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1. 수업내용-아랍어의 기본적인 언어적 특징, A2 수준의 아랍어 어휘, 문장 구조 학습
-아랍어 주요 품사의 특징과 활용
2. 학습목표
-아랍어 기초 언어 능력 배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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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 (목적)
이 약관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K-MOOC 홈페이지”(이하 “K-MOOC”)가 제공하는 모든 회원 정보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회원”)과 ‘진흥원’이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이 약관에 동의하십니까?”라는 물음에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진흥원’은 이 약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 전 7일간 ‘회원’에게 공지되고 적용 일에 효력이 발생 됩니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으면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제4조 (이용계약)
‘서비스’ 이용은 ‘진흥원’이 허락하고 ‘회원’이 약관 내용에 대해 동의하면 됩니다.
제5조 (이용신청)
①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진흥원’이 정한 소정의 양식에 이용자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②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이용자 정보는 실제 데이터로 간주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① ‘진흥원’은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2.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신청하였을 경우
3.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 다른 사람의 K-MOOC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5. K-MOOC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기타 ‘진흥원’이 정한 회원가입 요건이 미비할 경우
②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정보 외에 ‘진흥원’은 ‘회원’에게 추가 정보의 입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전자우편주소,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출생연도
- 선택항목 : 보조전자우편주소, 도시, 국가, 거주지, 최종학력, 가입목적
제7조 (계약 사항의 변경 및 정보 보유/이용 기간)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② ‘회원’으로 등록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진흥원’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1개월간 ‘회원’의 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① ‘K-MOOC’는 사용자마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개인용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합니다.
② 사용자가 한 번의 로그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 수신을 허용해야 합니다.
③ 쿠키는 ‘K-MOOC’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④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에 있는 옵션기능을 조정하여 쿠키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쿠키 수신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계약해지제9조 (계약해지)
① ‘회원’은 온라인을 통해 회원 정보처리에 관한 불만 사항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이름, 아이디, 생년월일,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전자우편으로 해지 신청을 하거나, 회원 정보수정의 ‘회원탈퇴’ 메뉴에서 탈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제10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진흥원’은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제6조 2항의 ‘기본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2.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3.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K-MOOC,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5.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7.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PC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경우
제4장 책임제11조 (진흥원의 의무)
① ‘진흥원’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제휴 사이트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를 위해 ‘K-MOOC’는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진흥원’은 ‘회원’의 전체 또는 일부 정보를 업무와 관련된 통계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진흥원’은 ‘서비스’가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시스템 정기 점검 및 ‘진흥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회원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① 진흥원은 K-MOOC 이외에 각종 사이트를 운영하는바, 진흥원이 운영하는 메인 사이트 및 각종 서브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회원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 여러 교육 관련 유관 단체 및 비즈니스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회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진흥원’은 본 조에 제휴업체 및 목적, 내용을 약관에 밝혀 `회원`의 동의받은 뒤 제휴업체에 제공합니다.
③ 본 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의 동의는 본 약관 및 회원 가입정보 입력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이용신청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대여하거나 타인이 사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 자신의 아이디(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진흥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④ ‘회원’은 게시물에 등록된 데이터를 이용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진흥원'이 보내는 공지 메일을 수신해야 합니다.
제14조 (회원의 게시물)
① 게시물이란 ‘K-MOOC’의 각종 게시판에 회원이 올린 글 전체를 포함합니다.
② 회원이 게시하는 정보 및 질문과 대답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진흥원’의 고의가 아닌 한 ‘진흥원’은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진흥원’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고 ‘진흥원’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진흥원’이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진흥원’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진흥원’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④ ‘진흥원’는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합니다. 그러나 ‘진흥원’가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하는 경우
2.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3. ‘진흥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4. ‘진흥원’에서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5.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돈벌이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을 게시한 경우
6. 사이트의 개설 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7. 기타 관계 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진흥원’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활용해 가공, 판매, 출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정보제공제15조 (정보의 제공)
‘진흥원’는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나 광고를 전자메일이나 서신 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가입신청 메뉴와 회원 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신 거부한 ‘회원’에게도 제13조5항의 ‘진흥원’ 공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제16조 (책임)
①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진흥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
‘진흥원’이 천재지변 또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회원’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진흥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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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 BY-NC-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 (주제) | 차시 | 학습내용 |
1 | 아랍어 일반 | 1-1 | 강의 소개 및 아랍어의특징 |
1-2 | 아랍어 문장의 종류와구조 | ||
1-3 | 아랍어 문장 주부와 술부의구분 | ||
2 | 아랍어 명사1 | 2-1 | 아랍어의 성(gender)과 한정 및 비한정 |
2-2 | 아랍어 명사의격(case) | ||
2-3 | 아랍어 명사의수(number) | ||
3 | 아랍어 명사2 | 3-1 | 형용사-명사 수식 구조 |
3-2 | 연결형의 구조 | ||
3-3 | 아랍어 수식 구조와 연결형종합 | ||
4 | 아랍어 완료동사1 | 4-1 | 아랍어 어근과 파생관계 |
4-2 | 아랍어 단어 형태와 의미의상관성 | ||
4-3 | 아랍어의 비교급과최상급 | ||
5 | 아랍어 완료동사2 | 5-1 | 아랍어 완료 동사의 구조와특징 |
5-2 | 동사의 문법적특징(인칭,일치) | ||
5-3 | 완료 동사의부정 | ||
6 | 아랍어 미완료동사 | 6-1 | 아랍어 미완료 동사의 구조와특징 |
6-2 | 미완료 동사의 부정과미래 | ||
6-3 | 아랍어 명령표현 | ||
중간고사 | |||
7 | 아랍어 파생형동사1 | 7-1 | 파생형(2형)동사의 구조와 특징 |
7-2 | 파생형(3형)동사의 구조와 특징 | ||
7-3 | 파생형(4형)동사의 구조와 특징 | ||
8 | 아랍어 파생형동사2 | 8-1 | 파생형(5,6형)동사의 구조와특징 |
8-2 | 파생형(7형)동사의 구조와 특징 | ||
8-3 | 파생형(8)동사의 구조와 특징 | ||
9 | 아랍어 파생형동사3 | 9-1 | 파생형(9,10형)동사의 구조와특징 |
9-2 | 아랍어 동사의 적용 및응용 | ||
9-3 | 아랍어 조동사의 종류와특징 | ||
10 | 아랍어 숫자 | 10-1 | 아랍어 수사(1~10)의 구조와 특징 |
10-2 | 아랍어 수사(11~)의 구조와 특징 | ||
10-3 | 아랍어의 서수와 시간표현 | ||
11 | 아랍어 문장론 | 11-1 | 아랍어의 단문과중문 |
11-2 | 아랍어 복문 | ||
11-3 | 아랍어 종속접속사 | ||
12 | 아랍어 관계대명사 | 12-1 | 아랍어 관계대명사의기능, 종류,역할 |
12-2 | 아랍어 관계대명사의 형용사적용법 | ||
12-3 | 아랍어 관계대명사의 명사적용법과 | ||
13 | 아랍어 조건문 | 13-1 | 아랍어 조건문의 구조와특징 |
13-2 | 아랍어의 조건사1 | ||
13-3 | 아랍어의 조건사2 | ||
기말고사 |
과제명 | 퀴즈 | 토론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40% | 10% | 10% | 20% | 20% |
※ 총60% 이상 점수 획득 시,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본 강좌의 수준
-아랍어 알파벳트에 대한 숙지를 완료한 학습자를 대상으로 함
-아랍어의 언어적 특징, 구조 및 활용 등을 중심으로 한 기초 아랍어 강좌
2. 선수요건
-아랍어 알파벳트에 대한 숙지
1. 본 강좌의 주교재
윤용수 외. 2019. 『아랍어 A2』 부산: 부산외국어대학교. (미출판)
2. 참고문헌
송경숙. 이종택. 1999. 『완벽 아랍어 문법』 서울: 삼지사
외국어 학습의 4대 영역이라는 듣기, 읽기, 쓰기 말하기는 분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관계입니다.들은 내용을 말하고, 읽은 내용을 글로 써보는 과정이 외국어를 학습해 가는 과정입니다. 문법은 특정 외국어의 구조를학습하는 과정입니다. 학습된 문법 지식을 활용해서 글을 쓰면 쓰기이고, 말을 하면 회화입니다.문장구조의 이해를 통해서읽기 능력도 자연스럽게 증진될 것입니다. 문법과 회화를 별도의 영역으로 생각하지 마시고 동전의 양면처럼 통합적으로학습하는 것이 보다 외국어 학습에 효과적입니다.
아랍어는 독특한 문자 체계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랍어 입문자의 입장에서 아랍어 문자를 익히는데도 적지않는노력이필요합니다. 때문에 아랍어 문자의 조합인 아랍어 단어를 익히는 작업은 당연히 힘이 듭니다. 더욱이 15세를넘긴성인이외국어를 학습할 경우 언어 학습 능력의 감퇴로 인하여 아동들에 비해 외국어 학습에 더 어려움을 겪습니다.이는자연스러운현상입니다. 그러나 학습을 통해서도 얼마든지 외국어를 정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부단한노력이 필요합니다.학습한 단어와 표현을 반복적으로 되새김으로써 우리의 몸이 학습한 단어와 표현을 자연스럽게 기억하게 하는것이 무엇보다중요합니다.
아랍어에는 한국어에 없는 독특한 소리들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어에서는 한 가지 음가지만 아랍어에서는 여러개의자음으로 구현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각 자음들은 조음 방법이 다르고 실제 발음도 다르지만, 외국어로서 아랍어를학습하는 초보자들이 그 차이를 구분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최근 인터넷에는 아랍어 학습을 위한 다양한콘텐츠가있습니다.아랍어 원어민들의 발음도 쉽게 접할 수 있으니 이들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강좌는 아랍어의 기본적인 언어적 특징과 구조 학습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즉, 아랍어의 단어와 문장의구조를익힘으로써 어휘력이 뒷받침될 경우 학습자 스스로 창의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일어날수있는모든 상황을 예상할 수는 없기 때문에, 아랍어의 기본적인 구조와 특징, 용례를 학습함으로써 학습자 스스로 상황에 따라적절하게 대응하게 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입니다. 따라서 본 강좌를 충실히 학습했다면 본인의 아랍어 어휘능력에 따라기본적인 일상생활의 의사소통은 가능할 것입니다.
개개인과 상황에 따라 차이가 분명히 있지만, 보통 사람이 일상생활에 사용하는 어휘 수는1,000개 안팎이라는보고가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같은 어휘와 표현을 반복해서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실제로 사용하는 어휘와 표현 수는 많지않습니다. 때문에 외국어로서 아랍어 학습자중 CEFR 기준 A2단계에서는 1,000개 내외의 어휘를 습득할것을권장하고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활용도가 많은 어휘를 중심으로 하루 3개 정도의 어휘를 습득하면 1년이면 성취가능한목표입니다.
기타문의사항 : icfl@bufs.ac.kr
최윤영
서울대학교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40분 (14시간 37분)
이지은 외 1 명
한국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주차 7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36분 (08시간 12분)
임소라 외 2 명
한국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주차 7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36분 (06시간 26분)
박경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주차 7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7시간 50분 (07시간 28분)
이종묵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8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9시간 05분)
김주상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8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9시간 44분)
전영철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8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7시간 41분)
최윤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8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0시간 25분)
정승철 외 1 명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8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9시간 36분)
조해숙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8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9시간 26분)
박재양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06시간 12분)
양민지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00분 (15시간 28분)
김태규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7시간 27분)
배양수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11시간 06분)
손연우 외 1 명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13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1시간 27분)
옹지인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7시간 05분)
박재양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7시간 58분)
김지혜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10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07시간 13분)
이강인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7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시간 45분 (03시간 09분)
이재혁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7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시간 30분 (02시간 43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