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수강생은 본 강좌 수강을 통하여,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역사 속에서 세계사와 함께 호흡해온 한국의 역사적 흐름을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분쟁과 갈등, 혐오를 넘어 평화와 연대의 동아시아 미래를 구상하고 실천하는 데 기여하는 한반도의 위치와 역할에 대하여 성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주차 | 주차명(주제) | 차시 | 차시명(학습내용) | 평가방법 |
1 | 연동하는 동아시아와 지구지역적 시각/감수성 Interlocking Relations of East Asia and Glocal Perspectives or Sensibilities | 1-1 | ‘연동하는 동아시아’를 실감하기(1) Getting a Sense of Interlocking East Asia (1) | 퀴즈 Quiz |
1-2 | ‘연동하는 동아시아’를 실감하기(2): 중국과 연관된 어휘 Getting a Sense of Interlocking East Asia (2): China-related words | |||
1-3 | 글로컬 시각이 왜 필요한가?: 아시아와 동양 개념 점검 Why We Need the Glocal Perspective: Examining the Concepts of Asia and Dongyang. | |||
1-4 | 이 연속 강의에서 다루려는 것 What Will Be Covered in This Lecture Series | |||
2 |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역사, 그 구조와 행위주체(1):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Structure and Actors in the Interlocking History of East Asia (1): The Imjin War and the Qing Invasion of Joseon. | 2-1 | 동아시아 속의 7년 전쟁 The Seven Years' War in East Asia | 퀴즈 Quiz |
2-2 | 동아시아 속의 두 차례 청과 조선의 전쟁 Two Wars between the Qing and Joseon. | |||
2-3 | 임진왜란을/이 만든 사람들 The Imjin War and the People Involved in the War | |||
2-4 | 병자호란을/이 만든 사람들 The Byeongja Horan and the People Involved in the War | |||
3 |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역사, 그 구조와 행위주차(2): 청일전쟁과 러일전쟁 및 한국 강제병합 Structure and Actors in the Interlocking History of East Asia (2): The Sino-Japanese War, the Russo-Japanese War, and the Japanese colonization of Korea | 3-1 | 동학농민혁명과 청일전쟁 The Donghak Peasant Revolution and the Sino-Japanese War | 퀴즈 Quiz |
3-2 | 러일전쟁과 한국의 강제병합 The Russo-Japanese War and the Japanese Annexation of Korea | |||
3-3 |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을/이 만든 사람들 The First Sino-Japanese War, the Russo-Japanese War, and the People Involved in the Wars | |||
3-4 | 동아시아 3국 근대 경로의 분기 Divergence of the Modern Paths of the Three Countries in East Asia | |||
4 |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역사, 그 구조와 행위주차(3): 한국전쟁 Structure and Actors in the Interlocking History of East Asia (3): The Korean War | 4-1 | 한국전쟁의 지구 지역사적 의미 The Korean War in Terms of Glocal History | 퀴즈 과제 Quiz Assignment |
4-2 | 한국전쟁이 만든 사람들 The People That the Korean War Made | |||
4-3 | 한국전쟁은 어떤 동아시아를 만들었나?: 샌프란시스코 체제와 한반도 분단체제 What Kind of East Asia Was Made by the Koran War: the San Francisco System and the Division System of Korea | |||
4-4 | 한국전쟁, 냉전체제 해체의 계기를 품다: 세계평화운동과 제3세계 연대 How the Korean War Triggered the Dissolution of the Cold War System: The World Peace Movement and Third World Solidarity | |||
5 |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역사, 그 구조와 행위주차(4): 한중수교 Structure and Actors in the Interlocking History of East Asia (4): Establishment of Diplomatic Relations between South Korea and China | 5-1 | 지구 지역적 탈/냉전과 한중수교: 배경과 영향 The Post/Cold War Era and the Establishment of Diplomatic Relations between South Korea and China in a Glocal context: Its Background and Aftermath | 퀴즈 Quiz |
5-2 | 한중수교, 그 후 30년의 성과와 한계 The Achievements and Challenges of the 30 Years Since the Establishment of Diplomatic Relations between South Korea and China | |||
5-3 | 한중 국경을 넘나드는 사람들(1): 재한 중국인 People Crossing the Border between Korea and China (1): The Chinese in Korea | |||
5-4 | 한중 국경을 넘나드는 사람들(2): 재중 한국인 및 탈북자 People Crossing the Border between Korea and China (2): The Koreans in China and North Korean Defectors | |||
6 | 국경을 넘나드는 문화(1): 음식으로 본 동아시아 Border-Crossing Culture (1): Discussing East Asia through Food | 6-1 | 동아시아에서 서양 요리의 수용과 변용 Adoption and Transformation of Western Cuisine in East Asia | 퀴즈 Quiz |
6-2 | 짬뽕과 짜장면의 세계 The World of Jajangmyeon and Jjamppong | |||
6-3 | 라면의 세계 The World of Ramen | |||
6-4 | K-문화, 혼성하는 ‘아류(亞流)’ 그리고 대안문명의 가능성 K-Culture, Hybridity, and the Possibility of an Alternative Civilization | |||
7 | 국경을 횡단하는 문화(2): 청년으로 본 동아시아 Border-Crossing Culture (2): Discussing East Asia through Youth | 7-1 | 20세기 초 동아시아 청년의 탄생과 일본의 역할 Formation of Youth in East Asia in the Early 20th Century and the Role of Japan | 퀴즈 Quiz |
7-2 | 20세기 초 중국과 한국 청년의 탄생과 사회적 역할 Birth and Social Role of Young Students in China and Korea in the Early 20th Century | |||
7-3 | 21세기 초 청년문화라는 만화경(1): 한중일과 대만·홍콩의 청년운동 Youth Culture in the Early 21st Century (1): Youth Movements in Korea, China, Japan, Taiwan, and Hong Kong | |||
7-4 | 21세기 초 청년문화라는 만화경(2): ‘소확행’이 대안적 삶인가? Youth Culture in the Early 21st Century (2): Is “Sohwakhaeng” or “Small but Certain Happiness” an Alternative Value of Life? | |||
8 |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미래사(1) Future History of Interlocking East Asia (1) | 8-1 | 핵심현장과 복합국가, 무엇을 보여주나? What Do the “Core Location” and “Compound State” Imply? | 퀴즈 Quiz |
8-2 | 오키나와의 지구지역적 의미 Glocal Significance of Okinawa | |||
8-3 | 양안관계 속 대만의 지구지역적 의미 Taiwan's Glocal Significance in Cross-Strait Relations | |||
8-4 |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의 지구지역적 의미 Glocal Significance of the Peace Process on the Korean Peninsula. | |||
9 | 연동하는 동아시아의 미래사(2) Future History of Interlocking East Asia (2) | 9-1 | 한중 상호인식의 역사 궤적 Historical Trajectory of Mutual Perception between Korea and China | 퀴즈 Quiz |
9-2 | 한중 상호인식의 현재와 전망: 한중 사이의 혐오정서 Present and Future of Mutual Perception between Korea and China: Hate Sentiment between Korea and China | |||
9-3 | 한일 상호인식의 역사 궤적 Historical Trajectory of Mutual Perception between Korea and Japan | |||
9-4 | 한일 상호인식의 현재와 전망: 한일 간 혐오 정서와 샌프란시스코 체제 Present and Future of Mutual Perception between Korea and Japan: Hate Sentiment between Korea and Japan and the San Francisco System | |||
10 | [에필로그] 지구 지역적 시각에서 다시 보는 한국사 Epilogue: Rethinking Korean History from a Glocal Perspective | 10-1 | 동아시아 연대운동(1): 동아시아 공동체는 가능할까? Solidarity Movement in East Asia (1): Is an East Asian Community Possible? | 퀴즈 Quiz |
10-2 | 동아시아 연대운동(2): 공동 역사 교과서 Solidarity Movement in East Asia (2): The Joint History Textbook Project | |||
10-3 | 한국사의 역동성과 중견형 선진국가의 역할 Dynamics of Korean History and South Korea’s Role as a Mid-Level Developed Country | |||
10-4 | 내가 만드는 한국사/동아시아사/지구사: 미래 프로젝트와 나 How We Create Korean History, East Asian History, and World History from the Perspective of “Future Project and Me |
| 퀴즈(Quiz) | 토론(Discussion) | 중간고사(Midterm Exam) | 기말고사(Final Exam) | |
|---|---|---|---|---|
| 반영비율 | 50% | 20% | 0% | 30% |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A certificate will be issued if the learner earns a total score of 60% or higher.
미리보기
추천강좌
-
커피인문학 개강예정커피인문학
손혜경
전남과학대학교
2026.03.01 ~ 2026.06.20-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과학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8시간 25분 (18시간 57분)
-
운영기관
-
사례로 배우는 글로벌 문화 진행중 이수증사례로 배우는 글로벌 문화
최진철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41시간 00분 (11시간 17분)
-
운영기관
-
바다 위의 삶 진행중 이수증바다 위의 삶
최진철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3시간 00분 (11시간 59분)
-
운영기관
-
해양과 문화 진행중 이수증해양과 문화
김태만
한국해양대학교
2025.11.10 ~ 2026.01.30-
운영기관
운영기관 한국해양대학교
-
주차
주차 14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7시간 12분)
-
운영기관
-
한국철학의 소통과 확산 진행중 이수증한국철학의 소통과 확산
정대현 외 6 명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2025.12.03 ~ 2026.12.31한국철학 철학 동양철학 서양철학 비교철학 KAEP kaep philosophy koreanphilosophy-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
주차
주차 13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0시간 00분 (13시간 07분)
-
운영기관
-
한국 유학의 근대와 로컬리티 진행중 이수증한국 유학의 근대와 로컬리티
박학래 외 7 명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2025.12.03 ~ 2026.12.31KAEP 한국철학 한국유학 근대유학 호남유학 지역유학 유학 철학 한국학 kaep 호남 호남지역 지역 philosophy korean_philosophy-
운영기관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
주차
주차 11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1분 (10시간 32분)
-
운영기관
-
디지털 시대 로컬문화 큐레이팅 진행중 이수증디지털 시대 로컬문화 큐레이팅
박미선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로컬 로컬문화 컬쳐 큐레이팅 큐레이터 디지털-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5시간 24분)
-
운영기관
-
과학사의 이해 진행중 이수증과학사의 이해
김성근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과학사 인문학 인문과학-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6시간 08분)
-
운영기관
-
미국외교사 진행중 이수증미국외교사
김봉중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미국사 외교 미국외교사 USA 역사-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14시간 00분 (07시간 28분)
-
운영기관
-
인간과 가치 진행중 이수증인간과 가치
박구용
전남대학교
2025.10.27 ~ 2026.02.15철학 인문학 인간-
운영기관
운영기관 전남대학교
-
주차
주차 15 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0시간 00분 (15시간 14분)
-
운영기관
같은기관강좌
-
한인 디아스포라(Korean Diaspora) : 민족이산의 역사와 초국가적 한민족 진행중 이수증한인 디아스포라(Korean Diaspora) : 민족이산의 역사와 초국가적 한민족
정병호 외 2 명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5.01.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08시간 36분)
-
운영기관
-
현대한국의 형성: 생활문화사 진행중 이수증현대한국의 형성: 생활문화사
조은성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5.01.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09시간 08분)
-
운영기관
-
1960-70년대 서울 도시개발사와 피지배층 생활사 진행중 이수증1960-70년대 서울 도시개발사와 피지배층 생활사
송은영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5.01.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10시간 19분)
-
운영기관
-
20세기 한국여성노동사: 현실, 저항, 공간 진행중 이수증20세기 한국여성노동사: 현실, 저항, 공간
김미선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5.01.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11시간 37분)
-
운영기관
-
한국의 전통건축 한옥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전통건축 한옥
신치후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5.01.06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10시간 26분)
-
운영기관
-
한국 전통시대의 의료, 그리고 생로병사 진행중 이수증한국 전통시대의 의료, 그리고 생로병사
이경록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5.01.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09시간 22분)
-
운영기관
-
한국의 도시공간과 주거문화 진행중 이수증한국의 도시공간과 주거문화
이연경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5.01.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09시간 02분)
-
운영기관
-
지도와 달력의 역사 진행중 이수증지도와 달력의 역사
최진묵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5.01.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08시간 06분)
-
운영기관
-
새로운 지역사와 지역사라는 방법 진행중 이수증새로운 지역사와 지역사라는 방법
허영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5.01.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09시간 04분)
-
운영기관
-
K푸드의 탄생: 20세기 한국 음식의 역사 진행중 이수증K푸드의 탄생: 20세기 한국 음식의 역사
주영하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2025.01.01 ~ 2025.12.31-
운영기관
운영기관 연세대학교(미래) 글로벌한국학연구소
-
주차
주차 8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24시간 00분 (08시간 58분)
-
운영기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