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수업내용 Contents

    한국의 입신과 출세에 대해 학습한다.

    학습목표 Objectives
    1. 한국사 내의 엘리트 선발 과정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
    2. 한국사 내의 입신출세 과정 속에 내재한 교육 관념을 이해할 수 있다.
    3. 한국사 내의 입신출세 과정 속에서 나타난 여러 사건의 배경을 이해할 수 있다.

    주차별 학습목표 Weekly Objectives
    1주차 고려시대 과거시험의 도입
    1. 고려에서 처음으로 시행된 과거제도가 어떤 정치적 사회적 상황 속에서 성립하고 발전해 나가는지를 설명할 수 있다.
    2. 고려 과거시험의 종류와 시행방식을 파악하고 응시자격 등에 나타나는 신분제적 운영 양상을 이야기할 수 있다.
    3. 관직 진출 방법의 가장 대표적인 방식인 과거와 음서의 특징과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2주차 조선시대 과거제도와 양반
    1. 조선시대 문반 관료를 선발하는 대과 문과 실시의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2. 조선시대 무반 관료를 선발하는 대과 무과 실시의 실제를 설명할 수 있다.
    3. 조선시대 대과 문과의 자격시험인 소과 생원진사시와, 그 외 잡과 그리고 승과 실시의 실제를 이야기할 수 있다.

    3주차 식민지 입신출세의 양면성
    1. 제2차 조선교육령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취학률과 일본 유학 증가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3. 조선인들에게 가장 좋은 직장들과 그 유산(遺産)을 논할 수 있다.

    4주차 한국의 중・고등학교 입시
    1. 중・고등학교 입시 제도의 주요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2. 중・고등학교 입시 과열의 사회적 의미를 논의할 수 있다.
    3. 고교평준화 정책 시행의 배경과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

    5주차 한국의 대학입시와 학벌주의
    1. 대학교의 시기별 변화와 사회적 위상을 설명할 수 있다.
    4. 대학교 입시 제도의 변화와 그 의미를 논의할 수 있다.
    5. 학력주의와 학벌주의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6주차 한국의 고등고시 제도와 입신양명
    1. 고등고시 제도의 성립과 변화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2. 고등고시 제도의 사회적 효능과 문제점을 논의할 수 있다.
    3. 고시를 통한 엘리트 형성의 사회적 영향을 설명할 수 있다.


    이수/평가정보 Completion / Assessment Information

    과제명
    Assignments
    퀴즈
    Quiz
    토론
    Discussion
    중간고사
    Midterm
    기말고사
    Final
    반영비율 Ratio50%%%50%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A certificate will be issued to students who achieve a total score of 60% or higher.


    수업계획서


    주차

    주차명

    (주제)

    차시

    차시명(학습내용)

    평가방법

    1

    고려시대 과거시험의 도입

    1-1

    학습을 시작하며…… 

    -광종의 즉위와 통치체제의 정비

    퀴즈(2)

    1-2

    고려 과거제도의 성립과 발전

    퀴즈(2)

    1-3

    고려 과거의 응시자격과 종류

    퀴즈(2)

    1-4

    고려 과거와 음서의 특징

    퀴즈(2)

    1-5

    학습을 마치며 

    -고려시대 과거제도의 특성과 의미

    퀴즈(2)

    2

    조선시대 과거제도와 양반

    2-1

    학습을 시작하며…… 

    -조선의 관료 선발 제도

    퀴즈(2)

    2-2

    대과 문과의 실시

    퀴즈(2)

    2-3

    대과 무과의 실시

    퀴즈(2)

    2-4

    소과 생원진사시, 잡과 그리고 승과

    퀴즈(2)

    2-5

    학습을 마치며 

    -조선은 능력 위주의 관료 사회이다.- 

    퀴즈(2)

    3

    식민지 입신출세의 양면성

    3-1

    학습을 시작하며…… 

    -식민지와 입신출세-

    퀴즈(2)

    3-2

    식민지 교육제도 변화와 전개

    퀴즈(2)

    3-3

    취학률과 일본 유학생 증가 

    퀴즈(2)

    3-4

    학력주의, 문관고등시험, 기업

    퀴즈(2)

    3-5

    학습을 마치며 

    -식민지 교육, 이념과 기능-

    퀴즈(2)

    4

    한국의 중・고등학교 입시

    4-1

    학습을 시작하며…… 

    -1964무즙파동’-

    퀴즈(2)

    4-2

    해방 이후 중・고등학교 입시 제도의 변화

    퀴즈(2)

    4-3

    중・고등학교 입학을 둘러싼 사회적 논란

    퀴즈(2)

    4-4

    고교평준화 정책 시행의 배경과 결과

    퀴즈(2)

    4-5

    학습을 마치며 

    -중・고등학교 입시 경쟁이 남긴 것들

    퀴즈(2)

    5

    한국의 대학입시와 학벌주의

    5-1

    학습을 시작하며……

    -상아탑과 우골탑-

    퀴즈(2)

    5-2

    한국의 대학교 형성과정과 특징

    퀴즈(2)

    5-3

    대학교 입학 제도의 변화

    퀴즈(2)

    5-4

    대학교 입학을 위한 노력과 의미

    퀴즈(2)

    5-5

    학습을 마치며 

    -한국의 대학입시와 학벌주의-

    퀴즈(2)

    6

    한국의 고등고시 제도와 입신양명

    6-1

    학습을 시작하며…… 

    -사법시험 폐지 논란-

    퀴즈(2)

    6-2

    한국 고등고시 제도의 성립과 변화

    퀴즈(2)

    6-3

    고등고시 합격을 위한 노력과 의미

    퀴즈(2)

    6-4

    고등고시를 통한 사회 지배층 편입

    퀴즈(2)

    6-5

    학습을 마치며 

    -대한민국의 엘리트와 고시-

    퀴즈(2)

    6-6

    기말평가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교수자 Instructor

      김난옥 /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강사 / kim2983@chol.com

    • 교수자 Instructor

      김순남 / 고려대학교 문화유산융합학부 교수 / south0126@korea.ac.kr

    • 교수자 Instructor

      주동빈 / 중앙대학교 다빈치교양대학 강사 / bindoong.mj@gmail.com

    • 교수자 Instructor

      이상록 / 국사편찬위원회 편사연구관 / rokhistory@gmail.com

    • 강좌지원팀 Course Support Team
      최지선 / 고려대학교 한국사학과 석사과정 수료 / wltjs1054@naver.com

    분야 인문 (인문과학)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이수증 발급

    주차 6 주

    학습인정시간 10시간 00분 (08시간 11분)

    수강신청기간 25.03.21 ~ 25.12.31

    강좌운영기간 25.03.21 ~ 25.12.31

    전화번호 010-5670-9677

    자막언어 한국어 외 2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