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서양전통음악과 국악의 이해를 바탕으로서양대중음악에서파생된 다양한 서브장르음악 및 관련 아티스트들 안다.● 디지털 음악 산업의 진화요소를 통해 실용음악의 위치와 가치를 이해한다.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기하여 이용해 주세요.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K-MOOC 홈페이지”(이하 “K-MOOC”)가 제공하는 모든 회원 정보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회원”)과 ‘진흥원’이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이 약관에 동의하십니까?”라는 물음에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진흥원’은 이 약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 전 7일간 ‘회원’에게 공지되고 적용 일에 효력이 발생 됩니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으면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제4조 (이용계약)
‘서비스’ 이용은 ‘진흥원’이 허락하고 ‘회원’이 약관 내용에 대해 동의하면 됩니다.
제5조 (이용신청)
①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진흥원’이 정한 소정의 양식에 이용자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②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이용자 정보는 실제 데이터로 간주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① ‘진흥원’은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2.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신청하였을 경우
3.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 다른 사람의 K-MOOC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5. K-MOOC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기타 ‘진흥원’이 정한 회원가입 요건이 미비할 경우
②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정보 외에 ‘진흥원’은 ‘회원’에게 추가 정보의 입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전자우편주소,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출생연도
- 선택항목 : 보조전자우편주소, 도시, 국가, 거주지, 최종학력, 가입목적
제7조 (계약 사항의 변경 및 정보 보유/이용 기간)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② ‘회원’으로 등록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진흥원’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1개월간 ‘회원’의 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① ‘K-MOOC’는 사용자마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개인용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합니다.
② 사용자가 한 번의 로그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 수신을 허용해야 합니다.
③ 쿠키는 ‘K-MOOC’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④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에 있는 옵션기능을 조정하여 쿠키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쿠키 수신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계약해지제9조 (계약해지)
① ‘회원’은 온라인을 통해 회원 정보처리에 관한 불만 사항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이름, 아이디, 생년월일,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전자우편으로 해지 신청을 하거나, 회원 정보수정의 ‘회원탈퇴’ 메뉴에서 탈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제10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진흥원’은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제6조 2항의 ‘기본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2.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3.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K-MOOC,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5.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7.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PC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경우
제4장 책임제11조 (진흥원의 의무)
① ‘진흥원’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제휴 사이트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를 위해 ‘K-MOOC’는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진흥원’은 ‘회원’의 전체 또는 일부 정보를 업무와 관련된 통계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진흥원’은 ‘서비스’가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시스템 정기 점검 및 ‘진흥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회원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① 진흥원은 K-MOOC 이외에 각종 사이트를 운영하는바, 진흥원이 운영하는 메인 사이트 및 각종 서브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회원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 여러 교육 관련 유관 단체 및 비즈니스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회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진흥원’은 본 조에 제휴업체 및 목적, 내용을 약관에 밝혀 `회원`의 동의받은 뒤 제휴업체에 제공합니다.
③ 본 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의 동의는 본 약관 및 회원 가입정보 입력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이용신청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대여하거나 타인이 사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 자신의 아이디(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진흥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④ ‘회원’은 게시물에 등록된 데이터를 이용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진흥원'이 보내는 공지 메일을 수신해야 합니다.
제14조 (회원의 게시물)
① 게시물이란 ‘K-MOOC’의 각종 게시판에 회원이 올린 글 전체를 포함합니다.
② 회원이 게시하는 정보 및 질문과 대답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진흥원’의 고의가 아닌 한 ‘진흥원’은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진흥원’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고 ‘진흥원’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진흥원’이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진흥원’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진흥원’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④ ‘진흥원’는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합니다. 그러나 ‘진흥원’가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하는 경우
2.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3. ‘진흥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4. ‘진흥원’에서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5.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돈벌이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을 게시한 경우
6. 사이트의 개설 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7. 기타 관계 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진흥원’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활용해 가공, 판매, 출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정보제공제15조 (정보의 제공)
‘진흥원’는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나 광고를 전자메일이나 서신 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가입신청 메뉴와 회원 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신 거부한 ‘회원’에게도 제13조5항의 ‘진흥원’ 공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제16조 (책임)
①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진흥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
‘진흥원’이 천재지변 또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회원’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진흥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이 적용됩니다.
CCL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License)입니다.
Attribution(저작자 표시)
저작자의 이름, 출처 등 저작자를 반드시 표시 해야 한다는, 라이선스에 반드시 포함하는 필수조항 입니다.
Noncommercial(비영리)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영리목적의 이용을 위해서는, 별도의 계약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No Derivative Works (변경금지)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저작물을 이용한 2차적 저작물 제작을 금지한다는 의미입니다.
Share Alike (동일조건변경허락)
2차적 저작물 제작을 허용하되, 2차적 저작물에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저작자표시 (CC BY)
저작자의 이름, 저작물의 제목, 출처 등 저작자에 관한 표시를 해주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 (CC BY-NC)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저작자표시-변경금지 (CC BY-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SA)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고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NC-SA)
저작자를 밝히면 이용이 가능하며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 BY-NC-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실용음악이란? | 대중음악의 범위와정의를 안다. 실용음악의음악성과 장르에 대해 | 1-1 | 대중음악의의미 | 강좌영상 (25분☓1개) | - | PDF 제공 |
1-2 | 대중음악과문화 | 강좌영상 (22분☓1개) | 퀴즈(1) | PDF 제공 | |||
1-3 | 실용음악의음악성 | 강좌영상 (26분☓1개) | - | PDF 제공 | |||
2 | 실용음악의구조 | 서양음악의구조 리듬의3요소를 박자의 개념을이해하고 중요성을 안다. | 2-1 | 스케일: 멜로디와 하모니의 재료 | 강좌영상 (21분☓1개) | 퀴즈(2) 토론(1) | PDF 제공 |
2-2 | 리듬1: 리듬의 3요소와템포 | 강좌영상 (20분☓1개) | - | PDF 제공 | |||
2-3 | 리듬2: 박자의 개념 | 강좌영상 (20분☓1개) | - | PDF 제공 | |||
3 | 서양 전통음악(Classic)의 대중음악적인 영향 1 | 서양 전통 음악과현대 실용음악과의 연계성을 이해한다. 서양 전통음악사와 현대 실용음악의 시작을 이해한다. | 3-1 | 인류와음악 | 강좌영상 (22분☓1개) | 퀴즈(3) | PDF 제공 |
3-2 | Early Music: 중세, 르네상스, 바로크 | 강좌영상 (14분☓1개) | - | PDF 제공 | |||
3-3 | 신연아교수_ “음악의바다” | 강좌영상 (23분☓1개) | - | - | |||
4 | 서양 전통음악(Classic)의 대중음악적인 영향 2 | 클래식음악의발달과정과 대표 작곡가의 특성을 안다. 낭만주의, 인상파 고전음악의 특징과 대표 작곡가의 특성을안다. | 4-1 | 고전(Classic)의 발달과 대표 작곡가의 특징 | 강좌영상 (18분☓1개) | 퀴즈(4) | PDF 제공 |
4-2 | 낭만주의, 인상파 | 강좌영상 (19분☓1개) | 토론(2) | PDF 제공 | |||
4-3 | 정원영교수_ “음악적 진성성에 | 강좌영상 (12분☓1개) | - | PDF 제공 | |||
5 | 대중음악의 장르와스타일: Blues 1 | Blues의 개념을 알고 예술성과 대중성에 대해이해한다. Blues 음악의 특징을 알고 감상의 주안점을 인식한다. | 5-1 | Blues의 의미 | 강좌영상 (17분☓1개) | - | PDF 제공 |
5-2 | Blues의 듣기 | 강좌영상 (24분☓1개) | 퀴즈(5) 과제(1) | PDF 제공 | |||
5-3 | 차준호교수_ “음악적영감이란” | 강좌영상 (19분☓1개) | - | - | |||
6 | 대중음악의 장르와스타일: Blues 2 | Blues의 음악적 구조와 의미를 이해하고 특징을 안다. Blues의 음악이 음악 산업 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해안다. | 6-1 | Blues의 음악적 구조 | 강좌영상 (27분☓1개) | 퀴즈(6) | PDF 제공 |
6-2 | Blues의 음악의 영향 | 강좌영상 (25분☓1개) | - | PDF 제공 | |||
6-3 | 지영수교수_ “음악은 나의삶” | 강좌영상 (15분☓1개) | - | PDF 제공 | |||
7 | 중간고사 | 지금까지 학습한내용을 시험을 통해 평가 | |||||
8 | 대중음악의 장르와스타일: JAZZ 1 | Jazz 음악의 역사와 대표 뮤지션에 대해 안다. Jazz 음악의 시작과 현대 음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이해한다. | 8-1 | Jazz의 시작을 알리는 뮤지션 | 강좌영상 (27분☓1개) | - | PDF 제공 |
8-2 | Jazz의 시작: Ragtime, NewOrleans 스타일 | 강좌영상 (25☓1개) | 퀴즈(7) | PDF 제공 | |||
8-3 | 손성제교수_ “최고처럼연주하자!” | 강좌영상 (21분☓1개) | - | PDF 제공 | |||
9 | 대중음악의 장르와스타일: JAZZ 2 | Swing시대와 BeBop시대의 악기와 음악 구성의 차이를 이해한다. Jazz의 유형을 알고 특징을 이해한다. | 9-1 | Swing과 BeBop의악기 구성과 음악적 특징 | 강좌영상 (26분☓1개) | 퀴즈(8) | PDF 제공 |
9-2 | Jazz의 진화(BeBop, CoolmHard Bop, Frdd, Fusion) | 강좌영상 (22분☓1개) | 과제(2) | PDF 제공 | |||
9-3 | 이선지교수_ “내가 최고인것처럼 연주하라” | 강좌영상 (21분☓1개) | - | - | |||
10 | 대중음악의 장르와스타일: JAZZ 3 | Free Fusion의 유형과 특징을 이해하고 대표 뮤지선을안다. 음악의 변화와타장르와의 교류과정을 이해한다. | 10-1 | 인류의 문화유산Jazz와 대표 뮤지션 | 강좌영상 (21분☓1개) | 퀴즈(10) | PDF 제공 |
10-1 | Miles Davis, Jazz in 1959 | 강좌영상 (23분☓1개) | - | PDF 제공 | |||
10-1 | 김현우교수_ “감성으로의복귀” | 강좌영상 (23분☓1개) | - | - | |||
11 | 서양Pop음악의 진화 1 | Pop음악의 시초를 알고 다양한 장르의 변화를 이해한다. Rhythm‘n’Blues(R&B)의 개념을 알고특징을 이해한다. | 11-1 | Delta Blues, Rock | 강좌영상 (22분☓1개) | 퀴즈(11) | PDF 제공 |
11-2 | Rhythm‘n’Blues(R&B) | 강좌영상 (16분☓1개) | - | PDF 제공 | |||
11-3 | 김재석교수_ | 강좌영상 (15분☓1개) | - | - | |||
12 | 서양Pop음악의 진화 2 | 미국Rock음악의 전개와 장르 및 스타일에 대해 안다. 현대Pop음악의 흐름과 시대적 특징에 대해 안다. | 12-1 | Beatles, Folk | 강좌영상 (20분☓1개) | - | PDF 제공 |
12-2 | Soul, Disco, New Wave, HipHop, EDM | 강좌영상 (25분☓1개) | 퀴즈(12) | PDF 제공 | |||
12-3 | 최훈교수_ “음악탐험하기” | 강좌영상 (29분☓1개) | - | - | |||
13 | World Music: Global Pop Music | World Music의 역사성과 음악적 중요성을인식한다. | 13-1 | World Music의 역사적·음악적 중요성 | 강좌영상 (23분☓1개) | 퀴즈(13)과제(3) | PDF 제공 |
13-2 | 박소유교수_ “음악을 찾아듣기” | 강좌영상 (24분☓1개) | - | PDF 제공 | |||
13-3 | 임주찬교수_ “자신의 음악적성향 파악” | 강좌영상 (15분☓1개) | - | - | |||
14 | 실용음악 제작기법 | Production의 개념을 알고 Live Performance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Production의 3단계를 이해하고 DAW 활용방법을안다. | 14-1 | Music Technology | 강좌영상 (21분☓1개) | - | PDF 제공 |
14-2 | Digital Music Production: DAW 활용 | 강좌영상 (32분☓1개) | 퀴즈(14) 토론(3) | PDF 제공 | |||
14-3 | 호원대김주은학생 “그냥도전해보는것!” 호원대김승수학생_ “음악을 생각하는마음가짐” | 강좌영상 (13분☓1개) | - | - | |||
15 | 기말고사 | 지금까지 학습한내용을 시험을 통해 평가 |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25% | 15% | 25% | 25%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강의교재는 따로 없으며, 화면의 내용과 제시되는 콘텐츠와 학습자료를 참고하세요.
이은영
호서대학교
운영기관 호서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7시간 32분 (12시간 36분)
윤소영
서울사이버대학교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7시간 51분 (11시간 38분)
이주용
전주대학교
운영기관 전주대학교
주차 16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22분 (08시간 36분)
전기홍
서울시립대학교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3시간 21분 (14시간 21분)
송지원 외 3 명
숭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
운영기관 숭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K학술확산연구센터
주차 9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9시간 00분 (10시간 45분)
이용숙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 대구오페라하우스
운영기관 (재)대구문화예술진흥원 대구오페라하우스
주차 6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시간 10분 (01시간 22분)
조석연
대전대학교
운영기관 대전대학교
주차 17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6시간 47분)
이자람
JTBC
운영기관 JTBC
주차 1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시간 04분 (01시간 04분)
이희문
JTBC
운영기관 JTBC
주차 1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시간 08분 (01시간 08분)
다니엘 바렌보임
EBS
운영기관 EBS
주차 1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3분 (53분 00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