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 | 주차명(주제) | 차시 | 차시명(학습내용) | 평가방법 |
1 | 인퓨징 마케팅을 도입하자! | 1-1 | 인퓨징 마케팅? 인퓨징 마케팅의 정의 | 퀴즈 |
1-2 | 인퓨징 마케팅 배경 인퓨징 마케팅 도입이 왜 필요한가? | 퀴즈 |
1-3 | 마케팅의 정의 및 프로세스 인퓨징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overview | 퀴즈 |
2 |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라? 니즈가 뭔데? | 2-1 |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라! 마케팅 프로세스 1단계의 고객니즈 파악에서 니즈의 숨겨진 비밀 | 퀴즈 |
2-2 | 4P vs. 4C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을 판매자 관점과 구매자 관점으로 구분지어 살펴보고 우선순위 | 퀴즈 |
2-3 | 마케팅에도 컨셉이 있다? 산업혁명에 따른 마케팅 컨셉과 오늘날 마케터가 갖춰야 하는 역량 | 퀴즈 |
3 |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 | 3-1 | 기대(expectation)의 중요성 기업이 시장에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 이용해야 하는 고객 기대관리 | 퀴즈 |
3-2 | 기대와 만족 사이 고객 만족,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기대관리 | 퀴즈 |
3-3 | 가격의 상대성 전망 이론과 심적 회계를 통한 가격 기대관리에 대한 필요성 | 퀴즈 |
4 | 가치의 정체성 | 4-1 | 고객 인지 가치의 정의와 우선순위 고객 인지 가치를 구분하고 세부 가치의 우선순위 | 퀴즈 |
4-2 | 기능적 가치 vs. 체험적 가치 고객 인지 가치 중 한축을 차지하는 두 가치 비교 | 퀴즈 |
4-3 | 소비는 나를 대변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 사회적 가치를 알아보고, 획득가치 관리를 통한 차별화와 표준화에 대한 전략을 살펴본다. | 퀴즈 |
5 | 아프니까 청춘이다? 아픈 것은 한번만 하자 | 5-1 | 이득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거래가치 관리 중 이득 관리 | 퀴즈 |
5-2 | 고객의 손실 회피 경향 고객의 손실 회피 경향과 마케팅 대응 전략 | 퀴즈 |
5-3 | 손실은 한 바구니에! 손실통합관리 | 퀴즈 |
6 | 고객 만족도 평가 1위? 2위는 어디 있나요? | 6-1 | 만족지수의 숨겨진 비밀 만족지수에 대해서 살펴보고 효과적인 만족 관리 전략 | 퀴즈 |
6-2 | 고객화 vs. 표준화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한 고객화 전략과 표준화 전략을 구분하고 비교 | 퀴즈 |
6-3 | 고객 불만 신속히 처리안하면 패가망신의 지름길 고객 불만관리를 통해 고객만족도 개선영역 | 퀴즈 |
7 | 고객의 신뢰는 하루 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야 | 7-1 | 전반적 고객신뢰의 차원을 파악하라 마케팅에서 신뢰가 왜 중요한지를 알아보고 전반적인 고객신뢰의 차원 | 퀴즈 |
7-2 | 고객은 왕이다? 그전에 내 직원 먼저! 내부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고 서비스제공자 관리 | 퀴즈 |
7-3 | 신뢰도 관리할 수 있나요? 신뢰 관리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 퀴즈 |
8 | 중간고사 | 8-1 | 1~7주차 내용 점검 | 시험문제 |
8-2 | 1~7주차 내용 점검 | 시험문제 |
8-3 | 1~7주차 내용 점검 | 시험문제 |
9 | 나를 따르라! 고객 충성도 관리 | 9-1 | 고객 충성도 유형 및 측정 관리 고객 충성도 유형을 살펴보고 충성도 관리 | 퀴즈 |
9-2 | 성공적인 보상 프로그램(Reward program) 관리 1 보상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목표도달 현실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 퀴즈 |
9-3 | 성공적인 보상 프로그램(Reward program) 관리 2 고객의 동기부여, 보상의 매력성, 편리성을 높이는 보상 프로그램 설계 | 퀴즈 |
10 | WOM! 체계적 구전 관리 | 10-1 | 일방향? 쌍방향? - 설득마케팅 vs. 공감마케팅 설득마케팅과 공감마케팅을 통한 구전의 중요성 | 퀴즈 |
10-2 | 구전은 스토리텔링부터! - 왜? 어떻게 구전이 만들어질까? | 퀴즈 |
10-3 | 구전 프로세스 관리 구전 관리를 통한 구전 활성화 전략 및 부정적 구전 방지를 위한 전략 | 퀴즈 |
11 | 넌 내가 찜했다. | 11-1 | STP의 한계 – 구매행동을 기준으로 고객 세분화 | 퀴즈 |
11-2 | 차별화! 늘 차별화가 좋은 것은 아니다. POP(Point-of-parity) vs. POD(Point-of-Difference)를 통해 평준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 비교 | 퀴즈 |
11-3 | 수익성 극대화를 위한 고객관리전략 | 퀴즈 |
12 | 1+1? 50% 할인? 뭐가 좋아? | 12-1 | 가치를 더하다. 가치증대판촉 | 퀴즈 |
12-2 | 가격 잘 깍아보자. 가격할인 판촉 | 퀴즈 |
12-3 | 한정판매와 가격관리 한정판매와 희소성 관계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가격관리 | 퀴즈 |
13 | 돈보다 관계 | 13-1 | 우리 만나기 전에... 소비자를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고객 유입 전략 | 퀴즈 |
13-2 | 고객 당기기 준거맥락을 통한 고객 획득 전략 | 퀴즈 |
13-3 | 죽어도 못 보내 거래 후 고객관리와 불량고객 관리 | 퀴즈 |
14 | 알쓸 경소 | 14-1 | 지갑을 여는 비밀 코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 퀴즈 |
14-2 | 소비자의 머릿속을 해킹하라! 소비자 정보처리과정1 | 퀴즈 |
14-3 |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라! 소비자 정보처리과정2 | 퀴즈 |
15 | 기말고사 | 15-1 | 9-14주차 내용 점검 | 시험문제 |
15-2 | 9-14주차 내용 점검 | 시험문제 |
15-3 | 9-14주차 내용 점검 | 시험문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