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01 강의내용 및 학습목표
인류는 민족국가 중심 공동체의 한계를 목도하면서도, 자본의 국경 초월에 대한 피로감으로 다시 민족국가 단위 결속을 강화하려는 모순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는 국가 간 갈등을 심화시키며, 동아시아에서는 '혐오'로까지 표현되는 수준에 이르렀다.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선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 선동적 구호보다는 공유했던 기억을 환기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이런 점에서 동아시아의 공유 문화유산을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다. 한국어와 문화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동아시아 공동자산을 기반으로 한국문화를 소개함으로써, 그들의 관심을 보편적인 공유와 연대의 차원으로 확장시킬 수 있을 것이다.
• 동아시아 공통의 문화유산을 파악하고, 각국의 독자적인 문화적 정체성을 이해한다.
• 동아시아의 문화적 소통과 교류의 흔적을 확인한다.
• 동아시아 문화 원형의 과거와 현재를 추적한다.
Humankind is witnessing how the unit of community that was reorganized by the modern order to center the nation-state is revealing its own contradictions and confessing its limitations. At the same time, however, there are movements to once again reinforce the unity of the nation-state that are growing out of the fatigue from how the desire of capital does not hesitate to cross borders and seek new markets. This antagonism is fueling conflict and enmity between countries. In East Asia, things have reached the state where the word “hate” is used to describe conflict between each country’s people. There is likely no silver bullet to resolve this problem.
02 홍보영상
03 이수기준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 기말고사 |
|---|---|
| 70% | 30% |
• 퀴즈 : 매주
• 기말고사 : 1회(8주차)
04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한국문화에 관심을 가진 초급 수준의 학생이나 연구자
수업계획서
주차 | 주차명(주제) | 차시 | 차시명(학습내용) | 평가방법 |
1 | 동아시아 문화권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 (엄태웅) The Past, Present, and Future of the East Asian Cultural Sphere | 1-1 | 동아시아 문화를 왜 배워야 할까? |
|
1-2 | 동아시아 문화권의 특징 |
| ||
1- 3 | 동아시아 문화권의 발전 |
| ||
1-4 | 동아시아 문화원형과 콘텐츠의 또 다른 모습들 |
| ||
퀴즈 | ||||
2 | 오래된 미래: 한국의 음악적 전통과 동아시아 (신호림) Old Future: the Musical Tradition of Korea and East Asia | 2-1 | 오래된 미래, 판소리란 무엇인가? |
|
2-2 | 판소리의 스타일, 유파 |
| ||
2-3 | 판소리가 부르는 이야기들 |
| ||
2-4 | 판소리, 동아시아와 함께 호흡하다. |
| ||
2-5 | 판소리, 세계로 뻗어나가다. |
| ||
2-6 | 세계와 호흡하는 판소리 |
| ||
퀴즈 | ||||
3 | 동아시아를 넘어서 세계로: 한국의 대중음악과 K-POP (신호림) Beyond East Asia and Towards the World: Korean Popular Music and K-pop | 3-1 | 근대와 한국대중음악의 태동 |
|
3-2 | 트로트의 등장과 재생산 |
| ||
3-3 | 미국문화의 유입과 대중음악의 변화 |
| ||
3-4 | 1980년대, 조용필과 발라드의 시대 |
| ||
3-5 | 서태지와 아이들과 1990년대 |
| ||
3-6 | 아이돌 음악 전성시대 |
| ||
퀴즈 | ||||
4 | 한국 신화에 나타난 죽음과 저승 (이승은) The Past of the Mythical and Strange Narratives of East Asia | 4-1 | 이해할 수 없는 세계와 타자의 탄생 |
|
4-2 | 한국 신화와 죽음-저승 원형 |
| ||
4-3 | 망자를 인도하는 신, 바리공주 |
| ||
4-4 | 조선시대 사대부들의 눈에 포착된 죽음과 그 이후의 저승 공간 |
| ||
퀴즈 | ||||
5 | 전근대 시기 서사에 나타난 귀신의 문화 원형 (이승은) The Cultural Prototype of Ghosts Appearing in Narratives of the Premodern Era | 5-1 | 전근대 시기 한국의 귀신에 대한 사유 |
|
5-2 | 조선시대 필기, 야담류에 나타나는 원귀의 형상 |
| ||
5-3 | 조선시대 필기, 야담류에 나타나는 조령의 형상 |
| ||
5-4 | 미지의 존재에 대한 공포 |
| ||
퀴즈 | ||||
6 | 중국 고전 소설의 동아시아적 활용 (엄태웅 · 김여주) The East Asian Use of Chinese Classical Novels | 6-1 | 『삼국지연의』를 통해 본 동아시아 문화 원형과 콘텐츠 |
|
6-2 | 『서유기』와 삼장법사, 팩션(faction) 여행기 |
| ||
6-3 | 『서유기』의 세계적 활용 양상 |
| ||
6-4 | 『서유기』의 예능 콘텐츠화, <신서유기> |
| ||
퀴즈 | ||||
7 | 동아시아와 리메이크 콘텐츠(1) (김여주) East Asia and Remade Contents (1) | 7-1 | <보보경심>, <달의 연인-보보경심려>와 퓨전사극 |
|
7-2 | <보보경심>, <달의 연인-보보경심려>, 사극과 리메이크 |
| ||
7-3 | <신과 함께>와 웹툰의 확장성 |
| ||
7-4 | <신과 함께>, 일본 만화와 현지화 |
| ||
퀴즈 | ||||
8 | 동아시아와 리메이크 콘텐츠(2) (김여주) East Asia and Remade Contents (2) | 8-1 | <꽃보다 남자>와 학원물 |
|
8-2 | <꽃보다 남자>, 츠쿠시와 F4 |
| ||
8-3 | <미남이시네요>와 남장여자 서사 |
| ||
8-4 | <미남이시네요>, 순정만화와 K-POP |
| ||
퀴즈 | ||||
기말고사 | ||||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대표기관(문의처)•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홈페이지(국문): https://ocks.korea.ac.kr
•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홈페이지(eng): https://ocks.korea.edu/ocks_en
• e-mail: ocks.helpdesk@gmail.com
-
엄태웅 교수• 현)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고전소설) 전공 (문학박사)
• 대표저서: 『서울의 고전소설』(서울역사편찬원, 2024)
-
신호림 교수• 현) 국립안동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구비문학) 전공 (문학박사)
• 대표저서: 『시대와 조응하는 마을민속의 현장 원림』(민속원, 2022)
-
이승은 교수• 현)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고전산문(고전소설) 전공 (문학박사)
• 대표저서: 『야담 연구의 새로운 시각과 해석』(보고사, 2020)
-
김여주 교수• 현)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연구소 연구교수
• 고려대학교 비교문학비교문화협동과정 비교문학비교문화 이론 전공 (문학박사)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
-
한중/중한 번역의 이론과 실제 진행중 이수증한중/중한 번역의 이론과 실제
Yang Lei 외 4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28분)
-
운영기관
-
한국인의 삶과 전쟁으로 본 음식 문화 진행중 이수증한국인의 삶과 전쟁으로 본 음식 문화
김경록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24분)
-
운영기관
-
한국 전통연희의 미학 진행중 이수증한국 전통연희의 미학
정제호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40분)
-
운영기관
-
한국의 현대건축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현대건축
김현섭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8시간 44분)
-
운영기관
-
한국고전시가와 사람살이의 풍경들 진행중 이수증한국고전시가와 사람살이의 풍경들
이형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4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0시간 18분)
-
운영기관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학 개론 진행중 이수증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학 개론
박아름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10.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29분)
-
운영기관
-
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과제 구성법: 언어기술 편 진행중 이수증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과제 구성법: 언어기술 편
김지혜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10.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06분)
-
운영기관
-
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교육론 진행중 이수증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교육론
김정숙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10.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41분)
-
운영기관
-
한국문학 속의 음식 미학 진행중 이수증한국문학 속의 음식 미학
이현승 외 3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30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0시간 41분)
-
운영기관
-
K-pop 노랫말의 감성 구조 진행중 이수증K-pop 노랫말의 감성 구조
김종훈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30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45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