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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와 일본어 대조 분석 진행중 이수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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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와 일본어 대조 분석
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01 강의내용 및 학습목표
본 강좌는 대조언어학적 관점에서 한국어와 일본어의 음운, 형태, 통사, 어휘, 화행의 차이를 이해하고 탐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는 한국어와 일본어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그 지식을 토대로 효율적으로 한국어를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일본인 학습자가 자주 틀리는 항목을 모아서 설명한 강의도 있기 때문에 무심코 저지르는 오류에 관해서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에게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도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 한국어와 한국어의 음운, 형태, 통사, 어휘, 담화 및 화행에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대조언어학적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 한국어와 한국어의 대조언어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가 산출하는 오류의 양상과 원인을 분석할 수 있다.
• 한국어와 일본어의 대조언어학적 이해를 통해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한국어를 구사할 수 있다.
This course is designed to teach learners the commonalities and differences between Korean and Japanese so that they can learn Korean more efficiently based on this knowledge. The course also includes a lecture on common errors Japanese-speaking learners of the Korean language make unconsciously. In addition to Korean language learners, this course will also prove helpful for instructors teaching Korean to Japanese-speaking learners in understanding them and developing effective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02 홍보영상
03 이수기준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 기말고사 |
|---|---|
| 80% | 20% |
• 퀴즈 : 매주
• 기말고사 : 1회(8주차)
04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한글을 읽고 쓸 수 있고 기본적인 문법과 어휘를 습득한 일본인 초급 한국어 학습자
• 일본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국어를 가르치는 교사
수업계획서
주차 | 주차명(주제) | 차시 | 차시명(학습내용) | 평가방법 |
1 | 한국어와 일본어의 음성과 음운 Phone and Phoneme of Korean and Japanese | 1-1 | 한국어와 일본어의 자음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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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 한국어와 일본어의 모음 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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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한국어와 일본어의 음절, 일본어의 모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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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 한국어의 음운 규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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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 | ||||
2 | 체언과 용언 Substantives and Predicates | 2-1 | 한국어와 일본어의 품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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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 한국어와 일본어의 체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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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한국어와 일본어의 용언 |
| ||
2-4 | 용언의 활용(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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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 | ||||
3 | 한국어와 일본어의 문법1 The Grammar of Korean and Japanese (1) | 3-1 | 한국어의 조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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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 한국어 어미의 종류 |
| ||
3-3 | 한국어와 일본어의 부정 표현 |
| ||
3-4 | 한국어와 일본어에서 선호하는 표현 구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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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 | ||||
4 | 한국어와 일본어의 문법2 The Grammar of Korean and Japanese (2) | 4-1 | 한국어와 일본어의 시제·상 |
|
4-2 | 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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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 한국어와 일본어의 양태1 |
| ||
4-4 | 한국어와 일본어의 양태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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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 | ||||
5 | 한국어와 일본어의 경어법 Honorifics of Korean and Japanese | 5-1 | 한국어와 일본어의 주체경어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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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 한국어와 일본어의 객체경어법 |
| ||
5-3 | 한국어와 일본어의 청자경어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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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 경어의 실제 사용과 공손한 발화 만드는 방법 |
| ||
퀴즈 | ||||
6 | 한국인과 일본인의 언어행동 Linguistic Behaviors of Korean and Japanese People | 6-1 | 첫 대면 대화에서의 화제 도입 |
|
6-2 | 의뢰(부탁하기) |
| ||
6-3 | 칭찬 |
| ||
6-4 | 감사 행동과 사과 행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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퀴즈 | ||||
7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가 틀리기 쉬운 한국어1 Mistakes Easily Made by Japanese-Speaking Learners of the Korean Language (1) | 7-1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사 오류 |
|
7-2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고’와 ‘-아/어서’ 사용 오류 |
| ||
7-3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동작 진행과 상태 지속 표현 오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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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신체 관용어 사용 오류 |
| ||
퀴즈 | ||||
8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가 틀리기 쉬운 한국어2 Mistakes Easily Made by Japanese-Speaking Learners of the Korean Language (2) | 8-1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조건 표현 사용 오류 |
|
8-2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관형사형어미 사용 오류 |
| ||
8-3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사동과 피동 표현 오류 |
| ||
8-4 | 일본인 한국어 학습자의 ‘하다’ 표현 사용 오류 |
| ||
퀴즈 | ||||
기말고사 | ||||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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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표기관(문의처)•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홈페이지(국문): https://ocks.korea.ac.kr
•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홈페이지(eng): https://ocks.korea.edu/ocks_en
• e-mail: ocks.helpdesk@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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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라 카오리 교수• 현) 일본 간다외국어대학교 아시아언어학과 교수
• 일본 동북대학교 국제문화연구과 (국제문화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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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아란 교수• 현) 일본 조치대학교 교수
• 일본 동북대학교 국제문화연구과 (국제문화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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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명옥 교수• 현) 고려대학교 한국어센터 전임강사
• <고려대 한국어 1>, <고려대 재미있는 한국어 1>(공저) 집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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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40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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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주차 8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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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0시간 18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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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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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차
주차 10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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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3시간 35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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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