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ㆍ국민적 합의를 담보할 수 있고 대북정책에 대한 확신을위한 3가지 대북정책의 기본원칙 학습 및 사회과학적 사고 함양ㆍ북한 및 통일 정책의 변화와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한 학습과 균형 잡힌 북한관 정립
ㆍ북한의 정치 및 경제체제, 사회문화 등에 대한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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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 (목적)
이 약관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K-MOOC 홈페이지”(이하 “K-MOOC”)가 제공하는 모든 회원 정보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회원”)과 ‘진흥원’이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이 약관에 동의하십니까?”라는 물음에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진흥원’은 이 약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 전 7일간 ‘회원’에게 공지되고 적용 일에 효력이 발생 됩니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으면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제4조 (이용계약)
‘서비스’ 이용은 ‘진흥원’이 허락하고 ‘회원’이 약관 내용에 대해 동의하면 됩니다.
제5조 (이용신청)
①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진흥원’이 정한 소정의 양식에 이용자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②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이용자 정보는 실제 데이터로 간주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① ‘진흥원’은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2.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신청하였을 경우
3.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 다른 사람의 K-MOOC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5. K-MOOC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기타 ‘진흥원’이 정한 회원가입 요건이 미비할 경우
②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정보 외에 ‘진흥원’은 ‘회원’에게 추가 정보의 입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전자우편주소,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출생연도
- 선택항목 : 보조전자우편주소, 도시, 국가, 거주지, 최종학력, 가입목적
제7조 (계약 사항의 변경 및 정보 보유/이용 기간)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② ‘회원’으로 등록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진흥원’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1개월간 ‘회원’의 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① ‘K-MOOC’는 사용자마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개인용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합니다.
② 사용자가 한 번의 로그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 수신을 허용해야 합니다.
③ 쿠키는 ‘K-MOOC’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④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에 있는 옵션기능을 조정하여 쿠키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쿠키 수신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계약해지제9조 (계약해지)
① ‘회원’은 온라인을 통해 회원 정보처리에 관한 불만 사항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이름, 아이디, 생년월일,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전자우편으로 해지 신청을 하거나, 회원 정보수정의 ‘회원탈퇴’ 메뉴에서 탈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제10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진흥원’은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제6조 2항의 ‘기본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2.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3.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K-MOOC,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5.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7.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PC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경우
제4장 책임제11조 (진흥원의 의무)
① ‘진흥원’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제휴 사이트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를 위해 ‘K-MOOC’는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진흥원’은 ‘회원’의 전체 또는 일부 정보를 업무와 관련된 통계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진흥원’은 ‘서비스’가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시스템 정기 점검 및 ‘진흥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회원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① 진흥원은 K-MOOC 이외에 각종 사이트를 운영하는바, 진흥원이 운영하는 메인 사이트 및 각종 서브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회원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 여러 교육 관련 유관 단체 및 비즈니스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회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진흥원’은 본 조에 제휴업체 및 목적, 내용을 약관에 밝혀 `회원`의 동의받은 뒤 제휴업체에 제공합니다.
③ 본 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의 동의는 본 약관 및 회원 가입정보 입력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이용신청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대여하거나 타인이 사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 자신의 아이디(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진흥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④ ‘회원’은 게시물에 등록된 데이터를 이용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진흥원'이 보내는 공지 메일을 수신해야 합니다.
제14조 (회원의 게시물)
① 게시물이란 ‘K-MOOC’의 각종 게시판에 회원이 올린 글 전체를 포함합니다.
② 회원이 게시하는 정보 및 질문과 대답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진흥원’의 고의가 아닌 한 ‘진흥원’은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진흥원’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고 ‘진흥원’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진흥원’이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진흥원’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진흥원’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④ ‘진흥원’는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합니다. 그러나 ‘진흥원’가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하는 경우
2.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3. ‘진흥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4. ‘진흥원’에서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5.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돈벌이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을 게시한 경우
6. 사이트의 개설 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7. 기타 관계 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진흥원’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활용해 가공, 판매, 출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정보제공제15조 (정보의 제공)
‘진흥원’는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나 광고를 전자메일이나 서신 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가입신청 메뉴와 회원 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신 거부한 ‘회원’에게도 제13조5항의 ‘진흥원’ 공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제16조 (책임)
①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진흥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
‘진흥원’이 천재지변 또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회원’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진흥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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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발전적인 북한정책론 | 남북통일문제 및 북한정책에 대한 기본원칙, 북한에 대한 한국의 안보능력에있어 4가지 강점,북한정책의 대폭적 궤도수정의 필요성 이해 | 1-1. | 대북정책에 대한 확신과 자신감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2. | 한국 안보능력, 북한보다 훨씬 강하다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3. | 북한정책 궤도수정론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2 | 포스트 코로나 시대 한반도 정세와 한국의 외교 및 통일전략 | 한반도 평화통일 여건 형성, 코로나 팩데믹에 따른 국제환경변화와 대외전략환경,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정세 전망 시나리오, 향후 한국의 외교전략과 한반도 통일전략의 이해 | 2-1. | 한반도 안보 환경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2-2. |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와 정세 전망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2-3. | 한국의 외교 및 통일 전략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3 | 북한 및 통일 정책의 변화와 향후 정책 방향 | 한반도는 분단체제라는 구조적 위험에 직면, 동아시아 패러독스와연계, 분단체제에서 진행된 압축성장과 비정상성 해소의중요성, 통일을 위한 우리의 노력과 방향 이해 | 3-1. | 분단체제와 한반도 생활세계의 위험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3-2. | 한강의 기적, 1박2일과진짜 사나이의 패러독스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3-3. | 통일은 필수, 한반도의 미래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4 | 북한의 군사력 분석 (남북 비교) | 북한의 창군과정, 병역제도와 계급체계의 남북비교, 북한군의 통수체계 및 지휘구조, 재래식 전력중심의 남북 군사력 비교, 북한 핵미사일 위협의 실상과 한국의 방어능력에대한 이해 | 4-1. | 북한군의 성격과 병영생활 및 계급체계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4-2. | 북한의 군사능력 개관(재래식 전력)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4-3. | 북한의 핵미사일 능력과 한국의 방어능력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5 | 남북간 소통체계 | 남북 정부간 공식ㆍ비공식 대화 채널 및 대면 접촉ㆍ비대면 통신채널의 작동 방식, 대북사업자의 교류협력에 수반되는 소통방식,인터넷 및 미디어를 통한 간접적 소통방식, 북미간 통상적 소통채널 및 직접대면접촉 등에 대한 이해 | 5-1. | 정부간 대화채널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5-2. | 민간 및 스마트 채널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5-3. | 북미간 소통채널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6 | 북한과 중국관계의 실체 | 북한과 중국관계의 역사와 특수성, 북한과 중국의 상호인식, 북한 핵미사일에 대한 중국의 태도에 대한 이해와 북한과 중국 관계의미래와 전망 예측 논의 | 6-1. | 북한과 중국의 관계와 상호 인식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6-2. | 북한 핵미사일 문제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6-3. | 북ㆍ중 관계의 미래와 전망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7 | 남북 민간교류, 스포츠 교류를 중심으로 | 남북 스포츠교류가 남북 주민들의 동질감 회복과 스포츠산업 발전의 원동력이라는 점, 중단된 남북교류를 민간 스포츠교류를 통해 이어간 사례, 남북축구교류의 역사, 남북체육교류의 중요성과남북체육교류위원회 필요성 9등에 대한 이해 | 7-1. | 남북 교류: 민간 스포츠교류의 역할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7-2. | 남북축구교류 역사 이야기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7-3. | 남북체육교류의 중요성과 대통령 직속 남북체육교류위원회 필요성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8 | 우리의 이웃, 북한이탈주민 이해 | 정부와 민간의 탈북민에 대한 정착지원의 의미와 필요성,정부-민간이 협력하여 추진하는 탈북민 정착지원체계, 탈북민의 경제적 자립ㆍ자활 수준 및 사회통합 수준, 탈북민에게 지속적으로 누적되고 있는 스트레스 상황과 주요 호소문제, 탈북민의 행동 및 태도 특성 등에 대한 이해 | 8-1. | 북한이탈주민 현황과 정책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8-2. | 북한이탈주민 정착실태와 지원제도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8-3. | 북한이탈주민의 심리ㆍ사회적 특성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9 | 북한의 상류층과 북한 체제의 움직임 | 북한에서 사회주의 체제수호의 중요요소가 간부 선발이라는 점, 보위부와안전부가 모든 간부 지도, 간부가 주요기관 모두를 지도하고 있다는점, 2020년 북한 열병식을 통해 본 김정은 위원장의변화, 북한의 경제가 총체적으로 국방공업, 특수기관, 내각공업, 지방공업 4가지 체계로 분류되며 국방공업의비중이 매우 높다는 점 등에 대한 이해 | 9-1. | 북한 중앙기관 간부들의 생활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9-2. | 2020년10월 10일 북한열병식으로 보는 김정은 위원장의 변화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9-3. | 북한의 경제구조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0 | 북한 고등교육의 어제와 오늘 | 민족간부양성의 모체로서 김일성종합대학의 설립과 고등교육기관의 창설 과정,‘온 사회의 인텔리화’ 목표하에 고등교육의 대중화ㆍ정예화 전개과정과 김정은시대 고등교육체계 정비과정, 북한고등교육의 형태와 제도적 특징, 운영변화 등에 대한 이해 | 10-1 | 북한고등교육의 역사적 형성 과정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0-2 | 북한고등교육의 제도적 특성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0-3 | 북한고등교육의 운영 변화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1 | 김정은 시대, 북한 의무교육의 변화 | 북한에서 전반적 12년제 의무교육에서의 사회주의헌법 개정 내용과 사회주의교육학의 기본원리, 교육체제 개편에서의 표면적ㆍ이면적 의미와목적, 북한 의무교육제도의 시기별 발전과정과 특징, 남북한 의무교육제도의 변화와 차이점, 북한의시기별 교육정책에 따른 교원양성제도 변화와 역할,교수법, 교원 재교육 등에 대한 이해 | 11-1. | 김정은 시대 북한의 의무교육제도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1-2. | 북한의 의무교육제도 발전과 특징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1-3. | 북한의 교원 양성체제 형성 및 역할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2 | 북한 언론 실태와 변화 | 북한 언론의 시스템과 언론 현황, 북한 대국민 선전 체제의 붕괴요인, 김정은 시대 북한에서의 정보전달의 신속성, 언론보도 방식의 변화, 김정은 시대 북한에서언론 비판 기능의 부분적 도입 등에 대한 이해 | 12-1. | 북한의 언론 상황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2-2. | 대국민 선전 체제의 붕괴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12-3. | 김정은 시대 북한 언론 변화 | 강좌영상 (15분×1개) | 퀴즈(1) 토론(1) | ||||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 반영비율 | 40% | 60% | 0% | 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평가 방법
퀴즈는 맞는 정답 제출 시 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정답 제출 기회는 문제 당 1번(보기 문항 4개 미만시)~2번(보기 문항 4개 이상 시)입니다.
- 토론 평가 방법
토론 평가는 참여 여부로 이뤄지며 토론 방식, 분량, 내용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토론 게시판에 글을 남긴 후 참여했다는 답변을 제출하면 해당 토론에 배정된 점수를 얻을 수 있습니다. (반드시토론 게시판에 글을 남긴 후 토론에 참여했다는 답변을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니오. 없습니다.
최태은
전남과학대학교
운영기관 전남과학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5분 (20시간 33분)
김혜영
전남과학대학교
운영기관 전남과학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5분 (18시간 13분)
최진철 외 1 명
한국해양대학교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12시간 51분)
사용진
계명대학교
운영기관 계명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8시간 00분 (19시간 24분)
이은화 외 5 명
신라대학교
운영기관 신라대학교
주차 7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00분 (05시간 17분)
송현동
건양대학교
운영기관 건양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07시간 23분)
서병철 외 2 명
서울사이버대학교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43분 (13시간 25분)
이문혁 외 1 명
서울사이버대학교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주차 8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22분 (09시간 41분)
여정윤 외 3 명
서울사이버대학교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39분 (17시간 16분)
백송이 외 1 명
단국대학교
운영기관 단국대학교
주차 7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3시간 12분)
최순종 외 1 명
경기대학교
운영기관 경기대학교
주차 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00분 (07시간 49분)
임진혁
경기대학교
운영기관 경기대학교
주차 17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20시간 06분)
이국희
경기대학교
운영기관 경기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20시간 47분)
이진성
경기대학교
운영기관 경기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19시간 26분)
이수정
경기대학교
운영기관 경기대학교
주차 1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20시간 17분)
송민호
경기대학교
운영기관 경기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23시간 48분)
박윤환
경기대학교
운영기관 경기대학교
주차 13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18시간 27분)
김남기
경기대학교
운영기관 경기대학교
주차 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시간 00분 (03시간 11분)
이은정
경기대학교
운영기관 경기대학교
주차 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시간 00분 (03시간 06분)
박천건
경기대학교
운영기관 경기대학교
주차 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시간 00분 (03시간 12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