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강의실

최근 수강강좌 목록

현재 진행중인 강좌(청강제외)만 출력됩니다.

최근접속순 최대 10개 강좌만 표시됩니다.

K-MOOC
K-MOOC 학점은행제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한국어
  • 한국어
  • ENGLISH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수업내용

    1. 디지털 융합과 ICT 생태계 
    2.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과 ICT·AI 생태계
    3. 디지털 미디어와 사회변동 
    4. 디지털 디바이드와 디지털 소외

    학습목표
    • 융합미디어와 ICT·AI생태계의 의미를 이해하고, 인간과의 상호작용을 탐구 해석한다.
    • 글로벌 미디어 플랫폼기업의 성장전략과 사회변동의 주요 동인을 학습한다.
    •  4차산업혁명시대에 융합적 디지털 미디어 리터러시를 함양한다.
    수업계획서

    주차

    주차명(주제)

    차시

    차시명(학습내용)

    평가방법

    1

    미디어의 이해

    1-1

    미디어의 이해

     

    1-2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1-3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특징

    퀴즈(3)

    2

    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진화

    2-1

    인쇄 커뮤니케이션 시대

     

    2-2

    방송 커뮤니케이션 시대

     

    2-3

    방송산업과 시장규모

    퀴즈(3)

    3

    OTT와 방송통신융합시대

    3-1

    방송통신 융합시대

     

    3-2

    OTT 서비스

     

    3-3

    OTT 플랫폼

    퀴즈(3)

    4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

    4-1

    커뮤니케이션 유형

     

    4-2

    매스미디어 효과이론(1)

     

    4-3

    매스미디어 효과이론(2)

    퀴즈(3)

    5

    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2

    5-1

    매스미디어 효과이론(3)

     

    5-2

    사례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효과

     

    5-3

    미디어와 사회변동

    퀴즈(3)

    6

    콘텐츠와 디지털콘텐츠

    6-1

    콘텐츠의 개념

     

    6-2

    디지털 콘텐츠 유형

     

    6-3

    디지털 콘텐츠와 플랫폼

    퀴즈(3)

    7

    실감콘텐츠와 메타버스 시대

    7-1

    실감콘텐츠의 개념

     

    7-2

    메타버스의 이해

     

    7-3

    메타버스의 생태계

    퀴즈(3)

    8

    인간과 AI

    8-1

    인공지능의 개념

     

    8-2

    미디어와 AI

     

    8-3

    AI의 미래와 윤리

    퀴즈(3)

    8-4

    중간고사(20)

    9

    미디어 생태계

    9-1

    미디어 상품

     

    9-2

    미디어 기업

     

    9-3

    미디어 산업

     

    10

    글로벌 플랫폼 기업

    10-1

    미국의 플랫폼 기업 GAFAM

     

    10-2

    중국의 BATX

     

    10-3

    인공지능 플랫폼 기업

     

    11

    국내 미디어 기업

    11-1

    미디어기업의 환경변화

     

    11-2

    국내 플랫폼 기업의 성장

     

    11-3

    포털사이트, 메신저, 통신사 기반 플랫폼

    퀴즈(3)

    12

    미디어리터러시 개념과 중요성

    12-1

    리터러시 개념과 확장

     

    12-2

    미디어 리터러시와 뉴스 리터러시

     

    12-3

    능동적 이용자로서 미디어 리터러시 중요성

    퀴즈(3)

    13

    디지털 리터러시의 유형

    13-1

    디지털 리터러시란

     

    13-2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13-3

    디지털 리터러시

    퀴즈(3)

    14

    디지털 격차와 포용

    14-1

    디지털 격차

     

    14-2

    디지털 포용

     

    14-3

    디지털 격차와 포용

    퀴즈(3)

    15

    디지털과 인간커뮤니케이션

    15-1

    알고리즘 체계와 편향

     

    15-2

    미디어 과몰입과 미디어다양성

     

    15-3

    디지털과 인간커뮤니케이션

    퀴즈(3)

    15-4

    기말고사(20)


    미리보기

    분야 사회 (사회과학)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경기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45시간 00분 (23시간 48분)

    수강신청기간 25.02.24 ~ 25.05.16

    강좌운영기간 25.03.04 ~ 25.06.15

    전화번호 031-249-8737

    자막언어 한국어 외 2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