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수업내용

    한국의 질병과 생존에 대하여 학습한다.

    학습목표
    1. 한국 역사상 나타났던 질병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 역사상 나타났던 질병에 대응한 국가의 활동을 설명할 수 있다.

    학습목표
    1주차
    1. 한국 고대의 질병에 대한 인식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대 동아시아 교류와 전염병의 전파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고대의 질병 퇴치 방법과 생존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주차
    1. 고려시대 전염병의 개념과 발생 형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고려시대 국가주도의 전염병 치료와 의료시스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고려시대에 거행된 치병의례와 그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주차
    1. 역병 유행시 민간의 대응이 매우 다양했음을 설명할 수 있다.
    2. 국가가 의서를 간행하여 역병 대처 방법을 민간에 널리 알리고자 한 의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조선후기에 보다 합리적인 역병 대응책이 모색되었음을 설명할 수 있다.

    4주차

    1. 종두법의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2. 동아시아 우두법의 확산과정을 이야기할 수 있다.

    3. 근대국가의 두창 통제방안을 논의할 수 있다.


    5주차

    1. 근대적 검역체계의 확립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식민지시기 콜레라 방역의 실태를 이야기할 수 있다.

    3. 해방 이후 콜레라 유행에 대한 방역당국의 조치를 이야기할 수 있다.


    6주차

    1. 식민지시기 기생충 질환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2. 1940-60년대 기생충 왕국의 등장배경을 이야기할 수 있다.

    3. 1970-80년대 기생충 집단관리의 성과를 논의할 수 있다.


    이수/평가정보 Completion / Assessment Information

    과제명  
    Assignment      
    퀴즈               
    Quiz
    토론  
    Disscussion  
    중간고사          
    Midterm 
    기말고사          
    Final
    반영비율 Ratio50%0%0%50%

    *총 60% 이상 점수 획득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A certification will be issued to students who achieve a total score of 60% or higher.

    수업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제)

    차시

    차시명(학습내용)

    평가방법

    1

    한국 고대사와 질병

    1-1

    학습을 시작하며……

    퀴즈(2)

    1-2

    한국 고대의 질병에 대한 인식

    퀴즈(2)

    1-3

    고대 동아시아 교류와 전염병

    퀴즈(2)

    1-4

    고대의 질병 퇴치와 생존

    퀴즈(2)

    1-5

    학습을 마치며……

    퀴즈(2)

    2

    고려와 질병

    2-1

    학습을 시작하며……

    퀴즈(2)

    2-2

    고려시대 전염병의 유행

    퀴즈(2)

    2-3

    고려시대 전염병에 대한 대응

    퀴즈(2)

    2-4

    고려시대 전염병의 치유문화

    퀴즈(2)

    2-5

    학습을 마치며……

    퀴즈(2)

    3

    감염병의 유행과 극복의 역사

    3-1

    학습을 시작하며……

    퀴즈(2)

    3-2

    역병의 유행과 대책들

    퀴즈(2)

    3-3

    조선전기 국가의 대응과 의서 편찬

    퀴즈(2)

    3-4

    조선후기 역병학의 발전

    퀴즈(2)

    3-5

    학습을 마치며……

    퀴즈(2)

    4

    두창과 종두법

    4-1

    학습을 시작하며……

    퀴즈(2)

    4-2

    인두법의 도입과 확산

    퀴즈(2)

    4-3

    동아시아의 우두법

    퀴즈(2)

    4-4

    두창과 근대국가의 방역행정

    퀴즈(2)

    4-5

    학습을 마치며……

    퀴즈(2)

    5

    콜레라 방역과 식민지배

    5-1

    학습을 시작하며……

    퀴즈(2)

    5-2

    콜레라 유행과 근대적 검역체계의 성립

    퀴즈(2)

    5-3

    식민지시기 콜레라 유행과 방역

    퀴즈(2)

    5-4

    해방 이후의 콜레라 유행

    퀴즈(2)

    5-5

    학습을 마치며……

    퀴즈(2)

    6

    기생충 왕국의 흥망성쇠

    6-1

    학습을 시작하며……

    퀴즈(2)

    6-2

    한말 식민지시기의 기생충 질환

    퀴즈(2)

    6-3

    1940-1960년대 기생충 왕국

    퀴즈(2)

    6-4

    1970-1980년대 기생충 집단관리

    퀴즈(2)

    6-5

    학습을 마치며……

    퀴즈(2)

    6-6

    기말평가

     


    강좌운영진
    • 교수자 Instructor

      이장웅 / 건국대 글로벌캠퍼스/강사 / 문학박사(한국고대사) / albireo78@hanmail.net

    • 교수자 Instructor
      최은규 / 한국영상대/강사 / 문학박사(고려시대사) / choi021ce@nate.com

    • 교수자 Instructor
      김호 / 서울대 아시아연구소/교수 / 문학박사(조선시대사) / kimho@snu.ac.kr

    • 교수자 Instructor
      신규환 / 고려대 의과대학 의인문학교실/부교수 / 문학박사(의학사) / jerry0406@korea.ac.kr

    • 강좌지원팀 Course Support Team
      이대열 / 고려대학교 역사학과 박사과정 수료 / dleoduf5955@naver.com

    분야 인문 (인문과학)

    난이도 전공기초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이수증 발급

    주차 6 주

    학습인정시간 10시간 00분 (08시간 11분)

    수강신청기간 25.01.01 ~ 25.12.31

    강좌운영기간 25.01.01 ~ 25.12.31

    전화번호 010-5670-9677

    자막언어 한국어 외 2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