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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 수업내용

       인간중심디자인이라는 철학과 가치를 이해하고 이 세상에 있는 도구와 기술들을 보다 인간 친화적으로 만들어가는 것에 대해 이해하고자 합니다. 

       더 나아가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이끌어낼 수 있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이 무엇인지에 대한 심리학적 지식에 대해 학습해 보겠습니다.

    ▶ 학습목표
    •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심리학적 개념을 이해한다.
    • 인간중심디자인의 정의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숙지한다.
    • 인간중심디자인의 적절한 사례와 부적절한 사례를 구분한다.
    • 미래에 이루어질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에 대해 논의한다.

    🎥 홍보영상 

         

    수업계획서

    주차

    주차명(주제)

    차시

    차시명(학습내용)

    평가방법

    1

    인간중심 디자인

    1-1

    현대 기기의 복잡성

     

    1-2

    인간 중심 디자인

     

    1-3

    행위 지원성과 지표

    퀴즈

    2

    상호작용의 기초 원칙

    2-1

    대응

     

    2-2

    피드백

     

    2-3

    개념 모형과 시스템 이미지

    퀴즈

    3

    인간의 특성

    3-1

    기술의 역설과 디자인의 역할

     

    3-2

    행위의 7단계()

     

    3-3

    행위의 7단계()와 암묵적 정보처리

    퀴즈

    4

    디자인의 기본원칙

    4-1

    인간 인지와 정서

     

    4-2

    행위의 7단계와 세 처리 수준

     

    4-3

    기본적인 디자인 원칙

    퀴즈

    5

    디자인 오류와 7가지 디자인 원칙

    5-1

    디자인 오류와 인간 오류

     

    5-2

    7가지 디자인 원칙

     

    5-3

    식별 가능성과 정보 제공성

    퀴즈

    6

    기억과 디자인

    6-1

    기억과 제약

     

    6-2

    기억의 구조와 디자인()

     

    6-3

    기억의 구조와 디자인()

    퀴즈

    7

    자연스러운 대응

    7-1

    외적 단서와 내적 기억의 상호작용

     

    7-2

    자연스러운 대응

     

    7-3

    문화와 디자인

    퀴즈

    8

    제약

    8-1

    네 종류의 제약()

     

    8-2

    네 종류의 제약()

    퀴즈

    8-3

    온라인평가(중간고사)

    9

    제약의 사례

    9-1

    스위치 문제와 활동 중심 조절기

     

    9-2

    원하는 행동을 강제하는 제약

     

    9-3

    관습과 제약 : 수도꼭지의 사례

    퀴즈

    10

    오류의 원인과 종류

    10-1

    소리를 기표로 사용하기

     

    10-2

    오류가 생기는 이유

     

    10-3

    두 종류의 오류

    퀴즈

    11

    실수와 착오

    11-1

    실수의 분류

     

    11-2

    착오의 분류()

     

    11-3

    착오의 분류()

    퀴즈

    12

    오류 보고와 탐지

    12-1

    오류의 보고

     

    12-2

    오류의 탐지

     

    12-3

    오류를 대비한 디자인

    퀴즈

    13

    디자인의 이중 다이아몬드 모형

    13-1

    자동화의 역설

     

    13-2

    디자인 이중 다이아몬드 모형

     

    13-3

    인간 중심 디자인의 과정

    퀴즈

    14

    디자인적 사고

    (Design Thinking)

    14-1

    활동 중심 디자인과 인간 중심 디자인

     

    14-2

    디자인의 도전

     

    14-3

    낙인찍지 않는 디자인

    퀴즈

    15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미래

    15-1

    표준화의 기술

     

    15-2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미래

    퀴즈

    15-3

    온라인평가(기말고사)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교수자

      이국희 교수 

      (현) 경기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저서) 메모리크래프트(2019)

    분야 인문 (인문과학)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경기대학교

    이수증 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45시간 00분 (20시간 47분)

    수강신청기간 25.02.24 ~ 25.05.16

    강좌운영기간 25.03.04 ~ 25.06.15

    전화번호 031-249-8737

    자막언어 -

    강좌언어 한국어(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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