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 역사소설의 과거와 현재 진행중 이수증
-
한국 역사소설의 과거와 현재
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01 강의내용 및 학습목표
한국 역사소설은 역사와 소설의 긴장 관계에서 탄생한 고유한 장르적 속성을 지닌다. 근대 초부터 현재의 한류(Hallyu, Korean Wave)까지 동시대와 호흡하며, 과거를 통해 현재를 이해하고 미래를 예견하고자 했던 한국 역사소설의 궤적은 한국의 역사와 문화 전반에 관심이 있는 해외 한국학 학습자에게 유용한 길라잡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한국 역사소설이 지닌 역동적인 면모를 고찰하는 본 강좌는, 한국학에 대한 관심의 촉발과 한국학 연구의 저변 확대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플랫폼의 다변화로 인해 한국 역사소설은 영화, OTT, 웹툰, 만화 등과 미디어믹스로 그 영역을 확장하며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본 강좌가 제시하는 한국 역사소설의 풍부한 잠재력은 지역 간·문화 간 비교 연구의 활성화와 글로벌 콘텐츠의 문화 자산에 활기를 불어넣어줄 것이다.
• ‘한국 역사소설의 과거와 현재’를 주제로 한국 역사와 문화를 설명할 수 있다.
• 동서양을 막론하고 역사소설의 공통점과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 과거의 인물과 사건을 통해 한국인이 꿈꾸었던 이상과 소망을 확인할 수 있다.
• 시대별 작품의 변천 과정과 그 연계성을 살필 수 있다.
• 해방 이후 한국뿐만 아니라 북한의 역사소설을 접할 수 있다.
02 홍보영상
02 담당 교수 소개
![]() |
공임순 교수
현) 서강대학교 학술연구교수 서강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현대소설 전공(문학박사) 대표저서 우리 역사소설은 이론과 논쟁이 필요하다(책세상, 2000) 식민지의 적자들(푸른역사, 2005) |
|---|---|
|
김미란 교수
현)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대우교수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현대소설 전공(문학박사) 주요 논문 『'낙토' 만주의 농촌 유토피아와 공간 재현 구조』 『감각의 순례와 중심의 재정위: 여행자 이효석과 '국제 도시' 하얼빈의 시공간 재구성』 |
03 주차별 학습내용
• 강좌구성 : 총 10주
• 강좌개설 : 순차적으로 개설하며, 해당 주차일에 강의가 열립니다.
| 주차 | 주차명 | 소주제 |
|---|---|---|
| 1 | 한국 근대 역사소설의 전개와 변모, 소재의 다양화와 과거의 재발견 | |
| 역사소설, 역사인가? 소설인가? | ||
| 한국 역사소설의 네 분기점과 독법, 인물과 시점 | ||
| 강좌 가이드 ①, 역사소설과 유적지의 연계 | ||
| 강좌 가이드 ②, 역사소설과 유적지의 연계 | ||
| 2 | ‘이순신’ 역사소설 - 임진왜란과 이순신 | |
| 임진왜란과 이순신 | ||
| ‘이순신’ 관련 역사소설들 | ||
| 이광수의 『이순신』 | ||
| 이순신과 거북선 신화 | ||
| 이순신의 리더십, ‘나의 죽음을 알리지 말라’ | ||
| 영화, 드라마 속 이순신 | ||
| 3 | 세종대왕과 그의 시대 - ‘세종대왕’ 관련 역사소설 | |
| 광화문광장의 세종대왕 동상과 초상화의 변천 | ||
| 한글과 여성 | ||
| 세종대왕 관련 역사소설 | ||
| 이정명의 《뿌리깊은 나무》 | ||
| 세종대왕의 창의적 리더십 | ||
| 미디어 속 ‘세종대왕’ | ||
| 4 | 조선시대의 기생 이야기-명기(名技)황진이 관련 역사소설 | |
| 조선시대 천민의 표상 ‘기생’ | ||
| 근대 기생, 여급, 모던 걸 | ||
| 기생 이야기의 원형, ‘황진이’ | ||
| 황진이 관련 역사소설의 계보 | ||
| 5 | 민중의 영웅, 의적의 탄생과 역사소설의 계보 | |
| 동서양 의적의 탄생 배경과 특징 | ||
| 허균, 《홍길동전》 | ||
| 홍명희, 《임꺽정》 | ||
| 황석영, 《장길산》 | ||
| 6 | 역사 서사물의 다변화와 천민들의 성공 신화 | |
| 팩션의 천민 성공 신화와 한류(Korean Wave) | ||
| 허준과《동의보감》에 대해 알아 두어야 할 것들 | ||
| 《소설 동의보감》과 드라마 〈허준〉 | ||
| 궁궐의 전문직 여성, 궁녀/의녀와 대장금 | ||
| 드라마 〈대장금〉과 천민 여성의 성공 신화 | ||
| 7 | 한국의 인삼과 거상(巨商)이야기 | |
| 인삼(人蔘)의 학명(學名),Panax ginseng | ||
| 인삼 교역과 거상의 탄생 | ||
| 최인호의 《상도》 와 거상 임상옥 | ||
| 4대에 걸친 개성 상인의 이야기, 박완서《미망》 | ||
| 8 | 식민지화와 한국전쟁이 남긴 이산(diaspora)의 문제 | |
| 이산(diaspora)과 한국의 이산 문학 | ||
| 만주로 떠난 사람들, 안수길의 《북간도》 | ||
| 멕시코의 가혹한 노동 이민, 김영하의 《검은 꽃》 | ||
| 이민진의 《파친코》와 애플 드라마 〈파친코〉 | ||
| 이민진의 《파친코》와 재일 한인의 정체성 찾기 | ||
| 9 | 탈(脫)냉전의 산물, 빨치산(파르티잔)을 복원하다 | |
| ‘한국전쟁은 내전이다’라는 말의 함의 | ||
| 파르티잔, ‘빨갱이’로 타자화되다 | ||
| 조정래의 《태백산맥》과‘빨치산’재조명 ① | ||
| 조정래의 《태백산맥》과‘빨치산’재조명 ② | ||
| 빨치산 딸의 서사, 대물림되는 분단의 고통 | ||
| 10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재현 윤리와 트랜스 아시아 | |
| 이미지의 재현 권력과 영상 역사의 가능성 | ||
| 잊힌 항일여성혁명가의 흔적, 『세 여자』 | ||
| 일본군 위안부 서사와 트랜스 아시아의 궤적 | ||
| 대체역사소설과 SF와의 접점, 만약~이랬다면 | ||
| 11 | 기말고사 | |
05 이수기준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 기말고사 |
|---|---|
| 60% | 40% |
• 퀴즈 : 매주
• 기말고사 : 1회(10주차)
06 담당TA
![]() |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홈페이지(국문): https://ocks.korea.ac.kr 홈페이지(eng): https://ocks.korea.edu/ocks_en e-mail: ocks.helpdesk@gmail.com |
|---|
07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한국 언어, 문화, 문학에 관심 있는 국내외 대학생과 일반인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
-
한중/중한 번역의 이론과 실제 진행중 이수증한중/중한 번역의 이론과 실제
Yang Lei 외 4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28분)
-
운영기관
-
한국인의 삶과 전쟁으로 본 음식 문화 진행중 이수증한국인의 삶과 전쟁으로 본 음식 문화
김경록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24분)
-
운영기관
-
한국 전통연희의 미학 진행중 이수증한국 전통연희의 미학
정제호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40분)
-
운영기관
-
한국의 현대건축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현대건축
김현섭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8시간 44분)
-
운영기관
-
한국고전시가와 사람살이의 풍경들 진행중 이수증한국고전시가와 사람살이의 풍경들
이형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4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0시간 18분)
-
운영기관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학 개론 진행중 이수증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학 개론
박아름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10.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29분)
-
운영기관
-
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과제 구성법: 언어기술 편 진행중 이수증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과제 구성법: 언어기술 편
김지혜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10.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06분)
-
운영기관
-
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교육론 진행중 이수증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교육론
김정숙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10.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41분)
-
운영기관
-
한국문학 속의 음식 미학 진행중 이수증한국문학 속의 음식 미학
이현승 외 3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30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0시간 41분)
-
운영기관
-
K-pop 노랫말의 감성 구조 진행중 이수증K-pop 노랫말의 감성 구조
김종훈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30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45분)
-
운영기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