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강의실

최근 수강강좌 목록

현재 진행중인 강좌(청강제외)만 출력됩니다.

최근접속순 최대 10개 강좌만 표시됩니다.

K-MOOC
K-MOOC 학점은행제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한국어
  • 한국어
  • ENGLISH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9세기 중후반 제국주의의 외부 충격으로 동아시아가 서구적근대를 조우하며 소용돌이 치기 전, 18세기 중후반 일명 ‘근대 여명기’에 한중일 삼국은 공통적으로 현실과 실용을강조하기 시작하면서 정치적, 사상적으로 변동의 조짐을 보였다.
    특히 18세기 조선에서는 300여년 이상 지속된 성리학적 지배체제에서 파생된 모순과 갈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일련의사유들이 전개되기 시작했다. 이러한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사유를 ‘실학’이라고 부른다. 18세기 이후로 중국 및 일본과의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발전해 온 ‘실학’에 관한 탐구는 한국철학의 확장성을 가늠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밑거름이다.
    본 강좌는 단순 인물 중심이 아닌 조선 실학의 발생과 전개 과정 전반을 역사적 맥락을 따라 심도 있게 탐색하고, 중국 및일본과의 정치적, 문화적 교류사를 검토함으로써 이를 통해 21세기 현재의 ‘한국’ 실학, 더 나아가 21세기 ‘동아시아’실학의 전망을 살펴볼 것이다.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 좌 개 괄

     

    강좌명

    한국철학의 확장성

    교수자

    이경구 외 8

    수강대상

    한국철학에 관심있는학습자,조선후기 철학에 관심있는학습자.

    운영조교

     

     

    강좌개요

    19세기 중후반 제국주의의외부충격으로 동아시아가 서구적 근대를 조우하며 소용돌이 치기 전,18세기 중후반일명 근대여명기에한중일 삼국은 공통적으로 현실과 실용을 강조하기 시작하면서 정치적,사상적으로 변동의 조짐을보였다.특히18세기조선에서는 300여년 이상 지속된성리학적 지배체제에서 파생된 모순과 갈등을 해결하고자 하는 일련의 사유들이 전개되기시작했다.이러한 현실적이고실용적인 사유를 실학이라고부른다.18세기 이후로 중국 및일본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 발전해 온 실학에관한 탐구는 한국철학의 확장성을 가늠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밑거름이다.본강좌는 단순 인물 중심이 아닌 조선 실학의 발생과 전개 과정 전반을 역사적 맥락을 따라 심도 있게탐색하고,중국 및 일본과의정치적,문화적 교류사를검토함으로써 이를 통해 21세기 현재의한국실학,더나아가 21세기동아시아실학의 전망을 살펴볼것이다.

    학습목표

    1. 17-18세기 조선의 사상적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2. ‘실학이라고하는 개념이 한국·중국·일본에서사용되는 의미의 다양성과 특징을 파악할 수 있다.

    3. 18세기 중국과 조선의관계에 대해 파악하고,청나라를 대하는 조선의태도의 변화아 맞물려 전개되는 18세기북학의사상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4. 조선과 일본 사이에이루어진 통신사 왕래의 배경으로부터 조선의 실학과 일본의 실학의 차이점과 각각의 특징을 발견할 수있다.

    5. 조선으로 유입된 다양한학문들이 조선의 사회·사상에끼친 다채로운 파장을 이해할 수 있다.

    6. 18세기에서19세기로 넘어가는 조선의사상적·역사적·사회적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강 좌 주 제

    주 요 내 용

    1주차

    실학의 개념과 역사적 변화

    01. 개요

    02. 실학개념:일반명사실학,고유명사실학

    03. 실학개념:근현대의 실학개념 1

    04. 실학개념:근현대의 실학개념 2

    05. 실학의 역사적용례:실학의 고전적용례

    06. 여말선초 한국에서 실학의등장:조선 초기경학지칭

    07. 16세기 경학과성리학

    08. 18세기실용,실천 철학의대두

    09. 실학 강조와실학자들

    2주차

    東亞實學思潮的形成及其發展

    (중국어강의)

    01. 개요

    02. 韓中日東亞實學思潮硏究的問題

    03. 21世紀東亞實學硏究的意義1

    04. 21世紀東亞實學硏究的意義2

    3주차

    近代黎明期的东亚北伐vs 北学

    (중국어강의)

    01. 개요

    02. 17-18世纪朝鲜社会所处的历史情况

    03. 对世界的开阔视野

    04. 北学的关键词板车砖头

    4주차

    근대 여명기 조선실학의 발전

    01. 개요

    02. 자기 비판과 자기 비하사이:박제가북학의

    03. 북학의심리학:박지원의열하일기

    04. 북학 담론의초극:성대중,이덕무,홍대용

    5주차

    18世纪朝鲜的实学与中国

    (중국어강의)

    01. 개요

    02. 18世纪清代与朝鲜的外交关系

    03. 18世纪朝鲜的燕行

    04. 朝鲜燕行文人与中国文人的交流

    6주차

    조선후기(에도시대)조선실학과 일본의 관계

    01. 개요

    02. 조선 성리학의 일본전래와 일본 주자학의 성립

    03. 계미통신사행에서 양국교류와 일본학의 성립

    04. 일본 고학의 전래와조선실학

    7주차

    실학의 서학 수용

    01. 개요

    02. 실학을 이해하는창():서학

    03. 유럽의 중국 진출과동서의 조우

    04. 마테오 리치의 전교전략

    05. 이성의 빛을 통한 지적설득

    06. 조선이 만난서학

    07. 중국을 통한 서양 학술의조선 전래

    08. 서학,조선의 새로운 지적자원

    09. 성호 이익의 서학 수용과유학의 확장

    10. 서학 - 다산을막은 벽, 다산이 연 문

    8주차

    19-20세기실학의 갈래

    01. 개요

    02. 19세기 경세사조 실학의배경

    03. 19세기의 경세사조의형성

    04. 19세기의경세가들 #1: 이규경

    05. 19세기의경세가들 #2: 최한기,박규수

    06. 19세기의경세가들 #3: 남병철

    9주차

    한국의 현대 실학

    01. 개요

    02. 실학의개념:일반개념

    03. 실학의개념:학술개념

    04. 실학의지식:통시적흐름

    05. 실학의지식:실학의분류

    06. 실학의연구:1980년대이전

    07. 실학의연구:1990년대이후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이경구 professor
    이경구 교수
    한림대학교 한림과학원

    김결 professor
    김결 교수
    한국학중앙연구원 태학사

    김은영 professor
    김은영 교수
    성균관대학교 한국철학문화연구소
    김대중 professor
    김대중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진빙빙 professor
    진빙빙 교수
    북경제2외국어대학교
    하우봉 professor
    하우봉 교수
    전북대학교 사학과 명예교수
    김선희 professor
    김선희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철학과
    노대환 professor
    노대환 교수
    동국대학교 사학과
    노관범 professor
    노관범 교수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

    강좌지원팀

    윤영채
    윤영채
    성균관대학교 유학동양한국철학과 한국철학전공 석사과정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연구원보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퀴즈과제기말고사 
    반영비율30%30%4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아니오. 따로 없습니다.

    매주 있는 퀴즈를 모두 참여해야 하나요?

    네. 모두 참여해야 합니다.

    과제(보고서)와 기말고사는 다른 건가요?

    네. 각각 별도의 평가대상입니다. 과제(보고서)를 제출 했더라도 기말고사 서술형평가에도 반드시참여해야합니다.

    분야 인문 (인문과학)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이수증 미발급

    주차 10 주

    학습인정시간 30시간 00분 (11시간 49분)

    수강신청기간 23.04.17 ~ 23.06.20

    강좌운영기간 23.04.17 ~ 23.06.23

    전화번호 -

    자막언어 한국어 외 2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