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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수업 내용/목표

    1. 화두가 되고 있는 ‘서비스’ 핵심 개념의 올바른 정의 및 경영학적 해석 능력 배양
    2. 인문학적 관점에서 서비스 핵심 이론의 해석과 실생활 활용 능력 배양
    3. 융복합적 차원에서 개인과 사회의 소통 능력 및 문화 발전 기대

    강좌 운영 계획

    주차 주차명(주제) 주차별 학습 목표 차시 차시명
    학습내용
    1 세상을 바꾼 서비스 혁명 사회 패러다임 변화, 서비스 본질, 서비스 특성 및 서비스 양면성 등을 이해하고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1-1 서비스 패러다임
    시대별 사회, 경제 패러다임의 변화 비교
    1-2 서비스의 정의
    서비스의 개념적 본질과 주요 특성 이해
    1-3 서비스 양면성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에서 올바른 선택
    2 서비스 인류의 탄생 인류의 진화, 문명의 발전, 종의 기원, 호스피탈리티와 서비스 개념 진화 등을 이해하고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2-1 인류의 진화
    인류와 문명의 발전에 따른 서비스 본질 이해
    2-2 서비스의 진화
    서비스의 기원과 진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호스피탈리티의 개념
    2-3 서비스와 인류의 미래
    진화과정에서 나타난 교훈과 미래 서비스인류로서의 준비
    3 다양한 서비스 맛보기 서비스 유형, 개인-기업-사회형 서비스, 서비스 유형 선택 등을 이해하고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3-1 개인 서비스
    다양한 개인 서비스 유형의 이해
    3-2 기업 서비스
    다양한 기업 서비스 유형의 이해
    3-3 사회 서비스
    다양한 사회 서비스 유형의 이해
    4 서비스는 미완성 서비스 Life Cyle, 서비스 생산, 서비스 소비 프로세스 등을 이해하고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4-1 서비스 만족
    100% 만족이 어려운 이유와 사례 연구
    4-2 서비스 라이프 사이클
    서비스의 생산, 운영, 소비 과정별 핵심 사항
    4-3 서비스의 완성
    완성된 서비스의 모습과 필요충분 조건
    5 서비스를 리폼하라 서비스 실패, 회복, 보상, 포지셔닝, 디자인, 리폼 전략 등을 이해하고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5-1 서비스 실패
    서비스 실패의 개념과 유형 이해
    5-2 서비스 회복
    서비스 회복의 개념과 전략적 활용과 효과 이해
    5-3 서비스 리폼
    시대 환경 변화에 따른 리폼 전략의 활용 방안
    6 서비스가 사람을 만든다 서비스와 문화, 서비스 갑질, 호스피탈리티 마인드 등을 이해하고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6-1 서비스 갑질
    사회적 문제의 배경과 근본 원인 탐색
    6-2 서비스와 문화 서비스 문화
    문화적 차원에서 서비스 수준의 평가와 이해
    6-3 서비스 교육
    서비스 매너, 서비스 마인드, 교육의 한계
    7 관계의 기술 서비스 관계, 사회관계망 서비스, SNS의 진화 등을 이해하고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7-1 인간과 관계
    사회적 관계의 시대 환경적 변화 이해
    7-2 관계의 힘
    사회관계망의 근본적 구조 이해와 파급효과
    7-3 SNS의 이해
    새로운 개념의 SNS 진화 방향에 관한 논의
    8 중간고사
    9 서비스 경영과 관리 서비스 경영의 개념과 본질을 이해하고, 나아가 일반적 경영관리와 서비스경영관리를 구분하여 이해할 수 있다. 9-1 서비스경영의 개념
    경영의 기본적 개념과 본질
    9-2 경영관리의 이해
    기업혁신의 변화와 관리의 개념
    9-3 서비스경영 관리
    서비스 인적자원과 생산관리의 특성
    10 서비스 경영전략 서비스 딜리버리, 생산과 소비, 서비스 유통의 개념 등을 이해하고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서비스 경영과 전략의 개념적 이해와 서비스 경영전략의 전략 과정 및 전략유형의 구분과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10-1 경영전략의 개념
    전략과 경영전략의 본질적 개념 구분과 내용 이해
    10-2 서비스 경영전략의 전개
    전략경영의 진행절차와 세부내용 이해
    10-3 서비스 경영전략 유형
    삼위일체형 경영전략과 품질, 차별 전략 비교
    11 서비스 리더십 서비스 리더십의 개념과 경영관리와의 연계성을 이해하고 나아가 리더십의 유형을 구분하고 설명할 수 있다. 11-1 서비스 리더십의 개념
    리더십의 위상 변화와 공통점의 이해
    11-2 리더십과 경영 관리
    리더십과 경영관리의 구분 및 상호 영향력 이해
    11-3 리더십의 유형
    상황적, 전략적 리더십 및 파트너십의 구분과 이해
    12 서비스로 말하기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의 본질적 개념을 이해하고 시스템적 접근방안과 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12-1 서비스커뮤니케이션의 개념
    사전적 정의와 커뮤니케이션의 목적 이해
    12-2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내부와 외부 시스템 및 상호연계시스템 이해
    12-3 서비스산업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상호공감적 커뮤니케이션 문화의 이해,
    13 서비스의 생산 한국형 서비스, 선택과 집중, 글로벌 표준화 이해와 활용 13-1 서비스 생산과 전달
    제품과 서비스 생산의 차이, 전달 체계, 서비스 청사진 개념 구분
    13-2 서비스 공급과 생산성
    생산성의 개념, 생산성 영향요인, 생산성 측정 등의 이해
    13-3 서비스 품질과 관리
    서비스 품질관리, SPC, TQM 등의 구분 이해
    14 서비스 임파워먼트 서비스 테크놀리지, IT 서비스, 서비스 엔지니어링 등을 이해하고 주요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14-1 서비스 임파워먼트의 개념
    사전적 정의와 임파워먼트의 특징 및 범위 이해
    14-2 임파워먼트의 운영
    서비스 운영시스템과 팀조직 운영의 이해
    14-3 서비스산업과 임파워먼트
    주요 서비스산업별 임파워먼트 사례 연구
    15 기말고사

    강좌 운영팀 소개

    김철원

    ♦ 교수자

    • 김철원 교수
    • 소속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관광학과
    • 학력
      - 경희대학교 관광학 박사
      - 뉴욕대학교 외식서비스교육학 석사
      - 세종대학교 Hospitality MBA 경영학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 학사
    • 연구분야 : 호스피탈리티 서비스 경영

    ♦ 강좌지원팀(튜터)

    • 어정임
    • 소속 : 쉼컨텐츠
    • 학력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졸업
    • E-mail : myjob.usa@gmail.com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퀴즈    중간평가       기말평가       총점   
       반영비율       10%    40% 50% 100%

    교재 및 참고 문헌
    • 양용훈·유지영·박정아(2020), 에듀윌SMAT 1주끝장, ㈜에듀윌,
    • 차석빈(2023), 서비스 경영, 백산출판사
    • R. Norman(2002), Service Management : Strategy and Leadership in Service Business, 3rd Edition 3rd Edition, Wiley
    미리보기

    분야 인문 (인문과학)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이수증 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18시간 57분 (15시간 39분)

    수강신청기간 25.06.02 ~ 25.09.12

    강좌운영기간 25.06.02 ~ 25.09.12

    전화번호 02-3668-4849

    자막언어 한국어 외 2건

    강좌언어 한국어(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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