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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오픈소스를 활용한 DevOps 환경을 이해할 수 있고, 최근 가장 많이 활용되는 도구를 활용한 개발/통합/테스트/배포 환경 구축과 사용법을 습득하여 자동화된 정적분석과 테스트 환경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차별 학습목표 차시명
    1 DevOps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DevOps와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주요 개념 및 주요 활동과 사례를 통해 DevOps 공정을 이해 할 수 있고, DevOps 영역 별 대표적인 오픈소스 도구에 대해서 파악할 수 있다. 1-1. DevOps와 오픈소스 이해
    1-2. DevOps 공정
    1-3. DevOps 사례
    1-4. 오픈 소스 DevOps 도구
    2 DevOps의 기초, 로컬 개발 이해 간단한 형태의 로컬 개발 및 환경을 이해할 수 있고, 깃헙과 깃 사용을 통해서 분산 환경에서의 소스코드 관리 개념 및 아파치 메이븐을 사용한 로컬 환경 프로젝트 관리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1. 로컬 개발환경 구축
    2-2. 소스코드 관리(1)
    2-3. 소스코드 관리(2)
    2-4. 프로젝트 빌드관리
    3 DevOps를 위한 도커 이해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에서의 가상화와 컨테이너 개념을 이해하고 컨테이너 기반 가상화 도구인 도커의 개념과 기본 명령어를 이해할 수 있다. 3-1. 가상화와 컨테이너
    3-2. 도커(Docker)
    3-3. 도커 설치 및 작동
    3-4. 도커 이미지 기본명령
    3-5. 도커 컨테이너 기본명령
    4 도커를 활용한 DevOps 환경 구축 도커를 활용하여 서버를 구축하는 방법과 지속적 통합 환경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DevOps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4-1. Dockerfile 기초
    4-2. Docker Compose 기초
    4-3. 애플리케이션을 도커 이미지로 생성하기
    4-4. Docker로 지속적 통합환경 구축하기
    4-5. 지속적 통합/배포 Pipeline 사례
    5 정적분석과 소스 품질 정적 분석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자동화된 정적 분석 도구를 활용한 소스코드 품질을 관리할 수 있다. 5-1. 정적 분석의 이해와 관련 도구 소개
    5-2. SW 구조 분석 도구
    5-3. SonarQube의 특징
    5-4. SonarQube 사용
    6 소스코드리팩토링 소스코드 리팩토링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 리팩토링 방법을 적용하여 소스코드의 실질적 품질을 높일 수 있다. 6-1. 리팩토링 개념과 필요성
    6-2. 리팩토링 개념 및 기법(1)
    6-3. 리팩토링 개념 및 기법(2)
    6-4. 리팩토링 개념 및 기법(3)
    7 자동화 테스트 오픈소스를 활용하여 자동화된 테스트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7-1. 테스트 개요
    7-2. Unit TestsⅠ
    7-3. Unit Tests Ⅱ
    7-4. Service Tests
    7-5. End-to-end Tests
    기말시험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정민 수석
    이정민 수석
    현) SK주식회사 C&C ITS 혁신담당 수석
    SK주식회사 표준 개발방법론 제정(Cloud Native Application Development
    Methodology)
    방위사업청 육군KCTC체계 개발사업 등 다수의 IT서비스 개발 프로젝트(CBD, MSA) 수행
    차일환 수석
    차일환 수석
    현) SK주식회사 C&C ITS 혁신담당 수석
    SK주식회사 표준 개발방법론 제정(Cloud Native Application Development
    Methodology)
    JCB카드, MUFJ은행, 한국증권금융 등 다수의 ITS 개발 프로젝트 수행 (한국/일본)

    강좌지원팀

    장미
    장미
    KAIST 문화기술대학원 박사과정
    E-mail: rosechang@kaist.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60% 0% 20% 20%

    ※ 평가는 퀴즈 60%와 기말고사 40%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에 관심이 있거나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실무자들에게 유익한 강좌입니다. 이 강좌는 "소프트웨어 공학: 왜, 무엇을, 어떻게?" 강좌, "클라우드 서비스 아키텍처" 강좌, "소프트웨어 테스팅", "Microservice 설계 및 구현" 강좌를 선수학습하시면 더욱 수월하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교안을 제공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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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목

    소제목

    내용

    미리보기

    분야 공학 (컴퓨터 · 통신)

    난이도 -

    운영기관 한국과학기술원

    이수증 미발급

    주차 8 주

    학습인정시간 12시간 00분 (05시간 14분)

    수강신청기간 21.02.15 ~ 21.04.25

    강좌운영기간 21.03.01 ~ 21.05.02

    전화번호 042-350-6061

    자막언어 -

    강좌언어 한국어(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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