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강의실

최근 수강강좌 목록

현재 진행중인 강좌(청강제외)만 출력됩니다.

최근접속순 최대 10개 강좌만 표시됩니다.

K-MOOC
K-MOOC 학점은행제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한국어
  • 한국어
  • ENGLISH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이 강좌는 독서의 이해, 독서의 습관, 책읽기의 전략과 기술, 읽는다는 것의 역사, 독서의 역사, 도서관과 독서를 통해 독서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개인과 조직이 독서를 경영에 도입했을 때 어떠한 변화가 일어나는지를 독서경영의 본질과 방법을 통해 성공한 CEO, 성공한 조직의 사례를 들어 독서의 효율과 즐거움, 가치있는 삶의 추구와 실천을 위한 통합적 교육을 실시하고자 합니다.
    * 학습일정에 유의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학습목표
    · 독서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독서와 도서관의 역사를 통한 독서의 중요성을 1가지 이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독서경영을 통한 가치있는 삶의 추구 방향을 토론할 수 있다.

    홍보 영상

    강좌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주차명차시명오픈 일정
    1독서의 이해1. 독서는 무엇인가2021. 09. 20.
    2. 독서의 정의와 목적, 그리고 교육
    3. 독서의 유형과 통합매체활용 독서
    (1주차 학습목표) 
    1. 창의적 사고력 개발을 위한 독서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잇다. 
    2. 독서의 개념을 정의할 수 있다. 
    3. 독서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2독서습관의 이해1. 독서습관의 정의와 형성요인2021. 09. 20.
    2. 독서습관의 사례
    3. 성공한 리더의 독서습관
    (2주차 학습목표) 
    1. 독서습관의 개념에 따라 형성요인을 나열할 수 있다.  
    2. 다독습관의 방법을 1가지 이상 실천할 수 있다. 
    3. 성공한 리더의 독서습관을 독서방법에 따라 구분할 수 있다. 
    3독서전략과 기술1. 독서전략의 의미와 범주화2021. 09. 20.
    2. 고정관념과 독서전략
    3. 전략적 독서기술
    (3주차 학습목표) 
    1. 독서전략과 독서기능을 구분할 수 있다. 
    2. 국제조약차원에서의 인권보장 내용을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3. 국제인권법이 국내에 적용된 사례를 1가지 이상 설명할 수 있다. 
    4독서의 역사(1)1. 고대, 로마, 중세 초기의 독서(1)2021. 09. 20.
    2. 고대, 로마, 중세 초기의 독서(2)
    3. 중세 후기의 독서
    (4주차 학습목표) 
    1. 로마시대의 독서 유형을 구분할 수 있다.
    2. 중세 후기의 독서와 인문주의자 독서를 구분할 수 있다. 
    3. 18세기 말의 독서혁명의 배경을 설명할 수 있다. 
    5독서의 역사(2)1. 중세 유럽의 유대인 사회의 독서2021. 09. 20.
    2. 인문주의자의 독서
    3. 독서와 종교개혁
    (5주차 학습목표) 
    1. 삼국시대의 문자 및 서적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2. 인고려시대의 독서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3. "책의 수난사"를 설명할 수 있다. 
    6독서의 역사(3)1. 독서와 반종교개혁2021. 09. 20.
    2. 18세기 말 독서혁명
    3. 19세기의 새독자, 여성과 노동자
    (6주차 학습목표) 
    1. "마지막 페이지"와 "암시읽기"를 설명할 수 있다. 
    2. 책의 행태를 설명할 수 있다. 
    3. 책 분류의 역사의 시작을 설명할 수 있다. 
    7독서의 역사를 통해 본 지식생산1. 연대기적 순서를 뒤엎는 독서2021. 09. 20.
    2. 기억 속의 책
    3. 누군가에게 대신 책을 읽게 하기
    (7주차 학습목표) 
    1. 상징적인 독서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독서가로서의 작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책벌레 이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중간시험2021. 09. 20.
    9인류문명과 도서관, 그리고 독서1. 고대의 도서관과 독서2021. 09. 20.
    2. 중세시대의 도서관과 독서
    3. 근대와 현대시대의 도서관과 독서
    (9주차 학습목표) 
    1. 메소포타미다와 이집트 시대의 독서를 설명할 수 있다. 
    2. 중세시대의 도서관 유형을 분류할 수 있다. 
    3. 공공도서관과 대학도서관, 전문도서관을 성격에 맞추어 분류할 수 있다. 
    10독서경영1.독서경영의 이해2021. 09. 20.
    2. 왜 독서경영인가?
    3. 독서경영의 방법
    (10주차 학습목표) 
    1. 독서경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 독서경영의 본질에 대하여 2가지 이상으로 분류할 수 있다. 
    3.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독서경영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 
    11독서경영의 방향Ⅰ1. 성과내는 개인의 독서경영2021. 09. 20.
    2. 통독의 매력
    3. 메모의 매력
    (11주차 학습목표) 
    1. 책과 친해지는 방법을 1가지 이상 사례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2. 좋은 책을 고려하는 방법을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3. 메모의 기술과 독서의 즐거움을 연관시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다. 
    12독서경영의 방향Ⅱ1. 성공적인 독서경영을 위한 준비2021. 09. 20.
    2. 성공하는 리더의 독서경영
    3. 성공하는 리더의 독서목록

    (12주차 학습목표) 
    1. CEO가 알아야할 10계명을 설명할 수 있다. 
    2. 서양의 리더와 동양의 리더의 독서경영의 차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성공하는 리더의 독서목록을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13독서경영의 방향Ⅲ1. 독서경영 실천 사례(조직)2021. 09. 20.
    2. 통신교육
    3. 독서토론과 도서관
    (13주차 학습목표) 
    1. 독서동기부여방법에 대해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잇다.
    2. 조직에서의 독서동아리 활용사례를 1가지 이상 발표할 수 있다. 
    3. 독서토론의 운영방법 사례를 1가지 이상 제시할 수 있다. 
    14독서경영의 방향Ⅳ1. 필독서2021. 09. 20.
    2. 서지통정
    3. 총정리 및 토론
    (14주차 학습목표) 
    1. 생산적이고 효율적인 독서경영을 위한 자신만의 필독서를 발표할 수 잇다. 
    2. 독서자료의 DB 구축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보다 바람직한 미래의 독서경영을 위한 방법을 개인과 조직, CEO로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기말시험2021. 09. 20.

    강좌운영진 소개

    교수자

    장우권 교수 사진
    담당교수 : 장우권 교수
    현) 전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교수
    현) 한국문헌정보학회 회장
    현) 전남대학교 학생독립운동연구소장
    학력)중앙대학교 문헌정보학 박사
    주요저서)『재외한인 정보차원 생성과 변천』, 『연해주 고려인의 법과 생활 그리고 교육』 등

    강좌지원팀

    강좌 지원 : 유승범
      전남대학교 교육혁신본부 원격교육센터 연구원
      E-mail : k-mooc@jnu.ac.kr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이수/평가정보
    퀴즈 토론 중간시험 기말시험 합계
    20% 20% 30% 30% 100%
    *이수기준= 총점 60점 이상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교양 수준의 강좌로 누구나 학습할 수 있으며, 별도의 선수요건은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별도의 강좌교재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이 강좌는 별도의 강좌교재를 필요로 하지 않는 강좌입니다.

    분야 인문 (인문과학)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45시간 00분 (19시간 40분)

    수강신청기간 21.09.18 ~ 21.12.20

    강좌운영기간 21.09.20 ~ 21.12.26

    전화번호 062-530-5029

    자막언어 영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