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 강의실

최근 수강강좌 목록

현재 진행중인 강좌(청강제외)만 출력됩니다.

최근접속순 최대 10개 강좌만 표시됩니다.

K-MOOC
K-MOOC 학점은행제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현재 진행중인 수강강좌가 없습니다.

수강신청 하러가기 →
한국어
  • 한국어
  • ENGLISH

배우고 싶은 강좌를 찾아보세요.

추천 강좌

    다국어 설정

    강좌소개
    강좌소개
    • 본 강좌는 한국 철학이 사유되는 또 다른 공간인 북한에서 한국의 전통 철학을 바라보는 방식을 살펴보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남과 북의 관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봄으로써 북한에서 바라보는 한국 철학의 면면을 확인하고, 향후 남과 북의 연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어디인지를 제시하고자 합니다. 전통 철학자 중 6인을 선정하여 해당 인물에 대한 북한의 연구 방법과 현황을 남의 전공자가 분석하여 설명할 것입니다.

    학습목표
    1.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북한에서 한국 전통 철학자를 연구하는 관점을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2.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북한에서 출판된 사상사의 논지가 변화하는 양상을 정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3.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한국 전통 철학자에 대한 남과 북의 견해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설명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4. 본 강좌를 이수한 학습자는 향후 남과 북의 학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정립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강좌 운영일정
      • 수강신청기간 : 2025-01-01~2025-12-31
      • 강좌운영기간 : 2025-01-01~2026-12-31
    이수 및 평가기준
    • 퀴즈(2-8문항) 20%, 과제(8) 80%

      ※ 출석은 매주 실시하는 퀴즈와 과제로 갈음합니다.

      ※ 총 60% 이상 점수 획득 시, 이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수업계획서

    주 차 별 주 제

    주 요 내 용

    1주차

    남과 북에서 바라보는 전통철학

    1. 남과 북이 공유하는 철학의 역사

    2. 전통철학 연구자의 과제

    3. 남한과 북한에서의 전통철학 연구 방향

    4. 6인의 한국철학자

    5. 마지막

     

    2주차

    북한철학으로의 접근

    1.‘북한 철학을 살펴본다는 것

    2.북한의 한국철학사에 대한 인식

    3.2000년대 이후 북한의 한국철학사 연구 특징

    4.북한철학의 동학 및 천도교 사상 이해의 특징

    5.2000년 이후 북한 철학의 변화양상

    6.2000년 이후 북한 철학계의 연구경향 특징

    7. ‘북한 철학으로의 접근, 그리고 남북철학의 공존 가능성

    3주차

    북한에서의 원효철학 연구 동향

    프롤로그

    1.남한에서의 북한 한국철학 및 한국불교철학 관련 연구 현황

    2.북한에서 원효철학 관련 연구 현황

    3.북한에서 원효 철학 연구의 시기별 기술의 변화

    4.남북한에서의 원효철학 연구 비교와 미래

    4주차

    북한은 지눌이 싫으면서 자랑스럽다!

    1.인트로

    2.지눌의 호칭과 생애

    3.지눌의 저술

    4.지눌의 사상과 영향

    5.북한 철학연구의 특징

    6.시기별 북한의 지눌 연구 1

    7.시기별 북한의 지눌 연구 2

    8.북한과 남한의 지눌 연구와 그 의미

    5주차

    북한에서 이해된 퇴계 이황의 철학과 그 의미

    1.프롤로그

    2.북한 철학사에서의 이황 철학 이해

    3.동아시아 유학사에서 퇴계 이황의 철학이 갖는 의미

    4.퇴계 이황의 철학의 도덕 철학적 의미

    5.나오는 말

    6주차

    남의 철학자가 보는 북의 율곡

    1.프롤로그

    2.율곡 학술 사상의 특이점

    3.율곡에 대한 시기별 평가와 관점

    4.북한에서의 율곡 연구

    5.『조선철학사』에서 재구성된 율곡

    6.『조선철학전사』에서의 율곡

    7.북한에서 율곡을 바라보는 시선

    8.율곡 철학사상과 분단체제의 영향 사례

    7주차

    다산 정약용에 대한 북한 학술의 연구 동향과 담론 가능성

    1.왜 하필 북한학술과 다산 정약용인가?

    2.기존의 연구성과

    3.강의 구성

    4.실학의 탄생과 다산의 발견

    5.최익한 이후 북한 학술의 동향

    6.남북 학술의 담론 가능성

    7.마무리

    8주차

    북한의 철학, ‘최한기

    1.프롤로그

    2.주체철학에 따른 철학사 이해

    3.최초의 한국철학사, 󰡔조선철학사()󰡕

    4.체제이념에 따른 실학사상 재평가

    5.시기별 최한기 서술 추이

    6.북한의 고전번역과 민족고전학

    7.북한의 󰡔기측제의󰡕 해제

    8.󰡔조선철학사료집󰡕의 「최한기의 글」 과 남북한의 번역 비교

    9.󰡔조선철학사󰡕 서술에 활용된 최한기 저작과 번역

    10.실학파 연구와 최한기 철학의 실학적 성격

    11.남북한 전통철학 연구의 공동 기반 모색

    미리보기

    분야 인문 (인문과학)

    난이도 전공심화

    운영기관 성균관대학교 K학술확산연구센터

    이수증 발급

    주차 8 주

    학습인정시간 36시간 00분 (09시간 48분)

    수강신청기간 25.01.01 ~ 25.12.31

    강좌운영기간 25.01.01 ~ 25.12.31

    전화번호 02-740-1863

    자막언어 한국어 외 2건

    강좌언어 한국어(ko)

    추천강좌
    같은기관강좌