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와 영어의 대조 분석 진행중 이수증
-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와 영어의 대조 분석
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 소개
홍보/예시 영상
강좌 운영 계획
주차 | 주차명 | 차시명 | 과제 |
1 | 대조언어학 개관 | 대조언어학의 출발 | 퀴즈 |
대조언어학의 개념과 연구범위 | 퀴즈 | ||
대조분석의 절차와 이론적 한계 | 퀴즈 | ||
대조언어학과 한국어 교육 | 퀴즈 | ||
2 | 한국어와 영어의 음운 대조 1 | 한국어와 영어의 자·모음 체계와 음절 구조 대조 | 퀴즈 |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발음 양상에 대한 대조언어학적 분석 | 퀴즈 | ||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 대상 발음 교육 방안 | 퀴즈 | ||
3 | 한국어와 영어의 음운 대조 2 | 한국어와 영어의 초분절음 대조 | 퀴즈 |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발화 양상에 대한 대조언어학적 분석 | 퀴즈 | ||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 대상 억양 교육 방안 | 과제 | ||
4 | 한국어와 영어의 형태·통사 대조 1 | 한국어와 영어의 형태 체계 대조 | 퀴즈 |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사용 양상에 대한 대조언어학적 분석 | 퀴즈 | ||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어순 사용 양상에 대한 대조언어학적 분석 | 퀴즈 | ||
5 | 한국어와 영어의 형태·통사 대조 2 | 한국어 시제의 체계와 특징 | 퀴즈 |
영어 시제의 체계와 특징 | 퀴즈 | ||
한국어와 영어 시제의 차이 및 학습자 오류 양상 | 퀴즈 | ||
한국어 교재의 시제 분석 | 퀴즈 | ||
한국어 시제 교육 방안 | 퀴즈 | ||
6 | 한국어와 영어의 형태·통사 대조 3 | 한국어의 사동과 피동 | 퀴즈 |
영어의 수동태 | 퀴즈 | ||
영어와 한국어의 피동과 사동 | 퀴즈 | ||
한국어 학습자의 오류 양상 분석 | 퀴즈 | ||
한국어 피동·사동 표현 교수 방안 | 과제 | ||
7 | 한국어와 영어의 어휘 대조 1 | 한국어와 영어의 어휘 대조 유형 및 특성 | 퀴즈 |
한국어와 영어의 관용어 대조 | 퀴즈 | ||
한국어와 영어의 연어 대조 | 퀴즈 | ||
한국어 연어 교육 방안 | 퀴즈 | ||
8 | 한국어와 영어의 어휘 대조 2 | 한국어와 영어의 호칭어 특성과 개념 및 기능 | 퀴즈 |
한국어와 영어 호칭어의 유형과 특성 | 퀴즈 | ||
한국어 호칭어의 교육 방안 | 퀴즈 | ||
9 | 한국어와 영어의 담화·화행 대조 1 | 한국어와 영어의 표현적 특징 비교 | 퀴즈 |
한국어와 영어의 의문문의 특성 및 화용적 의미 비교 | 퀴즈 | ||
한국어와 영어의 간접 화행 실현 양상 및 교수법 | 토론 | ||
10 | 한국어와 영어의 담화·화행대조 2 | 한국어와 영어의 거절 화행 대조 | 퀴즈 |
화행이론과 한국어와 영어의 공손성 | 퀴즈 | ||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의 발화 양상 및 대조언어학적 분석 | 퀴즈 | ||
영어권 한국어 학습자 대상 화용 교육 방안 | 퀴즈 |
강좌운영팀 소개
교수자

- 장미경 교수
- 현) 성신여자대학교 국제교육원 대우교원
-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강사
- - 세중학당재단 교육지원부장, 학당지원부장
- - 고려대학교 국제어학원 한국어센터 강사
- - The Language Flagship(미국 국방부 지원 고급 언어 교육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역임
강좌지원팀

-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홈페이지(국문): https://ocks.korea.ac.kr
- 홈페이지(eng): https://ocks.korea.edu/ocks_en
- e-mail: ocks.helpdesk@gmail.com
강좌 수강 정보
이수/평가정보
과제명 | 퀴즈 | 기말고사 |
반영비율 | 60% | 4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교재 및 참고문헌
자주 묻는 질문
FAQ가 있나요?
https://ocks.korea.ac.kr/ocks/k/FAQ.do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미리보기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
-
한중/중한 번역의 이론과 실제 진행중 이수증한중/중한 번역의 이론과 실제
Yang Lei 외 4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28분)
-
운영기관
-
한국인의 삶과 전쟁으로 본 음식 문화 진행중 이수증한국인의 삶과 전쟁으로 본 음식 문화
김경록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24분)
-
운영기관
-
한국 전통연희의 미학 진행중 이수증한국 전통연희의 미학
정제호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40분)
-
운영기관
-
한국의 현대건축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현대건축
김현섭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8시간 44분)
-
운영기관
-
한국고전시가와 사람살이의 풍경들 진행중 이수증한국고전시가와 사람살이의 풍경들
이형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4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0시간 18분)
-
운영기관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학 개론 진행중 이수증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학 개론
박아름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10.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29분)
-
운영기관
-
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과제 구성법: 언어기술 편 진행중 이수증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과제 구성법: 언어기술 편
김지혜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10.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06분)
-
운영기관
-
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교육론 진행중 이수증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교육론
김정숙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10.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41분)
-
운영기관
-
한국문학 속의 음식 미학 진행중 이수증한국문학 속의 음식 미학
이현승 외 3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30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0시간 41분)
-
운영기관
-
K-pop 노랫말의 감성 구조 진행중 이수증K-pop 노랫말의 감성 구조
김종훈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30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45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