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 진행중 이수증
-
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수법
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01 강의내용 및 학습목표
전 세계의 한국어 학습자가 급격히 증가하며 한국어를 효과적으로 교수⋅학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요구가 커지고 있다. 한국어 교육자들은 관련 이론과 실제를 익힘으로써 한국어 교육자로서의 전문성을 갖추려는 요구가 크다. 본 강좌를 통해 한국어 교육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여 한국어 교육의 특성에 맞는 구체적인 교수 방법을 탐색하고자 한다.
• 한국어 교육의 현황과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한국어 교육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다.
• 한국어 교육에 관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한국어 교육의 특성에 맞는 구체적인 교수 방법을 탐구할 수 있다.
The rapid increase in the number of Korean language learners are leading to increased demands for more effective ways to teach and learn the Korean language. There is a particularly large demand from Korean language educators for professional expertise in the theories and practices of teaching Korean as a foreign language. This course will examine the current state and characteristic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to better understand teaching Korean as well as related concepts and principles to explore specific pedagogical methods appropriate for the particular aspects of teaching Korean.
02 홍보영상
03 이수기준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퀴즈 | 기말고사 |
|---|---|
| 80% | 20% |
• 퀴즈 : 매주
• 기말고사 : 1회(8주차)
04 강좌 수준 및 선수요건
• 한국어를 교육하는 국내외 한국어 교육자
• 한국어 교육학 학습자
수업계획서
주차 | 주차명(주제) | 차시 | 차시명(학습내용) | 평가방법 |
1 | 한국어 교육 개관 Introduction to Korean Language Education | 1-1 | 한국어 교육의 개념 및 현황 |
|
1-2 | 한국어 사용과 한국어 교육 |
| ||
1-3 | 한국어 교수법의 흐름 |
| ||
1-4 | 한국어 교육의 목표와 범위 |
| ||
퀴즈 | ||||
2 | 한국어 교육의 주요 원리 Main Principles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2-1 | 한국어 교육의 원리 1 |
|
2-2 | 한국어 교육의 원리 2 |
| ||
2-3 | 한국어 교육의 원리 3 |
| ||
2-4 | 한국어 교육의 원리 4 |
| ||
퀴즈 | ||||
3 | 한국어 듣기 교수법 Methods of Teaching Listening Comprehension of the Korean Language | 3-1 | 듣기의 개념과 특성 |
|
3-2 | 듣기 교육의 원리 |
| ||
3-3 | 듣기 교육의 목표 |
| ||
3-4 | 듣기 수업의 절차 |
| ||
3-5 | 듣기 수업 구성 |
| ||
퀴즈 | ||||
4 | 한국어 읽기 교수법 Methods of Teaching Reading the Korean Language | 4-1 | 읽기의 개념과 특성 |
|
4-2 | 읽기 교육의 원리 |
| ||
4-3 | 읽기 교육의 목표 |
| ||
4-4 | 읽기 수업의 절차 |
| ||
4-5 | 읽기 수업 구성 |
| ||
퀴즈 | ||||
5 | 한국어 말하기 교수법 Methods of Teaching Speaking the Korean Language | 5-1 | 말하기와 말하기 능력 |
|
5-2 | 말하기 교육의 원리 |
| ||
5-3 | 말하기 교육의 목표 |
| ||
5-4 | 말하기 활동의 유형 |
| ||
5-5 | 말하기 수업의 절차와 구성 |
| ||
퀴즈 | ||||
6 | 한국어 쓰기 교수법 Methods of Teaching Writing in the Korean Language | 6-1 | 쓰기의 개념과 중요성 |
|
6-2 | 쓰기 교육의 원리및 접근법 |
| ||
6-3 | 쓰기 교육의 목표 |
| ||
6-4 | 쓰기 활동의 유형 |
| ||
6-5 | 쓰기 수업의 절차와 구성 |
| ||
퀴즈 | ||||
7 | 한국어 문법 교수법 Methods of Teaching the Grammar of the Korean Language | 7-1 | 한국어 문법 교육의 필요성 및 목표 |
|
7-2 | 한국어 문법 교육의 내용 |
| ||
7-3 | 의사소통적 한국어 교육과 문법 교육 |
| ||
7-4 | 한국어 문법 교육 방법 |
| ||
퀴즈 | ||||
8 | 한국어 능력 평가론 On Assessing the Proficiency of the Korean Language | 8-1 | 외국어 시험의 기능과 종류 |
|
8-2 | 분리 평가와 의사소통적 평가 |
| ||
8-3 | 한국어 평가 문항 개발 방법 |
| ||
8-4 | 한국어 쓰기 평가와 말하기 평가의 구인과 지도 방안 |
| ||
퀴즈 | ||||
기말고사 | ||||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대표기관(문의처)•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홈페이지(국문): https://ocks.korea.ac.kr
•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홈페이지(eng): https://ocks.korea.edu/ocks_en
• e-mail: ocks.helpdesk@gmail.com
-
김정숙 교수• 현)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 <고려대 한국어>,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문법 1,2>(공저) 집필
-
이선영 교수• 현) 고려사이버대학교 한국어•다문화학부 조교수
• <한국어문화교육론>(공저) 집필
•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문화교육 전공 (문학박사)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
-
한중/중한 번역의 이론과 실제 진행중 이수증한중/중한 번역의 이론과 실제
Yang Lei 외 4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28분)
-
운영기관
-
한국인의 삶과 전쟁으로 본 음식 문화 진행중 이수증한국인의 삶과 전쟁으로 본 음식 문화
김경록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24분)
-
운영기관
-
한국 전통연희의 미학 진행중 이수증한국 전통연희의 미학
정제호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40분)
-
운영기관
-
한국의 현대건축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현대건축
김현섭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8시간 44분)
-
운영기관
-
한국고전시가와 사람살이의 풍경들 진행중 이수증한국고전시가와 사람살이의 풍경들
이형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24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0시간 18분)
-
운영기관
-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학 개론 진행중 이수증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학 개론
박아름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10.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29분)
-
운영기관
-
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과제 구성법: 언어기술 편 진행중 이수증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과제 구성법: 언어기술 편
김지혜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10.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06분)
-
운영기관
-
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교육론 진행중 이수증한국어 교육자를 위한 한국어 문법교육론
김정숙 외 1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10.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41분)
-
운영기관
-
한국문학 속의 음식 미학 진행중 이수증한국문학 속의 음식 미학
이현승 외 3 명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30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0시간 41분)
-
운영기관
-
K-pop 노랫말의 감성 구조 진행중 이수증K-pop 노랫말의 감성 구조
김종훈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2025.09.30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고려대학교 한국언어문화학술확산센터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09시간 45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