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내용/목표
1.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주요한 문학작품을 해석,분석하며 그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2. 문학과 관련한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문학과 역사적 사실의 상관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시는 곳에 붙여넣기하여 이용해 주세요.
제1조 (목적)
이 약관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운영하는 “K-MOOC 홈페이지”(이하 “K-MOOC”)가 제공하는 모든 회원 정보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하 “회원”)과 ‘진흥원’이 ‘서비스’의 이용에 관한 조건 및 절차와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약관의 효력과 변경)
① 이 약관은 “이 약관에 동의하십니까?”라는 물음에 ‘회원’이 “동의”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진흥원’은 이 약관을 임의로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적용일 전 7일간 ‘회원’에게 공지되고 적용 일에 효력이 발생 됩니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탈퇴할 수 있습니다. 약관이 변경된 이후에도 계속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회원’이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3조 (약관 외 준칙)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이 관계 법령에 규정되어 있으면 그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회원 가입과 서비스 이용제4조 (이용계약)
‘서비스’ 이용은 ‘진흥원’이 허락하고 ‘회원’이 약관 내용에 대해 동의하면 됩니다.
제5조 (이용신청)
① 본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진흥원’이 정한 소정의 양식에 이용자 정보를 기록해야 합니다.
② 가입신청 양식에 기재된 이용자 정보는 실제 데이터로 간주합니다. 실제 정보를 입력하지 않은 사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을 수 없습니다.
제6조 (이용신청의 승낙)
① ‘진흥원’은 ‘회원’이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신청할 경우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1.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한 경우
2. 회원가입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하였거나 신청하였을 경우
3. 사회의 안녕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 다른 사람의 K-MOOC 서비스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의 행위를 하였을 경우
5. K-MOOC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기타 ‘진흥원’이 정한 회원가입 요건이 미비할 경우
② 회원이 입력하는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의 정보 외에 ‘진흥원’은 ‘회원’에게 추가 정보의 입력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전자우편주소, 성명, 아이디, 비밀번호, 성별, 출생연도
- 선택항목 : 보조전자우편주소, 도시, 국가, 거주지, 최종학력, 가입목적
제7조 (계약 사항의 변경 및 정보 보유/이용 기간)
① ‘회원’은 ‘서비스’ 이용 신청 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 온라인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② ‘회원’으로 등록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보유 및 이용할 수 있습니다.
③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진흥원’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회원’이 탈퇴하는 순간부터 1개월간 ‘회원’의 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제8조 (쿠키에 의한 개인정보 수집)
① ‘K-MOOC’는 사용자마다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 개인용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합니다.
② 사용자가 한 번의 로그인으로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쿠키 수신을 허용해야 합니다.
③ 쿠키는 ‘K-MOOC’를 방문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④ 사용자는 웹브라우저에 있는 옵션기능을 조정하여 쿠키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쿠키 수신을 거부할 경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제3장 계약해지제9조 (계약해지)
① ‘회원’은 온라인을 통해 회원 정보처리에 관한 불만 사항을 개진할 수 있습니다.
② ‘회원’이 ‘서비스’ 이용 계약을 해지하고자 할 때는 본인 확인이 가능하도록 이름, 아이디, 생년월일, 연락할 수 있는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전자우편으로 해지 신청을 하거나, 회원 정보수정의 ‘회원탈퇴’ 메뉴에서 탈퇴 신청을 해야 합니다.
제10조 (자격상실)
다음 각항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진흥원’은 사전 통보 없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기간을 정하여 서비스 이용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제6조 2항의 ‘기본정보’를 누락시킨 경우
2. 가입신청 시 허위 내용으로 등록한 경우
3. 타인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도용한 경우
4. K-MOOC, 다른 회원 또는 제3자의 지식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5. 사회의 안녕과 질서, 미풍양속을 해치는 행위를 하는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하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7.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른 PC통신 및 인터넷 서비스의 신용불량자로 등록되는 경우
제4장 책임제11조 (진흥원의 의무)
① ‘진흥원’과 제휴를 맺은 사이트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진흥원’은 ‘회원’의 정보를 제휴 사이트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공유를 위해 ‘K-MOOC’는 ‘회원’의 컴퓨터에 쿠키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제공으로 알게 된 ‘회원’의 신상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 배포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1.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한국은행법, 형사소송법 등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2. 통계작성/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3. ‘진흥원’은 ‘회원’의 전체 또는 일부 정보를 업무와 관련된 통계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진흥원’은 ‘서비스’가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며, 부득이한 이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지체없이 이를 수리 복구하는 데 최선을 다해 노력합니다. 다만, 천재지변, 비상사태, 시스템 정기 점검 및 ‘진흥원’이 필요한 경우에는 그 서비스를 일시 중단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제12조(회원 정보 사용에 대한 동의)
① 진흥원은 K-MOOC 이외에 각종 사이트를 운영하는바, 진흥원이 운영하는 메인 사이트 및 각종 서브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회원의 정보를 수집하며, 수집된 회원의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 ‘진흥원’은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 여러 교육 관련 유관 단체 및 비즈니스 사업자와 제휴를 맺어 회원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 ‘진흥원’은 본 조에 제휴업체 및 목적, 내용을 약관에 밝혀 `회원`의 동의받은 뒤 제휴업체에 제공합니다.
③ 본 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의 동의는 본 약관 및 회원 가입정보 입력화면에서 제공하는 정보서비스 이용신청 버튼을 클릭함으로써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아이디와 비밀번호의 관리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 대여하거나 타인이 사용하게 하여서는 아니 됩니다.
③ 자신의 아이디(ID)가 부정하게 사용된 경우, ‘회원’은 반드시 ‘진흥원’에 그 사실을 통보해야 합니다.
④ ‘회원’은 게시물에 등록된 데이터를 이용한 영업활동을 할 수 없습니다.
⑤ ‘회원’은 '진흥원'이 보내는 공지 메일을 수신해야 합니다.
제14조 (회원의 게시물)
① 게시물이란 ‘K-MOOC’의 각종 게시판에 회원이 올린 글 전체를 포함합니다.
② 회원이 게시하는 정보 및 질문과 대답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전적으로 회원 개인의 판단에 따른 책임이며, ‘진흥원’의 고의가 아닌 한 ‘진흥원’은 이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의 게시물로 인하여 제3자의 ‘진흥원’에 대한 청구, 소송, 기타 일체의 분쟁이 발생한 경우 회원은 그 해결에 드는 비용을 부담하고 ‘진흥원’를 위하여 분쟁을 처리하여야 하며, ‘진흥원’이 제3자에게 배상하거나 ‘진흥원’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원은 ‘진흥원’에 배상하여야 합니다.
④ ‘진흥원’는 '회원'의 게시물이 다음 각 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통지 없이 삭제합니다. 그러나 ‘진흥원’가 게시물을 검사 또는 검열할 의무를 부담하는 것은 아닙니다.
1.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 모략하여 명예를 손상하는 경우
2.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인 경우
3. ‘진흥원’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4. ‘진흥원’에서 규정한 게시 기간을 초과한 경우
5. 상업성이 있는 게시물이나 돈벌이 광고, 행운의 편지 등을 게시한 경우
6. 사이트의 개설 취지에 맞지 않을 경우
7. 기타 관계 법령을 위반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진흥원’는 ‘회원’이 등록한 게시물을 활용해 가공, 판매, 출판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제5장 정보제공제15조 (정보의 제공)
‘진흥원’는 ‘회원’에게 필요한 정보나 광고를 전자메일이나 서신 우편 등의 방법으로 전달할 수 있으며, ‘회원’은 이를 원하지 않을 경우 가입신청 메뉴와 회원 정보수정 메뉴에서 정보 수신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단, 정보 수신 거부한 ‘회원’에게도 제13조5항의 ‘진흥원’ 공지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제6장 손해배상 및 면책제16조 (책임)
①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진흥원’의 고의 또는 중과실이 없는 한 ‘회원’에게 발생한 어떠한 손해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② ‘진흥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한 정보, 제품, 서비스, 소프트웨어, 그래픽, 음성, 동영상의 적합성, 정확성, 시의성, 신빙성에 관한 보증 또는 담보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17조 (면책)
‘진흥원’이 천재지변 또는 불가피한 사정으로 ‘서비스’를 중단할 경우, ‘회원’에게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8조 (관할법원)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소송이 제기될 경우 ‘진흥원’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 또는 대한민국의 민사소송법에 따른 법원을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본 약관의 해석과 적용 및 본 약관과 관련한 분쟁의 해결에는 대한민국 법이 적용됩니다.
CCL은 자신의 창작물에 대하여 일정한 조건 하에 다른 사람의 자유로운 이용을 허락하는 내용의 자유이용 라이선스(License)입니다.
Attribution(저작자 표시)
저작자의 이름, 출처 등 저작자를 반드시 표시 해야 한다는, 라이선스에 반드시 포함하는 필수조항 입니다.
Noncommercial(비영리)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영리목적의 이용을 위해서는, 별도의 계약이 필요하다는 의미입니다.
No Derivative Works (변경금지)
저작물을 변경하거나 저작물을 이용한 2차적 저작물 제작을 금지한다는 의미입니다.
Share Alike (동일조건변경허락)
2차적 저작물 제작을 허용하되, 2차적 저작물에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저작자표시 (CC BY)
저작자의 이름, 저작물의 제목, 출처 등 저작자에 관한 표시를 해주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 (CC BY-NC)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저작자표시-변경금지 (CC BY-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SA)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고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NC-SA)
저작자를 밝히면 이용이 가능하며 저작물의 변경도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2차적 저작물에는 원 저작물과 동일한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CC BY-NC-ND)
저작자를 밝히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하지만, 영리목적으로 이용할 수 없고 변경 없이 그대로 이용해야 합니다.
주차 | 주차명 | 차시 | 차시명 | 클립 | 클립명 |
1 | 사건이 문학이 되다(1) | 1 | 역사와문학,그간극: 삼국사기와삼국유사 | 1 | 김부식과일연 |
2 | 삼국사기와삼국유사 | ||||
3 | 두책의간극 | ||||
2 | 건국을문학으로: 단군이야기,동명왕이야기 | 1 | 건국신화란? | ||
2 | 단군이야기 | ||||
3 | 동명왕이야기 | ||||
3 | 전기(傳奇)의시대를담다: 지귀설화 | 1 | 전기(傳奇)문학이란 | ||
2 | 지귀설화(1) | ||||
3 | 지귀설화(2) | ||||
2 | 사건이 문학이 되다(2) | 1 | 혁명?수구?: 시조로정치입장을표현하다 | 1 | 고려에서조선으로 |
2 | 정몽주와이방원의시조 | ||||
3 | 길재와원천석의시조 | ||||
2 | 태생적한계를넘어서다,<최치원> | 1 | 최치원의삶 | ||
2 | 최치원의문학적의미 | ||||
3 | 최치원의성격 | ||||
3 | 전쟁으로헤어진가족이야기 | 1 | <최척전>을쓴조위한은누구? | ||
2 | <최척전>의내용은? | ||||
3 | <최척전>의인기비결은? | ||||
3 | 사건이 문학이 되다(3) | 1 | 전투에남녀구분없다 | 1 | 여성영웅소설이란 |
2 | 박씨의전투기<박씨전> | ||||
3 | <박씨전>의문학적의미는? | ||||
2 | 전쟁으로죽은여성혼령의하소연 | 1 | 병자호란과여성들 | ||
2 | 여성혼령의이야기<강도몽유록> | ||||
3 | <강도몽유록>은무엇을말하려고했을까 | ||||
3 | 인목대비의삶과그기록: 계축일기 | 1 | 인목대비의삶과광해군 | ||
2 | <계축읽기>내용은? | ||||
3 | <계축일기>의문학적배경 | ||||
4 | 사건이 문학이 되다(4) | 1 | 왕비에서폐비로,다시왕비로 | 1 | 인현왕후의삶 |
2 | <인현왕후전>속왕비&후궁 | ||||
3 | <인현왕후전>의배경:붕당 | ||||
2 | ‘사씨’가떠돈이유는? | 1 | <사씨남정기>배경과김만중 | ||
2 | <사씨남정기>내용 | ||||
3 | <사씨남정기>주제와그의미 | ||||
3 | 혜경궁,고통의기억을기록하다 | 1 | 혜경궁홍씨의삶 | ||
2 | 고통스런기억의기록<한중록> | ||||
3 | <한중록>의문학·역사적의미 | ||||
5 | 사건이 문학이 되다(5) | 1 | 신분을넘어선사랑과문학 | 1 | 조선시대기녀들은어떻게살았나 |
2 | 사대부와기녀들의교제1 -황진이의삶과시조 | ||||
3 | 사대부와기녀들의교제2 -소춘풍의시조 | ||||
4 | 사대부와기녀들의교제3 -매창과홍랑의시조 | ||||
2 | 가족간재산소송 | 1 | <유연전>내용 | ||
2 | <유연전>의재산싸움내막 | ||||
3 | <유연전>의문학적의미 | ||||
3 | 대리시험꾼사건 | 1 | 조선시대과거와대리시험사건들 | ||
2 | 대리시험꾼이야기<유광억전> | ||||
3 | <유광억전>의문학적의미 | ||||
6 | 문학이 사건이 되다(1) | 1 | 정지상과김부식,문학을무기로삼아싸우다 | 1 | 문학계라이벌,정지상과김부식 |
2 | 정지상과김부식,정치견해가갈리다 | ||||
3 | 정지상과김부식-부러움의대상에서질투의대상으로 | ||||
4 | 정지상의시와김부식의시 | ||||
2 | 죽어도또죽게한: 조의제문 | 1 | <조의제문>작가김종직 | ||
2 | <조의제문>내용 | ||||
3 | 정치에이용된<조의제문> | ||||
3 | 허균의생애와세상의평가 | 1 | 허균의생애(1) | ||
2 | 허균의생애(2) | ||||
3 | 허균,세상의평가 | ||||
7 | 문학이 사건이 되다(2) | 1 | 합격이취소된시험답안지 | 1 | 임숙영,과거합격취소당하다 |
2 | 임숙영의과거시험답안 | ||||
3 | 임숙영의시들,그의곧음을드러내다 | ||||
2 | 군주를비판하다: 궁류시권필 | 1 | 친구위해쓴한편의시,죽음을불러들이다 | ||
2 | 시한편으로죽음을불러들인권필,어떤사람이었나 | ||||
3 | 매의눈,차가운시선-현실비판을시로담아내다 | ||||
3 | 허균의작품: 호민론과홍길동전 | 1 | 허균의작품과평가 | ||
2 | 허균 <호민론> | ||||
3 | <홍길동전> | ||||
8 | 문학이 사건이 되다(3) | 1 | 유쾌한문체,뒤집히는엄숙함: 열하일기 | 1 | 문체는세상변화지표,순정하게하라 |
2 | 순정한문체?다른문체도있습니다-열하일기 | ||||
3 | 열하일기,당대인식을유쾌하게깨다 | ||||
2 | 책과사상을검열하다: 이옥의문학 | 1 | 이옥,그는누구였고어떤사람이었나? | ||
2 | 문체스펙트럼양끝에서다-소품체에서순정체까지 | ||||
3 | 이언(俚諺),여성목소리로삶을담아내다 | ||||
3 | 패관소품체와정조의문체반정 | 1 | 패관소품체와고문이야기 | ||
2 | 소품문이란 | ||||
3 | 문체반정의배경 | ||||
9 | 문학이 사건이 되다(4) | 1 | 판결뒤집기,그리고소박: 이옥봉 | 1 | 이옥봉,한편시로판결뒤집다 |
2 | 운명을뒤바꾼시-풀려난자와쫓겨난여성 | ||||
3 | 상반되는시세계-남편과함께또는홀로살때 | ||||
2 | 비운을상상으로풀다: 허난설헌 | 1 | 허난설헌,시와함께한삶 | ||
2 | 외로움과상실의삶,유선(遊仙)의판타지 | ||||
3 | 집밖의사회로시선과시적상상을넓히다 | ||||
3 | 호연한마음어이하리: 김호연재 | 1 | 김호연재는누구인가 | ||
2 | 김호연재의시(1)- 외로움과기다림,그리고취함 | ||||
3 | 김호연재의시(2)- 호탕함과그리움 | ||||
10 | 문학이 사건이 되다(5) | 1 | 조선여성들,문학회를만들다 | 1 | 삼호정시사'를만들다 |
2 | 삼호정시사시인의작품활동 | ||||
3 | 삼호정시사의의의 | ||||
2 | 김부인,죽음을무릅쓰고상언하다 | 1 | 조선시대 ‘백성의소리'는어떻게전달되었나 | ||
2 | 김부인이상언을할수밖에없었던배경 | ||||
3 | 김부인의상언내용 | ||||
3 | 호남의시인: 김삼의당,송덕봉 | 1 | 김삼의당/송덕봉은어떻게살았나 | ||
2 | 김삼의당의시 | ||||
3 | 송덕봉문학 | ||||
11 | 문학 속의 사건들(1) | 1 | 백탑파의인물들 | 1 | 백탑파란 |
2 | 백탑파의맑은인연 | ||||
3 | 백탑파의인물들 | ||||
2 | 금지된사랑을사랑하다: 운영전 | 1 | <운영전>객관 | ||
2 | <운영전>의판타지성 | ||||
3 | <운영전>의문학적의미 | ||||
3 | 비극을극복한사랑: 영영전 | 1 | <영영전>소개 | ||
2 | <운영전>과<영영전> | ||||
3 | <영영전>의치유적성격 | ||||
12 | 문학 속의 사건들(2) | 1 | 스스로세상을버린아웃사이더: 김시습과『금오신화』 | 1 | 아웃사이더김시습 |
2 | <금오신화>를완성하다 | ||||
3 | 김시습의불우성 | ||||
2 | 효와사랑,그선택은: 숙영낭자전 | 1 | <숙영낭자전>숙영의삶은? | ||
2 | <숙영낭자전>의갈등원인은? | ||||
3 | <숙영낭자전>효인가사랑인가 | ||||
3 | 마음은편지를타고: 가족들의시 | 1 | 남편을향한아내의애정표현 | ||
2 | 아내를향한남편의애정표현 | ||||
3 | 자식과부모의마음 | ||||
13 | 문학 속의 사건들(3) | 1 | 세태를보여주다: 세태소설 | 1 | 풍속화로본세태 |
2 | 세태소설의개념 | ||||
3 | 세태소설군과세태소설의문학사적의미 | ||||
2 | 19세기여성들의욕망: 절화기담 | 1 | 19세기의사랑과욕망 | ||
2 | <절화기담>이야기 | ||||
3 | <절화기담>속여성과서울 | ||||
3 | 박지원에들려주는세상이야기 | 1 | 박지원의세상이야기1 | ||
2 | 박지원의세상이야기2 | ||||
3 | 박지원은왜그이야기를? | ||||
14 | 문학 속의 사건들(4) | 1 | 남장한여자들: 홍계월전,방한림전 | 1 | 조선후기여성영웅소설 |
2 | 방한림전과홍계월전 | ||||
3 | 그녀들의남장,왜그랬을까? | ||||
2 | 정약용이본백성: 사회시,도강고가부사 | 1 | 정약용,강진의삶 | ||
2 | 사회시로현실비판 | ||||
3 | <도강고부사>의가족갈등,돈 | ||||
3 | 제주와제주해녀의삶: 잠녀가 | 1 | 사대부눈에비친제주이야기 | ||
2 | <잠녀가(潛女歌)>제주해녀삶을애달파하다1 | ||||
3 | <잠녀가(潛女歌)>제주해녀삶을애달파하다2 |
성적 반영/비율
평가유형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퀴즈 |
비율 | 10% | 35% | 35% | 20% |
※ 60% 이상 점수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남신혜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주차 12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10시간 36분)
김태형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주차 12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05시간 12분)
이정희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주차 12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09시간 10분)
차충환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운영기관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주차 12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6시간 00분 (10시간 26분)
김경훤 외 3 명
성균관대학교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주차 6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4시간 07분)
김경훤 외 3 명
성균관대학교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주차 6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40분 (08시간 18분)
김경훤 외 3 명
성균관대학교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주차 6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9시간 20분 (07시간 05분)
최윤영
서울대학교
운영기관 서울대학교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40분 (14시간 37분)
이지은 외 1 명
한국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주차 7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36분 (08시간 12분)
임소라 외 2 명
한국외국어대학교
운영기관 한국외국어대학교
주차 7 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36분 (06시간 26분)
김창래
조선대학교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5시간 00분 (14시간 29분)
한지영
조선대학교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주차 16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11분 (18시간 11분)
정의상
조선대학교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30분 (21시간 39분)
장은영 외 1 명
조선대학교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00분 (18시간 48분)
김현례
조선대학교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3시간 00분 (19시간 16분)
김성재
조선대학교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2시간 00분 (14시간 03분)
신현재
조선대학교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3시간 00분 (24시간 58분)
손정선 외 1 명
조선대학교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2시간 00분 (17시간 24분)
양미애
조선대학교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2시간 00분 (16시간 10분)
신현재
조선대학교
운영기관 조선대학교
주차 15주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20시간 19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