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 수업내용

     본 교과목은 리빙랩(Living Laboratory)에 대한 의미와 문제해결 방법을 학습하고, 디자인씽킹을 활용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이론 및 실행 틀(Frame)을 제공한다.

    ♣ 학습목표
    • 실생활 문제 해결을 위한 사용자 중심의 혁신 촉진
    •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 협업을 통한 공동 창조 및 학습
    • 실험과 피드백을 통한 지속적인 개선과 학습

    ♣ 강좌 수강정보
    • 수업구성
      - 동영상강의, 퀴즈(과제)

    • 평가기준
      - 퀴즈(과제) 100%

    • 이수증발급기준 
      - 전체 강의 수강완료
      - 전체 퀴즈(과제) 점수 평균 60점 이상 달성한 학습자

    수업계획서

    주차

    주차명(주제)

    차시

    차시명(학습내용)

    평가방법

    1

    문제와 문제해결

    1-1

    뷰카(VUCA) 시대의 도래

    퀴즈

    1-2

    인재 역량의 변화

    1-3

    문제해결을 가로막는 사고의 틀

    1-4

    글로컬 방식의 문제해결

    2

    리빙랩 개요

    2-1

    리빙랩의 개념 및 필요성

    퀴즈

    2-2

    리빙랩의 유형

    2-3

    리빙랩의 핵심 특성

    2-4

    리빙랩의 활용 분야

    3

    리빙랩의 구성요소와 운영

    3=1

    리빙랩의 구성요소

    퀴즈

    3-2

    리빙랩의 운영원칙

    3-3

    리빙랩 운영의 단계별 특징

    3-4

    리빙랩의 성공요건

    4

    유럽의 리빙랩

    4-1

    유럽 리빙랩의 역사와 발전

    퀴즈

    4-2

    유럽 리빙랩의 특징

    4-3

    순환경제와 리빙랩

    4-4

    탄소중립과 리빙랩

    5

    한국의 리빙랩

    5-1

    한국 리빙랩의 특징

    퀴즈

    5-2

    시민의 다양한 역할

    5-3

    한국 민주주의와 리빙랩

    5-4

    시민주도 리빙랩 사례

    6

    대학의 리빙랩

    6-1

    대학에서 리빙랩의 가치

    퀴즈

    6-2

    대학 리빙랩 활동과 추진체계

    6-3

    대학의 수업 기반 리빙랩

    6-4

    학생 리빙랩 사례

    7

    ESG와 리빙랩

    7-1

    ESG의 개념과 역사적 배경

    퀴즈

    7-2

    ESG와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7-3

    ESG와 공급망 실사

    7-4

    ESG와 리빙랩의 융합

    8

    ESG 리빙랩의 주요 이슈들

    8-1

    ESG 리빙랩의 개념 및 특성

    퀴즈

    8-2

    환경(E) 이슈와 리빙랩 적용

    8-3

    사회(S) 이슈와 리빙랩 적용

    8-4

    거버넌스(G)와 리빙랩 적용

    9

    리빙랩 프로젝트 기획

    9-1

    왜 디자인 사고인가?

    퀴즈

    9-2

    디자인 실행 계획

    9-3

    디자인 사고의 구조

    9-4

    디자인씽킹 5단계

    10

    사용자 먼저 생각하기

    10-1

    공감(Empathy) 이란?

    퀴즈

    10-2

    공감하기 3단계

    10-3

    효과적인 질문 기법

    10-4

    인터뷰 스킬

    11

    문제를 정의하기

    11-1

    문제와 문제점

    퀴즈

    11-2

    문제해결의 틀

    11-3

    문제정의의 중요성

    11-4

    문제 진술문 작성법

    12

    아이디어 도출 방법

    12-1

    가치혁신을 위한 상상

    퀴즈

    12-2

    아이디어 도출의 규칙

    12-3

    브레인스토밍 제대로 활용하기

    12-4

    스캠퍼 아이디어 활용법

    13

    프로토타입 제작 및 테스트

    13-1

    왜 프로토타입이 필요한가?

    퀴즈

    13-2

    구조화된 테스트

    13-3

    사용자 경험 연구실

    13-4

    ERRC 프레임워크

    14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14-1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퀴즈

    14-2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

    14-3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설계

    14-4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15

    지식재산권

    15-1

    지식재산권의 개념과 종류

    퀴즈

    15-2

    특허권

    15-3

    상표권

    15-4

    실용신안권 및 디자인권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담당교수

      탁진규 교수

      현) 명지전문대학 교수

      현) 한국융합경영학회 이사

      현) 한국성품경영협회 이사

      현) 한국ESG과학회 이사

      전) 순천향대학교 교수

      전) 현대경제연구원 교수

    • TA

      • 명지전문대학 원격교육지원팀

      • 문의 : 02-300-3616


    분야 사회 (사회과학)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명지전문대학

    이수증 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30시간 00분 (13시간 55분)

    수강신청기간 25.03.01 ~ 25.05.31

    강좌운영기간 25.03.01 ~ 25.06.30

    전화번호 02-300-3616

    자막언어 한국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