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현대 미얀마어의 구어체 초급 수준에 필요한 문법,회화 및문자의 학습*본 강의는 2018년 정부(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 '특수외국어교육 진흥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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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 (목적)
이 약관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K-MOOC 홈페이지”(이하 “K-MOOC”)가 제공하는 모든 회원 정보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회원”)과 ‘진흥원’이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이 약관에 동의하십니까?”라는 물음에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진흥원’은 이 약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 전 7일간 ‘회원’에게 공지되고 적용 일에 효력이 발생 됩니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으면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제4조 (이용계약)
‘서비스’ 이용은 ‘진흥원’이 허락하고 ‘회원’이 약관 내용에 대해 동의하면 됩니다.
제5조 (이용신청)
①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진흥원’이 정한 소정의 양식에 이용자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②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이용자 정보는 실제 데이터로 간주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① ‘진흥원’은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2.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신청하였을 경우
3.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 다른 사람의 K-MOOC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5. K-MOOC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기타 ‘진흥원’이 정한 회원가입 요건이 미비할 경우
②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정보 외에 ‘진흥원’은 ‘회원’에게 추가 정보의 입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전자우편주소,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출생연도
- 선택항목 : 보조전자우편주소, 도시, 국가, 거주지, 최종학력, 가입목적
제7조 (계약 사항의 변경 및 정보 보유/이용 기간)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② ‘회원’으로 등록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진흥원’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1개월간 ‘회원’의 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① ‘K-MOOC’는 사용자마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개인용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합니다.
② 사용자가 한 번의 로그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 수신을 허용해야 합니다.
③ 쿠키는 ‘K-MOOC’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④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에 있는 옵션기능을 조정하여 쿠키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쿠키 수신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계약해지제9조 (계약해지)
① ‘회원’은 온라인을 통해 회원 정보처리에 관한 불만 사항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이름, 아이디, 생년월일,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전자우편으로 해지 신청을 하거나, 회원 정보수정의 ‘회원탈퇴’ 메뉴에서 탈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제10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진흥원’은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제6조 2항의 ‘기본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2.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3.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K-MOOC,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5.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7.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PC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경우
제4장 책임제11조 (진흥원의 의무)
① ‘진흥원’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제휴 사이트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를 위해 ‘K-MOOC’는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진흥원’은 ‘회원’의 전체 또는 일부 정보를 업무와 관련된 통계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진흥원’은 ‘서비스’가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시스템 정기 점검 및 ‘진흥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회원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① 진흥원은 K-MOOC 이외에 각종 사이트를 운영하는바, 진흥원이 운영하는 메인 사이트 및 각종 서브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회원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 여러 교육 관련 유관 단체 및 비즈니스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회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진흥원’은 본 조에 제휴업체 및 목적, 내용을 약관에 밝혀 `회원`의 동의받은 뒤 제휴업체에 제공합니다.
③ 본 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의 동의는 본 약관 및 회원 가입정보 입력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이용신청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대여하거나 타인이 사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 자신의 아이디(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진흥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④ ‘회원’은 게시물에 등록된 데이터를 이용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진흥원'이 보내는 공지 메일을 수신해야 합니다.
제14조 (회원의 게시물)
① 게시물이란 ‘K-MOOC’의 각종 게시판에 회원이 올린 글 전체를 포함합니다.
② 회원이 게시하는 정보 및 질문과 대답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진흥원’의 고의가 아닌 한 ‘진흥원’은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진흥원’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고 ‘진흥원’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진흥원’이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진흥원’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진흥원’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④ ‘진흥원’는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합니다. 그러나 ‘진흥원’가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하는 경우
2.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3. ‘진흥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4. ‘진흥원’에서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5.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돈벌이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을 게시한 경우
6. 사이트의 개설 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7. 기타 관계 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진흥원’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활용해 가공, 판매, 출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정보제공제15조 (정보의 제공)
‘진흥원’는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나 광고를 전자메일이나 서신 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가입신청 메뉴와 회원 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신 거부한 ‘회원’에게도 제13조5항의 ‘진흥원’ 공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제16조 (책임)
①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진흥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
‘진흥원’이 천재지변 또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회원’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진흥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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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학습요소 |
1 | 제1장미얀마어의 음성 및 제2장기본문장 1 : 평서문과명령문 | 강의:미얀마어의음성 (자음,모음,성조) | 강의영상 (주교재: 제1장) |
강의:기본문장1 (평서문과명령문) | 강의영상,퀴즈 (주교재: 제2장) | ||
반복학습:평서문과명령문의 문장과 발음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제2장) | ||
2 | 제3장기본문장 2 : 명사문과의문문 | 강의:기본문장2 (명사문과의문문) | 강의영상,퀴즈 (주교재: 제3장) |
반복학습:명사문과의문문의 문장과 발음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제3장) | ||
미얀마어문자 1: 초성자음과매개자음 | 강의영상,과제 (문자교재: 1~6페이지) | ||
3 | 제4장격조사의 용법 | 강의:격조사종류와 그 용법 | 강의영상,퀴즈 (주교재: 제4장) |
반복학습:격조사를사용한 문장과 발음 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제4장) | ||
미얀마어문자 2: 모음과성조부호 | 강의영상,과제 (문자교재: 7~9페이지) | ||
4 | 제5장지시 및 인칭 대명사 | 강의:지시 및인칭 대명사 | 강의영상,퀴즈 (주교재: 제5장) |
반복학습:대명사가사용된 문장과 발음 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제5장) | ||
미얀마어문자 3: 종성자음의 부호1 | 강의영상,과제 (문자교재: 11페이지) | ||
5 | 제6장보조동사 1 | 강의:보조동사의용법 | 강의영상,퀴즈 (주교재: 제6장) |
반복학습:보조동사를활용한 문장과 발음 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제6장) | ||
미얀마어문자 4: 종성자음의 부호2 | 강의영상,과제 (문자교재: 11~12페이지) | ||
6 | 제7장보조동사 2 | 강의:보조동사의용법 (계속) | 강의영상,퀴즈 (주교재: 제7장) |
반복학습:보조동사를활용한 문장과 발음 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제7장) | ||
미얀마어문자 5: 복합문자와숫자 | 강의영상,과제 (문자교재: 13~14페이지) | ||
7 | 제8장부사적 동사 | 강의:부사적동사의 용법 | 강의영상,퀴즈 (주교재: 제8장) |
반복학습:부사 및부사적 동사의 예문의 발음 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제8장) | ||
회화연습:부사적동사를 응용한 회화 | 원어민대화와 보충설명 영상.받아적기 (주교재: 제8장회화연습) | ||
8 | 제9장수를 나타내는 표현 | 강의:수사와수량사의 구조 | 강의영상,퀴즈 (주교재: 제9장) |
반복학습:수사와수량사의 구조를 지닌 문장의 발음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제9장) | ||
회화연습:수사와수량사의 표현을 응용한 회화 | 원어민대화와 보충설명 영상,받아적기 (주교재: 제9장회화연습) | ||
9 | 제10장격명사의 용법 | 강의:격명사의구조와 용법 | 강의영상,퀴즈 (주교재: 제10장) |
반복학습:격명사를사용한 문장의 발음연습 | 원어민대화와 보충설명 영상 (주교재: 제10장) | ||
회화연습:격명사문을활용한 회화 | 강의영상,받아적기 (주교재: 제10장회화연습) | ||
10 | 제11장복합어 및 파생어의 구조 | 강의:복합과파생에 의해 형성되는 어의 구조 | 강의영상,퀴즈 (주교재: 제11장) |
반복학습:복합어와파생어가 사용된 문장의 발음연습 | 강의영상 (주교재: 제11장) | ||
회화연습:복합어와파생어를 활용한 회화 | 원어민대화와 보충설명 영상,받아적기 (주교재: 제11장회화연습) | ||
11 | 제12장종속절: 접속사적성격의 조사 | 강의:앞뒤문맥의 관계를 나타내는 접속조사 | 강의영상,퀴즈 (주교재: 제12장) |
반복학습:접속사가이끄는 종속절 | 강의영상 (주교재: 제12장) | ||
회화연습:접속사가사용되는 문장의 회화 | 원어민대화와 보충설명 영상,받아적기 (주교재: 제12장회화연습) | ||
12 | 기말고사 | 기말고사(1주차-11주차의강의 내용으로 출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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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과제 | 받아적기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30% | 5% | 5% | 60% |
※ 총60% 이상 점수 획득시,이수증을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본 강좌의 수준
본 강좌는 미얀마어를 처음 배우고자 하는 학습자를 위한 기초 입문과정으로 미얀마어에 대한 아무런 사전 지식이 없어도수강가능하다. 하지만, 2주차부터 6주차까지 문자 학습을 병행하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예습과 복습의 노력이필요하다.
2. 선수요건
기초 미얀마어 입문 학습자를 위한 강좌이므로 본격적인 학습에 앞서 요구되는 조건은 특별히 없으나, 주차별 강좌에들어가기전 반드시 해당 교재를 읽고 예습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한다.
1. 본 강좌의 주교재
본 강좌의 주차별로 다운로드 할 수 있음.
박장식. 2018. 『기초미얀마어 A1』 부산: 부산외국어대학교. (미출판)
2. 참고문헌
박장식. 2017. 『현대미얀마어 기초어휘집』 서울: 눌민출판.
(비매품이지만, 출판사로 연락하여 구매할 수 있음)
외국어라면 반드시 우리말과 다른 음성들이 있게 마련입니다만, 성조를 제외하면 크게 어려운 발음은 없습니다.다만,무성비음(유기음과 비음의 조합)과 비모음(프랑스어와 유사)은 우리말에 있지 않는 소리이기 때문에 그부분만 집중적으로연습이 필요합니다.
미얀마어의 성조는 기본적으로 세 가지가 있습니다만, 성문폐쇄음을 더해 네 가지로 분류하는 학자도 있습니다.중국어처럼포물선을 그리는 성조는 없고 대개 직선적인 성조뿐이어서 학습하기에 그다지 어렵지는 않습니다. 하지만,우리말에성조라는요소가 없으니 이를 익히기 위해서 부단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아니요, 미얀마어는 한국어와 어순이 같습니다. 조사나 보조동사의 용법도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기초학습자가 배우는데큰 어려움은 없습니다. 각 언어에는 그 나름 특징적인 요소가 있기 마련이지만, 기본적으로 어순이 같다면 쉽게 도전할수있습니다.
대체로 어떤 언어이든지 독특한 문자 체계를 갖고 있지만, 초기 언어 학습에 있어서 문자의 역할이 중요한것은아닙니다. 문자는 어느 정도 기본 문장 구조를 익히고 나서 본격적으로 배워도 됩니다. 보통 언어를 배울 때 텍스트가있어야하니 해당언어의 문자를 모르고서야 접근을 할 수 없어 문자를 먼저 배우는 경우가 많지요. 하지만, 본 강좌에서는미얀마어텍스트와 함께 음성기호를 사용해서 강의를 진행하기 때문에 학습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미얀마 문자 강의는2주차부터 6주차까지 매주 별도로 진행하여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편성되어 있습니다.
미얀마어는 2천어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최대 3천어 정도이면 중급 수준에 이른 것으로 볼 수있습니다. 이강좌에서 참고문헌으로 제시한 『현대미얀마어 기초어휘집』은 약 3천 단어를 주제별로 수록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바랍니다.또는 요즘 스마트폰의 앱으로 미얀마어-영어사전(Myanmar-EnglishDictionary,iAbidan등등)이나 네이버 미얀마어-한국어 사전을 이용하시기바랍니다.
언어 학습에 있어서 문법과 회화는 서로 비교 대상이 아닙니다. 그래서 이러한 말은 사실 우리의 잘못된영어교육(시험위주)에서 비롯된 오해입니다. 문법이란 우리 두뇌에 있는 언어기능이며, 회화를 강조하는 주장은 언어가 지니는가장 중요한 속성인 ‘소리로 전달’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 두 용어는 대립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이어야 합니다.당연히 말의 규칙인 문법을 이해 못하고 어떻게 언어를 구사하겠습니까? 언어란 입에서 소리를 내고 그것을 귀로들어(회화)뇌에서 인지하는 과정(문법)을 통하여 구현됩니다. 수학처럼 입을 다물고 공식을 가지고 문제를 푸는 것이아니라, 직접정확한 발음을 하고 자신의 귀로 확인하고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언어를 절대 익힐수없습니다.
네 물론입니다. 언어 학습은 원어민의 어법을 흉내 내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일단 미얀마어의 음성에익숙해져야하고학습자가 정확하게 발음하지 못하면 귀에 정확하게 들리지도 않습니다. 또한, 반복연습의 가장 큰효과는 뇌에언어기능을저장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눈으로만 텍스트를 보는 것은 결국 입에서 소리를 발하게 못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회화연습은 앞에서 배운 문법 지식을 활용하여 실제로 미얀마인들이 사용하는 표현을 연습하는 것으로 몇 번이고 반복해서소리내어 따라하시기 바랍니다.
남신혜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주차 12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10시간 36분)
김태형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주차 12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05시간 12분)
이정희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주차 12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09시간 10분)
차충환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주차 12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10시간 26분)
김경훤 외 3 명
성균관대학교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주차 6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4시간 07분)
김경훤 외 3 명
성균관대학교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주차 6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40분 (08시간 18분)
김경훤 외 3 명
성균관대학교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주차 6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20분 (07시간 05분)
최윤영
서울대학교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40분 (14시간 37분)
이지은 외 1 명
한국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주차 7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36분 (08시간 12분)
임소라 외 2 명
한국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주차 7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36분 (06시간 26분)
박재양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06시간 12분)
윤용수 외 1 명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14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1시간 45분)
양민지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00분 (15시간 28분)
김태규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7시간 27분)
배양수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11시간 06분)
손연우 외 1 명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13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1시간 27분)
옹지인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7시간 05분)
박재양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7시간 58분)
김지혜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10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07시간 13분)
이강인
부산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주차 7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시간 45분 (03시간 09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