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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강좌 소개

    수업내용/목표

    1. 수업내용
    -아랍어의 기본적인 언어적 특징, A2 수준의 아랍어 어휘, 문장 구조 학습
    -아랍어 주요 품사의 특징과 활용
    2. 학습목표
    -아랍어 기초 언어 능력 배양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강의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제)

    차시

    학습내용

    1

    아랍어 일반

    1-1

    강의 소개 및 아랍어의특징

    1-2

    아랍어 문장의 종류와구조

    1-3

    아랍어 문장 주부와 술부의구분

    2

    아랍어 명사1

    2-1

    아랍어의 성(gender)과 한정 및 비한정

    2-2

    아랍어 명사의격(case)

    2-3

    아랍어 명사의수(number)

    3

    아랍어 명사2

    3-1

    형용사-명사 수식 구조

    3-2

    연결형의 구조

    3-3

    아랍어 수식 구조와 연결형종합

    4

    아랍어 완료동사1

    4-1

    아랍어 어근과 파생관계

    4-2

    아랍어 단어 형태와 의미의상관성

    4-3

    아랍어의 비교급과최상급

    5

    아랍어 완료동사2

    5-1

    아랍어 완료 동사의 구조와특징

    5-2

    동사의 문법적특징(인칭,일치)

    5-3

    완료 동사의부정

    6

    아랍어 미완료동사

    6-1

    아랍어 미완료 동사의 구조와특징

    6-2

    미완료 동사의 부정과미래

    6-3

    아랍어 명령표현

    중간고사

    7

    아랍어 파생형동사1

    7-1

    파생형(2)동사의 구조와 특징

    7-2

    파생형(3)동사의 구조와 특징

    7-3

    파생형(4)동사의 구조와 특징

    8

    아랍어 파생형동사2

    8-1

    파생형(5,6)동사의 구조와특징

    8-2

    파생형(7)동사의 구조와 특징

    8-3

    파생형(8)동사의 구조와 특징

    9

    아랍어 파생형동사3

    9-1

    파생형(9,10)동사의 구조와특징

    9-2

    아랍어 동사의 적용 및응용

    9-3

    아랍어 조동사의 종류와특징

    10

    아랍어 숫자

    10-1

    아랍어 수사(1~10)의 구조와 특징

    10-2

    아랍어 수사(11~)의 구조와 특징

    10-3

    아랍어의 서수와 시간표현

    11

    아랍어 문장론

    11-1

    아랍어의 단문과중문

    11-2

    아랍어 복문

    11-3

    아랍어 종속접속사

    12

    아랍어 관계대명사

    12-1

    아랍어 관계대명사의기능, 종류,역할

    12-2

    아랍어 관계대명사의 형용사적용법

    12-3

    아랍어 관계대명사의 명사적용법과
    특수 관계대명사

    13

    아랍어 조건문

    13-1

    아랍어 조건문의 구조와특징

    13-2

    아랍어의 조건사1

    13-3

    아랍어의 조건사2

    기말고사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윤용수 professor
    윤용수 교수
    - 학력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아랍어과 문학박사
    - 경력
    2018~2019 한국이슬람학회장
    2004 한국아랍어아랍문학회 총무이사
    2009 한국중동학회 총무이사
    - 연구
    현대 표준 아랍어 연구
    현대 아랍 방언 연구
    아랍어 사회 언어학
    Mona Farouk professor
    Mona Farouk 교수
    - 학력
    Institute of Asian Studies, Zagazig University, Egypt
    비교종교학 박사
    - 경력
    Sep. 2018 till now: HK Assistant Professor, Institute for
    Mediterranean Studies,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Busan, South Korea
    Sep. 2014 –Aug. 2018: Assistant Professor, Arabic Dept.,
    Busan University of Foreign Studies, Busan, South Korea
    2001- Aug. 2014 : Korean Language Interpreter and
    translator for Korean Technicians, (Korean-Arabic),
    Startex Textile Weaving, Dying and Printing Co.,
    10thof Ramadancity, Egypt
    1996-2001: Political researcher, Center for Asian Studies,
    Faculty of Economics & Political Science, Cairo
    University, Egypt.

    강좌지원팀

    김수정
    김수정
    - 학력
    부산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글로벌지역학과 국제지역학박사
    - 경력
    2012 한국중동학회 사무총장
    2018-2019 한국이슬람학회 사무총장
    2011- 현재 부산외국어대학교 강사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토론

    과제

    중간고사

    기말고사

    반영비율

    40%

    10%

    10%

    20%

    20%

    ※ 총60% 이상 점수 획득 시,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1. 본 강좌의 수준
    -아랍어 알파벳트에 대한 숙지를 완료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함
    -아랍어의 언어적 특징, 구조 및 활용 등을 중심으로 한 기초 아랍어 강좌

    2. 선수요건
    -아랍어 알파벳트에 대한 숙지

    교재 및 참고문헌

    1. 본 강좌의 주교재
    윤용수 외. 2019. 『아랍어 A2』 부산: 부산외국어대학교. (미출판)

    2. 참고문헌
    송경숙. 이종택. 1999. 『완벽 아랍어 문법』 서울: 삼지사

    자주 묻는 질문

    문법 중심의 학습을 할경우별도의회화학습이필요한가요?

    외국어 학습의 4대 영역이라는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는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관계입니다.들은 내용을 말하고, 읽은 내용을 글로 써보는 과정이 외국어를 학습해 가는 과정입니다. 문법은 특정 외국어의 구조를학습하는 과정입니다. 학습된 문법 지식을 활용해서 글을 쓰면 쓰기이고, 말을 하면 회화입니다.문장구조의 이해를 통해서읽기 능력도 자연스럽게 증진될 것입니다. 문법과 회화를 별도의 영역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동전의 양면처럼 통합적으로학습하는 것이 보다 외국어 학습에 효과적입니다.

    아랍어 단어 외우기가 힘들어요?

    아랍어는 독특한 문자 체계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랍어 입문자의 입장에서 아랍어 문자를 익히는데도 적지않는노력이필요합니다. 때문에 아랍어 문자의 조합인 아랍어 단어를 익히는 작업은 당연히 힘이 듭니다. 더욱이 15세를넘긴성인이외국어를 학습할 경우 언어 학습 능력의 감퇴로 인하여 아동들에 비해 외국어 학습에 더 어려움을 겪습니다.이는자연스러운현상입니다. 그러나 학습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외국어를 정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부단한노력이 필요합니다.학습한 단어와 표현을 반복적으로 되새김으로써 우리의 몸이 학습한 단어와 표현을 자연스럽게 기억하게 하는것이 무엇보다중요합니다.

    아랍어 발음이 어렵습니다.

    아랍어에는 한국어에 없는 독특한 소리들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어에서는 한 가지 음가지만 아랍어에서는 여러개의자음으로 구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각 자음들은 조음 방법이 다르고 실제 발음도 다르지만, 외국어로서 아랍어를학습하는 초보자들이 그 차이를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최근 인터넷에는 아랍어 학습을 위한 다양한콘텐츠가있습니다.아랍어 원어민들의 발음도 쉽게 접할 수 있으니 이들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강좌를마치면일상생활의의사소통이가능합니까?

    이 강좌는 아랍어의 기본적인 언어적 특징과 구조 학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즉, 아랍어의 단어와 문장의구조를익힘으로써 어휘력이 뒷받침될 경우 학습자 스스로 창의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날수있는모든 상황을 예상할 수는 없기 때문에, 아랍어의 기본적인 구조와 특징, 용례를 학습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상황에 따라적절하게 대응하게 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입니다. 따라서 본 강좌를 충실히 학습했다면 본인의 아랍어 어휘능력에 따라기본적인 일상생활의 의사소통은 가능할 것입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어휘수준은어느정도인가요?

    개개인과 상황에 따라 차이가 분명히 있지만, 보통 사람이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어휘 수는1,000개 안팎이라는보고가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같은 어휘와 표현을 반복해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하는 어휘와 표현 수는 많지않습니다. 때문에 외국어로서 아랍어 학습자중 CEFR 기준 A2단계에서는 1,000개 내외의 어휘를 습득할것을권장하고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활용도가 많은 어휘를 중심으로 하루 3개 정도의 어휘를 습득하면 1년이면 성취가능한목표입니다.

    기타문의사항 : icfl@bufs.ac.kr

    미리보기

    분야 인문 (언어 · 문학)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3 주

    학습인정시간 20시간 00분 (11시간 45분)

    수강신청기간 23.02.27 ~ 23.05.01

    강좌운영기간 23.03.06 ~ 23.06.16

    전화번호 051-509-6542

    자막언어 한국어

    강좌언어 한국어(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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