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본 강좌는 석기에서 출발하여 청동기, 철기, 그리고 오늘날의 플라스틱에 이르기까지 문명의 발전과 궤를 같이하는 소재의 발달 과정을 들여다본다.
인류문명사의 각 단계에서 왜 그러한 소재가 요구되었는지, 다른 가능성은 없었는지에 등의 질문을 던지고, 다양한 에피소드들을 통해 답을 찾아나간다.
각 시대의 전환점에서 하나의 새로운 소재가 출현할 때, 그에 공헌한 사람들이 당시까지 알려진 과학 지식들을 어떻게 응용하였고 그로부터 어떠한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탄생하였는지를 소개한다.
또한 이러한 소재들이 최종 형태로 가공되어 우리 손에 들어오기까지 얼마나 복잡한 단계를 거치는지, 그리고 가장 적합한 소재를 찾아내느라 노력한 수많은 사람들이 어떠한 고민과 시행착오를 거쳤는지 살펴본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각 시대별 사회상과 주류의 사고방식에 더하여, 구체적인 응용기술, 타 분야에 대한 영향 및 파급효과 등을 과학 및 공학적 원리를 통해 설명함으로써, 소재와 인류문명 사이의 상호관계를 통섭적 시각으로 파악한다.
나아가 이러한 종합적인 고찰을 통하여 현대 과학기술에서 활용되는 첨단 신소재의 개발 과정을 이해하고, 미래의 기술 발전에 대한 예측 및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문명의 발전 과정을 관통하는 흐름과 원리를 제시한다.

본 강좌의 목적은 인류가 소재와 문명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전해 온 역사를 깊이 있게 고찰함으로써 과학과 인문학의 포괄적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다.
1. 실생활 주변에서 마주치는 소재들에 대한 관심 및 호기심을 고취하여, 사소한 것들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탐구하는 자세 함양
2. 과학적, 합리적 사고와 인문학적 사고의 유연성을 두루 갖춘 미래지향적 인재 육성
3. 문화인류학, 인류문명사, 과학사 등과 연계하여 포괄적으로 고찰함으로써 통섭적 소양 함양

퀴즈 | 30% |
중간고사 | 30% |
기말고사 | 40% |
총점 | 100% |
강좌를 성공적으로 이수하기 위해서는 100%의 이수비율 중, 총 60%이상을 취득하면 이수증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소재, 인류와 만나다 (홍완식, 삼성경제연구소, 2021.10.15. 출간)
주 교재의 핵심적 내용을 발췌해서 구성한 주차별 강의안과 참고자료를 제공합니다.
수업계획서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
1 | 토스터 안에는 무엇이 들었을까? | 1차시: 소재들은 어떻게 우리에게 오는가? | |
2차시: 소재에 울고 웃고: 우주왕복선과 스마트폰 | |||
3차시: 해리포터와 마법사의 돌: 근대 과학과 소재의 재발견 | |||
4차시: 문명의 운명을 쥔 소재: 재료과학과 공학 | 퀴즈 3 | ||
2 | 인류 최초의 소재, 돌 | 1차시: 가장 처음 눈에 띈 소재 | |
2차시: 생존에 가장 필요한 도구: 날카로운 모서리 | |||
3차시: 구석기 시대의 맥가이버칼: 좀돌날 | |||
4차시: 깨는 것에서 가는 것으로: 바뀌는 데 걸린 시간, 5만 년 | 퀴즈 3 | ||
3 | 꼬리가 몸통을 흔들다, 금속의 발견 | 1차시: 보물찾기의 시작, 고대금속 | |
2차시: 금속을 낳은 토기와 가마: 석기 시대의 첨단 기술 | |||
3차시: 토기에 맺힌 구슬: 금속의 봉인을 해제하다 | |||
4차시: 금수저와 흙수저: 귀금속과 비금속 | 퀴즈 3 | ||
4 | 도시를 세우고 사라지다, 낀 세대 청동기 | 1차시: 왜 구리 시대가 아니고 청동기 시대일까? | |
2차시: 청동기와 도시문명 | |||
3차시: 청동기와 도시문명 | |||
4차시: 안성맞춤: 방짜유기의 비밀 | 퀴즈 3 | ||
5 | 왜 도자기 시대는 따로 없을까? | 1차시: 불이 가져다 준 진짜 축복: 흙의 변신 | |
2차시: 세라믹스: 불에서 태어난 소재 | |||
3차시: 금보다 비싼 도자기: 연금술의 반란 | |||
4차시: 도자기 전쟁: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 퀴즈 3 | ||
6 | 로마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았다: 콘크리트와 유리 | 1차시: 물을 다스리는 화산재: 콘크리트 | |
2차시: 빛을 다스리는 모래: 유리 | |||
3차시: 소재가 예술로: 유리 공예와 건축 | |||
4차시: 유리와 근대 서구 과학 문명 | 퀴즈 3 | ||
7 | 골치 아파도 이건 알아야: 원자, 분자, 이온 | 1차시: 원소, 원자, 분자, 이온 | |
2차시: 소재를 위한 여행 지도: 주기율표 | |||
3차시: 원자들도 짝짓기를 한다: 원자결합 | |||
4차시: 지구는 왜 돌과 흙으로 덮여 있을까? | 퀴즈 3 | ||
중간고사 | |||
9 | 전쟁을 일으킨 소재, 전쟁이 일으킨 소재 | 1차시: 칼날 전쟁: 면도날과 다마스커스 칼 | |
2차시: 인류를 구한 비료, 인류를 위험에 빠뜨리다 | |||
3차시: 뚜껑 열리게 하는 법: 산화와 폭발 | |||
4차시: 다이너마이트와 TNT | 퀴즈 3 | ||
10 | 산업혁명의 일등 공신: 철과 강 | 1차시: 탄소의 마술, 강(Steel)의 탄생 | 시범 |
2차시: 복불복 미신에서 과학으로: 철강의 대량생산과 산업혁명 | |||
3차시: 현미경, 강의 비밀을 풀다 | |||
4차시: 주방의 혁명, 스테인리스강 | 퀴즈 3 | ||
11 | 아낌없이 주는 식물: 섬유와 수지 | 1차시: 100년 전의 환경 문제: 천연섬유와 천연수지 | |
2차시: 엎지른 것도 다시 보자: 나이트로셀룰로오스 | |||
3차시: 건망증의 선물: 가황고무 | |||
4차시: 코끼리와 거북이를 살려라: 셀룰로이드 | 퀴즈 3 | ||
12 | 인류가 합성한 소재: 플라스틱 | 1차시: 최초의 합성 소재: 베이클라이트 | |
2차시: 100년 전 환경의 구원자: 석유의 마술 | |||
3차시: 호기심 천국: 분자의 설계 | |||
4차시: 실수에서 건져 올린 신소재: 테플론과 고어텍스 | 퀴즈 3 | ||
13 | 소재의 전쟁: 제1,2차 세계대전 | 1차시: 위기의 서곡, 크림 전쟁: 소재의 재발견 | |
2차시: 제 1차 세계대전 : 화학 무기와 방독면 | |||
3차시: 제 2차 세계대전 : 나일론과 합성고무 | |||
4차시: 제 2차 세계대전 그 이후 : 플라스틱 전쟁 | 퀴즈 3 | ||
14 | 21세기 신소재 | 1차시: 쓸모 없는 소재는 없다: 모래에서 태어난 반도체 | |
2차시: 최고의 인플루언서: 양수겸장(兩手兼將)의 반도체 | 시범 | ||
3차시: 난쟁이 요정들의 구둣방: 나노소재 | 시범 | ||
4차시: 창조주는 최고의 스승: 생체 모방 소재 | 퀴즈 3 | ||
기말고사 |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홍완식 교수
[소 속] 현) 서울시립대학교 공과대학 신소재공학과
[최종학력] 미국 U.C.Berkeley 공학박사 (재료공학)
[전공분야] 박막재료, 디스플레이 구동 소재 및 공정, 신재생에너지 관련 소재, 센서용 소재
[주요저서] 디스플레이공학개론 (8인 공저), 텍스트북스 소재, 인류와 만나다 ,삼성경제연구소
[수상이력] 2017년 한국교양기초교육원 교양기초교육 우수교과목 공모전 자연과학 부문 선정
[주요경력] 세종대학교 전자공학과 교수, 삼성전자 책임연구원, 미국 로렌스버클리 국립연구소 연구원 -
학습 지원TA
[소 속] 서울시립대학교 신소재공학과
[E-mail] hwdh0609@uos.ac.kr -
운영 지원TA
[소 속] 서울시립대학교 교수학습개발센터 K-MOOC 운영 담당
강좌 운영에 관한 문의는 언제든지 게시판을 통해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기타·문의처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
-
한국어 어떻게 가르칠까?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 종료(청강)한국어 어떻게 가르칠까?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
박기영 외 1 명
서울시립대학교
2025.03.04 ~ 2025.07.18한국어교육 한국어-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7분 (16시간 01분)
-
운영기관
-
인구와 경제 종료(청강)인구와 경제
송헌재
서울시립대학교
2025.03.04 ~ 2025.07.18인구변화 저출산 고령화 경제 결혼-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7시간 29분 (14시간 53분)
-
운영기관
-
알기쉬운 회계 첫걸음 종료(청강)알기쉬운 회계 첫걸음
김경태
서울시립대학교
2025.03.04 ~ 2025.07.18회계 기초회계-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5시간 07분 (12시간 45분)
-
운영기관
-
양자컴퓨팅의 기초와 응용 종료(청강)양자컴퓨팅의 기초와 응용
안도열
서울시립대학교
2025.03.04 ~ 2025.07.1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1시간 36분 (07시간 22분)
-
운영기관
-
도시계획학개론 종료(청강)도시계획학개론
강명구
서울시립대학교
2025.03.04 ~ 2025.07.18도시 도시계획 도시의역사-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39분 (15시간 16분)
-
운영기관
-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히트펌프 입문 종료(청강)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히트펌프 입문
이동찬
서울시립대학교
2025.03.04 ~ 2025.07.1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9시간 26분 (15시간 27분)
-
운영기관
-
도시와 건축 실무의 접점, 단지계획 종료(청강)도시와 건축 실무의 접점, 단지계획
유석연
서울시립대학교
2025.03.04 ~ 2025.07.1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8시간 24분 (18시간 36분)
-
운영기관
-
여성과 정치 종료(청강)여성과 정치
김민정
서울시립대학교
2025.03.04 ~ 2025.07.1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
주차
주차 1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5분 (20시간 23분)
-
운영기관
-
레이저란 무엇인가? 기초에서 응용까지 종료(청강)레이저란 무엇인가? 기초에서 응용까지
이주한
서울시립대학교
2025.03.04 ~ 2025.07.1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
주차
주차 17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시간 09분 (14시간 46분)
-
운영기관
-
장애, 체육을 만나다: 장애인체육 제대로 알기 종료(청강)장애, 체육을 만나다: 장애인체육 제대로 알기
진주연
서울시립대학교
2025.03.04 ~ 2025.07.18-
운영기관
운영기관 서울시립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6시간 03분 (23시간 14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