15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인문으로 우려낸 부산의 맛 종료(청강)인문으로 우려낸 부산의 맛
김희진 외 1 명
경성대학교
2024.09.27 ~ 2024.11.07-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성대학교
-
주차
주차 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시간 49분 (02시간 35분)
-
운영기관
-
영화제를 만드는 사람들 종료(청강)영화제를 만드는 사람들
양영철
경성대학교
2024.09.27 ~ 2024.11.07-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성대학교
-
주차
주차 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시간 55분 (02시간 46분)
-
운영기관
-
교육을 변화시키는 교육연극 종료(청강)교육을 변화시키는 교육연극
김수연
경성대학교
2024.09.27 ~ 2025.01.02-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성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1시간 51분 (09시간 54분)
-
운영기관
-
연극 오디세이 종료(청강)연극 오디세이
김숙경
경성대학교
2024.09.27 ~ 2025.01.02-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성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20분 (10시간 56분)
-
운영기관
-
비즈니스 협상, 차이를 인식하라! 종료(청강)비즈니스 협상, 차이를 인식하라!
곽복선
경성대학교
2020.10.27 ~ 2020.12.22-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성대학교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2시간 48분 (07시간 20분)
-
운영기관
-
구석구석 부산에 대한 창의적 시선 종료(청강)구석구석 부산에 대한 창의적 시선
강동진
경성대학교
2020.09.15 ~ 2020.12.22-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성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7시간 12분 (11시간 46분)
-
운영기관
-
부산의 시간을 걷다 종료(청강)부산의 시간을 걷다
강대민
경성대학교
2020.09.15 ~ 2020.12.22-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성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57분 (10시간 35분)
-
운영기관
-
영화로 보는 중국이야기 종료(청강)영화로 보는 중국이야기
강내영
경성대학교
2020.09.15 ~ 2020.12.22-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성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15분 (13시간 04분)
-
운영기관
-
현해탄과 근대 부산 종료(청강)현해탄과 근대 부산
신승모
경성대학교
2023.03.12 ~ 2023.04.23-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성대학교
-
주차
주차 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시간 54분 (01시간 55분)
-
운영기관
-
도시 부산, 공간을 말하다 종료(청강)도시 부산, 공간을 말하다
김은정 외 1 명
경성대학교
2023.03.12 ~ 2023.04.23-
운영기관
운영기관 경성대학교
-
주차
주차 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시간 11분 (01시간 41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