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주제) | 주차별 학습 목표 | 차시 | 차시명 | 강좌 운영방법 | ||
학습내용 | 수업방법 | 평가방법 | 학습자료 | ||||
1 | 중동, 아랍, 이슬람의 차이는? | 이슬람 중동 아랍의 개념 및 지리적 범주의 차이 이해 | 1-1. | 중동의지리적 범주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2. | 중동지역의 역사적 중요성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3. | 아랍의언어 문화적 기준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4. | 아랍,튀르크, 페르시아의 차이점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5. | 이슬람세계의 인구 변화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6. | 중동,아랍, 이슬람 국가의 범주 분류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2 | 이슬람의 창시자 예언자 무함마드 | 7세기아라비아 반도에서 이슬람이 태동하게 된 배경과 예언자 무함마드의 생애 이해 | 2-1. | 이슬람이전 아라비아반도 주변 국제 정세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2-2. | 예언자무함마드의 유년 시절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2-3. | 가브리엘천사와 쿠란 계시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2-4. | 무함마드형상화 금지와 이슬람 미술의 특성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2-5. | 아브라함의종교와 알라의 개념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2-6. | 헤지라와이슬람의 정립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3 | 이슬람의 경전 쿠란과 하디스 | 이슬람의 경전인 쿠란과 예언자 무함마드의 언행록인 하디스의 주요 내용과 특성 파악 | 3-1. | 이슬람의계시 역사관과 쿠란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3-2. | 쿠란의메카장과 메디나장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3-3. | 쿠란의정경화와 점진적 계시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3-4. | 문맹예언자와 쿠란의 기적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3-5. | 예언자무함마드의 언행록 하디스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3-6. | 하디스의정경화와 이스나드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4 | 이슬람과 기독교 무엇이 같고 다른가? | 중동에서 태동한 기독교와 이슬람의 유일신 개념과 주요 교리 비교 | 4-1. | 쿠란속 기독교의 선지자와 아브라함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4-2. | 아담과원죄에 대한 해석의 차이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4-3. | 삼위일체에대한 교리의 차이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4-4. | 처녀잉태에 대한 해석의 차이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4-5. | 예수의기적에 대한 해석의 차이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4-6. | 예수의십자가 희생에 대한 해석의 차이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5 | 샤리아와 이슬람의 5가지 실천 의무 | 이슬람법인 샤리아와 무슬림의 5가지 실천의무의 주요 내용을 이해하고 그것이 생활 및 경제에 미치는 영향 파악 | 5-1. | 샤리아와법원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5-2. | 샤리아와할랄의 개념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5-3. | 신앙증언과예배 의무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5-4. | 자카트(종교세)와라마단 단식 의무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5-5. | 핫즈(순례)의의무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5-6. | 샤리아와5가지 실천 의무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6 | 정통 칼리파 시대와 순니 - 시아파의 등장 | 정통 칼리파 시대의 주요 역사적 사건과 무함마드의 계승권을 둘러싼 순니-시아파의 갈등 이해 | 6-1. | 정통칼리파 시대의 역사적 의미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6-2. | 순니시아파 분리의 시대적 배경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6-3. | 후세인과카르발라 참사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6-4. | 순니파와시아파의 교리적 차이점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6-5. | 주요시아 분파와 국가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6-6. | 현대이란의 시아파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7 | 우마이야조 시대와 안달루스 에서 꽃핀 이슬람 문명 | 최초의 이슬람 제국 우마이야조의 특성과 스페인 정복 이후 이베리아 반도에서 꽃을 피운 이슬람 문명 이해 | 7-1. | 우마이야조의건국 배경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7-2. | 우마이야조의영토 확장과 스페인 정복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7-3. | 다마스쿠스의우마이야조 멸망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7-4. | 코르도바의후우마이야조 번영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7-5. | 후우마이야조의멸망과 레콩키스타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7-6. | 안달루스에서의기독교, 이슬람 문화 융합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8 | 중간고사 |
|
| 중간고사 |
|
|
|
9 | 압바스조 시대와 번역 운동 | 중세 이슬람 역사의 황금기인 압바스조의 특성과 번역운동을 통해 발흥한 문예 운동 이해 | 9-1. | 압바스조의건국과정과 수도 바그다드의 발전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9-2. | 탈라스전투와 중앙아시아 진출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9-3. | 압바스조의번역 운동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9-4. | 번역운동과 문예부흥의 배경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9-5. | 이슬람 철학, 과학,의학발전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9-6. | 페르시아지식인의 역할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0 | 유럽의 르네상스 운동과 이슬람 | 중세 기독교와 이슬람 문명 간의 문화 및 학술 교류가 유럽 르네상스에 미친 영향 이해 | 10-1. | 지중해문명 교류 개관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0-2. | 안달루스의번역운동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0-3. | 시칠리아의번역운동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0-4. | 시칠리아에서제작된 이드리시 지도와 신라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0-5. | 이슬람수학,의학,철학이 유럽에미친 영향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0-6. | 르네상스시기 유럽의 문학과 예술 작품속에 등장한 무슬림학자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1 | 압바스조의 멸망 십자군전쟁과 몽골의 침입 | 압바스조의 쇠퇴에 영향을 미친 원인을 십자군 전쟁과 몽골의 침입을 중심으로 파악 | 11-1. | 압바스조후기의 정치적 상황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1-2. | 파티마조와셀주크조의 등장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1-3. | 십자군전쟁과 살라딘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1-4. | 십자군전쟁과 이슬람-기독교 군사 동맹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1-5. | 몽골의침입과 압바스조의 멸망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1-6. | 맘루크조의등장과 아인 잘루트 전투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2 | 오스만제국과 이슬람 칼리파제의 종식 | 오스만 제국의 흥망성쇠로 변화하게 된 유럽과 이슬람 세계 간의 국제 질서 양상 이해
| 12-1. | 오스만제국의 건국과 콘스탄티노플 정복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2-2. | 소피아사원과 오스만 모스크 양식 발전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2-3. | 16세기전성기와 유럽으로의 영토 확장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2-4. | 오스만제국과 종교개혁 운동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2-5. | 오스만제국의 사회제도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2-6. | 1차세계대전패배와 근대 터키공화국 건설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3 |
유럽의 식민지 분할과 레바논· 시리아· 이라크 문제 |
영국과 프랑스의 식민지 쟁탈 경쟁과 외교 정책이 중동 각 지역에 미친 영향 이해 | 13-1. | 오스만제국 붕괴 후 서구 열강의 이슬람 세계 분할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3-2. | 후세인맥마흔 서한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3-3. | 밸푸어선언, 사이크스-피코조약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3-4. | 레바논내전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3-5. | 시리아내전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3-6. | 이라크의순니-시아 갈등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4 | 팔레스타인 분쟁과 예루살렘 | 1948년이후 전개된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과 예루살렘을 둘러싼 갈등 이해 | 14-1. | 이스라엘건국 배경 시오니즘과 밸푸어 선언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14-2. | 이스라엘독립과 중동전쟁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4-3. | 오슬로협정과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 수립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4-4. | 팔레스타인내부 노선 갈등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4-5. | 팔레스타인 독립 국가 설립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4-6. | 세 종교의 성지 예루살렘을 둘러싼 갈등 | 강좌영상 (15분×1개) |
| PDF 제공 | |||
15 | 기말고사 |
|
| 기말고사 |
|
|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김정명 교수
- 학력
- 한국외국어대학교 아랍어과(학사)
- 모로코 무함마드5세대학교 철학과(석사, 이슬람 철학 전공)
- 모로코 무함마드5세대학교 철학과(박사, 이슬람 철학 전공)
- 주요경력
- 명지대학교 아랍지역학과 부교수(2015.03-현재)
- 명지대학교 중동문제연구소 소장(2021.04-현재)
- 저서
- 아랍인의 역사(2010, 심산출판사, 공역)
- 1400년 이슬람 문명의 길을 걷다(2012, 프라하, 공저)
- 세계의 이슬람(2018, 청아출판사, 공저)
강좌지원팀
- 정혜경 조교
- 명지대학교 대학원 아랍지역학과 박사 과정
- 이메일: hgjeong0830@daum.net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토론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
반영비율 | 13% | 0% | 43% | 44%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이 강좌는 유익한 내용이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재 및 참고문헌
이 강좌는 여러가지 참고자료가 많이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강좌 교재가 따로 있나요?
PDF 제공 됩니다.
제목
소제목
내용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정혜경
기타·문의처
추천강좌
-
애니메이션과 일본지역 브랜딩 개강예정 이수증애니메이션과 일본지역 브랜딩
민승희
중원대학교
D-1 2025.05.01 ~ 2025.07.02일본 애니메이션 지역 브랜드 지역브랜딩-
운영기관
운영기관 중원대학교
-
주차
주차 9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6시간 58분 (05시간 51분)
-
운영기관
-
내면여행 진행중 이수증내면여행
김경화 외 3 명
광주여자대학교
2025.04.11 ~ 2025.07.11-
운영기관
운영기관 광주여자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6시간 00분 (06시간 37분)
-
운영기관
-
질병과 생존 진행중 이수증질병과 생존
이장웅 외 3 명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2025.01.01 ~ 2025.12.31질병 생존 감염병 두창 종두법 콜레라 기생충-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사연구소
-
주차
주차 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0시간 00분 (08시간 11분)
-
운영기관
-
사례로 배우는 글로벌 문화 진행중 이수증사례로 배우는 글로벌 문화
최진철
한국해양대학교
2025.04.14 ~ 2025.07.25-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1시간 00분 (11시간 17분)
-
운영기관
-
바다 위의 삶 진행중 이수증바다 위의 삶
최진철
한국해양대학교
2025.04.14 ~ 2025.07.25-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1시간 59분)
-
운영기관
-
해양과 문화 진행중 이수증해양과 문화
김태만
한국해양대학교
2025.04.14 ~ 2025.07.25-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4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7시간 12분)
-
운영기관
-
길 위에서 만나는 강원도의 문화예술 진행중 이수증길 위에서 만나는 강원도의 문화예술
조정래 외 2 명
한림대학교
2025.04.07 ~ 2025.06.22강원도 문화예술 예술-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림대학교
-
주차
주차 1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5시간 02분 (04시간 12분)
-
운영기관
-
독립군의 요람 '신흥무관학교' 진행중 이수증독립군의 요람 '신흥무관학교'
이명화 외
독립기념관
2025.01.20 ~ 2025.12.29-
운영기관
운영기관 독립기념관
-
주차
주차 16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6시간 00분 (06시간 30분)
-
운영기관
-
대한민국의 시작 '대한민국 임시정부' 진행중 이수증대한민국의 시작 '대한민국 임시정부'
한시준 외
독립기념관
2025.01.20 ~ 2025.12.29-
운영기관
운영기관 독립기념관
-
주차
주차 2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7시간 00분 (07시간 59분)
-
운영기관
-
바이오헬스 인문학 진행중 이수증바이오헬스 인문학
박승규
대전대학교
2025.04.01 ~ 2025.06.05-
운영기관
운영기관 대전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2시간 13분 (05시간 23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 글쓰기 진행중 이수증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 글쓰기
주민재 외 1 명
명지대학교
2025.02.28 ~ 2025.06.28-
운영기관
운영기관 명지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8시간 00분 (19시간 58분)
-
운영기관
-
고령사회와 부동산 종료(청강)고령사회와 부동산
김준형
명지대학교
2024.11.11 ~ 2024.12.30-
운영기관
운영기관 명지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8시간 29분)
-
운영기관
-
4차 산업혁명의 과학에 대한 철학의 프리즘 종료4차 산업혁명의 과학에 대한 철학의 프리즘
김준성
명지대학교
2024.09.01 ~ 2025.01.10-
운영기관
운영기관 명지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8시간 29분)
-
운영기관
-
4차산업혁명의 인공지능과 철학 종료(청강)4차산업혁명의 인공지능과 철학
김준성
명지대학교
2024.09.01 ~ 2025.01.10-
운영기관
운영기관 명지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8시간 54분)
-
운영기관
-
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 글쓰기 종료성인학습자를 위한 대학 글쓰기
주민재 외 1 명
명지대학교
2024.03.12 ~ 2024.06.30-
운영기관
운영기관 명지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8시간 00분 (19시간 58분)
-
운영기관
-
한·중·일 관계사의 비극 종료한·중·일 관계사의 비극
한명기
명지대학교
2020.02.12 ~ 2020.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명지대학교
-
주차
주차 14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시간 15분 (18시간 38분)
-
운영기관
-
STATA를 이용한 경제 데이터 분석론 종료(청강)STATA를 이용한 경제 데이터 분석론
우석진
명지대학교
2020.02.12 ~ 2020.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명지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시간 15분 (19시간 44분)
-
운영기관
-
제도와 경제 종료제도와 경제
김두얼
명지대학교
2020.02.12 ~ 2020.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명지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시간 15분 (18시간 58분)
-
운영기관
-
신상품 개발론 종료신상품 개발론
이유석
명지대학교
2021.02.15 ~ 2021.03.14-
운영기관
운영기관 명지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1시간 11분 (18시간 29분)
-
운영기관
-
비즈니스 프로세스 애널리틱스 종료비즈니스 프로세스 애널리틱스
강영식
명지대학교
2021.02.15 ~ 2021.03.14-
운영기관
운영기관 명지대학교
-
주차
주차 16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시간 15분 (17시간 09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