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별 세부 학습주제 및 일정
주차 (Week) | 주제(Topic) | 소주제 (LectureSequence) | 과제 (Homework) |
Week 1 | 뭐 하자는수업인가? | 1. 삶에 대해 불교가 묻고 내가 답한다. | 1주차 퀴즈 및 토론 |
2. 삶에 관한 물음들 | |||
3. 불교의 물음 | |||
Week 2 | 무엇이 사는가?(1) ‘나’란 무엇인가? | 1. 나는 몸인가, 아니면마음인가? | 2주차 퀴즈 및 토론 |
2. 나는 정보인가, 아니면영혼인가? | |||
3. 나는 이성인가, 아니면아뜨만인가? | |||
Week 3 | 무엇이 사는가?(2) ‘나’가 있는가? | 1. 무아론의 물음 | 3주차 퀴즈 및 토론 |
2. 무아론 논증 | |||
3. 무아론의 목적 | |||
Week 4 | 무엇이사는가?(3) ‘나’가없는가? | 1. 연기론의 물음 | 4주차 퀴즈 및 토론 |
2. 마차와 연기게 | |||
3. 12연기 | |||
Week 5 | 왜사는가?(1) 왜태어났는가? | 1. 자연과학과 기독교의 입장 | 5주차 퀴즈 및 토론 |
2. 불교의 입장-업생 | |||
3. 불교의 입장-윤회 | |||
Week 6 | 왜 사는가?(2) 무엇 때문에 사는가? | 1. 살기는 산다. | 6주차 퀴즈 및 토론 |
2. 굳이 살 필요 없다? | |||
3. 살기는 사는가? | |||
Week 7 | 왜 사는가?(3) 무엇을 위해 사는가? | 1. 행복은 쾌락인가? | 7주차 퀴즈 및 토론 |
2. 행복은 인간 본성의 실현인가, 신에 의한 영원성인가? | |||
3. 불교의 행복 | |||
Week 8 | 어떻게 사는가?(1) - 고제 | 1. 사성제의 배를 타고 행복의 나라로 | 8주차 퀴즈 및 토론 |
2. 고통이 왜 진리? | |||
3. 고통의 종류 | |||
Week 9 | 어떻게 사는가?(2) - 집제 | 1. 고통의 원인 | 9주차 퀴즈 및 토론 |
2. 욕망의 종류, 욕망과 발심의 차이 | |||
3. 쉬어가는 코너 : 석가모니 붓다의 생애(1) | |||
Week 10 | 어떻게 사는가?(3) - 멸제 | 1. 고통의 소멸이란? | 10주차 퀴즈 및 토론 |
2. 열반의 구조와 종류 | |||
3. 쉬어가는 코너 : 석가모니 붓다의 생애(2) | |||
Week 11 | 어떻게사는가?(4) - 도제 | 1. 어떻게 고통의 불을 끌 것인가? | 11주차 퀴즈 및 토론 |
2. 삼학과 팔정도 | |||
3. 여기서 잠깐! 선과 악 | |||
Week 12 | 언제 사는가? 어디서 사는가? | 1. 시공간은 왜? | 12주차 퀴즈 및 토론 |
2. 불교의 시간 | |||
3. 쉬어가는 코너 : 석가모니 붓다의 생애(3) | |||
Week 13 | 무엇을 사는가? | 1. 마음이란 무엇인가? | 13주차 퀴즈 및 토론 |
2. 유식과 여래장의 마음 이해 | |||
3. 화엄의 마음 이해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박보람 교수
- 현) 충북대학교 철학과 교수
- ■ E-mail: boram@cbnu.ac.kr
강좌지원팀

- 정누리 (TA)
- 현) 충북대학교 철학과 석사
- ■ E-mail: ekfqkasnfl@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
반영비율 | 100% |
<불교가 묻고 내가 답한다> 강좌는 매 주차 퀴즈(100%, 이수기준 60%)를 통해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수강생 여러분들이 수행하게 될 주차별 퀴즈는 주차별 8문제 내외로 객관식, 단답형, O/X 등 다양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학습활동의 총점을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60점 이상 취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서술형 문항(자율참여)
서술형 문항이 매 주차 제시되지만 평가사항은 아닙니다. 강의의 내용 중 중심이 되는 내용을 서술형 문항으로 제출하였으며, 게시판에 글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서술형 문항은 강좌 내용을 폭 넓게 이해하시기 위해 자율적으로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본 강좌는 '나'에 대한 고찰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본 강좌를 수강하기 위해 미리 수강해야 하는 과목은 별도로 없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자랑, 이필원, 도표로 읽는 불교인문, 2019, 민족사
폴 윌리엄스 저/안성두 옮김, 인도불교사상, 2009, 도서출판 씨아이알
자주 묻는 질문
문의사항이 있는 경우 어디로 연락해야 하나요?
강좌의 내용과 관련한 질문의 경우, 강좌 내 질의응답 게시판에 문의를 남겨주시거나 TA 메일로 문의주시면 됩니다.
강좌 수강 정보
학습지원
1. 학업적 지원
주차별로 제목, 학습목표, 학습내용 등 학습에 필요한 내용을 명시하고, 매 주 메일링 서비스를 통해 학습자들이 주차별 학습할 내용을 미리 파악할 수 있도록 학습자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교수자와 TA가 전반적으로 강좌를 운영하며 24시간 이내 질의 및 토론 게시글을 확인하겠습니다.
2. 행정적 지원
게시판을 통해 들어오는 학습자들의 요구 및 질의사항을 24시간 이내로 성실하고 빠르게 처리하겠습니다. 또한, 수강에 필요한 증명서 발급, 수강신청 등 학습을 위한 사항들을 주기적으로 안내하여 원활히 강의를진행하겠습니다.
3. 기술적 지원
충북대학교 K-MOOC 담당자와 협력하여 기술적인 문제점들을 신속하게 처리하고, 필요시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도움을 받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오류를 점검하여 예방하겠습니다.
상호작용
1. 학습자-교수자간
질의응답 게시판을 이용하여 학습자와 교수자 간에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온라인 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겠습니다. 게시판은 학습자가 질문 및 건의사항을 올리고 교수자가 응답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며 교수자가 지정한 TA가 강의 게시판에 상주하고, 필요시 학습자와 TA가 이메일을 통해 상호작용할 수 있습니다.
2. 학습자-학습자간
게시판을 통해 학습자들 간 유용한 정보를 교류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교수자가 참여하여 정보 교류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미리보기
추천강좌
-
한국기독교의 역사와 기독교 정신 개강예정 이수증한국기독교의 역사와 기독교 정신
윤은석
호서대학교
D-10 2025.09.22 ~ 2026.01.02-
운영기관
운영기관 호서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6분 (12시간 22분)
-
운영기관
-
맹자와 현대사회 진행중 이수증맹자와 현대사회
이강재
서울대학교
2025.09.02 ~ 2025.12.30맹자 고전 논어 리더 현대사회 한문 인문학 교양 중국 공자 동양의_고전-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44분 (14시간 08분)
-
운영기관
-
K-컬처 : 한복이야기(품목별로 알아보는 한복의 미) 진행중 이수증K-컬처 : 한복이야기(품목별로 알아보는 한복의 미)
권혜진
서울디지털대학교
2025.09.01 ~ 2025.12.26한복 한복이야기 한복의_미 K컬처 서울디지털대학교-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디지털대학교
-
주차
주차 14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4시간 14분 (14시간 45분)
-
운영기관
-
동양의 지혜 진행중 이수증동양의 지혜
홍승직
순천향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순천향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16시간 21분)
-
운영기관
-
손자병법의 세계 진행중 이수증손자병법의 세계
홍승직
순천향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순천향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12시간 45분)
-
운영기관
-
B.U.S.(body-user-safety) 지식브릿지 진행중 이수증B.U.S.(body-user-safety) 지식브릿지
권해연 외 2 명
동의대학교
2025.09.01 ~ 2025.12.16-
운영기관
운영기관 동의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50시간 00분 (06시간 52분)
-
운영기관
-
포스트휴먼의 이해 진행중 이수증포스트휴먼의 이해
윤혜경 외 2 명
동의대학교
2025.09.01 ~ 2025.12.16-
운영기관
운영기관 동의대학교
-
주차
주차 14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8시간 00분 (06시간 17분)
-
운영기관
-
부산과 세계 진행중 이수증부산과 세계
정주영 외 14 명
동의대학교
2025.09.01 ~ 2025.12.16-
운영기관
운영기관 동의대학교
-
주차
주차 17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00분 (15시간 02분)
-
운영기관
-
공감과 환대의 윤리 진행중 이수증공감과 환대의 윤리
이종원 외 1 명
계명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계명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8시간 00분 (20시간 29분)
-
운영기관
-
생활속의 철학 진행중 이수증생활속의 철학
양성만
우석대학교
2025.09.02 ~ 2025.12.21철학 생활 교양 인문 사회-
운영기관
운영기관 우석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1시간 00분 (14시간 15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융합기초전기전자공학 진행중 이수증융합기초전기전자공학
권오민 외 10 명
충북대학교
2025.09.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북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00분 (19시간 20분)
-
운영기관
-
국제개발협력의 이해 진행중 이수증국제개발협력의 이해
송양훈
충북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북대학교
-
주차
주차 13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28분 (12시간 18분)
-
운영기관
-
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 진행중 이수증다문화와 세계종교 기행
정세근
충북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북대학교
-
주차
주차 13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6시간 28분 (10시간 34분)
-
운영기관
-
우주로의 여행 진행중 이수증우주로의 여행
김용기
충북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북대학교
-
주차
주차 13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5시간 53분 (17시간 31분)
-
운영기관
-
한국 지형 여행 진행중 이수증한국 지형 여행
김종연
충북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북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5시간 53분 (16시간 50분)
-
운영기관
-
로마 문화와 함께 배우는 교양 라틴어 진행중 이수증로마 문화와 함께 배우는 교양 라틴어
윤진
충북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북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5시간 53분 (17시간 55분)
-
운영기관
-
알기 쉬운 기업 살림살이 진행중 이수증알기 쉬운 기업 살림살이
배기수
충북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북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5시간 53분 (17시간 05분)
-
운영기관
-
한국 지오파크의 지형 진행중 이수증한국 지오파크의 지형
김종연
충북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북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15시간 25분)
-
운영기관
-
비유와 우화로 보는 철학 산책 진행중 이수증비유와 우화로 보는 철학 산책
정세근
충북대학교
2025.09.01 ~ 2025.12.14-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북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17시간 49분)
-
운영기관
-
이차전지 둘러보기 진행중 이수증이차전지 둘러보기
박민준 외 12 명
충북대학교
2025.01.09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충북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9시간 00분 (18시간 29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