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수업내용/목표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자기인식을 높이고 타인과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성찰과 의사소통을 훈련하고, 인간돌봄 실무에서 발견된 대상자의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한다.
주차 | 주차명 | 과제 |
1 | 인간중심 돌봄에 대한 이해 | 퀴즈 |
2 | 영적돌봄의 이해 | 퀴즈 |
3 | 인간중심 돌봄을 위한 준비 | 퀴즈, 성찰일지 |
4 | 자기이해와 자기돌봄 | 퀴즈, 성찰일지 |
5 | 자기이해와 영적 자기돌봄1 | 퀴즈, 성찰일지 |
6 | 자기이해와 영적 자기돌봄2 | 퀴즈, 성찰일지 |
7 | 타인이해와 갈등관리 | 퀴즈, 성찰일지 |
8 | 중간고사 |
|
9 | 정신건강 돌봄 대상자의 돌봄 | 퀴즈 |
10 | 소아돌봄 대상자의 돌봄 | 퀴즈 |
11 | 노인 및 완화의료에서의 돌봄 | 퀴즈 |
12 | 사회복지에서의 돌봄 | 퀴즈 |
13 | 대상자 중심 문제해결방법 | 퀴즈, 과제수행 |
14 | 인간중심 돌봄을 위한 대상자의 문제해결과제 수행 | 퀴즈, 과제수행 |
15 | 기말고사 시험 | 문제해결과제 제출 |
교수자
서임선 교수
현) 가톨릭관동대학교 간호학과 조교수
현) 영성과보건복지학회 회장, 한국간호윤리학회 강원지부 이사
전)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호스피스연구소
전)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QI간호사, Unit Manager
전) 백석문화대학교 간호학과 조교수

용진선 명예교수
현) 천주교 서울대교구 임상사목교육센터 Supervisor
현)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명예교수
전)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호스피스연구소 소장/WHO 협력센터 소장
전) 영성과보건복지학회 회장
전) 교황청 생명학술원 아시아 대표 자문위원(완화의료와 영적돌봄)

강좌지원팀
조교(TA)
-
강좌지원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육혁신센터 원현일
tel) 033-649-7676
e-mail) mooc@cku.ac.kr

이수/평가정보

※ 이 강좌는 100점 만점에 종합성적 60점 이상을 이수 시 이수증을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 강좌는 졸업을 앞둔 4학년 간호대학생과 의료기관과 지역사회 돌봄 시설에서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 사회복지사 및 돌봄 제공자들을 위해 제작되었으며, 이론적 강의와 개별적 성찰, 명상실습 및 문제해결과제 수행등 다양한 활동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1. 홍현자 외. 우리들의 영적돌봄 리더십 사례. 2013;23~24.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간호부.
2. 권성복, 서임선, 김재희, 오숙희 외. 간호관리학(제2판). 2020. 고문사.
3. 김규수, 류태보. 교류분석치료. 1998. 형설출판사.
4. 김은경, 이순영, 엄미란. 간호사의 DISC 행동 유형과 투약오류. J Korean AcadNursAdm, Vol.19, No.1: 28-38, January 2013
5. 김창완, 김화경, 이용우. 2020. 액션러닝과 디자인씽킹으로캡스톤디자인수업하기. 계명대학교출판부.
6. 문황영, DISC심리상담사 1급 과정,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https://www.korea-edu.net/home/customer/?board_key=1
7. 서임선. 당뇨병환자의 통합성과 순응도. 2002.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석사학위논문.
8. 서임선. 병원 중간관리간호사의 영적성장 체험. 2011.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박사학위논문.
9. 서임선, 용진선, 박준양, 김주후. 영성증진 프로그램이 임상 간호사의 영적 및 심리사회적 상태에 미치는 효과. 대한간호학회지. 2014;44(6):726-734.
10. 서임선. 간호리더십 교과목에 적용한 디자인씽킹 교수학습법의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2020;20(17):707-725.
11. 신수연. 2019. DISC 행동유형으로 구성한 팀 기반 학습에서 취업설계 수업의 학습태도, 팀 과제수행, 학습만족도 차이분석. 부경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양승희. 2021. 간호대학생의 DISC 행동유형에 따른 전공만족도, 대인관계 만족도, 의사소통 능력에 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21(2), 1461-1479.
13. 영성과보건복지학회 : http://kashw.net/
14. 우영진, 박병주, 이현진, 최미숙. 2019. 공감하고 생각하고 실행하라! 생각혁신 프로젝트 디자인씽킹수업, ㈜아이스크림미디어.
15. 유구봉. 2019. 디자인씽킹과제수행을 위한 지침서 Design Thinking project guide book. (주)부크크.
16. 윤홍균, 자존감 수업. 2016. 심플라이프.
17. 이미애 외. 간호학개론(개정6판). 2023, 수문사.
18. 이병숙 외. 간호학개론 이해와 전망. 2017, 정담미디어.
19. 이병숙 외. 간호학개론 이해와 전망(제2판). 2022, 학지사메디컬.
20. 이원희 등. 영적간호모듈-전인간호의 완성, 2014. 현문사.
21. 이영미. 2015. 대학 팀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팀 구성방식이 학습결과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2):363-386.
22. 장금성등. 최신 간호관리학. 현문사. 제5판. 2021. 529-537p.
23. 정순영 등.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2021. 다온출판사.
24. 최정임, 장경원. PBL로 수업하기 2판. 2022, 학지사
25. 한국교육컨설팅연구소 (2007). PPS (Personal Profile System)
26. Balint, E. (1968). The possibilities of patient-centered medicine. Paper presented at the symposium conducted at the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New Orleans, LA.
27. Cobb, Mark R, Christina M Puchalski, and Bruce Rumbold, Oxford Textbook of Spirituality in Healthcare, Oxford Textbook in Public Health (Oxford, 2012; online edn, Oxford Academic, 1 Aug. 2012),, <헬스케어영성3> (용진선 등 옮김,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17).
28. Easwaren, E. Strength in the Storm (Nilgiri Press, 2005) <폭풍속에서 마음 다스리기> (박웅희 옮김, 바움, 2008).
29. Institute of Medicine. (2001). Crossing the quality chasm.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30. Kang, J.Y., & Lim, Y.M.,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Work Environment and Person-centered Critical Care Nursing for Intensive Care Nurses. Journal of Korean Critical Care Nursing, 2019;12(2):73-84. https://doi.org/10.34250/jkccn.2019.12.2.73
31. Kim, S., Tak, S. H.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Person-Centered Practice Inventory–Staff for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21;51(3):363-79. https://doi.org/10.4040/jkan.21027
32. McCormack B, McCance T. Person-centred practice in nursing and health care: Theory and practice. 2nd ed. Chichester: Wiley-Blackwell; 2017. p. 1-271.
33. Mittelmark, M. B., Sagy, S., Eriksson, M., Bauer, G. F., Pelikan, J. M., Lindström, B., & Espnes, G. A. (Eds.). (2017). The Handbook of Salutogenesis. Springer.
34. Morgan, S., Yoder, L. H. A concept analysis of person-centered care. Journal of holistic nursing : official journal of the American Holistic Nurses' Association, 2012;30(1):6–15.
35. Rogers, C. R. (1961). On becoming a person. New York, NY: Houghton Mifflin.
36. Shapiro, Shauna L. Good Morning, I love you, <뇌를 재설계하는 자기연민수행 마음챙김> (박미경 옮김, Andromedian).
37. TeamSTEPPS™: Team Strategies and Tools to Enhance Performance and Patient Safety : http://www.ahrq.gov/qual/teamstepps
38. Wi, Eun & Yong, Jinsun. (2012). Distress, Depression, Anxiety, and Spiritual Needs of Patients with Stomach Cancer. Asian Oncology Nursing. 12. 314. 10.5388/aon.2012.12.4.314.
39. Yong JSJ, Park JFJ, Kim J, Kim PFJ, Seo IS, Lee H. The Effects of Holy Name Meditation on Spiritual Well-being, Depression, and Anxiety of Patients With Cancer. J Hosp Palliat Nurs. 2018 Aug;20(4):368-376.
40. Yong J, Kim J, Park J, Seo I, Swinton J. Effects of a spirituality training program on the spiritual and psychosocial well-being of hospital middle manager nurses in Korea. J Contin Educ Nurs. 2011 Jun;42(6):280-8. doi: 10.3928/00220124-20101201-04. Epub 2010 Dec 8. PMID: 21162467.
Q1. 문제해결과제는 반드시 팀을 구성하여 해야하나요?
▶ 온라인 수업이지만 3~4명으로 팀을 구성하여 팀 단위의 문제해결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팀을 구성하기 어려운 경우 단독으로 진행해도 괜찮습니다.
Q2. 강좌 수강과 관련하여 질문은 어떻게 하나요?
▶ 강좌 수강 관련 질의사항은 학습 지원 TA의 E-mail 혹은 Q/A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Q3. 성찰일지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 성찰일지는 주어진 질문에 따라 자신의 상태나 생각을 점검해보고 자신의 성장을 위해 실천할 점이나 개선할 점들을 정리해 보는 것입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할 때 불편한 마음이 들거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의견을 남겨주시를 바랍니다.
강좌운영진
-
가톨릭관동대학교 교육혁신센터가톨릭관동대학교 교육혁신센터 원현일입니다.
자주묻는질문
Q 문제해결과제는 반드시 팀을 구성하여 해야하나요?
A 온라인 수업이지만 3~4명으로 팀을 구성하여 팀 단위의 문제해결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팀을 구성하기 어려운 경우 단독으로 진행해도 괜찮습니다.
Q 강좌 수강과 관련하여 질문은 어떻게 하나요?
A 강좌 수강 관련 질의사항은 학습 지원 TA의 E-mail 혹은 Q/A 게시판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Q 성찰일지는 어떻게 작성하나요?
A 성찰일지는 주어진 질문에 따라 자신의 상태나 생각을 점검해보고 자신의 성장을 위해 실천할 점이나 개선할 점들을 정리해 보는 것입니다. 자신의 이야기를 할 때 불편한 마음이 들거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 의견을 남겨주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