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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좌소개
    • 본 영상에 사용된 이미지 및 영상 중 별도의 출처 표기가 없는 콘텐츠는 제작사가 직접 촬영 및 제작하였거나, 유료 라이선스(ClipartKorea, Envato Elements)를 통해 확보한 자료입니다.
    강좌소개
    • 급변하는 사회에서 산업의 눈은 제조업에서 서비스업으로 옮겨가고 있다. 아무리 좋은 제품이라 할지라도 소비자에게 일회성 판매가 아닌 계속해서 우리 제품을 알리고 구매하고, 사용하게 하는 과정에 몰입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주위를 둘러보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양한 옷을 입고 있다. 이처럼 소비자는 다양한 특징, 개성을 갖고 또 표출하고 있다. 우리도 모르게 하루에도 수많은 브랜드가 탄생하고 또 사라지고 있다. 소비자는 스마트한 소비를 추구하고 언제든 다른 브랜드로 옮겨 갈(brand switching) 준비가 되어있다. 이제 기업은 단기적인 판매가 아닌 고객과 장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진정한 친구가 되어야 한다. 인퓨징 마케팅은 시장에서의 생존과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기업 및 브랜드가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 형성을 위해 현장에서 즉각 도입 가능한 심리학, 행동경제학 기반의 실증 마케팅 전략을 학습하는데 목적을 둔다. 소비자에게 티내지 않고 조금씩 스며드는 마케팅, 인퓨징 마케팅을 통해 시장에서의 생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기업, 브랜드의 성과를 기대한다.

    학습목표
    • 그동안 이론만을 소개한 타 마케팅 강의와 달리 실전에 즉각 적용가능한 마케팅 전략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이 직접 문제점 파악 및 해결을 위해 마케팅 기획, 분석, 실행까지 체계적 마케팅 전략 설계를 할 수 있게 이해를 돕는다.

    강좌 운영일정
    • 수강신청기간 : 2025. 1. 20.(월) ~ 2. 14.(금)
    • 강좌운영기간 : 2025. 1. 20.(월) ~ 2. 14.(금)
    이수 및 평가기준
    • 이수증 발급 조건: ① 모든 영상 시청 ② 모든 퀴즈 풀이 ③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 모두 풀이  ④ 총점 60점 이상(성적평가 기준 출석 20%, 퀴즈20%, 중간 30%, 기말 30%)

    저작권
    • 본 영상에 사용된 이미지 및 영상 중 별도의 출처 표기가 없는 콘텐츠는 제작사가 직접 촬영 및 제작하였거나, 유료 라이선스(ClipartKorea, Envato Elements)를 통해 확보한 자료입니다.


    수업계획서

    주차

    주차명(주제)

    차시

    차시명(학습내용)

    평가방법

    1

    인퓨징

    마케팅을 도입하자!

    1-1

    인퓨징 마케팅?

    인퓨징 마케팅의 정의

    퀴즈

    1-2

    인퓨징 마케팅 배경

    인퓨징 마케팅 도입이 왜 필요한가?

    퀴즈

    1-3

    마케팅의 정의 및 프로세스

    인퓨징 마케팅을 위한 마케팅 overview

    퀴즈

    2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라? 니즈가 뭔데?

    2-1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라!

    마케팅 프로세스 1단계의 고객니즈 파악에서 니즈의 숨겨진 비밀

    퀴즈

    2-2

    4P vs. 4C

    통합적 마케팅 프로그램을 판매자 관점과 구매자 관점으로 구분지어 살펴보고 우선순위

    퀴즈

    2-3

    마케팅에도 컨셉이 있다?

    산업혁명에 따른 마케팅 컨셉과 오늘날 마케터가 갖춰야 하는 역량

    퀴즈

    3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크다?

    3-1

    기대(expectation)의 중요성

    기업이 시장에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 이용해야 하는 고객 기대관리

    퀴즈

    3-2

    기대와 만족 사이

    고객 만족, 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기대관리

    퀴즈

    3-3

    가격의 상대성

    전망 이론과 심적 회계를 통한 가격 기대관리에 대한 필요성

    퀴즈

    4

    가치의 정체성

    4-1

    고객 인지 가치의 정의와 우선순위

    고객 인지 가치를 구분하고 세부 가치의 우선순위

    퀴즈

    4-2

    기능적 가치 vs. 체험적 가치

    고객 인지 가치 중 한축을 차지하는 두 가치 비교

    퀴즈

    4-3

    소비는 나를 대변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

    사회적 가치를 알아보고, 획득가치 관리를 통한 차별화와 표준화에 대한 전략을 살펴본다.

    퀴즈

    5

    아프니까 청춘이다? 아픈 것은 한번만 하자

    5-1

    이득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

    거래가치 관리 중 이득 관리

    퀴즈

    5-2

    고객의 손실 회피 경향

    고객의 손실 회피 경향과 마케팅 대응 전략

    퀴즈

    5-3

    손실은 한 바구니에!

    손실통합관리

    퀴즈

    6

    고객 만족도 평가 1? 2위는 어디 있나요?

    6-1

    만족지수의 숨겨진 비밀

    만족지수에 대해서 살펴보고 효과적인 만족 관리 전략

    퀴즈

    6-2

    고객화 vs. 표준화

    고객만족을 높이기 위한 고객화 전략과 표준화 전략을 구분하고 비교

    퀴즈

    6-3

    고객 불만 신속히 처리안하면 패가망신의 지름길

    고객 불만관리를 통해 고객만족도 개선영역

    퀴즈

    7

    고객의 신뢰는 하루 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야

    7-1

    전반적 고객신뢰의 차원을 파악하라

    마케팅에서 신뢰가 왜 중요한지를 알아보고 전반적인 고객신뢰의 차원

    퀴즈

    7-2

    고객은 왕이다? 그전에 내 직원 먼저!

    내부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고 서비스제공자 관리

    퀴즈

    7-3

    신뢰도 관리할 수 있나요?

    신뢰 관리 전략에 대해 알아본다.

    퀴즈

    8

    중간고사

    8-1

    1~7주차 내용 점검

    시험문제

    8-2

    1~7주차 내용 점검

    시험문제

    8-3

    1~7주차 내용 점검

    시험문제

    9

    나를 따르라! 고객 충성도 관리

    9-1

    고객 충성도 유형 및 측정 관리

    고객 충성도 유형을 살펴보고 충성도 관리

    퀴즈

    9-2

    성공적인 보상 프로그램(Reward program) 관리 1

    보상 프로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목표도달 현실성을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

    퀴즈

    9-3

    성공적인 보상 프로그램(Reward program) 관리 2

    고객의 동기부여, 보상의 매력성, 편리성을 높이는 보상 프로그램 설계

    퀴즈

    10

    WOM! 체계적 구전 관리

    10-1

    일방향? 쌍방향? - 설득마케팅 vs. 공감마케팅

    설득마케팅과 공감마케팅을 통한 구전의 중요성

    퀴즈

    10-2

    구전은 스토리텔링부터! - ? 어떻게 구전이 만들어질까?

    퀴즈

    10-3

    구전 프로세스 관리

    구전 관리를 통한 구전 활성화 전략 및 부정적 구전 방지를 위한 전략

    퀴즈

    11

    넌 내가 찜했다.

    11-1

    STP의 한계 – 구매행동을 기준으로 고객 세분화

    퀴즈

    11-2

    차별화! 늘 차별화가 좋은 것은 아니다.

    POP(Point-of-parity) vs. POD(Point-of-Difference)를 통해 평준화 전략과 차별화 전략 비교

    퀴즈

    11-3

    수익성 극대화를 위한 고객관리전략

    퀴즈

    12

    1+1?

    50% 할인? 뭐가 좋아?

    12-1

    가치를 더하다.

    가치증대판촉

    퀴즈

    12-2

    가격 잘 깍아보자.

    가격할인 판촉

    퀴즈

    12-3

    한정판매와 가격관리

    한정판매와 희소성 관계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가격관리

    퀴즈

    13

    돈보다 관계

    13-1

    우리 만나기 전에...

    소비자를 고객으로 만들기 위해 고객 유입 전략

    퀴즈

    13-2

    고객 당기기

    준거맥락을 통한 고객 획득 전략

    퀴즈

    13-3

    죽어도 못 보내

    거래 후 고객관리와 불량고객 관리

    퀴즈

    14

    알쓸

    경소

    14-1

    지갑을 여는 비밀 코드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퀴즈

    14-2

    소비자의 머릿속을 해킹하라!

    소비자 정보처리과정1

    퀴즈

    14-3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라!

    소비자 정보처리과정2

    퀴즈

    15

    기말고사

    15-1

    9-14주차 내용 점검

    시험문제

    15-2

    9-14주차 내용 점검

    시험문제

    15-3

    9-14주차 내용 점검

    시험문제

    미리보기
    강좌운영진
    • 박설우 교수

      박설우 교수

      소속: 제주대학교 경영학과 부교수

      학력: 연세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석(마케팅 전공)

      세부전공: 마케팅(소비자행동),고객관계마케팅,소비심리,고령자웰빙

      연구

      -      서비스 마케팅(라이프사이언스)

      -      글로벌 마케팅(시그마프레스)

      -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s,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외 다수


    • 여귀령 TA

      여귀령 TA

      학력: 제주대학교 경영학과 석사

      세부전공: 소비자행도, 서비스 마케팅

      이메일: lyuguiling@gmail.com


    분야 사회 (경영 · 경제)

    난이도 교양

    운영기관 제주대학교

    이수증 미발급

    주차 15 주

    학습인정시간 41시간 00분 (11시간 08분)

    수강신청기간 25.01.20 ~ 25.02.14

    강좌운영기간 25.01.20 ~ 25.02.14

    전화번호 064-754-2329

    자막언어 한국어 외 1건

    강좌언어 한국어(k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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