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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춤을 통한 한국문화 읽기Ⅰ(기원부터 K-POP까지) 종료(청강) 이수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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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춤을 통한 한국문화 읽기Ⅰ(기원부터 K-POP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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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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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학습내용 | ||||
1 | 한국춤의 기원과 부족국가 시대의 춤문화 | 한국춤의 어원, 종류와 특징 및 미학에 대해 알아보고 선사시대와 부족국가 시대의 문화와 춤의모습을 통해 한국춤의 기원에 대해 생각해본다. | 1-1 | 한국춤의 용어와 어원 |
1-2 | 한국춤의 특징과 미학 | |||
1-3 | 선사시대의 문화와 춤 | |||
1-4 | 고조선 시대의 문화와 춤 | |||
1-5 | 부족국가 시대의 문화와 춤 1 | |||
1-6 | 부족국가 시대의 문화와 춤 2 | |||
2 |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춤문화 | 고구려, 백제, 신라의 삼국시대와 남북국시대 통일신라와 발해 그리고 고려시대의 문화와 춤의모습들을 살펴본다. | 2-1 | 삼국시대의 문화와 춤 1: 고구려 |
2-2 | 삼국시대의 문화와 춤 2: 백제 | |||
2-3 | 삼국시대의 문화와 춤 3: 신라 전기 | |||
2-4 | 남북국시대의 문화와 춤: 신라후기와 발해 | |||
2-5 | 고려시대의 문화와 춤 1 | |||
2-6 | 고려시대의 문화와 춤 2 | |||
3 | 조선전기의 춤문화 | 조선전기의 문화와 춤의 모습들을 살펴본다. | 3-1 | 조선의 건국과 조선 전기의 사회와 문화 |
3-2 | 조선전기의 악무 제도와 예악사상 | |||
3-3 | 조선전기의 유교 제례무 | |||
3-4 | 조선전기의 궁중무용 1 | |||
3-5 | 조선전기의 궁중무용 2 | |||
3-6 | 조선전기의 민속춤 | |||
4 | 조선후기의 춤문화 |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조선 후기의 문화와 궁중무용 그리고 민속춤이변화·발전하는 모습들을 살펴본다. | 4-1 | 조선후기의 사회와 문화 |
4-2 | 조선후기의 유교 제례무 | |||
4-3 | 조선후기의 궁중무용 1 | |||
4-4 | 조선후기의 궁중무용 2 | |||
4-5 | 조선후기의 교방춤 | |||
4-6 | 조선후기의 민속춤 | |||
5 | 20세초 근대시기의 춤문화Ⅰ:신무용의 등장과 최승희 | 19세기말과 20세기 초 근대시기에 속하는 대한제국과 일제 강점기에 서양문화의 유입으로 인한전통춤의 변화에 대해 알아본다. | 5-1 | 대한제국의 춤문화1 |
5-2 | 대한제국의 춤문화2 | |||
5-3 | 근대적 춤문화의 태동 | |||
5-4 | 근대적 춤문화의 형성 | |||
5-5 | 신무용시대의 도래 | |||
5-6 | 신무용의 발전과 확장 | |||
6 | 20세초 근대시기의 춤문화Ⅱ:서양 춤문화의 수용과 무도의시대 | 연해주 한인 디아스포라의 형성과정과 사회와 문화 그리고20세기 초 이들에 의해 우리나라에 서양 춤문화가 유입되는 과정과 우리 사회에 미친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 6-1 | 연해주 한인 디아스포라의 형성과정과 문화 |
6-2 | 해삼위 러시아 한인예술단 소개 | |||
6-3 | 해삼위 러시아 한인예술단의 공연 작품과 특징 | |||
6-4 | 해삼위러시아 한인예술단 내한공연의 역사적 의의 | |||
6-5 | 무도(舞蹈)의 시대와<예술학원> | |||
6-6 | 1930년대 경성의 근대 유흥문화 공간: 카페의 시대 | |||
7 | 해방공간과 대한민국의 춤문화 | 광복이후, 대한민국 정부가 수립되고 현대에 이르기까지 전문예인들에 의한 전통춤과 정재의전승과정 그리고 신무용과 한국 창작춤의 경향과 대표적인 무용가들에 대해 알아본다. | 7-1 | 해방공간의 춤문화 |
7-2 | 한국전쟁과 1950년대의 춤문화 | |||
7-3 | 1960~70년대 전통춤의 계승과 부활 | |||
7-4 | 1970~80년대 한국 창작춤과 전통춤 | |||
7-5 | 1970~80년대 민족ž민중춤활동 | |||
7-6 | 21세기전통춤과 신전통춤그리고 남겨진 과제들 | |||
8 | 최승희와 북한무용의 형성과 발전 | 최승희의 월북 이후 1940-50년대 작품 창작 경향에 따른 북한 무용의 형성과정과 해외 순회공연에 의해 세계에알려지게 된 북한 무용에 대해 조망해본다. | 8-1 | 1956~57년 국립 최승희 무용연구소의 소련 순회공연의 개요 |
8-2 | 1940~50년대 북한에서 최승희의 작품 장착 경향 | |||
8-3 | 1956~1957년 국립 최승희 무용연구소 소련 순회 공연작품들 | |||
8-4 | 무용극 <사도성의 이야기> 분석 | |||
8-5 | 무용영화 <사도성의 이야기> | |||
8-6 | 1956~57년 국립 최승희 무용연구소 소련 순회공연의 평가 | |||
9 | 현대의 춤문화 : K-POP의 등장과 세계화 | 한류와 함께 시작된 K-POP의 발전과정과 이로 인해 등장한 새로운 춤문화 현상과 사회적 이슈들을짚어본다. 그리고 K-POP의 세계화 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 9-1 | 한류의 태동 |
9-2 | K-POP의 등장과 신한류 | |||
9-3 | 2010년 이후의 K-POP | |||
9-4 | 새로운 K-POP 춤문화현상 | |||
9-5 | K-POP의 산업화와 사회적 이슈들 | |||
9-6 | K-POP의 세계화와 BTS | |||
10 | 세계속의 한국춤 :러시아 한인 디아스포라의춤문화 | 러시아의 한인 디아스포라 중 상트페테르부르크 한인 디아스포라의 형성과정과특징, 문화에 대해 알아본다. 그리고 소련 붕괴 이후, 한국청소년문화교육센터<난>의 사례를 통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한국전통공연예술의 향유 현황과특징, 역할, 의미에 대해 조망해본다. | 10-1 | 러시아 한인 디아스포라의형성 과정 |
10-2 | 러시아 한인 디아스포라의특징과 문화 | |||
10-3 | 상트페테르부르크한인 디아스포라와한국 문화 | |||
10-4 | 한국청소년 문화 교육센터 <난> | |||
10-5 | 러시아어 마당놀이 공연들 | |||
10-6 |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한국 전통 공연예술의 의미와역할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양민아 교수
- · 소속 : 중앙대학교 중앙사학연구소 HK 연구교수
- · 학력 : 상트페테르부르크 국립 대학교
- · 연구분야 : 문화사회학
강좌지원팀

- 박지현 TA
- · 소속 : 인하대학교 일반대학원 정치외교학과
- · 학력 : 인하대학교 정치외교학 전공
- · E-mail: vanessa9874@naver.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총점 |
빈영비율 | 100% | 100% |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별도의 참고 교재는 없습니다. 학습자료가 제공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