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소개 및 학습목표
    • 건강한 생활양식 및 문화, 가족, 의사소통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성장발달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 생애주기별 성장과정의 특성과 발달지표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생애주기별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할 수 있다.


    강좌 운영일정
    • 수강신청기간 :2024.12.16 ~ 2025.02.21
    • 강좌운영기간 :2024.12.16 ~ 2025.02.28
    이수 및 평가기준
    • 퀴즈: 전체 13회 중 10회 이상 참여 필수 – 3회 미만 참여시 이수 불가

    • 과제: 기한 내에 과제를 제출해야 함. 과제 미제출 시 이수 불가

    •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미응시 시 다른 평가와 무관하게 자동 이수 불가 처리


    수업계획서

    주차

    주차명(주제)

    차시

    차시명(학습내용)

    평가방법

    1

    건강한

    생활양식

    1-1

    건강관리의 역사

    퀴즈

    (1~4)

    1-2

    건강의 개념, 건강증진, 유지 및 회복

    1-3

    건강한 생활양식

    - 영양, 비만, 운동

    1-4

    건강한 생활양식

    - 정신건강, 건강한 자아개념

    1-5

    건강증진에서 간호사의 역할

    2

    문화

    1-1

    문화, 인종 및 민족

    퀴즈

    (5~8)

    1-2

    문화의 특성, 문화적 요소

    1-3

    문화적 집단

    1-4

    건강관리에서의 문화

    1-5

    건강관리에서의 문화적 장애물

    3

    가족

    1-1

    가족 기능

    퀴즈

    (9~12)

    1-2

    가족 유형

    1-3

    가족 단계

    1-4

    가족의 크기, 출생순서 및 아이의 성별

    1-5

    가족패턴

    4

    의사소통

    1-1

    의사소통 과정

    퀴즈

    (13~16)

    1-2

    의사소통 유형

    1-3

    치료적 의사소통

    1-4

    의사소통의 장애물

    1-5

    의사소통을 증진시키는 기술

    5

    성장발달 이론

    1-1

    성장발달의 특성

    퀴즈

    (17~20)

    1-2

    정신분석학적 이론

    1-3

    방어기전

    1-4

    프로이드의 정신성적 발달단계

    1-5

    심리사회적 이론, 인간욕구이론

    6

    산전기 및

    생후 1

    1-1

    유전 및 환경, 산전기

    퀴즈

    (21~25)

    1-2

    신체적 특성, 신경학적 특성

    1-3

    발달지표

    – 운동 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인지 발달, 도덕 발달, 의사소통

    1-4

    영양, 수면 및 휴식, 놀이, 안전

    1-5

    건강증진

    7

    유아기

    1-1

    신체적 특성, 활력징후

    퀴즈

    (26~29)

    1-2

    발달지표 – 운동 발달, 대소변 훈련, 심리사회적 발달

    1-3

    발달지표 – 인지 발달, 도덕 발달, 의사소통

    1-4

    영양, 수면 및 휴식, 놀이

    1-5

    안전 및 건강증진

    8

    중간고사

    -

    건강한 생활양식을 실천하기 위한 자신의 노력을 기술하시오.(식습관 개선, 운동, 금연, 금주, 기태 생활 습관 개선 등)

    A4 2페이지 이내, 글씨체(신명조, 맑은고딕, 한컴 돋움 中 1), 11포인트, 줄간격 160%, 쪽 여백(, 아래 15/, 30)

    -

    9

    학령전기 및 학령기

    1-1

    신체적 특성, 활력징후

    퀴즈

    (30~33)

    1-2

    발달지표 – 운동 발달, 대소변 훈련, 심리사회적 발달

    1-3

    발달지표 – 인지 발달, 도덕 발달, 의사소통

    1-4

    영양, 수면 및 휴식, 놀이

    1-5

    안전 및 건강증진

    10

    청소년기

    1-1

    신체적 특성, 활력징후

    퀴즈

    (34~37)

    1-2

    발달지표 – 운동 발달, 성 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1-3

    발달지표 – 인지 발달, 도덕 발달, 의사소통

    1-4

    영양, 수면 및 휴식, 운동 및 여가

    1-5

    안전 및 건강증진, 우울증

    11

    성인기

    1-1

    신체적 특성, 활력징후

    퀴즈

    (38~42)

    1-2

    발달지표 – 운동 발달, 성 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1-3

    발달지표 – 인지 발달, 도덕 발달, 의사소통

    1-4

    영양, 수면 및 휴식, 운동 및 여가

    1-5

    안전 및 건강증진

    12

    노년기

    1-1

    노화이론

    퀴즈

    (43~46)

    1-2

    신체적 특성 및 활력징후

    1-3

    발달지표

    – 운동 발달, 성 발달, 심리사회적 발달, 인지 발달, 도덕 발달

    1-4

    영양, 수면 및 휴식, 운동 및 여가

    1-5

    안전 및 건강증진

    13

    임종 및 죽음

    1-1

    삶의 일부로써의 죽음

    퀴즈

    (47~50)

    1-2

    상실과 슬픔에 관한 이론

    1-3

    죽음에 대한 개념 발달

    1-4

    문화적 종교적 차이

    1-5

    임종 관련 이슈

    14

    시뮬레이션 및 인터뷰

    1-1

    시뮬레이션 교육

    퀴즈

    (51~54)

    1-2

    흉통을 호소하는 환자의 시뮬레이션

    1-3

    졸업생 인터뷰-1(서울아산병원)

    1-4

    졸업생 인터뷰-2(이대서울병원)

    1-5

    졸업생 인터뷰-3(이대서울병원)

    15

    기말고사

    -

    생애 주기별로 자신과 가족의 생애에 대해 기술하시오.(자신과 부모, 형제자매 등의 생애 주기별로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에 대해 기술해주세요.)

    A4 2페이지 이상 4페이지 이내, 글씨체(신명조, 맑은고딕, 한컴 돋움 中 1), 11포인트, 줄간격 160%, 여백(, 아래 15/, 30)

    -

    강좌운영진
    • 박진아
    기타·문의처
    063-450-7094

    분야 의약 (간호)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호원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5 주

    학습인정시간 39시간 00분 (17시간 08분)

    수강신청기간 24.12.16 ~ 25.02.21

    강좌운영기간 24.12.16 ~ 25.02.28

    전화번호 063-450-7094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