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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강좌소개
    • 메타버스(Metaverse)와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기술은 디지털 세계와 실제 자산을 결합하여 새로운 방식으로 변화시키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에서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는 주요 기술로 급부상하고 있음. 이 기술들은 더 몰입감 있고 서로 연결된 스마트한 디지털 솔루션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본 강좌를 통해 디지털 트윈과 메타버스를 배워보고자 합니다.
    학습목표
    • "디지털 트윈 : 드론, 포토그래메트리로 만드는 메타버스" 강좌의 목표는  학습자들에게 드론 포토그래메트리 기술을 사용하여 실세계의 정밀한 디지털 복제본, 즉 디지털 트윈을 생성하는 방법을 교육한다. 학습자들은 이 기술을 활용해 건축, 도시 계획, 역사적 유산 보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응용 가능한 디지털 트윈 프로젝트를 개발할 능력을 갖추게 된다. 또한, 학습자들은 생성된 디지털 트윈을 메타버스 내에서 구현하고 활용하는 창의적 방법을 배우며, 이를 통해 메타버스의 콘텐츠 제작자 및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게 될 것이다.
    강좌 운영일정
    • 수강신청기간 : 2025.01.13.(월) ~ 2025.01.31.(금)
    • 강좌운영기간 : 2025.01.13.(월) ~ 2025.02.14.(금)
    이수 및 평가기준
    • 점수 60점 이상 획득시 이수 가능
    • 퀴즈13%, 토론 26%, 과제 16%, Q&A활동 13%, 중간고사 16%, 기말고사 16%
    수업계획서

    주차

    주차명(주제)

    차시

    (차시명)학습내용

    평가방법

    1

    드론 촬영과 포토그래메트리 그리고 디지털트윈 개념

    (드론과 포토그래메트리 그리고 디지털 트윈의 기본 원리와 구조를 파악, 이해 )

    1-1

    (오리엔테이션)

    수업개요

    추가 콘텐츠,

    퀴즈,

    토론,

    Q&A 게시판

    1-2

    (포토그래메트리와 디지털 트윈의 개념)

    포토그래메트리를 이해

    디지털 트윈의 이해

    1-3

    (드론과 항공사진의 역사와 개요)

    드론의 개요

    항공사진의 개념

    1-4

    (메타버스의 이해)

    메타버스 기술

    메타버스의 개념

    2

    드론 운용법

    (드론 비행과 항공촬영을 위한 기본 조작 방법과 비행 수칙을 학습)

    2-1

    (드론의 기본 조작법 습득)

    드론의 기본적인 조작 방법을 이해하고, 실제 비행 과정을 숙지

    추가 콘텐츠,

    퀴즈,

    토론,

    Q&A 게시판

    2-2

    (비행 계획 수립하기)

    안전하고 효율적인 드론 비행을 위한 계획 수립 방식 학습

    시뮬레이션을 통해 드론 비행 이론을 실습으로 연결

    2-3

    (드론 촬영 기법)

    고품질의 포토그래메트리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한 드론 촬영 기법 학습

    2-4

    (포토그래메트리 작업의 이해)

    드론으로 촬영한 이미지를 정리하는 기초적 방법 학습

    포토그래메트리 작업을 위한 과정을 이해

    3

    고급 드론 촬영 기법

    (3D 모델링 제작을 위한 드론 지형 촬영 운용법 학습)

    3-1

    (지형 촬영을 위한 드론 운용 기초)

    학습자들이 3D 지형 모델 제작을 위한 항공 사진을 효과적으로 촬영하기 위한 이론 기초 학습

    추가 콘텐츠,

    퀴즈,

    토론,

    Q&A 게시판

    3-2

    (고해상도 지형 촬영 기법)

    지형 촬영에 적합한 드론의 카메라 설정, 비행 경로 계획 및 실행 방법을 학습

    3-3

    (지형 데이터의 수집 및 관리)

    드론을 통해 수집된 지형 데이터의 효율적인 관리와 분석 방법 학습

    3-4

    (카메라 설정과 이미지 품질 관리)

    3D 지형을 구축하기 위한 항공사진의 촬영 방식 학습

    4

    포토그래메트리의 원리와 구조

    (드론을 이용한 고품질 항공 사진 촬영 기법과 해당 설정을 학습하고 이미지의 품질이 디지털트윈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

    4-1

    (포토그래메트리의 원리, 범위와 제작 과정)

    드론 카메라의 기본 설정과 촬영 기법이 이미지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

    추가 콘텐츠,

    퀴즈,

    토론,

    Q&A 게시판

    4-2

    (포토그래메트리 대상 물체와 촬영 조건 및 촬영 구조)

    다양한 촬영 조건(조명, 날씨, 시간 등)과 환경 설정이 고품질 이미지 취득에 미치는 영향을 학습

    4-3

    (포토그래메트리를 위한 촬영 이미지 정리)

    드론을 이용한 고급 촬영 기법과 전략을 학습하며, 실제 촬영 시나리오에서의 적용 방법을 이해

    4-4

    (이미지 품질과 3D 모델링 결과의 상관관계)

    취득한 항공 사진이 3D 모델링 제작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정확도를 높이는 방법을 학습

    5

    포토그래메트리 제작 과정

    (포토그래메트리의 기본 원리와 2D 이미지를 활용해 디지털트윈 콘텐츠를 생성하는 과정 학습)

    5-1

    (포토그래메트리 소프트웨어의 이해)

    포토그래메트리의 원리를 이해하고, 기초적 디지털트윈 제작 과정을 학습

    추가 콘텐츠,

    퀴즈,

    토론,

    Q&A 게시판

    5-2

    (3D 오브젝트 생성을 위한 이미지 정렬)

    고품질 3D 모델 생성을 위한 효율적인 데이터 수집, 처리 방법 학습

    5-3

    (3D 모델 생성 및 출력)

    학습자들이 포토그래메트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이미지로부터 3D 모델을 생성

    5-4

    (3D 모델 후처리의 필요성)

    생성된 3D 모델의 기본적인 후처리 및 수정 방법을 배우며, 모델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기법을 학습

    6

    포토그래메트리 생성 3D 모델의 최적화

    (3D 모델링의 제작 후 디지털트윈 콘텐츠를 완성하기 위한 후처리 방식의 학습)

    6-1

    (3D 그래픽의 이해)

    포토그래메트리로 제작된 3D모델의 완성을 위한 후처리의 필요성 학습

    추가 콘텐츠,

    퀴즈,

    토론,

    Q&A 게시판

    6-2

    (3D 모델 후처리 소프트웨어 학습)

    3D 모델링 후처리 소프트웨어의 인터페이스와 기본 기능을 이해

    6-3

    (3D 머트리얼 텍스처 생성)

    3D 모델링 후처리 도구와 기능을 사용하여 3D 모델의 후처리 방식을 학습

    6-4

    (후처리된 디지털트윈 오브젝트 확인)

    생성된 3D 모델의 품질을 개선하고 최적화하기 위한 기본적인 후처리 기법을 학습

    7

    중간고사, 과제

    8

    게임엔진의 활용범위 및 필요성

    (게임 엔진의 최근 활용범위를 이해하며 특징 및 장단점 이해)

    8-1

    (게임 엔진의 기본 개념 및 선택 기준 이해)

    학습자들이 게임 엔진이 무엇인지, 그리고 가상 세계 구축을 위해 적합한 게임 엔진을 선택하는 기준 이해

    추가 콘텐츠,

    퀴즈,

    토론,

    Q&A 게시판

    8-2

    (게임 엔진 기본 사용법 숙지)

    주요 게임 엔진의 인터페이스와 기본적인 사용 방법을 학습하며, 간단한 오브젝트를 생성하고 조작하는 방법 숙지

    8-3

    (언리얼 론처의 이해)

    게임엔진을 실행하기 위한 런처의 이해와 활용 범위

    8-4

    (마켓 플레이스 활용법)

    무료 어셋 활용방법과 실무에서 활용되고 있는 적용사례를 체험

    9

    3D 모델을 게임 엔진에 임포트

    (포토그래메트리로 생성된 3D 모델을 게임 엔진으로 가져오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학습)

    9-1

    (3D 모델 임포트 기본 원리 이해)

    학습자들이 포토그래메트리로 생성된 3D 모델을 게임 엔진에 가져오는 기본 원리와 과정을 이해

    추가 콘텐츠,

    퀴즈,

    토론,

    Q&A 게시판

    9-2

    (게임 엔진에서의 3D 모델 통합 방법 학습)

    다양한 게임 엔진에서 3D 모델을 임포트하고 가상 환경에 통합하는 실질적인 방법을 학습

    9-3

    (3D 모델 최적화 및 조정)

    게임 엔진 내에서 3D 모델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가상 환경에 적합하게 조정하는 방법을 학습

    9-4

    (가상 환경 내 3D 모델과의 상호작용 구현)

    임포트된 3D 모델과 사용자 간의 기본적인 상호작용을 구현하는 방법을 실습

    10

    레벨 디자인 기초

    (포토스캔 데이터를 이용해 게임엔진내 3D환경을 제작)

    10-1

    (레벨 디자인의 정의)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레벨의 정의와 데이터의 조합을 통한 3D 환경을 구축

    추가 콘텐츠,

    퀴즈,

    토론,

    Q&A 게시판

    10-2

    (3D Asset 배치)

    포토스캔 및 게임 엔진에서 제공해주는 3d asset 들을 배치하며 새로운 공간을 구축하는 방법 숙지

    10-3

    (지형생성 / 텍스쳐 기초)

    배경환경을 만드는 방법과 map 텍스쳐를 입히는 방법을 이해

    10-4

    (레벨 최적화 이해)

    -여러 공간을 포토스캔 할 경우 각 레벨을 저장하는 방법과 최적화 방법 이해

    11

    게임 엔진 lighting 운영방법

    (가상 환경 내에서 조명을 활용하는 방법과 분위기를 연출하는 법 숙지)

    11-1

    (게임엔진 내 라이팅 이해)

    라이트의 개념 및 실시간 조명이 반영되는 게임엔진의 장점 이해

    추가 콘텐츠,

    퀴즈,

    토론,

    Q&A 게시판

    11-2

    (라이트 종류 및 활용법)

    게임엔진에서 활용되고 있는 라이트의 종류들과 사용방법을 숙지

    11-3

    (포토스캔 데이터 분위기 연출)

    촬영된 포토스캔 데이터를 활용하여 본인이 원하는 분위기를 조명을 활용하여 연출

    11-4

    (시간대별 장면 연출)

    포토스캔 데이터 및 무료 데이터를 활용하여 원하는 시간대별 렌더링 이미지를 제작

    12

    게임엔진

    camera 의 이해

    (가상 환경안에서 보여지는 camera의 설정 방법과 움직이는 camera활용법을 숙지)

    12-1

    (cineCamera의 이해)

    게임 엔진내 가장 많이 활용되거 있는 cineCamera의 이해 및 활용범위 습득

    추가 콘텐츠,

    퀴즈,

    토론,

    Q&A 게시판

    12-2

    (종류별 카메라의 활용범위)

    종류별 카메라를 이용하여 포트스캔 데이터를 보여주는 방법과 유저들이 쉽게볼수 있는 방법을 이해

    12-3

    (camera Animation 1)

    움직이는 카메라 애니메이션 운영 방법을 습득

    12-4

    (현업에서 사용사례를 확인)

    현업에서 카메라 움직임을 통한 포토스캔 데이터 활용법 이해

    13

    sequence이해

    (조명과 카메라를 이용하여 sequence에서 원하는 포토스캔 데이타를 영상으로 만드는 방법 습득)

    13-1

    (sequence이해 및 운영법)

    포토스캔 데이터를 게임엔진을 활용하여 영상 데이터로 만들기위해 sequence를 사용하는 방식 습득

     

    추가 콘텐츠,

    퀴즈,

    토론,

    Q&A 게시판

    13-2

    (sequencecamera 연동)

    움직이는 카메라를 활용하여 포토스캔 데이터를 영상으로 제작하는 방법 이해

    13-3

    (landscape 적용)

    게임엔진 기능 landscape를 활용하여 포토스캔 데이터를 최적화되게 연출하는 방법을 이해

    13-4

    (손쉬운 고해상도 이미지 제작)

    포토스캔 데이터를 렌더링할 경우 게임엔진의 빠른 렌더링기술을 통한 빠른 고해상도 이미지 제작법 습득

    14

    최종 결과물 제작

    (개발한 가상 환경 프로젝트의 결과를 정리하고, 포트폴리오를 제작)

     

     

    14-1

    (Quixel MegaSans 이해)

    게임엔진의 장점인 메가스캔 데이터를 무료로 활용하여 장면을 부각시키는 방법이해

    추가 콘텐츠,

    퀴즈,

    토론,

    Q&A 게시판

    14-2

    (간단한 안개 연출)

    빠른 렌더링 기술을 활용하여 안개효과를 빠르게 연출

    14-3

    (영화적 영상 연출법 1)

    영화적인 영상을 제작하는 방법을 사례를 통해 학습

    카메라 렌즈의 포커스 기능 사용

    14-4

    (영화적 영상 연출법 2)

    카메라 샷의 연결 및 훅업의 개념 이해

    2개이상 연결되는 샷을 언리얼에서 제작하는 방법

    15

    기말고사

    강좌운영진
    • 박은광 교수

      경력

      내역기관명기간
      Quanzhou Bienniel, 큐레이터Quanzhou Bienniel2023
      울산현대미술제, 큐레이터울산광역시, 경상일보2023
      제13회 철도사진공모전 심사위원한국철도공사2022
      최우수논문상서강대학교2021
      2021 e대한경제 사진공모전 심사위원e대한경제2021
      강사서강대학교2020-2021
      BMW M8 항공촬영BMW KOREA2020
      드론콘텐츠제작 검토위원국가직무능력표준(NCS)/교육부2019
      조명실기 특강국방교육원2018-2019
      드론촬영 특강계원예술대학교2018-2019
      VR 촬영과 제작 특강경인여자대학교2017
      촬영 디렉터이엔아트프로젝트2014-2020
      아트 디렉터앤드앤갤러리2014
      로마아카데미 교수전 기획앤드앤갤러리2014
      Wolf and Fire 전시기획앤드앤갤러리/Alejandro, Spain2014
      공간실험 기획앤드앤갤러리2014
      랄프 깁슨 특강 기획앤드앤갤러리/KT&G2014
      랄프 깁슨 전시기획(미국현지 기획)고은사진미술관2014
      강사상명대학교2013-2020
      Liang Pin Tsao 전시기획킵스갤러리 서울 포토그래피2013
      초대작가International Art Festival, United States2013
      Yijun Liao(Pixy) 전시기획킵스갤러리 서울 포토그래피2013
      Alessio Delfino 전시기획킵스갤러리 서울 포토그래피2013
      UN 보도사진전 기획킵스갤러리 서울 포토그래피2013
      랄프 깁슨 사진전 기획킵스갤러리 서울 포토그래피2013
      초대작가Contemporary Arts Center, United States2013
      아트 디렉터킵스갤러리 서울 포토그래피2013
      상명예술가상상명대학교 총장상2013
      오늘의 젊은 예술가상 : 미술부문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2013
      Korean Art Show New York 초대작가한국화랑협회2012
      초대작가Eastman, New York2012
      예술가 지원프로그램/레지던시ARPNY, New York2012
      신진작가지원전갤러리 룩스2011

      연구실적

      구분대회(논문,저서)명기관명년도
      아트페어GOTAEK ART FAIRdesign evo, 전라북도 문화관광재단, SOYANG GOTAEK2022
      전시회BARCELONA FOTO BIENNALETHE WORLDWIDE PHOTOGRAPHY GALA AWARDS2022
      전시회the Shade of Grey exhibitionBlack Box Gallery, Oregon, United States2021
      학위논문항공 사진 기술과 제도화의 역사 : 초기 항공 사진부터 인공위성 항공 사진까지서강대학교2021
      전시회Eternal BreatheGallery Marron2020
      전시회Let there be Light조형갤러리2020
      전시회Like an AfterimageThe 2092020
      학술논문드론의 사회적 안정화와 잠재성 확대를 둘러싼 논의들 : 드론 법 제정 과정과 언론, 시민, 예술가들의 실천들을 중심으로한국영상학회2019
      전시회모스크바 국제초대작품전한국기초조형학회2019
      학술논문초기 항공사진의 기술사회 네트워크 : 조지 로렌스의 샌프란시스코 대지진 사진을 중심으로현대사진영상학회2018
      저술실용사진(사진저작물관리)국가직무능력표준(NCS)/교육부2016
      아트페어스푼아트페어아시아 아트넷2015
      전시회Parsons Alumni NowThe New School, NYC2015
      전시회We all in the TruthAlejandrogallery, Spain2014
      전시회International Art FestivalInternational Art Festival, United States2013
      전시회아름다운 작품, 아름다운 인연갤러리LVS2013
      전시회Photo SalonBlack Box Gallery, Oregon, United States2013
      전시회2470mmShinhan Gallery, NYC2013
      전시회24th Annual Juried ShowContemporary Arts Center, United States2013
      전시회Luminous LightBlack Box Gallery, Oregon, United States2013
      아트페어화랑미술제한국화랑협회2013
      전시회Beyond The Lightbcs Gallery, , United States2012
      전시회GrowMidwest Center for Photography, United States2012
      전시회Parts and LaborAtrium Gallery,, United States2012
      전시회Photoville FestivalPhotoville, NYC2012
      전시회6 PhotographersKips Gallery, NYC2012
      전시회2인전Gallery Avenue2012
      전시회MFA NOWSiskind Gallery/Eastman, , United States2012
      전시회Yegam Art MarketYegam Art Space, , United States2012
      전시회BALANCE NYCJEFFREY LEDER Gallery, NYC2012
      전시회Flower Power1650Gallery, United States2012
      전시회루키포토페스티벌STUDIO 5292012
      전시회PhotographyBrenda Taylor Gallery, NYC2012
      아트페어Korean Art Show, NYC한국화랑협회2012
      전시회Like an AfterimageToyota Art Space2011
      전시회SIGHT=SITEMotive Gallery, Netherlands2011
      전시회Like an Afterimage갤러리 룩스2011
      전시회Like an AfterimageGallery Tin2011

    • 이종석 교수

      경력

      내역기관명기간
      경희대학교 미술학부 겸임교수/강사경희대학교2014-2022.8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강사서울대학교2013-2022.8
      경기창작센터 입주경기문화재단2013-2014
      메이크샵 아트스페이스 입주메이크샵 아트스페이스2012-2013
      SIA 미디어아트 어워즈 (final list) 수상CJ/서울시립미술관2012
      경기문화재단 유망작가 예술프로젝트 선정사업 선정경기문화재단2012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동양화과 강사성신여자대학교2010-2012
      SeMa2010 신진작가전시지원프로그램 선정서울시립미술관2010
      고려대학교 디자인조형학부 강사/겸임교수고려대학교2009-2022.7
      세종대학교 예체능대학 회화과 강사세종대학교2009-2012
      난지미술창작스튜디오 입주서울시립미술관2009-2010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조소과 강사중앙대학교2009
      인천 국제 디지털아트 페스티벌-국제공모 동상인천 국제 디지털아트 페스티벌2009
      서울문화재단 NArT2008 선정서울문화재단2008
      경북대학교 예술대학 미술과 강사경북대학교2007-2009
      제이그라피(J-graphy) 대표제이그라피2006-2022.8
      고양미술창작스튜디오(단기) 입주국립현대미술관2006
      동덕여자대학교 예술대학 회화과 강사동덕여자대학교2005-2010
      주성대학교 인터넷정보과 강사주성대학교2005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영화전문강사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04-2005
      서울대학교 박물관 현대미술부 보조연구원서울대학교 박물관1998-2000

      연구실적

      구분대회(논문,저서)명기관명년도
      기획전광주 유네스코 미디어파사드 “trace-from here”(광주 구도청)광주 유네스코 미디어아트 창의벨트2022
      단체전"[ ]이 살아가는 새로운 방식"수원시립미술관2021
      커머셜교육상자 "평생도" 키오스크 및 교육 동영상 제작국립중앙박물관 어린이박물관2021
      커머셜상설 전시 리뉴얼 “AR용궁으로의 초대” 연출 및 AR프로그램 제작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2020
      개인전"Phenomenon"갤러리 진선2020
      커머셜“한국문화상자” 해외 홍보영상 제작국립민속박물관2019
      단체전“미디어?미디어”서울로 미디어캔버스2018
      커머셜“한국문화상자” 한글 교육 프로그램 /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제작국립민속박물관2018
      커머셜상설 전시 “개와 고양이와 구슬” 연출 및 멀티미디어 제작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2018
      단체전“Golden Time”신세계 갤러리2017
      단체전“아키토피아의 실험”국립현대미술관2015
      단체전“예술가의 시선 - 도시”메이크샵 아트스페이스2015
      공연무용극 “활” - 영상호치민 오페라하우스2015
      단체전“SeMA 미디어아트 소장품 +”충무아트홀 충무갤러리2014
      단체전“Simultaneous Echo"포르타밧 아트 컬렉션(부에노스아이레스, 아르헨티나)2014
      개인전“Wave in the City"충무아트홀 충무갤러리2014
      공연앙상블 시나위 “두여자의 노래” - 영상충무아트홀 중극장 블랙2014
      커머셜‘설화수 자음생 크림’ X Media Art 제작2014
      단체전“What`s On"경기창작센터 상설전시장2013
      단체전“화랑미술제-미디어특별전”코엑스2013
      기획전“미디어파사드 Festival-빛으로 만들어 내는 미래예술"대구문화예술회관2012
      기획전“페스티벌 오! 광주 미디어아트 2012”5.18 민주 광장 일대2012
      비엔날레“2012 대구 사진비엔날레-특별전 : 도시의 비밀”대구예술발전소2012
      단체전“SIA 미디어아트 어워즈”CJ/서울시립미술관2012
      개인전“Wave in the City"메이크샵 아트스페이스2012
      단체전“주안미디어문화축제-Metapolis"주안역일대2011
      기획전“2010 ATU"KT&G 상상마당 시네마2011
      단체전“BYOB SEOUL"갤러리 LVS2011
      단체전“A Fresh Breeze"갤러리 진선2011
      단체전“Virtual mapping on the body”선컨템포러리/더 미디엄2011
      커머셜“다문화 꾸러미”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제작국립민속 박물관2010-2019
      단체전“Scrutinizing the Stealthy desire”서울스퀘어 미디어캔버스2010
      단체전“21세기의 첫 10년-서울&광주시립미술관 창작스튜디오 교류전”서울시립미술관 경희궁분관2010
      단체전“Transformed Land”몽골국립현대미술관(울란바토르, 몽골)2010
      단체전“투모로우 페스티벌”SBS 목동사옥/오목공원2010
      단체전“Photo Taipei 2010"썬월드 다이너스티 호텔(타이페이, 대만)2010
      단체전“Cross the Threshold”더 미디엄2010
      개인전“Trace in the City"갤러리 그림손 / 난지 갤러리2010
      개인전“Trees : LEE JONGSUK”메시아 대학 오귕보 갤러리(펜실베이니아, 미국)2010
      단체전"Art of Arcitec"갤러리 진선2009
      단체전“인천 국제 디지털 아트 페스티벌”인천세계도시축전 디지털아트관2009
      기획전“미디어폴 아트프로젝트-Vol.1 Urban Echo”강남대로 미디어폴2009
      비엔날레베니스 건축 비엔날레 한국관 “Critical Topic, Pajubookcity as Culturescape"-영상감독 (베니스, 이탈리아)베니스 건축 비엔날레2008
      개인전"Urban Tree and Tree-Echo: Videos by Lee Jong-Suk"텔페어 뮤지엄 제프슨센터(조지아, 미국)2008
      개인전“Tree in the City:이종석 영상전”아트선재센터 아트홀2008
      단체전“PRISM 2008”엠포리아갤러리2008
      단체전“강화별곡-살어리 살어리랏다”신세계 갤러리/부평역사 박물관2008
      단체전“Two Way Landscape-박희섭, 이종석 2인전”갤러리 S2008
      개인전"The Tree: A video by Jongsuk Lee"네바다 뮤지엄 미디어 갤러리(네바다, 미국)2007
      공연퓨전 공연 “바람이 일다”-영상연출떼아뜨르 분도2007
      단체전“Korean Project"C5갤러리(북경, 중국)2007
      개인전“나무-기대어서다”국립고양미술창작스튜디오 전시실2006
      기획전“CGV 비디오아트 페스티발-다른공간, 다른시선”전국 CGV 상영관2006
      단체전“청계 미디어 씨어터”청계광장2006
      독립영화독립영화 “매혈” 미술감독/CG2006
      단체전“세운상가키드의 하루”세운상가2005
      기획전“COLOR EXPO 2005 - 색채갤러리 초대작가전”코엑스2005
      개인전“영상전”대안공간 틈새2005
      단체전“10년 후 II - MY NAME IS GAME”인사아트센터2004
      독립영화독립영화 “나무” 연출/시나리오/CG/편집2004
      단체전“만지(지마)세요”포항문화예술회관2003
      개인전“나무”동덕아트홀2003
      단체전“한민족의 빛과 색”서울시립미술관/아이치현립미술관(나고야, 일본)2002
      독립영화독립영화 “물결” 연출/시나리오/편집2002
      단체전“인공?생명전”부산시립미술관2001
      단체전“( )보다”국립 서울 맹학교2001
      단체전“웹아트페스티벌-미술과 인터랙티브”대학로 TTL2001
      단체전“신세계 미술제”신세계 갤러리(광주/인천)2000
      단체전“디스토피아 & 유토피아”창원문화회관2000
      단체전“아날로그전”문예진흥원 미술관2000
      단체전“조각놀이공원”성곡미술관2000
      단체전“낯선외출”조흥갤러리1999
      단체전“인천포스트-대화”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1999
      단체전“독립예술제-呼兄呼弟”예술의 전당1999

    • 박상민 교수

      경력

      내역기관명기간
      [A3 Still Alive] Cut Scenes 제작넷마블 N22022~2023
      [Virtual Character 개발 & 모션캡쳐 운영] 실시간 Unreal 리얼타임 Virtual Character 개발 / 4족동물 모션캡쳐 / 롤러코스터 리부트 문세윤 문세윤 모션캡쳐 / 영화 "사일런스" 모션캡쳐 / Virtual Production Stage Pilot Content 프리비즈 제작 / 투니버스 3d 캐릭터 율동 동요 3d 컨텐츠 제작CJ ENM R&D 센터2018~2022
      [TV Series]레인보우 루비 시즌2 애니메이션 슈퍼바이져 / 로봇 트레인 시즌 2 제작 support 및 애니메이션 슈퍼바이져 / 트레일러 작품 "101 Aliens" 제작 / Pilot 작품 "캣멜레온" 제작CJ ENM 애니사업부2017~2018
      [TV Series]레인보우 루비 시즌 1 중국 현지 애니메이션 슈퍼바이징 / [TV Series]로봇트레인 시즌 1 x 6 편 슈퍼바이징 / 넷플릭스 방영 토비&테리 애니메이션 외주 제작 / TV Series 텔레몬스터 외주 제작나노프레임2015~2017
      [TV Series] 스페이스 정글 외주 제작 / [TV Series] paw in paw 외주제작 / 미래에셋 미디어 앱 미디어 contents 제작상상이상2011~2014
      [TV Series] Tumoya island X 52편 / [TV Series] 홍길동 어드벤쳐 X 12편 / Feature File 3편 제작 (Three musketeers, saint anthony, Carol)레인버스2001~2010

      연구실적

      구분대회(논문,저서)명기관명년도
      단체전부라파 국제초대작품전 작품 전시한국 기초조형학회2024
      단체전AnnecyFestival 국제 작가 초대 전시회 작품 전시Annecy2023
      단체전벨기에 브뤼셀 국제 작가 초대 전시회 작품 전시한국 기초 조형학회2023
      단체전추계 국제초대작품전 작품 전시한국 기초조형학회2023
      단체전레스터 국제초대작품전 작품 전시한국 기초조형학회2023
      개인전아시아 기초조형연합학회 초대작품전 개인전 전시일본 삿포로 기초조형학회2023


    기타·문의처
    053-600-4342

    분야 공학 (컴퓨터 · 통신)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경일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45시간 00분 (12시간 24분)

    수강신청기간 25.01.13 ~ 25.01.31

    강좌운영기간 25.01.13 ~ 25.02.14

    전화번호 053-600-5811053-600-5815053-600-5319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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