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좌소개 및 학습목표
Course Description and Learning Objectives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기하여 이용해 주세요.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K-MOOC 홈페이지”(이하 “K-MOOC”)가 제공하는 모든 회원 정보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회원”)과 ‘진흥원’이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이 약관에 동의하십니까?”라는 물음에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진흥원’은 이 약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 전 7일간 ‘회원’에게 공지되고 적용 일에 효력이 발생 됩니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으면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제4조 (이용계약)
‘서비스’ 이용은 ‘진흥원’이 허락하고 ‘회원’이 약관 내용에 대해 동의하면 됩니다.
제5조 (이용신청)
①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진흥원’이 정한 소정의 양식에 이용자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②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이용자 정보는 실제 데이터로 간주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① ‘진흥원’은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2.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신청하였을 경우
3.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 다른 사람의 K-MOOC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5. K-MOOC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기타 ‘진흥원’이 정한 회원가입 요건이 미비할 경우
②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정보 외에 ‘진흥원’은 ‘회원’에게 추가 정보의 입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전자우편주소,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출생연도
- 선택항목 : 보조전자우편주소, 도시, 국가, 거주지, 최종학력, 가입목적
제7조 (계약 사항의 변경 및 정보 보유/이용 기간)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② ‘회원’으로 등록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진흥원’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1개월간 ‘회원’의 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① ‘K-MOOC’는 사용자마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개인용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합니다.
② 사용자가 한 번의 로그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 수신을 허용해야 합니다.
③ 쿠키는 ‘K-MOOC’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④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에 있는 옵션기능을 조정하여 쿠키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쿠키 수신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계약해지제9조 (계약해지)
① ‘회원’은 온라인을 통해 회원 정보처리에 관한 불만 사항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이름, 아이디, 생년월일,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전자우편으로 해지 신청을 하거나, 회원 정보수정의 ‘회원탈퇴’ 메뉴에서 탈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제10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진흥원’은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제6조 2항의 ‘기본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2.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3.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K-MOOC,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5.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7.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PC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경우
제4장 책임제11조 (진흥원의 의무)
① ‘진흥원’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제휴 사이트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를 위해 ‘K-MOOC’는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진흥원’은 ‘회원’의 전체 또는 일부 정보를 업무와 관련된 통계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진흥원’은 ‘서비스’가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시스템 정기 점검 및 ‘진흥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회원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① 진흥원은 K-MOOC 이외에 각종 사이트를 운영하는바, 진흥원이 운영하는 메인 사이트 및 각종 서브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회원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 여러 교육 관련 유관 단체 및 비즈니스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회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진흥원’은 본 조에 제휴업체 및 목적, 내용을 약관에 밝혀 `회원`의 동의받은 뒤 제휴업체에 제공합니다.
③ 본 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의 동의는 본 약관 및 회원 가입정보 입력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이용신청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대여하거나 타인이 사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 자신의 아이디(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진흥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④ ‘회원’은 게시물에 등록된 데이터를 이용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진흥원'이 보내는 공지 메일을 수신해야 합니다.
제14조 (회원의 게시물)
① 게시물이란 ‘K-MOOC’의 각종 게시판에 회원이 올린 글 전체를 포함합니다.
② 회원이 게시하는 정보 및 질문과 대답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진흥원’의 고의가 아닌 한 ‘진흥원’은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진흥원’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고 ‘진흥원’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진흥원’이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진흥원’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진흥원’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④ ‘진흥원’는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합니다. 그러나 ‘진흥원’가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하는 경우
2.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3. ‘진흥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4. ‘진흥원’에서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5.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돈벌이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을 게시한 경우
6. 사이트의 개설 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7. 기타 관계 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진흥원’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활용해 가공, 판매, 출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정보제공제15조 (정보의 제공)
‘진흥원’는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나 광고를 전자메일이나 서신 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가입신청 메뉴와 회원 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신 거부한 ‘회원’에게도 제13조5항의 ‘진흥원’ 공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제16조 (책임)
①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진흥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
‘진흥원’이 천재지변 또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회원’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진흥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이 적용됩니다.
CCL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License)입니다.
Attribution(저작자 표시)
저작자의 이름, 출처 등 저작자를 반드시 표시 해야 한다는, 라이선스에 반드시 포함하는 필수조항 입니다.
Noncommercial(비영리)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영리목적의 이용을 위해서는, 별도의 계약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No Derivative Works (변경금지)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저작물을 이용한 2차적 저작물 제작을 금지한다는 의미입니다.
Share Alike (동일조건변경허락)
2차적 저작물 제작을 허용하되, 2차적 저작물에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저작자표시 (CC BY)
저작자의 이름, 저작물의 제목, 출처 등 저작자에 관한 표시를 해주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 (CC BY-NC)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저작자표시-변경금지 (CC BY-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SA)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고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NC-SA)
저작자를 밝히면 이용이 가능하며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 BY-NC-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Course Description and Learning Objectives
한국문학의 전체적 흐름을 염두에 두면서 특히 한국 현대소설이 어떠한 과정을 겪어왔는가를 개설적, 개략적으로 살펴본다.
This course offers a broad, introductory look at the progression of modern Korean fiction amid the currents of Korean literature as a whole.
Course Schedule
Course Completion and Assessment
과제명 Task | 퀴즈 Quiz | 토론 Discussion | 과제 Assignments |
반영비율 Weight | 90% | 0% | 10% |
※ 총 5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A certificate of completion can be received for a final score over 50%.
주차 Week | 주차명(주제) Lecture Title | 차시 Section | 차시명(학습내용) Section Title | 평가방법 Assessment |
1 | 한국에서의 소설, 현대소설, 그리고 현대로의 이행 Novels in Korea, Modern Novels, and the Transition to Modernity | 1-1 | 강의 소개: 여덟 개 강의의 주제들 Introduction to the Eight Topics of the Course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1-2 | 한국에서의 소설 전통 The Tradition of Novels in Korea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1-3 | 노블, 소설, 그리고 현대 Novel, Soseol, and Modernity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1-4 | 현대문학, 기점(起點, starting point)에서 지표(指標, indices)로 From the Starting Point towards Indices in Modern Literature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1-5 | 김윤식·김현의 《한국문학사》, 황패강의 《한국문학의 이해 Kim Yoon-sik and Kim Hyun’s 《History of Korean Literature》, Hwang Paegang’s 《Understanding Korean Literature》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1-6 | 요약 및 정리: ‘이행’으로서의 현대문학사 형성사를 위해 Towards the Formation of the History of Modern Literature as “Transition”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2 | 신소설과 번안 소설의 성립과 전개 The New Novel and Adapted Novels | 2-1 | 강의 소개: 문학비평가 임화의 신문학사 인식 Course Introduction: Literary Critic Im Hwa's Understanding of Modern Korean Literature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2-2 | 이인직과 이해조의 신소설, 그리고 전통적인 것과 외래적인 것의 결합 Yi In-jik and Yi Hae-jo’s New Novels and the Combination of Traditional and Foreign Elements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2-3 | 단재 신채호의 문학적 실험 Literary Experimentation of Danjae Shin Chae-ho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2-4 | 번역과 번안, 그리고 번안 소설의 문학사적 위상 Translation and Adaptation, the Literary Historical Status of Adapted Novels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2-5 | 요약 및 정리: 한일합병 이후 번안소설 시대와 조중환의 《장한몽》 Summary and Conclusion: Adapted Novels after the Korea-Japan annexation and Cho Jung-hwan's 《Janghanmong》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3 | 현대소설의 본격적 개척자들―이광수, 염상섭, 김동인의 실험 Pioneers of Modern Novels—Literary Innovations by Yi Kwang-su, Yum Sang-seop, and Kim Dong-in | 3-1 | 강의 소개: 이광수, 염상섭, 김동인은 어떤 작가들인가? Introduction: Who Are Yi Kwang-su, Yum Sang-seop, and Kim Dong-in?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3-2 | 한국적 포스트콜로니얼리즘과 이광수의 한글문학론 Korean Post-colonialism and Yi Kwang-su’s Hangeul Literary Theory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3-3 | 염상섭의 생명주의와 리얼리즘적 현실관 Yum Sang-seop’s Vitalism and Realistic Perspective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3-4 | 동인지 《창조》와 김동인의 예술주의적 소설들 The Literary Coterie Magazine 《Creation》 and Kim Dong-in’s Art-for-Art’s-Sake Novels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3-5 | 요약 및 정리 Summary and Conclusion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4 | 제1기 여성 작가의 생애와 문학적 실험 The Lives and Literary Experiments of the First Generation of Female Writers | 4-1 | 강의 소개: 남성 중심의 현대문학사 연구와 여성문학의 가닥 Introduction: Male-Centric Studies of Modern Literary History and the Strands of Women’s Literature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4-2 | 여성해방을 향한 두 개의 길과 나혜석 Two Paths Towards Women’s Liberation and Na Hye-sok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4-3 | 김명순과 전략으로서의 문학적 히스테리 Kim Myeong-soon and Literary Hysteria as a Strategy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4-4 | 여성해방 노선의 초극적 귀결로서의 불교 선택-김일엽 The Selection of Buddhism as the Ultimate Conclusion of the Path to Women’s Liberation—Kim Il-yeop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4-5 | 요약 및 정리 Summary and Conclusion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5 | 인간과 현실을 포착하려는 다양한 시도들 Various Attempts to Capture Human Nature and Reality | 5-1 | 강의 소개: 3·1 운동 이후 개조 물결과 새로운 작가들 Introduction: The Wave of Reform and New Writers after the March 1st Movement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5-2 | 나도향, 현진건의 단편소설이 개척한 인간 삶의 새 부면 New Aspects of Human Life Pioneered by the Short Stories of Na Do-hyang and Hyon Jin-gun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5-3 | 신경향파 문학의 대두와 두 개의 방향 The Rise of New Tendency Literature and Two Directions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5-4 | 카프 문학 논쟁과 문학적 성과 KAPF Literature Debates and Its Literary Achievements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5-5 | 요약 및 정리: 프로문학의 중요 작품들과 문학사적 의미 Summary and Conclusion: Significant Works and Literary Significance of Proletarian Literature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6 | 경성 모더니즘과 문학 언어의 현대성을 개척한 이들 Pioneers of Gyeongseong Modernism and the Modernity of Literary Language | 6-1 | 강의 소개: 카프의 위기와 새로운 문학정신의 대두 Introduction: KAPF in Crisis and the Emergence of a New Literary Spirit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6-2 | 모더니즘, 그리고 경성 모더니즘 Modernism and Gyeongseong Modernism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6-3 | 경성 모더니즘의 특징적 양상 1 Characteristics of Gyeongseong Modernism: Part 1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6-4 | 경성 모더니즘의 특징적 양상 2 Characteristics of Gyeongseong Modernism: Part 2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6-5 | 요약 및 정리: 경성 모더니즘의 대표 작가, 이상과 박태원 Summary and Conclusion: Representative Writers of Gyeongseong Modernism, Yi Sang and Park Tae-won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7 | 1930년대 후반 소설의 다채로운 전개 양상 The Diverse Developments in the Late 1930s Novels | 7-1 | 강의 소개: 1930년대 후반의 시대적 상황과 본격문학의 ‘분열’ Introduction: The Historical Context of the Late 1930s and the Division in Pure Literature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7-2 | 전형기와 전통에 대한 관심―채만식의 ‘조선적 근대문학’을 중심으로 Transformation and Tradition―Chae Man-sik's Joseon Modern Literature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7-3 | 역사소설의 새로운 대두―이광수와 현진건을 중심으로 The Emergence of Historical Novels: Yi Kwang-su and Hyon Jin-gun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7-4 | 인간의 본질과 보편성에 대한 탐색―이효석을 중심으로 Exploration of Human Nature and Universality―Focusing on Yi Hyo-sok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7-5 | 제2기 여성작가들의 다양한 작품 활동 양상 Second Generation of Women Writers and Their Literary Works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7-6 | 요약 및 정리: 김남천과 기타 신세대의 작가들 Summary and Conclusion: Kim Nam-cheon and Other New Generation Writers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8 | 일제 말기의 시대적 현실과 한국 소설의 응전 The Late Colonial Period and the Resistance of Korean Novels | 8-1 | 강의 소개: ‘일제 말기’ 소설 이해를 위한 기본 시각 Introduction: Fundamental Perspectives for Understanding Fiction of the Late Japanese Colonial Period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8-2 | 일제말기 ‘대일 협력’과 유형 분석 문제 Typology and Analysis of Late-Japanese Colonial Era Pro-Japanese Collaboration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8-3 | 파시즘 체제 아래서 문학을 한다는 것 Writing Literature under a Fascist Regime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8-4 | 저항과 협력의 틈새―사소설, 환유, 기타 Cracks of Resistance and Collaboration: Autobiographical Novels and Allegorical Novels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8-5 | 일본어 소설의 문제―이효석, 김사량의 경우 The Problem of Japanese-language novels: Yi Hyo-sok and Kim Sa-ryang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
8-6 | 요약 및 정리: 한국현대소설 공부, 그 독자적 방법론을 위하여 Summary and Conclusion: For the Study of Korean Contemporary Novels, for Its Unique Methodology | 퀴즈 및 과제 Quiz, Assignment |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Professor, Seoul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현대문학 전공 박사수료
Seoul National University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doctoral candidate
이종묵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9시간 05분)
김주상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9시간 44분)
전영철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7시간 41분)
최윤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0시간 25분)
정승철 외 1 명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9시간 36분)
조해숙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9시간 26분)
정길수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9시간 45분)
양근애 외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8시간 48분)
김종욱 외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8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08시간 48분)
황선엽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한국어문학연구소
주차 10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0시간 38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