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 본 강의를 통해 한국의 경제,사회,SOC발전과그근간이되는 정신적 배경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한국의 개발 과정을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국가미래 전략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 한국발전에 대한 거시적 담론과 패러다임의 변화 및 지속가능개발목표 등 최근 이슈를 습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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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조 (목적)
이 약관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K-MOOC 홈페이지”(이하 “K-MOOC”)가 제공하는 모든 회원 정보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회원”)과 ‘진흥원’이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이 약관에 동의하십니까?”라는 물음에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진흥원’은 이 약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 전 7일간 ‘회원’에게 공지되고 적용 일에 효력이 발생 됩니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으면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제4조 (이용계약)
‘서비스’ 이용은 ‘진흥원’이 허락하고 ‘회원’이 약관 내용에 대해 동의하면 됩니다.
제5조 (이용신청)
①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진흥원’이 정한 소정의 양식에 이용자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②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이용자 정보는 실제 데이터로 간주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① ‘진흥원’은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2.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신청하였을 경우
3.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 다른 사람의 K-MOOC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5. K-MOOC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기타 ‘진흥원’이 정한 회원가입 요건이 미비할 경우
②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정보 외에 ‘진흥원’은 ‘회원’에게 추가 정보의 입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전자우편주소,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출생연도
- 선택항목 : 보조전자우편주소, 도시, 국가, 거주지, 최종학력, 가입목적
제7조 (계약 사항의 변경 및 정보 보유/이용 기간)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② ‘회원’으로 등록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진흥원’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1개월간 ‘회원’의 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① ‘K-MOOC’는 사용자마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개인용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합니다.
② 사용자가 한 번의 로그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 수신을 허용해야 합니다.
③ 쿠키는 ‘K-MOOC’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④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에 있는 옵션기능을 조정하여 쿠키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쿠키 수신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계약해지제9조 (계약해지)
① ‘회원’은 온라인을 통해 회원 정보처리에 관한 불만 사항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이름, 아이디, 생년월일,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전자우편으로 해지 신청을 하거나, 회원 정보수정의 ‘회원탈퇴’ 메뉴에서 탈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제10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진흥원’은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제6조 2항의 ‘기본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2.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3.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K-MOOC,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5.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7.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PC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경우
제4장 책임제11조 (진흥원의 의무)
① ‘진흥원’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제휴 사이트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를 위해 ‘K-MOOC’는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진흥원’은 ‘회원’의 전체 또는 일부 정보를 업무와 관련된 통계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진흥원’은 ‘서비스’가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시스템 정기 점검 및 ‘진흥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회원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① 진흥원은 K-MOOC 이외에 각종 사이트를 운영하는바, 진흥원이 운영하는 메인 사이트 및 각종 서브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회원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 여러 교육 관련 유관 단체 및 비즈니스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회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진흥원’은 본 조에 제휴업체 및 목적, 내용을 약관에 밝혀 `회원`의 동의받은 뒤 제휴업체에 제공합니다.
③ 본 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의 동의는 본 약관 및 회원 가입정보 입력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이용신청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대여하거나 타인이 사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 자신의 아이디(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진흥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④ ‘회원’은 게시물에 등록된 데이터를 이용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진흥원'이 보내는 공지 메일을 수신해야 합니다.
제14조 (회원의 게시물)
① 게시물이란 ‘K-MOOC’의 각종 게시판에 회원이 올린 글 전체를 포함합니다.
② 회원이 게시하는 정보 및 질문과 대답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진흥원’의 고의가 아닌 한 ‘진흥원’은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진흥원’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고 ‘진흥원’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진흥원’이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진흥원’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진흥원’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④ ‘진흥원’는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합니다. 그러나 ‘진흥원’가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하는 경우
2.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3. ‘진흥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4. ‘진흥원’에서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5.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돈벌이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을 게시한 경우
6. 사이트의 개설 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7. 기타 관계 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진흥원’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활용해 가공, 판매, 출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정보제공제15조 (정보의 제공)
‘진흥원’는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나 광고를 전자메일이나 서신 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가입신청 메뉴와 회원 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신 거부한 ‘회원’에게도 제13조5항의 ‘진흥원’ 공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제16조 (책임)
①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진흥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
‘진흥원’이 천재지변 또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회원’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진흥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이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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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 BY-NC-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강의 계획서>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비고 |
학습내용 | |||||
1 | 원조와한국발전 | •한국전쟁 이후 해외원조가한국 경제에 미친 영향을 이해한다. | 1-1 | [주제안내]1950년대 한국 사회의 시대적 진단 | 퀴즈 |
[상세내용 1] 전후 한국의 사회경제적 여건 | |||||
1-2 | [상세내용 2] 한국의 지정학적 특성 | ||||
1-3 | [핵심정리] 원조경제가 한국발전에 미친 영향 | ||||
[성찰촉진] 한국 경제발전 정책의 기조를 이해하고 원조의 효과를 탐색 | |||||
2 | 경제개발계획 | •경제개발5개년계획의내용과 교훈을 이해한다. | 2-1 | [주제안내] 경제개발5개년계획 | 퀴즈 |
[상세내용 1] 경제개발계획의 내용과 특성: 수입대체와수출확대 정책 | |||||
2-2 | [상세내용 2] 한국경제개발계획의 특성 | ||||
2-3 | [핵심정리] 경제개발계획과 국민소득증대 | ||||
[성찰촉진] 경제개발5개년계획의성공요인 | |||||
3 | 새마을운동과한국농촌발전 | •1970년대 새마을운동 이해 | 3-1 | [주제안내] 한국 농촌사회발전의 동력 새마을운동 | 퀴즈 |
[상세내용 1] 새마을운동의 내용 | |||||
3-2 | [상세내용 2] 새마을지도자의 역할 | ||||
3-3 | [핵심정리] 새마을운동의 성공요인 | ||||
[성찰촉진] 새마을운동의 국제사회 공유 | |||||
4 | 발전국가론 | •한국발전모델의이해 | 4-1 | [주제안내] 발전국가론이란? 이해 | 퀴즈 |
[상세내용 1] 발전국가론의 기본 요소 | |||||
4-2 | [상세내용 2] 개도국 발전과 발전국가론 | ||||
4-3 | [핵심정리] 국가자율성의 확보 | ||||
[성찰촉진] 개도국이 발전국가론을 채택할 때 유의할 점 | |||||
5 | 한국의발전경험 공유와SDGs | •한국의 국제개발협력정책과국제사회의 공유 | 5-1 | [주제안내] 한국 발전경험의 공유 | 과제,퀴즈 |
[상세내용 1] 지속가능발전목표 (SDGs)달성에 한국의기여 | |||||
5-2 | [상세내용 2] 빈곤(SDG1) 및기아종식(SDG2)과 한국의 발전경험 | ||||
[핵심정리] 한국 경제·사회발전 경험의 국제사회 공헌 | |||||
5-3 | [성찰촉진] 한국 발전경험과 국제사회 공유를 위한 조건 | ||||
6 | 시작점: 황폐한숲 |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이후, 복원불가점에서 시작하여,20배 이상의 입목축적량으로 가꾼 한국숲의 관리역사를 이해한다. | 6-1 | [주제안내] 새마을운동 기반의 산림녹화사업 성공요인 | 퀴즈 |
[상세내용 1] 산지황폐화의 진단과 이전 사업의 실패원인 | |||||
6-2 | [상세내용 2] 조림 및 사방사업로서의 지역개발사업 | ||||
1-3 | [핵심정리] 새마을운동과 산림녹화사업의 통합모델 이해 | ||||
[성찰촉진]IMF위기와 숲가꾸기사업 모델: 한국식 산림기반 경제발전정책모델 | |||||
7 | 협력점: 산림기술ODA 수혜와 영향 | •산림복원을 위한국제원조로서의 산림기술지원은 미래 한국숲의 이용가치를 결정짓는 중요한 과업이었다.ODA사업의 파생효과를 이해한다 | 7-1 | [주제안내] 산림복원기술 국제협력의 시작 | 퀴즈 |
[상세내용 1] 한-독 임업기술협력사업 개요소개 | |||||
7-2 | [상세내용 2] 참여 독일인과의 인터뷰를 통한 기술지원사업의 세부내용 이해 | ||||
7-3 | [핵심정리] 당장 필요한 조림기술과 미래 기술로서의 자연휴양의 시작 | ||||
[성찰촉진] 성공한 산림녹화와 산림복지의 태동 | |||||
8 | 협력점: 산림기술 ODA 수혜의주,부수적 효과 | •1,2차 치산녹화 사업 성공 직후 시작된 자연휴양, 치유, 복지정책으로의 전환을이해한다. | 8-1 | [주제안내] 산림녹화에 기반한 자연휴양림의 시작과 산림복지로의 발전 | 퀴즈 |
[상세내용 1] 다목적 산림경영으로서의 산림휴양 | |||||
8-2 | [상세내용 2] 사회수요의 변화; 세부화된교육, 치유,휴양 | ||||
8-3 | [핵심정리] 산림복원과 목재공급, 산림복지의 지속가능한발전 이해 | ||||
[성찰촉진] 한국식 산림복지모델의 전수 경험 | |||||
9 | 중간고사(과제제출) | ||||
10 | 한국 정신의뿌리 | •한국 발전의 원동력이 된화랑정신, 호국정신,선비정신을 이해한다. 한국형 리더십과 나눔문화, 한국인의 애국심을 알 수 있다. | 10-1 | [주제안내] 화랑정신 | 퀴즈 |
[상세내용] - 화랑정신을 구현한 대표적 인물김유신 | |||||
10-2 | [주제안내] 호국정신 | ||||
[상세내용]- 국난 극복의 동력 호국정신 이해 - 몽골의 침입에 맞서 새겨진팔만대장경 | |||||
10-3 | [주제안내] 선비정신 | ||||
[상세내용] - 선비정신을 구현한 대표적 인물이황, 이이 | |||||
11 | 한국인의 사유와삶 | •한국사회, 한국인 삶의 근원 사상인 유교와 민간신앙을이해한다. 한국인의 전통적 사고방식과삶의 양상을 알 수 있다. | 11-1 | [주제안내] 한국인의 유교적 사유과 삶 | 퀴즈 |
[상세내용]- 효사상, 관혼상제 - 한국 사회의 유교적 통과 의례, 풍속 이해 | |||||
11-2 | [주제안내] 한국인의 민간신앙 | ||||
[상세내용] - 민간신앙 의례의 사회문화적 위상과 기능이해 | |||||
11-3 | [주제안내] 한국의 금기와 금기어 | ||||
[상세내용]- 유교적 사유를 함의한 금기 - 한국인의 생활방식과 의식을 반영한 금기어와길조어 | |||||
12 | ‘우리’는하나, 공동체 정신 | •한국사회의 공동체를유지, 발전시켜온 공동체 정신을 이해한다. 공동체 정신이 지향하는사회통합, 나눔의 가치를 알 수 있다. | 12-1 | [주제안내] 한국 전통사회의 공동체 정신 | 퀴즈 |
[상세내용]- 두레, 향약, 품앗이 - 전통사회의 공동체 구성원 간의 결속을 다지고공동체를 발전시켜온 상부상조, 협동 정신 이해 | |||||
12-2 | [주제안내] 한국 현대사회에 나타난 공동체 정신 사례 | ||||
[상세내용] - 현대사회에 나타난 공동체 정신 사례를 통해사회통합, 나눔의 가치 이해 | |||||
12-3 | [주제안내] 공동체 정신이 깃든 민속놀이 | ||||
[상세내용] - 공동체의 풍요, 공동체 구성원 간의 연대성과 협력 강화를 도모한 민속놀이 이해 | |||||
13 | 새마을교육과 한국인의근대성 | 한국근대화의 핵심적정신체계로의 새마을 교육 이해 | 13-1 | [주제안내] 한국 근대인 형성과 새마을교육 | 퀴즈 |
[상세내용 1]1970년대 새마을교육의 의의와 특성 | |||||
13-2 | [상세내용 2] 새마을교육 커리큘럼과 교육방식 | ||||
13-3 | [핵심정리] 한국사회 발전 동력으로서 새마을교육 | ||||
[성찰촉진] 새마을교육과 한국근대화 | |||||
14 | 한국사회와다문화 | 한국사회의 다문화 현황과다문화 수용력 신장 | 14-1 | [주제안내] 한국인의 다문화 사회 인식 | 퀴즈 |
[상세내용 1] 한국시민사회의 특징 | |||||
14-2 | [상세내용 2] 한국의 다문화 사회전개와 세계시민성 | ||||
14-3 | [핵심정리] 한국인 다문화감수성 | ||||
[성찰촉진] 한국인의 다문화역량 향상 | |||||
15 | 기말고사 |
과제명 | 퀴즈 | 과제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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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영비율 | 20% | 10% | 35% | 35%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본 강좌는 교양수준의 강좌로 한국의 역사와 발전과정에 대해 배울 수있습니다.
강의노트가 제공 될 예정입니다.
※ 해당 강좌는 인원제한이 없으며, 선착순이 아니므로 수강신청 기간 내 신청 후 수강 해주시면 됩니다.
김원철 외 1 명
한경국립대학교
운영기관 한경국립대학교
주차 13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30분 (12시간 33분)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운영기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45분 (15시간 41분)
최영주 외 1 명
조선대학교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주차 9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05시간 45분)
이은화 외 5 명
신라대학교
운영기관 신라대학교
주차 7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00분 (05시간 17분)
박미정
건양사이버대학교
운영기관 건양사이버대학교
주차 13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6시간 00분 (07시간 18분)
이정미
중원대학교
운영기관 중원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8시간 00분 (23시간 24분)
서영수
서울사이버대학교
운영기관 서울사이버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52분 (14시간 06분)
최진철 외 1 명
한국해양대학교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12시간 51분)
박선아
건양사이버대학교
운영기관 건양사이버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7시간 00분 (17시간 26분)
박철호
안양대학교
운영기관 안양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8시간 06분)
이효진
영남대학교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주차 7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8시간 31분)
이민정 외 1 명
영남대학교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주차 7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8시간 55분)
안소정 외 1 명
영남대학교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주차 7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9시간 21분)
최선남
영남대학교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주차 7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9시간 24분)
윤규철
영남대학교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9시간 26분)
신지숙
영남대학교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9시간 05분)
박선주 외 2 명
영남대학교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8시간 54분)
정용교 외 3 명
영남대학교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11시간 58분)
최윤정 외 4 명
영남대학교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09시간 43분)
김영수 외 5 명
영남대학교
운영기관 영남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0분 (11시간 46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