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기관 목록
강좌소개
강좌소개 및 학습목표
건강한 생활양식 및 문화, 가족, 의사소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성장발달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생애주기별 성장과정의 특성과 발달지표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생애주기별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좌 운영일정
- 수강신청기간 :2024.12.16 ~ 2025.02.21
- 강좌운영기간 :2024.12.16 ~ 2025.02.28
이수 및 평가기준
퀴즈: 전체 13회 중 10회 이상 참여 필수 – 3회 미만 참여시 이수 불가
과제: 기한 내에 과제를 제출해야 함. 과제 미제출 시 이수 불가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미응시 시 다른 평가와 무관하게 자동 이수 불가 처리
수업계획서
주차 | 주차명(주제) | 차시 | 차시명(학습내용) | 평가방법 |
1 | 건강한 생활양식 | 1-1 | 건강관리의 역사 | 퀴즈 (1~4) |
1-2 | 건강의 개념, 건강증진, 유지 및 회복 | |||
1-3 | 건강한 생활양식 - 영양, 비만, 운동 | |||
1-4 | 건강한 생활양식 - 정신건강, 건강한 자아개념 | |||
1-5 | 건강증진에서 간호사의 역할 | |||
2 | 문화 | 1-1 | 문화, 인종 및 민족 | 퀴즈 (5~8) |
1-2 | 문화의 특성, 문화적 요소 | |||
1-3 | 문화적 집단 | |||
1-4 | 건강관리에서의 문화 | |||
1-5 | 건강관리에서의 문화적 장애물 | |||
3 | 가족 | 1-1 | 가족 기능 | 퀴즈 (9~12) |
1-2 | 가족 유형 | |||
1-3 | 가족 단계 | |||
1-4 | 가족의 크기, 출생순서 및 아이의 성별 | |||
1-5 | 가족패턴 | |||
4 | 의사소통 | 1-1 | 의사소통 과정 | 퀴즈 (13~16) |
1-2 | 의사소통 유형 | |||
1-3 | 치료적 의사소통 | |||
1-4 | 의사소통의 장애물 | |||
1-5 |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기술 | |||
5 | 성장발달 이론 | 1-1 | 성장발달의 특성 | 퀴즈 (17~20) |
1-2 | 정신분석학적 이론 | |||
1-3 | 방어기전 | |||
1-4 | 프로이드의 정신성적 발달단계 | |||
1-5 | 심리사회적 이론, 인간욕구이론 | |||
6 | 산전기 및 생후 1년 | 1-1 | 유전 및 환경, 산전기 | 퀴즈 (21~25) |
1-2 | 신체적 특성, 신경학적 특성 | |||
1-3 | 발달지표 – 운동 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인지 발달, 도덕 발달, 의사소통 | |||
1-4 | 영양, 수면 및 휴식, 놀이, 안전 | |||
1-5 | 건강증진 | |||
7 | 유아기 | 1-1 | 신체적 특성, 활력징후 | 퀴즈 (26~29) |
1-2 | 발달지표 – 운동 발달, 대소변 훈련, 심리사회적 발달 | |||
1-3 | 발달지표 – 인지 발달, 도덕 발달, 의사소통 | |||
1-4 | 영양, 수면 및 휴식, 놀이 | |||
1-5 | 안전 및 건강증진 | |||
8 | 중간고사 | - | 건강한 생활양식을 실천하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기술하시오.(식습관 개선, 운동, 금연, 금주, 기태 생활 습관 개선 등) A4 2페이지 이내, 글씨체(신명조, 맑은고딕, 한컴 돋움 中 1), 11포인트, 줄간격 160%, 쪽 여백(위, 아래 15/좌, 우 30) | - |
9 | 학령전기 및 학령기 | 1-1 | 신체적 특성, 활력징후 | 퀴즈 (30~33) |
1-2 | 발달지표 – 운동 발달, 대소변 훈련, 심리사회적 발달 | |||
1-3 | 발달지표 – 인지 발달, 도덕 발달, 의사소통 | |||
1-4 | 영양, 수면 및 휴식, 놀이 | |||
1-5 | 안전 및 건강증진 | |||
10 | 청소년기 | 1-1 | 신체적 특성, 활력징후 | 퀴즈 (34~37) |
1-2 | 발달지표 – 운동 발달, 성 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 |||
1-3 | 발달지표 – 인지 발달, 도덕 발달, 의사소통 | |||
1-4 | 영양, 수면 및 휴식, 운동 및 여가 | |||
1-5 | 안전 및 건강증진, 우울증 | |||
11 | 성인기 | 1-1 | 신체적 특성, 활력징후 | 퀴즈 (38~42) |
1-2 | 발달지표 – 운동 발달, 성 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 |||
1-3 | 발달지표 – 인지 발달, 도덕 발달, 의사소통 | |||
1-4 | 영양, 수면 및 휴식, 운동 및 여가 | |||
1-5 | 안전 및 건강증진 | |||
12 | 노년기 | 1-1 | 노화이론 | 퀴즈 (43~46) |
1-2 | 신체적 특성 및 활력징후 | |||
1-3 | 발달지표 – 운동 발달, 성 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인지 발달, 도덕 발달 | |||
1-4 | 영양, 수면 및 휴식, 운동 및 여가 | |||
1-5 | 안전 및 건강증진 | |||
13 | 임종 및 죽음 | 1-1 | 삶의 일부로써의 죽음 | 퀴즈 (47~50) |
1-2 | 상실과 슬픔에 관한 이론 | |||
1-3 | 죽음에 대한 개념 발달 | |||
1-4 | 문화적 종교적 차이 | |||
1-5 | 임종 관련 이슈 | |||
14 | 시뮬레이션 및 인터뷰 | 1-1 | 시뮬레이션 교육 | 퀴즈 (51~54) |
1-2 | 흉통을 호소하는 환자의 시뮬레이션 | |||
1-3 | 졸업생 인터뷰-1(서울아산병원) | |||
1-4 | 졸업생 인터뷰-2(이대서울병원) | |||
1-5 | 졸업생 인터뷰-3(이대서울병원) | |||
15 | 기말고사 | - | 생애 주기별로 자신과 가족의 생애에 대해 기술하시오.(자신과 부모, 형제자매 등의 생애 주기별로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에 대해 기술해주세요.) A4 2페이지 이상 4페이지 이내, 글씨체(신명조, 맑은고딕, 한컴 돋움 中 1), 11포인트, 줄간격 160%, 여백(위, 아래 15/좌, 우 30) | - |
강좌운영진
-
박진아
기타·문의처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
-
쉽게 듣는 실용음악 - 어서와 실용음악은 처음이지? - 종료(청강)쉽게 듣는 실용음악 - 어서와 실용음악은 처음이지? -
정수욱
호원대학교
2024.12.16 ~ 2025.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호원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시간 00분 (14시간 06분)
-
운영기관
-
예술, [뒷] 담화 종료(청강)예술, [뒷] 담화
호원대학교
2024.12.16 ~ 2025.02.28-
운영기관
운영기관 호원대학교
-
주차
주차 15주
-
학습인정시간
학습인정시간 (총 동영상시간) 39시간 00분 (19시간 54분)
-
운영기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