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업 내용 / 목표
1. 인천대학교 묶음 강좌 '인공지능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교육 강좌'는?
○ 디지털 변환 시대에 적합한 스피치, 미디어, 의사소통 교육 전반에 관한 기초 소양과 교육전략을 체계적으로 제공
○ 초급-스피치 교육, 중급-미디어 교육, 고급-의사소통 역량 교육 총 3편으로 구성
2. [묶음강좌3] ‘인공지능 시대의 의사소통 역량 교육’ 강좌 소개
○ 시각 커뮤니케이션과 데이터 기반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교육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소개하는 강좌
○ 시선 추적, 음성 분석 등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의사소통 역량을 교육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소개하는 강좌
○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매체 환경에 적합한 의사소통 역량을 교육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을 소개하는 강좌
3. [묶음강좌3] ‘인공지능 시대의 의사소통 역량 교육 강좌’ 학습 목표
○ 변화하고 있는 매체 환경에 적합한 의사소통 역량을 키울 수 있다.
○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읽기 능력과 말하기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문법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
○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내러티브를 분석할 수 있다.
○ 테크놀로지를 중심으로 대중 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 테크놀로지를 주제로 한 아카데미 토론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다.
□ 강의계획서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교수자 |
학습 활동 |
1주차 |
시각교육과 시청각 커뮤니케이션 |
1-1 |
사실적 표상을 활용한 시각 교육 |
신원석 교수 (인천대 국어교육과) |
퀴즈 |
1-2 |
추상적 표상을 활용한 시각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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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시청각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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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시청각 커뮤니케이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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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주차 |
내용 교수 지식과 교육적 비계 |
2-1 |
내용 교수 지식(PCK) |
김평원 교수 (인천대 국어교육과) |
퀴즈 |
2-2 |
내용 교수 지식으로서의 비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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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을 융합한 내용 교수지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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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주차 |
테크놀로지 활용 교육 |
3-1 |
테크놀로지 내용 교수 지식(TPACK) |
퀴즈 |
|
3-2 |
인공지능 활용 테크놀로지 내용 교수 지식(AI-TPACK)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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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주차 |
데이터 기반 커뮤니케이션 |
4-1 |
기상 보도 텍스트의 특징 |
이여진 (前 SBS 기상케스터) |
퀴즈 |
4-2 |
비교하기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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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강조하기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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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
도식화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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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주차 |
복합 양식 미디어 텍스트 |
5-1 |
기상보도 텍스트의 제작 과정 |
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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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
기상보도 텍스트의 제작사례1 내일보다 중요한 미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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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
기상보도 텍스트의 제작 사례2 다수만큼 중요한 소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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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
기상보도 텍스트의 제작 사례3 계산된 단순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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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
기상보도 텍스트의 제작 사례4 계산된 복잡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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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차 |
국어 음절말 자음 발음의 이해 |
6-1 |
국어 음절말 자음의 대표음 |
김윤신 교수 (인천대 국어교육과) |
퀴즈 |
6-2 |
국어 겹받침과 'ㅎ' 받침의 발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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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
국어의 연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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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주차 |
표준발음법 일고리즘 |
7-1 |
음절말 자음 발음 규정의 교수∙학습 설계 |
자율과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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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
음절말 자음 발음 규정의 알고리즘 구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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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
컴퓨터적 사고의 범교과적 특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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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주차 |
내러티브 커뮤니케이션 |
8-1 |
서사 거리의 이해 |
김평원 교수 (인천대 국어교육과) |
퀴즈 |
8-2 |
영상 서사물의 서사 거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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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 |
자막으로 읽는 영화와 더빙으로 듣는 영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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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주차 |
시선추적기를 활용한 읽기 교육 |
9-1 |
안구 운동과 시선 추적 분석 기술의 이해 |
김윤신 교수 (인천대 국어교육과) |
퀴즈 |
9-2 |
시선 추적 결과물을 활용한 시작 자료 해석 교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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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주차 |
말소리의 이해 |
10-1 |
음성학의 기초 |
퀴즈 |
|
10-2 |
국어 음운론의 기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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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주차 |
음성 분석을 활용한 발음 교육 |
11-1 |
발성과 포먼트의 이해 |
퀴즈 |
|
11-2 |
포먼트를 활용한 발음 교육 |
||||
12주차 |
테크놀로지와 대중가요 |
12-1 |
대중가요를 탄생시킨 유성기와 음반 |
김평원 교수 (인천대 국어교육과) |
퀴즈 |
12-2 |
한국 대중가요의 기원 논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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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 |
보고 듣는 시대의 대중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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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주차 |
토론 커뮤니케이션 |
13-1 |
아카데미 토론의 종류 |
다큐멘터리 |
퀴즈 |
13-2 |
교차 조사 공학 토론의 이해 |
||||
14주차 |
총괄 평가 |
- |
총괄평가 |
단답형 문항 |
□ 이수기준
※ 이수 조건 : 퀴즈, 과제, 총괄 평가 필수 참여(누락 시 Fail)
※ Pass / Fail 기준 : 100점 만점 기준 총점 60점 이상인 경우 이수
퀴즈 |
자율 과제 |
총괄 평가 |
|
유형 |
선택형 빈칸 채우기형 단답형 |
다큐멘터리 감상문 작성 후 게시판에 제출 |
단답형 |
차시 |
1~6주 8~13주 |
7주 |
14주 |
비율 |
60% |
0% |
40% |
배점 |
차시별 2~3문항 문항당 2~3점, 총 40점 |
0점 |
40점 |
□ 강좌 T.A.
T.A 홍종우 선생님
-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전공
- 인천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졸업
- 인천대학교 SCTI 센터 연구원
- 이메일: pengu7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